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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싼 앰프들끼리 소리가 같고, 보급형들끼리는 서로 다른가요?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07-11-02 19:03:19
추천수 0
조회수   2,622

제목

비싼 앰프들끼리 소리가 같고, 보급형들끼리는 서로 다른가요?

글쓴이

석경욱 [가입일자 : 2001-09-17]
내용
몇 달 전, 했던 이야기를 또 꺼내서 화내실 분들이 많을 듯 합니다.

하지만, 그 때, 별로 답 같은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앰프의 역할은 CDP 등에서 시시각각 전해져 오는 신호전압을 똑같은 모양으로 크기만 키워서 스피커단자로 내보내는 것입니다.

스피커에서 전류를 많이 빼가던, 조금 빼가던, 거꾸로 밀어넣던 말입니다.



이렇게 목표 임무가 단순 확실합니다.

이와 다르게 저음의 양을 더 키우고, 고음을 줄이는 등의 짓을 하는 앰프는 조미료를 많이 넣어 맛을 내는 음식점과 마찬 가지로 사기형 앰프일 것입니다.

진정한 엔지니어들은 그런 짓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비싼 앰프들이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진지하고 훌륭한 엔지니어들에 의해 개발되었고, 부품도 좋은 것을 썼다면, 목표를 거의 달성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비싼 앰프들 끼리는 소리가 거의 같아야 합니다.



반면, 보급형 앰프들 끼리는 소리가 천차만별로 다르겠지요.

싸구려 부품으로 부실하게 만들었으니 말이지요.



정말로 그렇습니까?

제가 알기로는 비싼 앰프들 마다 개성이 더 강하다고들 느끼시는 것 같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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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ne99@paran.com 2007-11-02 19:15:29
답글

답을 확신하시면서 왜 여기서 답을 찾으시려 하시는지...

최상준 2007-11-02 19:18:44
답글

보급기들의 소리차이 이야기 꺼냈다가 어느 실용론자분이 잘못만들어졌거나 고장난 앰프라고 그러더군요 그러면 제대로 만들어진 앰프의 정의부터 따져봐야죠. 실용론이라는것도 앰프간 소리차 무용론 주장하는게 진짜 실용론이지도 의문입니다...

장원 2007-11-02 19:24:24
답글

뭘 알고 싶으신건지... 정말 그 답을 알고자해서 게시판에 글을 올리시는건지...<br />
게시판에 글을 올림으로써 자신의 의문을 해소할수 있다고 생각하시는건지...;;<br />
대부분 직장인들이시고 적어도 나이 서른은 넘기신 분들이실텐데 한번 더 생각해보시고 글을 올리시는게 어떨런지요...<br />
이제 좀 너무 하다 싶네요...<br />
생각이 같지 않다면 자신의 생각이 소중한 만큼 남의 생각도 소중하다는것을 알고 쉽사리 침범

석경욱 2007-11-02 20:23:14
답글

그러면, 양념, 향료를 어떻게 쓰는지에 따라 요리사의 실력에 차이가 나는 것과 같다는 말입니까?<br />
그래서, 하이엔드는 비싸야 한다는 말입니까?<br />
<br />
어릴 때 부터 장난이 심해서 야단 많이 맞고 컸습니다.<br />

김성환 2007-11-02 20:26:48
답글

비싼 앰프는 아직 안써봐서 모르겠지만.. 중저가의 디지털 앰프와 tr앰프와의 음질 차이는 확실하게 느껴지<br />
<br />
는군요.. 물론 해보지 않은 블라인드 테스트에 대해 장담 할수는 없지만...

최용준 2007-11-02 20:37:39
답글

저가형 교통정리가 잘 안돼는소리를 들려주고 고급 잘만든기기는 여유롭고 안정된 소리를 들려주더군요<br />
<br />
듣는 음악이 오로지 보컬이나 단순한 연주 음악 이라면 별차이를 못 느낄수도 있습니다

송원섭 2007-11-02 20:43:05
답글

비싼 앰프는 써본적도 없지만 그래프들을 쭉 보다가 약간 의외였던게,<br />
크렐의 모델 하나(꽤 고가의)는 주파수별 평탄성이 다른 모델들에 비해 좀 튀더군요.<br />
20헬츠에서 20킬로헬츠까지 +- 1 데시벨 정도의 차이가 있었습니다.<br />
보급기들도 해당 구간에서는 끽해봐야 -1 데시벨 정도일까.<br />
혹은 일반적인 기기들(비싸든 싸든)은 해당 구간에서는 0.2~0.5 정도의 데시벨 차던데,<br />
그 모델은

석경욱 2007-11-02 20:50:40
답글

보급기들도 +/-0.2 데시벨 이내의 주파수 특성을 갖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석경욱 2007-11-02 20:53:51
답글

최용준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고급기들이 여유롭고 안정된 소리를 들려준다면,<br />
고급기들 끼리는 여유도와 안정도에서의 차이 밖에는 없는 것입니까?

유형욱 2007-11-02 21:06:23
답글

고급기는 못써보고 동일앰프인 인켈 MD2200을 순정상태 (MOS-FET)와 개조상태 (도시바TR) 두개를 동시에 구해서 사용해본적이 있습니다. 지금도 쓰고 있구요.<br />
<br />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 셀렉터로 AB테스트를 해도 느낄 수 있는 차이이구요. 저역특성이 좀 다릅니다. 그래서 고역도 분위기가 달라지구요. <br />
<br />
개인적으로는 같은 골격에 소자가 바뀌어도 알 수 있는 차이가 있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기일광 2007-11-02 21:11:48
답글

이런 글만 올라오면 '막귀', '청각에 장애', '돈 없는 자들의 시샘', '축복받은 귀' 이런 류의 글을 남기는 분들께 장원님의 그 말씀을 그대로 전해드리고 싶군요.

석경욱 2007-11-02 21:14:09
답글

MOSFET은 스위칭 속도는 빠르지만, 리니어 동작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되먹임제어를 까딱 잘못하면 발진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br />
그래서, 네모진 파형을 넣으면 오버슈트가 일어나는 파형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br />
주파수 특성에서 고음 쪽이 살짝 들뜬다는 것이지요.<br />
그러나, 고온에서도 소자가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br />
잘 만들어진 MOSFET 앰프는 BJT 앰프와 소리 구분을 할 수 없습니다.

이종남 2007-11-02 21:28:25
답글

여담이지만 7,80년대 일본이 구미의 선진 오디오를 따라잡을려고.. 수많은 데이터를 내 놓았습니다.. 뭐 AMD가 인텔과 비교 데이터는 쨉도 안될정도로 많이 내놓았죠.. 일제 테크닉스 고급턴을 하나 사면 진짜 백과사전만한 테크니컬테이터북을 부록으로 주었죠.. 뻑하면 A회사 B회사하면서 비교하고 수치상 차이 없다고 무쟈게 강조했죠.....<br />
<br />
하지만 지금은 디지털소스의 가장 하이엔드 생산국은 일본이고. 지금은 그런 데이터북

석경욱 2007-11-02 21:34:13
답글

또 다시, 그들끼리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답이 없네요.

유형욱 2007-11-02 21:55:28
답글

음.. MD2200을 쓰면서 MOS-FET지만 발진이 나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잘 만들어진 MOS-FET앰프다라고 주장하기엔 제 구력?과 지식이 미천한지라, 그렇게 말하긴 힘들겠네요.<br />
그냥 질문에 보급형앰프간의 차이에 대한 얘기가 있어서... MD2200의 경우 소자에 따라 차이가 나더라는 경험을 말씀드린 것 뿐입니다.

yongjai2005@yahoo.co.kr 2007-11-02 22:06:30
답글

<br />
그저 그런 음량에 and/or 쿵작쿵작 띠리리 음악 들으시면 인켈이나 아남으로 충분합니다.<br />

김동규 2007-11-02 22:28:16
답글

비싼 앰프들끼리는 한계효용이 작고, 보급형들끼리는 한계효용이 크다고 경제학적으로 말씀을 드릴 수 있습니다. ㅡㅡ;

석경욱 2007-11-02 22:32:16
답글

살짝 발진이 일어나면 섬세한 느낌의 샤~한 고음이 납니다.<br />
조금 심해지면 뻥하고 앰프가 터져 버립니다.<br />
<br />
제 질문에 답이 없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김동규 2007-11-02 22:34:44
답글

'유답(you答)'이라고 모든 답은 자기 자신의 마음속에 있답니다. ^^;

송원섭 2007-11-02 22:41:12
답글

비싼 앰프들끼리는 한계효용이 작고 보급형 기기들끼리는 한계효용이 크다는 말은,<br />
값싼 기기들에서는 업글할 때 명확한 품질차가 있는데 반해,<br />
비싼 앰프들은 업글할 때 명확한 품질차가 느껴지지는 않는다는 이야기인데,<br />
그것은 결국 비싼 기기들은 점점 비싸지면서 추구하게 되는 어딘가가 있다는 말이고,<br />
곧 일정한 품질의 궁극점이 존재한다는 것이라고 유추되겠네요.<br />
그러나... 그럴까요?<br /

박종은 2007-11-02 22:59:58
답글

질문이 아니니 답이 있을수 없지요<br />
질문이라함은 무언가를 모르는것을 알려고 할때, 또는 상대방에게 얻고자하는 정보가 있을때 하는것입니다<br />
석경욱님의 소위 '질문'은 둘다 아니니 답 또한 있을수 없지요

석경욱 2007-11-02 23:09:32
답글

비싼 앰프들끼리도 소리가 서로 다르게 들리시지요.<br />
그러면, 그 중 일부만이 신호전압을 똑같은 모양으로 크기만 키워서 스피커단자로 내보내는 것이 겠군요.<br />
그러면, 나머지는 전부 정직하지 못하게 화장빨로 치장한 소리를 내는 놈들인 가요?

김두신 2007-11-02 23:15:12
답글

저도 잘모르지만, 저음의 양이나 고음의 톤 컨트롤로 하는 앰프의 튜닝이<br />
있겠지만..<br />
앰프가 단순이 음색적인 면만 따지는 게 아니라,,<br />
홀의 공기감, 소리의 입체감, 스테이징의 크고 작음 그리고 자연스러운 소리의 존재감에서<br />
하이엔드 앰프의 존재는 초고가라는 한계가 있음에도, 그 존재의 의의가<br />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br />
단순히 소리의 재생이란 측면만 강조

y1962y@naver.com 2007-11-02 23:32:37
답글

김두신님 단순히 있는 정보를 그대로 증폭시킨다고 봤을 때 고가의 앰프라고 해서 그런 효과를 만들어 낼 수는 없습니다.<br />
그런 걸 인위적으로라도 만들어 낸다는 것 자체가 정보를 왜곡하는 겁니다.<br />
<br />
당장 집에 있는 시스템 10khz위주로 이퀄라이져로 올려보십시오..<br />
앰프도 소스기기도 전혀 바뀌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음장감 확 넓어지고 음상 핀포인트로 떨어집니다.<br />
결국 그런 걸 가능케 하

하상우 2007-11-02 23:34:04
답글

으음.. 그런데 이런식의 흐름을 미리 예상하고 질문하신건지요? 이건 좋은 질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하면 이런 논란이 건전하게 결론을 맺게 될까요? <br />
<br />
앰프차이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제가 잘못했습니다 앰프는 다 똑같습니다" 라고 말하거나 "사실은 똑같은 음인데 저의 뇌가 착각을 일으키는거죠, 하하" 라고 고백하면 다 끝날일인지요? <br />
<br />
적어도 좋은 질문은 답글 달려는 사람에게 취조

y1962y@naver.com 2007-11-02 23:45:17
답글

제가 보기엔 이 곳 와싸다 게시판은 단순한 동호인들의 게시판이 아닌 듯 합니다. <br />
이미 이해관계가 상충하는 게시판인 듯 합니다. <br />
정보를 가려서 볼 수 잇는 안목이 필요하고 괜한 논쟁에도 휩쓸릴 필요 없습니다. <br />
고가의 기계에서 만족감을 느끼면 되는 것이긴 하지만 <br />
오랜 검증과 실측데이타에 의한 실용론를 대놓고 무시할 일은 동호인들 사이에선 없었으면 합니다.<br />
<br />
다만 이번

김두신 2007-11-03 00:06:48
답글

앰프가 단순이.. 증폭시키는 역활만 하는 건 아니라구 보구요.<br />
또한 증폭이라도,, ab급 증폭이냐 순a급 증폭이냐에 따라서 소리가 달라진다고 봅니다.<br />
<br />
cdp에서 뻣뻣한 소리가 나와도,,프리앰프에서 그 신호에 촉촉함을 더해주거나 <br />
완만하게 해주는 거 같은 느낌을 저는 받았거든요.<br />
<br />
그리구 기천만원대 시스템을 들어봤지만,,아직까지 콘서트장의 홀 공기감을 재생시키는<br

서기영 2007-11-03 00:14:31
답글

답을 얻으셨으면서 뭔답을 얻으시려 하시나요 ?? <br />
그냥 전혀 문외한이시라면 앰프에 대해서 설명을 해 드릴수도 있겠지만, 님께서는 전자에 대해서 제법 해박한 지식을 가지신 분 아닌지요 ??? <br />
석경욱님 제가 한말씀 여쭤도 될런지요 ??? <br />
비싼 앰프들끼리 소리가 같고, 보급형들끼리는 서로 다른가요? == 이질문에 님께서는 어떤 결론을 내리 셨는지요 ?? 님께서 내린 아니 느끼신게 궁금하네요 <br />

최용준 2007-11-03 00:23:58
답글

아니 어떻게 같습니까? 설계자가 똑같이 설계 하는 표준이 있는게 아니고 엔지니어 설계 사상 자신이 생각하는 음질 표현하기 위해 만들고 수정하고 몇년 걸려 만드는 제품들 입니다 그냥 부품 때려박고 작동 테스트 하고 출시하는게 아닙니다 그 궁금하신 점은 하이파이 저널 이나 STEREO SOUND잡지 많이 읽다보면 엔지니어 그 제품 탄생 비화 수많은 튜닝 이야기 기술적 노하우 나와 있으니 책한번 보십시요 저도 비싸서 천개천에서 과월호 3천원 씩 구매

권용영 2007-11-03 00:27:46
답글

앰프의 성능은 이미 시계 정확.정밀도 맞추는 것과 같이 이미 오래전에 기술적으로 완성되었기 때문에 비싼앰프나 저가 앰프나 음질 차이는 없다" 라는 이야기이지요. 물론 시계도 기본이 안된 이상 야릇한 중국산이면 시간이 제대로 안맞겠지요. 앰프도 마찬가지이죠.어느 정도 기술력이면 성능은 같다는 이야깁니다. 디자인이나 내구성 편의성.네임 벨류등에 따라 가격차이는 나겠지요.로렉스가 카시오보다 시간이 정확하다고 우기는 것과 마크네 빈손이 인켈보다 음질이

y1962y@naver.com 2007-11-03 00:29:48
답글

김두신님.. <br />
그런 느낌을 받으셨으면 느낌 그대로 사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br />
실용론이 증명하지 못한 무엇인가도 있을 수 있겠죠.. <br />
<br />
그런데 저도 몰라서 묻는건데..<br />
김두신님이 말씀하시는 콘서트장 홀의 공기감 재생하는 소리가 과연 있을까요?<br />
마음속에서만 존재하는 허상의 소리일 듯 한데요...<br />
정말 그런 소리가 나는 시스템이 잇다면 저도 들어보고 싶네요.

이종남 2007-11-03 00:34:31
답글

재밌네요...<br />
<br />
시계랑 비교하시니까. 뭐 같은 아날로그니까. 로렉스는 100년이 지나도 로렉스죠.. 로렉스가 카시오가 될수는 없습니다.. 소금물에 담겨도.. 청소만 해주고 기름질 쳐주면.. 아주 정확하게 짝각거립니다..<br />
<br />
소금물은 커녕 화장실에 빠지기만 해도.. 아니. 아주 잘 보관을 해도.. 10년정도만 지나면 시간 잘나오는 국산싸구려 전자시계는 본적이 없습니다...^^

이종남 2007-11-03 00:37:16
답글

이처럼 좋은 오디오와 그저그런 오디오는 시간이 지나보면.. 더더욱 그 진가가 나타나죠..<br />
<br />
그런 명품은 우리 주위에 많잖아요??? 수십년이 지났는데도 아직고 현역으로 그것도 최신제품보다도 더 정확한 구동을 하는....... 뭐 주파수 특성 같은 뜬구름 잡지말고.. 아주 비교하기 편한것 따져보세요..<br />
<br />
별표전축 아직도 잘 돌아가는 것이 몇퍼센트나 되는지요.....

권용영 2007-11-03 00:39:20
답글

동의합니다. 내구성.디자인.네임밸류.기타 심리적 만족에 가치를 두고 고가를 선호하는 건 문제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이용규 2007-11-03 01:38:41
답글

롤렉스 기계식 시계중에선 <br />
그보다 훨비싼 하이엔드 시계보다 정확합니다 [뚜르비용빼고]<br />
적어도 기계식 시계분야에선 롤렉스의 정확성은 아주 우수한편입니다<br />
롤렉스 차는분들중 정확해서 찬다는 분들 많습니다 [어르신들빼고]<br />
카시오가 기계식 시계제품이 있는지 모르겠는데<br />
전자시계랑 롤렉스랑 비교하신건 잘못된 비교같습니다 분야가 다릅니다<br />
<br />
저도 기계식 시계차고있읍니다만 당

임재우 2007-11-03 01:54:28
답글

하이엔드~? 하이엔드가 뭘라고 이렇게 시끄러운지.. 하이앤드가 뭔가요?...<br />
브랜드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허상에 휩슬려지는 모습이 음질의 우선순위처럼<br />
받아을려지는것에는 동의하지않습니다. 브랜드가 음질의 가치는 절대 아닙니다.

심흥섭 2007-11-03 10:17:16
답글

솔직히 이런글에는 이상욱님이 등장하셔야 재미있는데...

권용영 2007-11-03 10:27:40
답글

이미 이상욱님은 경지에 오르신듯...^^

hoyool@hanafos.com 2007-11-03 10:53:31
답글

BMW, Benz, Audi 등의 명차가 똑같이 시속100km/hr 로 달릴 때 승차감이 모두 같을 수는 없죠.<br />
어떤 사람은 BMW 의 탄탄함에 반할 수도 있고, 어떤 이는 아우디의 쿼트로 시스템에 반할 수도 있고, 벤츠의 명성이 최고라 생각하는 사람도 있기 마련이지요. <br />
내가 좋으면 그만이지요~ 디자인도 그렇고~ ^^

임은성 2007-11-03 11:08:52
답글

저는 네이버에서 이런 류의 글들을 보면 요렇게 댓글을 남깁니다...<br />
와싸다는 저보다 대부분 어르신들이라.... 제가 와싸다에서도 이 댓글을 남길줄은 꿈에도 몰랐네요... <br />
<br />
"옛다 관심~"

김두신 2007-11-03 11:50:56
답글

실연의 객석에서 느끼는 '공기감'은 현장에서만 느껴 봤습니다.<br />
시스템에선 아직 느껴보진 못해봤구요..<br />
<br />
실용의 세계관을 가지신분이,, 그런 공기감을 재생하기위해 엄청난 연구비를 지출할 수 있을까요?<br />
하이엔드 기기가 물론 .. 상상을 초월하는 가격대를 형성하지만,<br />
상상력을 현실화하려는 그 노력과 집념을 높이 인정하려 합니다.<br />
<br />
더 나은 만족, 더 발전

석경욱 2007-11-03 12:20:41
답글

Virtual Reality 연구가 요즘은 어찌 되어 가나요?<br />
실연 객석에서 처음에는 많이 다른 것 같았는데,<br />
코막고 눈감으니까 집에서 오디오로 듣던 소리와 큰 차이 없던데요.

석경욱 2007-11-03 12:58:08
답글

임은성 네 이노~옴<br />
무엄하도다.<br />
"관심을 드리옵나이다" 라고 해야지.

윤철중 2007-11-03 14:30:39
답글

그거 생각나네요. 소비자 어쩌구. 드럼세탁기. 12kg이랑 10kg이랑 내구 부품및구성이 100% 동일한것. ㅎㅎ<br />
그것도 아실랑가요? 2000년 이후로 지은 아파트가 전부 쓰래기 발암물질 시멘트라는건.

이덕호 2007-11-03 15:44:54
답글

솔직히 답을 말하기 곤란한 글인데다가 경험부족에 전부 타인에게 들은 소문에 인한 정보만 아는 경우가 많아서 확실한 답이 안나오는 겁니다. 그저 수학 공식 같은 것이라면 답이 어떻게 하서든 나오지만 이런 문제는 본인이 직접 경험하지 않는 한 판단을 내리기가 무지하게 힘이 듭니다. 값과 성능이 공식이 정확하게 맞아 떨어진다는 보장도 없을 가능성도 많습니다. 비싼 제품일수록 그 오디오를 만드시는 분의 개성과 노력이 들어간다하지만 꼭 그렇게만 볼수도

정현철 2007-11-03 16:01:38
답글

임은성님.. 네이버 댓글 달려면 네이버 가서 놀아야지,, 댓글이 그게 뭡니까? 그게,,,,,<br />
아무 내용도 없이,, 사람 약올리는 글이나 달고,, <br />
<br />
그래도 이런 논쟁이 어느 최소한의 격식은 나름 유지하고 있는데 순간 저 댓글하나가 완전 초딩들 쌈질로 변질하게 만드네,,허허<br />
그런 식의 댓글달아서,지금 여기 진지하게 댓글 달은 사람들 모욕하지 마쇼,, 거참,

이덕호 2007-11-03 16:15:22
답글

그저 개인적 차원이 생각에서의 답변만 자라락 나오겠죠^^;;<br />
아마도 저가형 앰프는 음색즉성능이며 고가형은 음질즉성능이겠지요. 둘다 음색의 차이가 있고 음질의 차도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제대로된 회로구성과 설계, 부품에따른 색과 성능도 무시할 수 없구요. <br />
저가형의 경우 거짐 많이 파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그래도 하이파이라는 명성에 맞추기 위해 음색으로서 그 성능을 살려서 음질을 개선하는 것이라 보고 고가로 갈수록 그

민경준 2007-11-03 21:29:52
답글

석경욱님의 화두는 문체만큼이나 꽤 재밌습니다. <br />
<br />
명확한 사실들로 구성된 심플한 논리일수록 공략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저는 '과연,,, 그렇군,,,' 하면서 수긍을 하기로 했습니다. ㅋ<br />
<br />
다수의 오디오파일들이 궁극의 소리로 여기는 '충실한 원음의'이라는 측면에서 그 '원음'의 신호가 앰프로 입력되었을때 초하이엔드일수록 앰프의 출력은 하나의 원형 신호로 수렴될 수 밖에는 없다는 예측은 묘한 설득력

lovelyaroma@dreamwiz.com 2007-11-04 00:00:57
답글

혹시나 하는 기대를 걸고 쭉 지켜보았으나, 아무도 딱 부러지게 반박하지 못하네요.<br />
<br />
그저 진상을 호도한다고나 할까요. 역시 민경준님의 말씀대로 석경욱님의 글은<br />
<br />
명확한 사실들로 구성된 심플한 논리, 고로 섣불리 공략할 수가 없나 봅니다.^^<br />
<br />
<br />
호도<br />
(糊塗)【명사】【~하다|타동사】 명확하게 결말을 내지 않고 일시적으로 감추거나 흐지부지 덮어 버림

김두신 2007-11-04 00:26:42
답글

역사는 하나의 해석에 불과한거지요..<br />
그 누구도 객관적이다라구 할 수가 없다고 봅니다. 사회적인 상황에 따라 <br />
역사에 대한 해석도 달라진다고 봅니다,<br />
<br />
원음,,자체도 사회의 해석에 어느 정도 영향을 받겠지요.<br />
과거엔 어떤 소리를 미학적 기준에서 원음에 가까운 소리라구 보았으나<br />
시간이흘러 오됴파일들의 취향이 변모한다면 ,, 그런 쪽으로 또 튜닝 되겠지요.<br />

김주형 2007-11-04 00:38:11
답글

직접 돈을 내고 신품 하이엔드 앰프를 사서 들어 보세요 그런 왜 비싼지 이유를 알게 될거 같은데..<br />
직접 소유해보지 않고 몇번의 테스트만으로는... ^^; 사서 사용해보세요..그럼 답은 나오는거 같습니다. !

민경준 2007-11-04 01:00:39
답글

역시 주말이 좋군요. 이렇게 늦게 깨어있어도 괜찮다니~<br />
<br />
위에서 제가 언급한 원음이란, 말그대로 소스기기가 내보낸 '신호'일뿐 그 어떠한 철학이나 미학적 가치가 개입될 여지가 없다고 여겨집니다. 앰프가 자신의 본질적 역할에 충실하다면, 잡음 투성이 일그러진 음은 듣기 지독히도 거북살스럽게 증폭해 주어야 하겠죠.<br />
<br />
훌륭한 사진기는 색감이나 구도를 임의로 합성하지 않습니다. 사진 작품은 사진기가 원

김두신 2007-11-04 01:14:33
답글

ㅇㅇ......^^<br />
<br />
모니터적인 원음.. 이라는 면을 본다면, 소스기기에서 나온 신호 그대로를 증폭하는 역활로써의<br />
앰프에서 만족할 거라구 봅니다.<br />
<br />
근데 이 모니터적이다 라는 이 전제도 하나의 사회적인 트렌드 라구 봅니다.<br />
모니터적인게 절대적인 가치' 로 받들여지다가 갑자기 오디오파일들의 입맛이나 취향이<br />
<br />
변해버릴 수 있다고도 봅니다.<br

김두신 2007-11-04 01:32:29
답글

다분히 제 개인적인 상상력일 수도 있겠지만,,널리 양해 해주시길 바라구요....^^;;<br />
<br />
튜닝의 역사..<br />
원음의 재생,, 모니터적'이라구 기존에 가졌던 그 '음향'이 있다라고 가정했을때..<br />
마치 중력의 법칙이 상대성이론으로 패러다임 쉬프트가 이뤄진 거처럼<br />
<br />
기존의 그 모니터적인 음향' 도 더 '나은 모니터'루 쉬프트가 이뤄질 가능성이<br />
있다고 봅니다.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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