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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담요도난의 경제학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9-19 12:27:08
추천수 0
조회수   3,122

제목

항공사 담요도난의 경제학

글쓴이

박훈재 [가입일자 : 2009-12-29]
내용
아래에 어느 분께서 관련된 글을 올려주셔서



저로선 별로 심각하게 생각치 않던 일입니다만 ..



사람에 따라서는 당연히 도덕적으로 비난받아야 할 일로 보고



엄중하게? 처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올 법도 한 것 같습니다 ..





그래서 어제 잠이 안와서 가만히 한번 생각을 해봤더랬습니다 ..





항공사가 담요분실 (또는 도난)로 매년 수십억씩 손실처리를 하고 있다고



한번 씩 신문에 나옵니다 ..



과연 이것이 사실일까요 ..? 물론 사실일 수도 있지만 ..



(탑승권값이던 ) 어떤 형태로든 다시 고객의 부담형태로 계상하고 있을 수도 있겠지요 ..



항공사 그렇게 어수룩하지 않습니다 ..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사실유무가 아니라 ..



항공사가 이 담요분실 상황을 대처하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이 뭔가 하는 건데요 ..



(1) 번, 까이꺼 담요 얼매나 한다고 도난담요는 전부 손실처리한다



(2) 번, 까이꺼 언론에는 한번씩 엄살 피워주지만 ,뒤로는 전부 다시 돌려준다?



즉, 고객이 다시 부담하는 형태로 다시 계상하는 겁니다



물론, 이경우는 담요 가져간 사람이 이익을 보고 안가져간 사람은 손해보는 구조죠 ..



(3)번 , 어떤 분이 알려주신 대로 도난방지시스템을 만든다 ..



즉, 탑승객이 가방에 담요 넣어가다가 걸리면 ..



고객 -> 도둑 으로 둔갑?하는 상황입니다 ..^^



(4)번, 유상 판매시스템으로 만든다 ..



즉, 맘에 들면 새담요 그냥 저렴한 비용으로 드릴테니 사라는 겁니다 ..



이럼에도 절도 중에 적발시 ,좋은 점은, 까이꺼 얼매나 한다고 거 얼마야 ? 하면서



사버리면 되므로 ,



(3)번과 달리 여전히 고객 이 고객으로 남아있을 수 잇는 여지가 있습니다..



즉 ,고객에게 돌발상황시 탈출구가 있습니다 ..







그러면, 항공사가 왜 도난방지시스템도 좋고 몸수색?도 좋고



담요? 까이꺼 줘버리고 말지 왜 안 잡아내는가 ..?



항공사가 마음씨 좋은 회사라서 그런게 아닙니다 ..



자 통상 담요는 국제선에서 많이 쓰죠 ..



국제선 탑승권 비용은 수십만원을 호가합니다 .. 담요는 얼마할까요 ..?^^



그러면 , 이런 상황에서 도둑? 을 잡아내면



그 도둑?은 이제 그 항공사는 절대 이용하지 않습니다 ..



왜냐하면 , 까이꺼 그깟 담요 월매나 한다고 ,내가 여태껏 니들 항공사



얼마나 써줬는데 ..항공권 비용만 해도 대체 월매여 ..이거 ..즉 고객이



경쟁항공사로 이탈하게 됩니다 ..



그러면 그 잠재적수입기회손실과 담요잡아내서 담요손실방지한거 계산해볼 필요도 없죠 ..



그래서 안잡는 ? 겁니다 ..





다음으로 생각해볼 것은 항공사는 철저히 이익에 따라 움직이므로



이 담요손실을 다른 형태로 고객비용에 계상할 수가 있습니다 ..







그러면, 이경우는 고객이탈은 없고 담요손실만 고객비용으로 전가되어



그냥 똔똔입니다 ..





다시 (3)번 도난방지 시스템입니다 ..



자 도둑을 잘 잡아냅니다 ..담요손실은 감소가 되나 , 고객이탈로 잠재수입기회 손실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4)번 별도매출품목으로 편입 입니다..



도둑이 감소합니다 .. 담요손실도 감소하고, 매출기회가 늘어나며 ,



담요 유료로 판다고 고객이탈 하지는 않을 것이므로 잠재적수입기회 손실도 없습니다..





따라서, 항공사가 취할 수 있는 최선의 방책은 ..



시스템적으로도 고객이 견물생심하게끔 구조를 만들어놓고 ..



갖고갔다고 도덕을 탓하고 언론에 기사 내서 울고 하는 것도 좋지만 ..





아예 항공사 기내 매출품목으로 편입시켜 버리라는 겁니다 ..



그러면 고객이 설령 도난행각이 들켜도 고객이 다시 구매하게 함으로써



여전히 고객으로 남을 수 있게 하여 경쟁항공사로 이탈하지 않게 만들 수가 있다는 것이죠 ..





이러한 논리에 따라 , 고객을 도둑으로 완전히 낙인?을 찍는



도난방지시스템은 항공사 입장에서는 절대 도입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



그래서 아래 어떤 분이 도입비용은 담요손실액의 절반임에도 도입하지 않았다고



하셨는데 ..도입하지 않는 것이 항공사 입장에서는 맞는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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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욱 2010-09-19 12:32:19
답글

모든 항공사에서 담요도둑을 잡거나<br />
그냥 담요비용까지 항공기 운임에 넣어버리면 될 듯 하네요

박훈재 2010-09-19 12:34:05
답글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는 담요손실은 운임에 아마 계상하다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br />
<br />
그리고 국제선에서 담요를 노나주고 내리기 전에 다시 수거하는 업무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

오부원 2010-09-19 12:51:44
답글

소소한것이지만 타인의 재산이라고 인식하면 안가져가는게 당연한 행동입니다. <br />
최소한 이게 당연하다고 생각해야지 그걸 넘어서는 순간 다양한 명분으로 관대해지는게 아닐까요?<br />
<br />
로스분을 감안해서 요금에 반영을 시킨거라면 가져가지 않는 사람은 손해보는 짓이 되는거고<br />
안가져가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타인들이 십시일반 보태서 그 사람 담요사주는게 되는것인데<br />
이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br />

박훈재 2010-09-19 12:58:10
답글

가져가도 된다고 말씀 드리는 게 아닙니다 ..<br />
<br />
누가 남에것 함부로 가져되도 되겠는가요 ..?<br />
<br />
시스템적으로 항공사에서 효율적인 시스템을 도입하란 얘기입니다 ..^^

박훈재 2010-09-19 12:59:26
답글

하다못해 항공사에서 담요수거 업무프로세스만 도입하면 도둑 다 없어집니다 ..^^<br />
<br />
시스템적으로 해결을 해여지, 사람의 도덕타령만 하고 있는 것은 현실적으로 전혀 도움이 안되기에<br />
<br />
드리는 말씀입니다 ..^^

김선관 2010-09-19 13:10:34
답글

기내물품에 전자칩을 달아서<br />
비행기 출구를 통과할 때<br />
"삑" 소리나게 하면 해결 안될까요? ㅎㅎ.

오부원 2010-09-19 13:11:07
답글

박훈재님 <br />
박훈재님이 가져가도 된다고 생각하는 분이라고 오해하진 않을께요~*^^* <br />
글쓴 의도를 제가 잘 몰랐을 수도 있구요~~<br />
<br />
소소하지만 어찌보면 이런글들이 그동안 당연하다 했던 행동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할 수 있는<br />
기회가 되는 거 같습니다....

박훈재 2010-09-19 13:11:25
답글

"삑" 소리는 도난방지시스템으로 ..<br />
<br />
그것은 항공사 입장에서 절대로 도입할 수 없다고 ..<br />
<br />
글 내용 중에 말씀드렸어요 ..^^

김명철 2010-09-19 13:11:31
답글

이미 담요는 유료 품목으로 기내에서 사고 싶다고 하면 유료로 팔고 있습니다.<br />
<br />
어쨌든, 제 생각에도 항공사에서 손해보는 장사는 안하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쩝..<br />
아직 담요 슬쩍 가져와본 적은 없는데, 주변에 있는 사람들은 죄다 항공사 담요<br />
몇개쯤은 다 가지고 있더군요.... -.-

박훈재 2010-09-19 13:14:07
답글

저가 알기로는 ..<br />
<br />
담요를 줄 때 별도로 공지를 하지 않더라고요..<br />
<br />
혹시 담요 구매가 필요하시면 사시라는 얘기는 못 들어본 것 같습니다 ..<br />
<br />
그리고 , 기내승무원이 쪼금?만 고생하면 다 해결되는데요 ..<br />
<br />
앞에 말씀드린 "담요수거 " 프로세스 의 도입입니다 ..담요장수가 너무 많을까요 ..? ^^

김명철 2010-09-19 13:17:47
답글

당연히 말로는 공지하지 않죠.<br />
물어 보면 말해줍니다. 유료로 팔고 있다고.<br />
그리고 어딘가에던가 담요는 무료 품목이 아니니 가져가지 마라는 안내문이 적혀 있었던거 같은데요.<br />
유심히 보지 않아서, 그게 어디에 적혀 있었던건지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br />
분명히 어딘가에 적혀 있었습니다.<br />
<br />
그리고 어떤 내용이든 모든 내용을 말로 안내해야 된다면<br />
세상 모든 일이

박훈재 2010-09-19 13:19:53
답글

노나줄 때 먼저 공지하지 않고 ,<br />
<br />
물어보면 사후에 알려준다는 것은 ..<br />
<br />
시스템이 견물생심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지요 ..<br />
<br />
쉬운 것인데요 ..기내승무원이 한번만 알려주면 되는데 왜 안하는지 모르겠네요 ..^^

박훈재 2010-09-19 13:21:39
답글

담요원가는 모르긴 몰라도 그렇게 비싸 뵈지는 않더라고요 ..<br />
<br />
또 대량구매면 구매가는 실제 얼마 안할건데요 ..<br />
<br />
"가져가도 된다고 하는 말씀이 아닙니다 " 자꾸 오해하시는 분이 있으셔서 ..<br />
<br />
지금 항공사 입장에서 최선의 방안이 뭐냐 그 얘기 하고 잇습니다 ..^^

고용일 2010-09-19 13:21:44
답글

옳은 행위는 아니죠..제 기억에.. 봉지에 써져있을겁니다. <br />
가져가지 말라는 식으로.. <br />
<br />
근데 담요분실에 대해 항공사 손실액을 전에 얘기하는거 니 장당 2만원을 치던데 <br />
소매로도 그런거 2만원은 안하지요.항공사에 수십만장 사면 3천원이나 할려나?? <br />
항공사도 좀 오버하는건 있더군요 <br />
<br />
기왕에 그런식으로 없어지는거 로고를 크게 박아서 아시나아는 홍보용으로 .

이승필 2010-09-19 13:22:04
답글

제가 생각하기에도 항공사가 도덕적 기업일리는 없고 아마 도난 손실분은 항공권값으로 고객에게 청구되고 있을거 같군요...

고용일 2010-09-19 13:23:26
답글

저 어릴때 ..대한항공은 어린애들은 다이캐스트 같은 비행기도 주고 그랬습니다<br />
그게 훨씬 비쌌을텐데..

권태형 2010-09-19 13:25:15
답글

만약 항공료에 담료분실비용이 부가되어 있다면..<br />
(아마도 일정 비율로 포함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자본주의 사회니까요..)<br />
정직하게 안들고 가는 사람이 바보가 되는 구조가 아닌가요?<br />
<br />
요즘은 정직하게 사는 것이 진짜 올바르게 사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br />

박훈재 2010-09-19 13:27:31
답글

항공료에 담요분실비용이 계상되어 있는지는 사실여부를 알 수 없을 뿐 아니라,<br />
<br />
또한, 그것은 함부로 주장할 수 없는 사항입니다 ..<br />
<br />
위에 쓴 내용은 , 항공사가 담요분실 상황 에 대처 시,<br />
<br />
취할 수 있는 가능성 중의 하나로 제시한 것입니다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

windouz@korea.com 2010-09-19 13:35:16
답글

유료로 팔고 있고<br />
제 기억으로도 가져가지 말라고 되어 있었습니다.<br />
그리고 비행기 한두번 이상 타보신 분이면<br />
담요 얘기 많이 들었을 텐데요..<br />
<br />

강태욱 2010-09-19 13:38:31
답글

결론은 가져가도 아무말도 안하고 있으며 그 안에는 항공료 안에 일부 승객의 절도(?)를 감안해 비용을 포함시켰다고 보면 되겠군요. 뭐 항공사가 알아서 잘 하고 있겠죠.ㅎ

박훈재 2010-09-19 13:39:21
답글

그렇지요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그렇겠지만 ..<br />
<br />
처음 이용하거나..문자그대로 잘 몰라서? 그런 분들도 있겠지요 ..<br />
<br />
그래서 항공사에서 그렇게 담요분실이 아쉬우면 적극적인 공지와 업무프로세스를 도입하라는 것입니다 ..<br />
<br />
아니 한해 수십억 손실 난다면서 , 기내승무원 담요수거 프로세스는 도입 할 수 없을까요 ..?<br />
<br />
이것도 얼른 생각한 것 중

권태형 2010-09-19 13:43:21
답글

기내승무원의 담요수거 프로세스가 간단하지 않습니다. <br />
승객의 도둑질에 대해 함부로 검색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사법권을 가지고 있지 않으니 잘못했다가는 인권침해로 대규모 소송 걸려 아작날 수 있습니다. 승무원 눈 앞에서 가져가지 않는한 수거는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가방열어주세요. 불가능할 것입니다.

오승 2010-09-19 13:46:52
답글

원래 가져가면 안되는 물건입니다. <br />
표기도 그리 되어있고 안내방송도 합니다. <br />
외국계 항공사들도 한국인들 담요가져가는 것 때문에 놀랜다고 하죠. <br />
한때 유독 우리나라사람들이 담요 싹슬이해가는것이 세계적인 망신거리라고 뉴스에도 나왔습니다. <br />
그래도 항공료에 담요요금이 포함되어 있을것이니 <br />
가져가도 무방하다라고 알아서 생각하시는건 <br />
호방한 대륙적(?) 기질을 가지고 있어서인

박용갑 2010-09-19 13:47:38
답글

기내담요는 소모품입니다.. 계속적인 재사용을 하는 항상품이 아닌... 도둑질은 무슨..... <br />
<br />
다른 예를 들어볼까요 <br />
<br />
호텔 투숙객들이 체크아웃할때 챙겨나가는 제1위 품목이 뭔지 아세요? <br />
<br />
그냥 두고가시던 말던 이미 다 비용에 포함되어있읍니다. <br />
<br />
무식이 자랑은 아니죠

박훈재 2010-09-19 13:48:45
답글

권태형님 글쎄요 ..사전공지가 있다면 가능할 것 같은데요 ..<br />
<br />
설마 승객이 내가 받은 담요가 발이 달렸다고 생각하지는 않겠지요 ..? ^^<br />
<br />
오승님 항공료에 담요요금이 포함되어 있으니 가져가도 무방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누구인지요 ..?<br />
<br />
자꾸 이상하게들 해석을 하시네요.. <br />
<br />
항공사에서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좋으냐 그 얘기를 하고 있는데 .

오승 2010-09-19 13:53:29
답글

박용갑님. <br />
기내담요 소모품이여서 가져가도 된다고 누가 그럽디까?<br />
담요가져가지 마시라고 안내방송 한 번도 안들어보셨나요? 담요비닐에 이 담요는 항공사의 자산이니 가져가시면 안된다는 표기문구 못보셨나요? 하도 가져가니깐..이젠 뉴스꺼리도 안되죠 <br />
가져가지 말라고 안내방송해도 소모품이고 항공료에 포함되어 있으니 그까짓것 몇푼이나 한다고<br />
도둑놈취급하냐고..<br />
우리나라 사람들 참 스케일이 커

오승 2010-09-19 14:00:36
답글

외국계 항공사의 국제선 비행기 탈 때 안내하는 내용이 뭔줄 아십니까?<br />
우리나라사람들 벼개, 헤드폰, 담요등을 제발 좀 가져가지 마시라는 겁니다.<br />
세관검사등에서 걸리면 망신이니깐 주의하라는거죠.<br />
물론 그래도 가져는 분들은 가져갑니다.

천흥성 2010-09-19 14:03:18
답글

오래전에 호주에 가기위해 콴타스 항공을 이용하였는데 좌석마다 간편한 세면도구와 담요, 이어폰과 기내용잡지가 세트로 있었습니다. <br />
호주에 도착하여 스튜어디스에게 담요를 가져가도 되냐고 질문했더니 가져가도 된다고 하여, 입국시에 탑승 했던 비행기에서 담요와 잡지를 가지고 내렸었습니다. <br />
그런데 나중에 대항항공을 이용하니 이어폰도 돈을 받고 빌려 주더군요. 그래서 항공사마다 정책이 다른가보다 하고 생각을 했었습니다.<br /

박용갑 2010-09-19 14:03:31
답글

오승님은 각국사람들 스케일을 지수로 측정하실수있으신가보네요.. 대만 사람들 스케일지수는 얼마인가요?<br />
<br />
오승님은 BAF란거 들어보신적 있으세요?<br />
도둑놈은 항공사랍니다.<br />
선한사람 컴플렉스가 자랑은 아니죠.<br />
<br />
탑승때마다 재산챙기듯이 습관적으로 몇개씩 주워나가면 모를까..도둑질은 무슨...

이시윤 2010-09-19 14:05:24
답글

시스템적 해결방안을 찾아야 하는 것을, 개인의 도덕성과 개인의 양심으로 해봐야 소용이 없습니다<br />
(불법다운도 이 경우와 유사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br />
<br />
사람들에게 새치기를 하지마라하지마라 한다고 새치기를 안하는게 아니라...<br />
<br />
번호표 시스템이면 새치기가 확 줄어듭니다. <br />
(물론 이 상황에서도 새치기 하는 몰상식한 아줌마나 아저씨들이 있죠. 더 웃긴건 은행직원들이 <b

박훈재 2010-09-19 14:07:14
답글

이시윤 님 말씀이 제 말씀입니다 ..<br />
<br />
아 , 항공사에서 좋은 시스템을 만들어이지 , 그런 노력을 안하고<br />
<br />
고객 탓만 하는 건 아니라는 겁니다 ..담요 가져가도 된다는 말씀이 아닙니다 ..제발..^^<br />
<br />

오승 2010-09-19 14:09:19
답글

박훈재님 항공사에서 어떻게 하는게 좋냐고 하셨는데..<br />
초창기에 분실방지 시스템을 도입할려고 했습니다. 항공사에 근무하는 동생덕에 들어서 잘알고 있죠. <br />
홍보도 많이하고 계몽방송도 많이 했는데 효과가 없으니깐<br />
지금은 고가의 구명조끼에만 전자태그를 붙이고 기내담요는 어느 정도 포기한 구석이 있답니다.<br />
특히 중국-한국 노선에서는 우리나라사람들 중국인들이 싹쓸이해가니깐 (스튜어디스가 가져가지 말라고 안

박훈재 2010-09-19 14:11:11
답글

오승님 분실방지 시스템은 가장 안좋은 시스템에 속합니다 ..위의 글에 그런 논지를 피력해드렸습니다 ..^^<br />
<br />
저야 뭐 항공사 직원도 아니니 골아프게 생각할 필요가 없고 ..<br />
<br />
항공사에서 생각하면 분명히 고객과 항공사 모두 윈윈 하는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

오승 2010-09-19 14:11:12
답글

아니 가져가지 말라고 비닐포장에 적여있어도 가져가는게 도둑질이지.<br />
왜 항공사가 도둑놈입니까?

박훈재 2010-09-19 14:15:48
답글

오승님 동생분이 근무하시니 사정을 잘 아시겠네요..<br />
<br />
방송만 하지말고 수거를 해보면 어떻게 될까요 ..?<br />
<br />
항공사에서 그런 대안을 검토 또는 시도나 해봤는지 모르겠네요 ..<br />
<br />
수거하는데도 웃으면서 집어넣을까요 .. 내짐 못내놓는다고 버팅길까요 ..어떻게 될까요 ..궁금합니다 ..^^<br />
<br />

박훈재 2010-09-19 14:17:10
답글

항공사 입장에서는 고객만족보다 이윤창출이 우선이라면 <br />
<br />
솔직히 까놓고 요금만 올리면 땡이지요 ..(물론 지금 그런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br />
<br />
저는 항공사에 아는 사람도 없고 그냥 몰릅니다 그럴 수 있다는 소립니다 ) ^^

asungkor@hotmail.com 2010-09-19 14:18:39
답글

식당에서 쓴 이쑤시개좀 다시 갖다줘야겠네요. 즐거운 촌극 잘 구경하고 갑니다 ㅋㅋ

이시윤 2010-09-19 14:22:24
답글

오승님// 시스템을 도입해서 실패했으니까 그만 한다?? <--- 그곳에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게 옳지 않습니까? 이익집단과 정부를 비교하는게 좀 웃기긴 하지만, 아파트 매매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그 대책이 실패하면 대책을 강구하는 행동을 그만 해야 합니까 아니면 다른 대책을 통하여 해결하려고 노력해야 합니까??<br />
<br />
너무 당연하게도 항공사가 해야 할 일입니다. 어떻게 보면 항공사가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은 것입니다.

오승 2010-09-19 14:24:15
답글

이쑤시개랑 담요랑 같다고 보는게 참 대단하네요.

권태형 2010-09-19 14:26:48
답글

박훈재님 <br />
승객이 테러리스트로 지목되었다면 모르지만.. <br />
사전공지가 있더라도 승객 가방을 함부로 뒤질 수 없습니다. <br />
민간기업의 이익을 위해 수사권에 가까운 권한을 부여한다?<br />
대단히 위험한 발상입니다. <br />
<br />
사전공지가 된다는 조건으로 항공사에 그런 권한을 부여한다면 악용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br />
이상야릇한 엑스레이가 도입되는 것 역시 그런 문제점 때문입니

이시윤 2010-09-19 14:27:17
답글

오승님// 특히 중국-한국 노선에서는 우리나라사람들 중국인들이 싹쓸이해가니깐 (스튜어디스가 가져가지 말라고 안내방송 하는 와중에 다 웃으면서 집어넣는답니다) 안내는 계속하되 저가 담요로 손실을 최소화하는식으로 한다구요. <-- 이 부분에서 이게 그 나라 문화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그 문화가 원칙적으로 잘못된 문화이긴 합니다만, 그런 문화를 개인의 계몽을 통해서 바꿀 수 없다고는 보지 않는지요??<br />
<br />
전 최소한

박훈재 2010-09-19 14:28:56
답글

권태형님 말씀대로 그것은 악용의 소지가 있긴 있군요 ..^^<br />
<br />
그렇다면 담요 집어넣어도 방법이 없다는 건가요 ..? ^^<br />
<br />
민간기업의 이익이라고 하셨지만 , 그것은 어디까지나 "정당한" 이익 아닌지요 ..?<br />
<br />
요건 좀 어려운 부분이네요 ..

박용갑 2010-09-19 14:55:11
답글

오승님도 그러니 귀동냥만 하지말고 탑승을 해보세요<br />
<br />
착륙후 브릿지없이 야간에 승하시 밤공기가 차서 담요덮고 내려갈때<br />
<br />
"손님..이건 저희항공사재산입니다..벗으세요..." 그런 경우 없거든요...<br />
<br />
그리고 돈좀 더 들이더라도 국적기를 이용하세요. 편하거든요.<br />

진현호 2010-09-19 17:14:49
답글

그냥 주는 항공사도 많은데 재산 타령이나 하며 매년 몇십억이 나간다는 너스래를 떠는 항공사의 태도도 <br />
썩 좋아보이는 태도는 아니군요.<br />
<br />
국내선이야 독점이니 그렇다치고 국제선의 경우 저가 항공사도 넘치는데 그 비싼 요금 내가며 <br />
국내 항공사 이용하는 손님에게 그런 식의 서비스밖에 못하는건지 의문입니다.<br />
<br />
아마도 그냥 주는거라고 하면 몇개씩 더 챙기려는 사람이 있을까싶어 그

최경호 2010-09-19 17:4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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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요가져 가나 안가져 가나 거의 신경쓰지 않던데요?<br />
작년 겨울 일본 다녀올때, 대한 항공을 탔었는데요,,,울 딸애가 잠이 들어서, 담요를 두른채로 안고 나왔습니다.<br />
스튜어디스 에게 애가 자고 있고, 유모차를 화물로 부쳤으니, 유모차(비행기 바로 나와서 게이트 입구에서 가져다 줍니다.) 찾고, 바로 담요는 돌려 줄거라고 하니, 상관없으니 그냥 가져 가라고 하던데요?<br />
전 그거 가져갈 이유도 없고, 가져가 봤자

박상혁 2010-09-19 17:4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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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만원 넘는 항공료를 지불했으니 담요 정도는 그냥 줘도 무방하다... 이런 생각은 너무 자의적인 것으로 보여집니다.<br />
100억의 자산을 갖고 있는 사람의 100원짜리 동전이라고 해서 아무나 그냥 가져가도 되는것은 아닙니다.<br />
필요하다면 당연히 구입하면 되는 것이고, "가져가지 말라"고 하는 물건을 가져 가는것은 절도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br />

박경진 2010-09-19 19: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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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혀 다른 이야긴데요, 급히 미국행 항공표를 구입하려는데 자리가 없더군요. 어쩔수없이 직항은 포기하고 경유표를 샀습니다. 미국에서 도메스틱으로 갈아탔습니다. 이어폰 하나 사용할 수 있냐니까 유료라더군요. 포기하고 조용히 독서하다 내리려는데 스튜어디스가 달려와서 사과하며 이어폰을 주더군요. 도메스틱에선 이어폰을 유료대여하고 인터내셔널은 무가지급하는데, 환승객인지 몰랐답니다. 담요도 국제선과 국내선은 기준이 다르지 않을까요?

장순영 2010-09-19 20: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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줘두 안 가져올텐디...ㅠㅠ

최재원 2010-09-19 23:3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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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상손님은 어디든 있기마련이죠. 소란 일으키기 쉽고 다른 승객이 불편해할 수 있으니 작은 손해룰 본다는 재량으로 놓아두는 경우가 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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