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기술의 발달과 막대한 보상금을 줄이는 방법으로 초고가다리, 터널 공법이 많이 쓰입니다.<br />
부산-서대구 고속도로 타보시면 다리 높이가 70~100m로 거의 산높이와 비슷합니다.<br />
터널공사의 경우 터널뚫는 기계로 굴착하면서 바로 콘크리트 터널패널 부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예전과 비교하면 아주 간단합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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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구나 고속전철의 경우 직선화가 필수이기때문에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산이 많은 울나라이니 대륙이 아닌이상 터널 많을 수밖에요... 아니면 은하철도로 만들어야....??ㅎㅎㅎ<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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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탈일은 없을 듯한데 출장을 ktx로 끊어줄 것 같네요 ---_---<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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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울산에서 서울 간다면 타러 가는데 30분, 차막힘과 불안감에 20-30분 미리 간다면 60분... <br />
울산-서울(대구-서울이 1시간 40-50분,울산-대구 26분?) 그러면 2시간- 2시간 10분
산이 유난히도 많은 한국의 지형상 터널은 피할수가 없습니다. ktx의 원조 프랑스 고속철의 경우 대부분 평지라 소음,창밖의 전경,공사 문제등 오히려 비용도 작게들고 장점이 많습니다. 터널이 많으면 터널내부 통신 시스템이나 신호,전원설비,신호증폭설비등 추가가 됩니다. 또 터널내 각종장비들을 감시하는 스카다 장비들.. 이를 송수신할 광장비들 이것들이 터널마다 추가가 되지요. <br />
그리고 고속철 문제가 단순히 국내 교통문제 해결목적 만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