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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컨과 연비의 상관관계??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8-24 11:42:27
추천수 2
조회수   1,941

제목

에어컨과 연비의 상관관계??

글쓴이

안진엽 [가입일자 : 2001-02-08]
내용
안녕하세요.

장위동 회원 안진엽입니다.



구입한지 두달 반 된 차가 7000km를 돌파했습니다..ㅡㅜ

그사이 사고 두번, 딱지 네개.. 여튼, 이대로라면 3년에 10만은 우습겠더라구요.ㅎ

매일 직장 두군데를 오가고 차량운행(학원)을 하다보니 1일 주행거리 100km 조금 넘는데다

기름통이 40L밖에 안되다보니 만땅 주유해도 3~4일정도밖에 못타네요..;;



나름 연비를 계산해봤는데, 이거 열심히 연비운전한다고 해봐도 10km정도입니다.

고속주행시 나름 연비가 괜찮은데, 고속도로주행,시내주행이 6:4 정도 되다보니 어쩔 수 없나봅니다.

80km정속주행하면 리터당 20km나올때도 있습니다. 순간연비 말구요, 구간체크하면요.



여튼, 1만 정도 넘으면 연비가 더 좋아진다는 말도 있는데, 연비계산하다가 아차한게 있었습니다.

6월에 차를 출고한지라 출고시점에서부터 지금가지 에어컨 버튼을 끈적이 없습니다.

시동걸면 찬바람이 숭숭숭 나왔죠. 에어컨을 틀면 기름을 더 먹는다고 하는데 이거 얼마나 더 먹나요?

갑자기 궁금증이 텍사스 소떼처럼 몰려오네요..;;







참고로 제 차는 쏘울 1.6 가솔린이며 자동 4단 미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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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동헌 2010-08-24 11:46:12
답글

13km/l 나오던게 여름 되니까 11km/l 나오네요...

조용현 2010-08-24 11:49:36
답글

그정도면 적당히 나오는거 같네요.<br />
새차에다 에어컨켜고......<br />
2만정도 뛸때가 연비 가장 좋더군요.<br />
<br />
제차가 아반떼 스포츠XD 03년식인데<br />
가장 연비 좋을때가 2만키로 뛸때....18Km정도 나오더군요.<br />
시내주행(소도시) 한산한 왕복2차선 시골길주행 반반해서요.<br />
<br />
현재는 8만뛰었고 11Km정도 나오네요.<br />

tom0360@naver.com 2010-08-24 11:49:47
답글

저는.....17에서.....여름은 14....나오네요....

송준영 2010-08-24 11:51:05
답글

집사람차 포르테1.6 가솔린 자동인데 <br />
고속도로 연비 거의 20 나옵니다. 에에컨 플면 대략 16정도로 내려가더군요.<br />
정말 연비 주행하고 에어컨 끄면 고속도로에서 24정도 나오더군요. <br />
포르테 연비하나는 정말 대단합니다. <br />
집사람이 운전하면 같은 구간 14 에어컨틀면 11정도 나오구요.<br />
집사람은 급출발,급브레이크 스타일, 저는 부드럽게 모는편 <br />
<br />
<br />

이상태 2010-08-24 11:52:18
답글

일단 자동차 가 주행중에 필요한 전기는 발전기에서 만드는데 결국엔 엔진의 힘을 이용하고 엔진의 힘은 최종적으로 연료를 소모함으로써 생기게 되죠.. 에어콘이라면 나름 전기를 많이 소모 할꺼고 그만큼 연비가 떨어지는건 어쩔수 없죠.. <br />
<br />
하지만 연비에 좋은 운전이 있듯이 에어콘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있더군요.<br />
엑셀 밟는것과 비슷합니다.. 초반엔 빠르게 가속하고 경제 속도에 도달하면 그 속도를 유지하면서

김기홍 2010-08-24 11:52:35
답글

1.6 엔진이면 에어컨에 의한 차이가 큽니돠

rokstars@kornet.net 2010-08-24 11:57:42
답글

에어컨은 전기보다는 에어컨벨트가 엔진회전축에 연결되서 돌기 때문에 연료소모가 많은것 아닌가요???<br />

송준영 2010-08-24 12:00:29
답글

아마도 소울이 같은 엔진을 사용하는 포르테,아반테에 비해 차도 더 무겁고 suv처럼 전고가 훨신 높아서<br />
공기저항이 더 커서 연비가 많이 떨어지는것일 겁니다.<br />
하루에 주행거리 100키로면 디젤로 하시는게 나을번 했네요.<br />
그래도 연비10은 너무 적게 나오는거 같은데요. 무지하게 달리시나봐요.<br />
울 집사람도 성미 무지 급한데 연비14는 나와주는데

안진엽 2010-08-24 12:04:48
답글

제가 알기로도 에어컨은 컴프래셔를 모터(전기)로 돌리는게 아니고 엔진이 돌리는 거기 때문에 엔진에 부하가 많이 걸려 연료소모가 높다고 들었습니다. 해서 에어컨이 켜져 있는 동안엔 약하게 트나 세게 트나 차이 없다고..;;;<br />
<br />
헌데, 에어컨에 따라 정말 차이가 많이 나네요..와.. 몰랐습니다.<br />
엔진 출력이 낮으니 에어컨의 부하도 크게 적용되는군요.<br />

안진엽 2010-08-24 12:08:14
답글

쏘울이 보기와 다르게 무지하게 가볍습니다. 공차중량이 1.2톤인가 1.3톤인가 밖에 안됩니다.<br />
제 생각에는 각진 외형이라 공기저항이 커서 그런듯 싶습니다. 풍절음 장난 아니구요..ㅎ<br />
<br />
그래서 처음 쏘울 디젤 수동(공인 19.8km)을 사려고 했는데 주문차량이라 2~3주 기달려야 한다고 해서..<br />
당시 정말 차가 급했거든요. 근데 지금 생각해보면 차라리 그때 랜트를 해서라도 기다릴껄 하는 후회가..

송상민 2010-08-24 12:28:43
답글

에어컨이 콤프레셔벨트는 항상 연결되어있고 가동시에만 콤프의 클러치가 붙어서 압력을 발생시키는데<br />
가정용이나 차량용이나 전기를 많이 먹는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br />
차량같은경우 자체 발전기에의해 공급받다보니 점화플러그의 전력이 약해져서 연비저하로 연결되기도<br />
하는데 순정부품이란게 턱걸이정도밖에 성능이 안되기 때문에 에어컨에의한 전력 저하가 큰편입니다.<br />
제 차의 경우 알터업으로 효과를 많이 보고 있습니다

이상태 2010-08-24 13:39:13
답글

아 맞네요. ㅎㅎㅎ 유압식으로 작동하던 파워핸들이나 엔진에 직결된에어콘 벨트를 전기로써 작동하는 차들이 있지만 아직 많진 않죠... 보x드림에서 예전에 에어콘과 전기사용량에 관한 글이 떠올라서 둘이 짬뽕이 됐네요 ㅠㅠ

groovydude@hanmail.net 2010-08-24 13:46:28
답글

혹시 에어컨을 켠채로 시동 끄고 켜고 하시는건 아니시겠죠... 혹시나해서요. <br />
안될건 없지만 엔진에 무리 많이 갑니다. 특히나 시동모터나 배터리 등에 무리가 갈수 있어요

안진엽 2010-08-24 13:52:24
답글

이상태님이 말씀하신 방식과 차들은 다 고급차들이잖아요....ㅠㅠ

명인식 2010-08-24 14:52:06
답글

그리고 시동끄기 한 5분 전부터 에이콘 끄시는 것이 좋습니다.<br />
필터나 송풍구 등이 차가운 상태로 계속 유지되면 이슬이 맺히는데<br />
이거 말리지 않고 그냥 두기 시작하면 금방 걸레냄새 납니다.<br />
도착시간 5분 전쯤부터 송풍으로 바꾸셔서 공조라인 말리셔요.

강봉주 2010-08-24 15:35:25
답글

이상하네요. 왜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 에어컨이 "전기"를 사용할 것이라 생각하나요? 전기자동차는 제외하고....<br />
제가 알기로는 자동차의 엔진과 밸트로 연결되어 에어컨의 컴프레셔를 물리적으로 돌려서 냉매를 압축/순환시키는 것으로 압니다. 이과정에서 전기는 사용되지 않고 불로우어(송풍기)만 전기를 소모하죠.<br />
차량에어컨이 연비가 안좋은 것은 엔진에 추가적 부하를 걸기 때문으로 알고 있습니다.

송상민 2010-08-24 17:25:28
답글

ㄴ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만 전력부분도 있더군요<br />
에어컨 콤프레셔가 작동하려면 전자석식 클러치가 달라붙고 에어컨펜이 작동해서<br />
전기소모가 많아지는데 이때문에 점화플러그로 가는 전기역시 약해지니<br />
점화플러그의 불꽃이 약해져서 연비저하가 생길 수 도 있습니다.<br />
물론 압축압력에 의한 물리적 부하도 예외는 아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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