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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비게이션의 정확도에 대한 문의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8-13 11:11:05
추천수 0
조회수   1,407

제목

네비게이션의 정확도에 대한 문의

글쓴이

전재영 [가입일자 : ]
내용
안녕하십니까.



네비를 처음 써보는데 뭔가 조금 이상한 듯 합니다.



차량 속도계 보다 네비 속도 측정치가 항상 8~10킬로 정도 작습니다.



차량은 100킬로를 알려주는데, 네비를 보면 90~92 킬로라고 찍힙니다.



재밌는 것은 100킬로 단속카메라 있는 지점이 나올 때



차량은 105킬로, 네비는 95킬로 정도를 알려주고 있는데,



속도를 낮추라는 경고음이 속도가 줄어들 때 까지 울리는 겁니다.



네비가 자신의 속도 측정치를 무시하고 차량의 속도계를 인식하는건지 ㅡ.ㅡ;;;



그리고 좌회전, 우회전을 알려줄 때 거리가 항상 몇십미터씩 오차가 생깁니다.



심지어는 화면에 50미터 전방 좌회전으로 나오면서 음성안내는



"30미터 전방에서 좌회전입니다" 하고 알려줍니다.



교차로간 거리가 짧은 서울 시내에서는 어디서 좌회전 하라는 것인지



여긴지, 그 다음 교차로인지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얼마 전에는 처음 간 지방도시에서 좌회전 안되는 교차로에서 좌회전 하라고 하여



무심코 네비만 믿고 신호 대기하다가 뒷차에 혼구녕이 난 경우도 있었습니다.



네비의 정확도가 이 정도 밖에 안되나, 잘못하면 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겠구나 싶어



실망감이 드네요.





궁금한 것은 이 정도가 네비의 일반적인 오차 범위에 들어가는 것인지,



아니면 제 기기의 이상인지 궁금합니다.



참고로 네비는 파인 드라이브고, 지도는 아틀란 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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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nny@dreamwiz.com 2010-08-13 11:14:52
답글

차량 속도계는 실제속도보다 보통 더 나오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속도는 네비가 정확할거구요... <br />
<br />
화면에 50미터 전방 좌회전으로 나오면서 음성안내는 "30미터 전방에서 좌회전입니다" <br />
- 이런 건 SW 버그죠. 개발자들이 대충 만들어서 그렇습니다. 그런데 사실 30미터나 50미터나 달리는 동안은 잠깐(1~2초)이니 상관 없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습니다.

vanny@dreamwiz.com 2010-08-13 11:16:17
답글

네비의 위치 정확도는 위성잡은 수준에 따라 다릅니다만 5~10m오차는 있을 수 있습니다. 위성조건이 좋고 고정점이면 5m 이하라고 보시면 됩니다.<br />
<br />
반면 속도는 위치를 누적해서 계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치보다는 오히려 정확도가 높습니다.

송승진 2010-08-13 11:22:34
답글

호석님 말씀처럼 차량속도계는 더 빠르게 맞추어져 있습니다. 네비속도가 정확한것이지요<br />

newplus@yahoo.co.kr 2010-08-13 11:25:03
답글

차량속도계가 실제보다 높게 나오는 것은 처음 알았습니다. 그랬었군요.....그러면 네비속도계가 100 이하인데, 속도 줄일 때 까지 경고음이 나오는 것은 어떤 현상일까요?

Wassada@hotmail.com 2010-08-13 11:26:02
답글

차량속도계가 대략 10%정도 더 나옵니다<br />
<br />
규정속도보다 약간 더 달리셔도 카메라에 안 잡히죠... ㅎ

권윤길 2010-08-13 11:26:32
답글

저가형은 속도 계산이 부정확한 네비도 있긴하더라구요. 위성 신호 받아서 삼각 측량으로 속도 계산하면서, 동시에 맵 네비게이션도 하는데 H/W 성능이 구리거나, S/W가 거지 같으면 속도가 몇 초 전 속도가 표기되기도..<br />
쓰시는 네비게이션의 GPS 안테나 성능도 좀 나쁜듯하고, S/W나 H/W적으로도 성능이 안 좋은 제품같네요. <br />
화면 표기는 95km/h인데, 음성은 감속하라고 안내가 나온다고 하시니.. 아무래도 네비가

심홍구 2010-08-13 11:26:47
답글

그건 네비 경고 설정 문제일겁니다...

전국찬 2010-08-13 11:27:09
답글

위성 데이타는 의도적으로 오차를 준 것으로 압니다. <br />
물론 네비가 이를 보정(?)해서 개발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요<br />
<br />
네비 만든 분은 차량 위주(?)로 만들어서 목적지 옆에 두고도 차로는 빙빙 둘러 가는 경우도 많습니다.<br />
<br />
일방 통행 등도 감안이 되었더군요. 바로 옆(5\M 정도?)에 호텔이 있는데 일방 통행이라 못가고<br />
<br />
100 m 정도 돌아 가더군요 ---_-

vanny@dreamwiz.com 2010-08-13 11:29:21
답글

위성 데이타는 의도적으로 오차를 준 것으로 압니다. <br />
- 이게 무슨 말씀인지요? GPS 관련 개발하는 일을 하는데 처음 들어봅니다.

권균 2010-08-13 11:32:05
답글

제가 몰고 다니는 뉴코밴은 차량속도계가 네비보다 더 느리게 나옵니다. ㅡㅡ;<br />
일반 차량과 반대지요.<br />

전국찬 2010-08-13 11:33:37
답글

저도 이전에 들은 얘기입니다. 군사 위성과 민간 위성은 데이타가 다르다?고요...<br />
<br />
군사적 목적으로 오용을 막고자...

이종근 2010-08-13 11:33:43
답글

차량 속도계가 더 높게 나오는건 어느 내비나 당연한 현상인데요.<br />
네비 화면 기준으로 100 km이하로 내려가면 경고음이 꺼져야 정상입니다.<br />
95 km까지 소리가 난다는건 문제가 있네요.<br />
<br />
CPU 속도가 딸려서 화면과 음성이 일치안되는 것일수도 있고...<br />
맵이나 프로그램 자체의 한계일수도 있고 (이건 제가 아틀란맵을 안 써봐서 잘 모르겠습니다.)<br />
<br />
어쨌든 정상

김명숙 2010-08-13 11:33:49
답글

gps에 의도적으로 오차를 준게 아니고 정확도를 낮춘거 아닌가요?

김명숙 2010-08-13 11:34:31
답글

정확도가 아니고 정밀도라고 해야겠네요. 아무튼^^;;

이종근 2010-08-13 11:35:18
답글

그리고, 군사용과 민간용의 데이터는 일부러 오차를 준게 아니라 <br />
정확도의 오차 허용범위가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br />
<br />
군사용이 플러스 마이너스 5미터 정확도라면 민간용은 플러스 마이너스 20미터.. 식으로<br />
(숫자는 그냥 예를 든거지 정확한 데이터는 아닙니다.)

권윤길 2010-08-13 11:39:35
답글

위키에서 SA 대한거 긁었어요.<br />
<br />
<br />
SA(Selective Availability, 선택적 사용성)는 민간 부문의 사용을 제한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오차를 발생시키는 방법을 의미한다. SA가 적용된 GPS 신호를 사용한 측정에서는 수직방향으로 30 미터, 수평방향으로 10 미터 정도의 오차가 발생한다. 그러나 이와같은 오차는 매우 빨리 변하지 않기 때문에, 민간 부문에서는 DGPS(Differential G

vanny@dreamwiz.com 2010-08-13 11:43:35
답글

전국찬님 // 그건 애큐러시(정확도)에 대한 문제이지 말씀하신 오차(톨러런스)에 대한 문제는 아닙니다.<br />
오차와 정확도는 다른 개념이예요.

vanny@dreamwiz.com 2010-08-13 11:44:09
답글

쓰고 보니 김명숙님께서 맞게 알고 계시네요...

vanny@dreamwiz.com 2010-08-13 11:45:42
답글

SA 에 대해선 융기르님이 넘 정확히 알고 있;;;; (넘정확히 퍼옴 - _-)

권윤길 2010-08-13 11:46:58
답글

ㄴ 퍼움질의 달인. 깔깔깔~

newplus@yahoo.co.kr 2010-08-13 11:51:23
답글

제가 사용하는 네비는 '스타일'이라고, CPU도 900MHz 로 그렇게 나쁜 제품은 아닌데요. ㅜㅜ<br />
그건 그렇고, 제가 궁금한 것은 제 네비의 현상이 오차범위에 들어가는 것인지,<br />
여러분의 네비도 이 정도 오차는 있는 것인지가 궁금한데, 비교 댓글이 없네요.<br />
비교 댓글 좀 올려주세요~

진현호 2010-08-13 13:04:43
답글

sa코드 그거 클린턴이 해제 했어요 .. ㅎㅎ<br />
<br />
전세계 네비 업체들은 클린턴 한테 고마워 해야 된다는 .. 쿨럭<br />
<br />

johnlee1@hananet.net 2010-08-13 13:11:21
답글

SA를 제거하더라도 땅에 박혀 있는 궤도가 아닌 하늘의 궤도를 따라가는 위성을 이용하는 GPS 특성 상 그 정도 오차는 날 수 밖에 없습니다.<br />
<br />
차량 내비게이션에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지도 상 도로 위치와 차의 주행 궤적을 대조하여 일치시키는 맵 매칭(map matching) 등의 기법을 사용해 이러한 오차를 보정하는데, 이 또한 완전할 수는 없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차량이 바로 옆의 엉뚱한 이면 도로를 달리는 것으

johnlee1@hananet.net 2010-08-13 13:11:33
답글

오류가 간혹 나타납니다.

johnlee1@hananet.net 2010-08-13 13:13:52
답글

또한 맵 매칭 앨거리듬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이러한 오류는 더 자주 나타나는데, 기기상 나타나는 10~30 미터 정도의 오차는 그리 드물지 않습니다.

진현호 2010-08-13 13:25:15
답글

아무튼 gps는 미국 넘들꺼라서 너무 gps에만 의존하면 나중에 곤란한 일이 생길지도 모릅니다.<br />

이욱동 2010-08-13 13:48:16
답글

유럽및 러시아에서도 독자적인 위성항법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럽은 갈릴레오, 러시아는 그로나스...하지만 미국 GPS 가 아직은 대세입니다.

홍석희 2010-08-13 13:53:03
답글

요즘 차들은 비교적 GPS 속도와 비슷합니다. 제 그랜저만 해도 100 정도에서는 GPS와 거의 같더군요.<br />
속도가 올라가면서 약간의 오차가 더 발생하는데 10% 정도는 아니더군요.<br />
물론, 인치업을 한다면 오차가 더 발생하겠구요.<br />
그리고, GPS는 수Km 위의 위성에서 3각 측정법(?)으로 하기때문에 오르막 내리막에서는 역시 오차가<br />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 네비게이션 SW에서는 이걸 보정 안 할 것

황상윤 2010-08-14 02:37:42
답글

차가 멈춰 있을 &#46468;.. 실제 위치와 지도상의 위치가. 5미터 차이라면 정확<br />
<br />
10미터 차이라도 오차범위 안..<br />
<br />
20미터 차이라도 받아들일 수준이라고 봅니다....<br />
<br />
<br />
..ㅡ.ㅡ;;; 한쿡 살람 욕심 넘흐 마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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