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자동차질문] 에어컨 작동할 때 바람세기에 따라 연비차이가 거의 없나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8-05 11:22:18
추천수 0
조회수   2,624

제목

[자동차질문] 에어컨 작동할 때 바람세기에 따라 연비차이가 거의 없나요?

글쓴이

황준승 [가입일자 : 2001-10-24]
내용
안녕하세요.



제가 출퇴근을 고속도로 왕복 120키로를 하고 있는데요.



연비 아끼려고 오르막서는 끄고 내리막에서만 켭니다. 주행중 켜면 무리가 간다는데도 불구하고요. ㅠㅠ



물론 켤 때는 속도를 80-90으로 낮춰서 켜 주기는 하지요.



에어컨은 껐을 때와 켰을 때가 연비에 가장 큰 차이를 보인다고 알고 있고, 단 수에 따라서는 조금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근데 며칠전 퇴근길 라디오에서 전문가라는 사람이 하는 말을 들었는데, 1단이나 4단이나 연비차이 없다네요.



다만 팬을 빨리 돌리는데 필요한 전기만 눈꼽만큼 더 소모할 뿐이라더군요. 이런.. 난 아끼려 1-2단만 쓰는데.



근데 그 전문가 아무래도 정부에서 파견한 스파이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상식적으로 차량용 에어컨에는 저압



컴프레서랑 고압컴프레서가 있지않나요. 옛날차는 보니 1-2단은 저압압축기, 3-4단은 고압압축기를 돌리니



2단에서 3단으로 변경할 때 다시 연비가 떨어지는 걸로 알고 있었습니다.







매그너스는 6단까지 있잖아요. 그러면 몇단부터 고압컴프레서가 작동하나요?



저압컴프레서가 작동하는 경우에는 단수에 따른 연비차이가 거의 없나요?



5단까지는 그냥 바람세기만 단계적으로 빨라지나, 6단에서는 딸깍하는 소리와 함께 갑자기 바람이 꽤 쎄지던데



그럼 6단만 고압컴프레서가 작동하는 걸까요?



만약 저압컴프레서를 자주 사용해서 고장이 날 경우 단수를 높여 고압컴프레서를 작동시키면 수리하지 않아도



계속 시원한 바람을 쐴 수 있을까요?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vanny@dreamwiz.com 2010-08-05 11:30:48
답글

저압 고압이 그게 아닐텐데요...

이이권 2010-08-05 11:52:05
답글

저압, 고압컴프레셔 있다는 이야기 첨 듣습니다. 차량용에어컨은 응축기(외부 증발기), 컴프레샤, 습기제거통?, 에바, 송풍기, 전기제어장치.. 이게 전부입니다.

신광성 2010-08-05 11:52:11
답글

차량용 에어컨의 바람세기는 연비와는 거의 상관이 없습니다. <br />
온도설정에 따른 콤프레셔의 작동 유무에따라 연비에 영향이 있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권윤길 2010-08-05 11:52:11
답글

에어컨용 컴프레셔를 두개씩 넣고 있는 승용차는 없어요.. 제가 알기로는.. 대형차는 모르겠습니다만.. =_=;;<br />
<br />
아마도 말씀하시는 저압/고압은 압력 릴리프 밸브의 작동에 따라서 고압./저압의 컷-오프를 말씀하시는 것 같네요. 냉방 부하에 따라서 과다/과소일 경우 컴프레셔를 보호하기 위해 벨로우즈 동작을 제한하는걸 말씀하시나 봅니다. 말씀하시는 매그너스의 가변 토출식 컴프레셔도 압력 릴리프 빌브가 에어컨 고압/저압 압력

박정민 2010-08-05 11:53:16
답글

바람의 세기와 연비는 별 상관이 없습니다.<br />
<br />
바람이 세게 나오는 것은 블로우 모터의 팬(=선풍기 날개)이 세게 돌고 약하게 도는 것이고<br />
연비와 직결된 것은 온도 센서의 작동으로 콤프레셔가 작동하고 안하고 하는 것 입니다.<br />
<br />
그러므로 에어컨 4단을 켠다고 해서 기름을 더 많이 소모하지는 않습니다.<br />
다만 공기를 차갑게 만들기 위해서 콤프레셔를 작동하므로 차가운 공기를 만들기

moondrop@empal.com 2010-08-05 11:58:18
답글

국도로 왕복 100km 다니는데.. 에어컨을 켜고 안켜고가 크게 차이나는 것 같지 않던데요..<br />
사계절중에 연비는 겨울이 제일 안좋더군요.. 그냥 속편하게 틀고 다니세요..

황준승 2010-08-05 11:59:22
답글

아, 그런가요. ㅠㅠ 제가 그동안 잘못 알고 있었네요. 부끄...

권윤길 2010-08-05 11:59:33
답글

가변 토출식 컴프레셔, 말 그대로 냉방 부하에 따라 토출량을 조절한다고는 합니다만...<br />
<br />
일단 에어컨 켜서 마그네틱 클러치가 컴프레셔 클러치 폴리 무는 순간 연비는 뚝 떨어지는거죠 모... 설정 온도치가 된다고해서 마그네틱 클러치가 악세사리 벨트의 동력 사용을 끊는게 아니라, 계속 물고 안 놓아 준다는... 설정 온도 만족하고 안하고에 따라서 클러치가 붙었다 떨어졌다하면 얼마 못가서 고장날거잖아요. 그래서 벨로우즈 작동

조성호 2010-08-05 12:07:58
답글

그럼 가정용도 그런가요? 궁굼해서요 ㅜㅜ

권윤길 2010-08-05 12:09:09
답글

냉방기기는 야수파 이재즌님이 전문가에욤. ㅜ,.ㅜ

장훈 2010-08-05 12:15:15
답글

저는 설정 온도 이하가 되면 컴프레셔가 떨어질 줄 알았는데 A/C 버튼을 꺼야만 동력이 끊기는군요.

mikegkim@dreamwiz.com 2010-08-05 12:35:20
답글

myth busters에서 실험을 했었는데 에어컨 켜고 창을 닫고 다니는 경우가 에어컨 끄고 창을 열고 다닐 때 보다 연비가 좋게 나오더군요.,<br />
<br />
저도 오르막에서는 에어컨 꺼줍니다 - 차가 힘이 &#51022;어서요. 이외에 연비등의 문제로 에어컨을 꺼본적은 없군요.

전국찬 2010-08-05 12:55:05
답글

일단 제일 세게 틀고 어느 정도 실내 온도가 내려가면 1단이나 2단으로 합니다.<br />
<br />
이전에 저도 라디오에서 들어서... 우선 온도 낮게 바람은 세게... 서서히 적당한 선에 조&#51215;합니다.<br />
<br />
적정(?) 온도 22도 정도 유지하고요. 더 높이면 에어컨이 아니고 선풍기더군요.<br />
<br />
아주 더우면 18-19도 유지합니다.

가두순 2010-08-05 13:08:28
답글

주행중에 A/C버튼을 자꾸 누르면 아무래도 나중에 고장나거나 겔겔 소음을 유발할 확률이 크겠죠<br />
주행중에 에어컨을 켤때는 클러치를 밟아 rpm이 아이들상태로 된후 A/C를 눌러줍니다. 끌때는 그냥 A/C를 눌러줘도 부담이 안되리라 생각합니다. 오토미션은 패스입니다.

황준승 2010-08-05 13:09:39
답글

아, 수동이면 그렇게 하면 되겠네요

남두호 2010-08-05 16:24:18
답글

부하가 걸리는 중에 A/C 스위치를 온 오프하는 것은 안 좋아요..<br />
배기량 높은 차는 별 지장 없지만..<br />
<br />
오토 미션은 액슬 밟지 않는 상태에서 A/C 온 오프하면 됩니다..<br />
<br />
그리고 제가 몰아본 차들은 과부하시 알아서 컴프레셔 떨어지더군요...<br />
그리고 주행 중에도 수시로 컴프레셔 붙었다 떨어졌다 하더군요..

김좌진 2010-08-05 16:54:46
답글

가정용은 제가 설명드리지요. 그냥 실외기 하나 실내기 하나인 제품은 정속 컴프레서가 하나 들어갑니다. 그냥 작동했다가 온도가 설정온도보다 한참 떨어지면 그때 가동을 중단합니다. 더워지면 또 켜지구요. 기동전류를 많이 먹어 전기소모량이 큽니다. 인버터 마크가 있는 제품은 컴프레서 회전수를 조정해서 온도가 낮아지면 회전을 적게 하고 전기소모량을 줄입니다.<br />
2 in 1 같은 제품에는 일반적으로 정속 컴프레서가 2개 들어갑니다. 용량비는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