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자동차 휠을 볼때마다 생기는 궁금증 @@a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7-31 13:57:28
추천수 0
조회수   1,082

제목

자동차 휠을 볼때마다 생기는 궁금증 @@a

글쓴이

권윤길 [가입일자 : 2003-06-26]
내용
휠 중에 스포크가 허브 중심에서 뻗어나간 휠이 아니고,
중심축을 살짝 벗어나서 회전하듯 뻗은 휠들이 많잖아요.

그런 휠을 볼때마다 아래 그림같은 생각을 자꾸하게 됩니다.
=_=;;;






참, 옛날 순정 휠 중에는 저렇게 좌측과 우측의 스포크 방향성이 달라지는걸 막으려고,
좌측용 휠과 우측용 휠을 각각 방향성을 다르게 준게 있긴 있더군요.
관찰한 바로는 구 아방의 순정 휠이 그랬던 것 같기도 하고요.



우얏든..

급 가속시에는 아마 반대로 스포크에 힘이 작용하겠지만, 그게 문제될만큼 고출력은 없어 보이고..

급 제동시에 주조된 알루미늄 스포크의 인장력과 압축력에 대한 차이가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일단, 저런 식으로 스포크에 상반되는 힘이 가해지는게 맞을까요? @@a

이단, 그리고 가해지는 힘의 성질에 차이가 있다면, 그 차이는 무시해도 좋을 정도일까요?


사제 휠 중에 저런 식의 디자인이 많던데,
주조 알루미늄의 물성 변화가 상당히 영향이 있지 않을까 싶은 기대(?)가 매번 듭니다.


이상 뻘 상상 연구소 융기리였습.. 쿨럭~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김기홍 2010-07-31 14:00:14
답글

저게 생각보다 영향이 큽니다. 그래서 전 좌우대칭휠만 쓰지요.<br />
아님말고요 ㅋ

진현호 2010-07-31 14:00:52
답글

sm 순정 휠이네요 .. ㅋㅋ

이병일 2010-07-31 14:16:45
답글

역시 아는 게 넘 많아요.... ㅠ.ㅠ

황준승 2010-07-31 14:22:48
답글

혹시 눈에 안보이는 내부는 반대로 디자인 되어있지 않을까요?

진현호 2010-07-31 14:25:43
답글

저런 휠이 내부고 뭐고 할게 없는게 그냥 같은 디자인으로 대칭이 아닌데도 <br />
좌우 구분없이 만들어서 그렇습니다.

이상태 2010-07-31 14:43:30
답글

브레이꾸가 잘들면 큰 문제 없습니다. ^L^

서광진 2010-07-31 14:49:38
답글

콘크리트처럼 인장,압축에 대한 강도가 아주 큰 차이가 나는 경우에는 문제가 되겠지만, <br />
(콘크리트의 (할렬)인장 강도는 압축강도의 대략10~20%수준입니다.) <br />
<br />
재료의 인장 및 압축에 대한 허용응력(allowable stress)값이 비슷하다면 <br />
(허용치 이하로 응력이 발생한다는 가정 하에) 문제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savi@chollian.net 2010-07-31 15:04:29
답글

윤길님은 메카닉으로 나가셨어도 크게 성공했을듯 싶지 말입니다.. 와싸당엔 고수분들이 너무 많아요~ ^^

이재준 2010-07-31 15:05:56
답글

근데 인장력과 압축력이 서로 반대가 된 것 같지 않으세요? ^^;;;

권윤길 2010-07-31 16:07:01
답글

하앍~ 아닌게 아니라 반대로 적었네요. +_+

조우룡 2010-07-31 17:34:57
답글

ㅋㅋㅋ

유병현 2010-07-31 18:07:46
답글

메카닉보다는 바이오닉으로 ㅎㅎㅎㅎ

박경선 2010-07-31 22:54:52
답글

그렇게까지 큰 힘을 주고 받지는..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