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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명품 프렌들리 사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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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21 15:30: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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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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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명품 프렌들리 사회” |
글쓴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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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정훈 [가입일자 : 2002-04-27] |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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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킨지 보고서를 인용한 월스트리트 저널의 기사내용을 한겨례에서 소개했습니다.
기사 내용의 일부를 보면,
..............한국인들의 이른바 ‘럭셔리 프렌들리’ 배경에는 고급 제품으로 자신을 구분하려는 세태와, ‘뒤처지면 안 된다’는 사회적 경쟁의식 등이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후략)......
이것이 외국에서 한국의 명품 열풍을 보는 주소입니다. 20여년 전 일본이 한참 명풍 열풍에 휩싸였을 때 우리가 냉소적으로 보던 바로 그 모습입니다.
사실 명품이 아니라 사치품입니다. 좋은 물건을 적당한 가격을 주고 사는 것이 명품이지, 과시재를 어이없는 가격으로 산다고 하면서 그것을 명품이라고 부르는 것은 언어도단입니다.
여기서 과시재, 사치재는 흔히 명품가방이라는 물건 들 뿐만아니라 사용목적에 넘치는 모든 생활 소비재가 포함됩니다. 당연히 고급 외제차나 오디오, 카메라도 예외가 될 수 없죠.
명품을 사기위해 생필품을 최저가 상품으로 사고 있는 동안 적당한 가격에 살 수 있는 품질좋은 물건들이 점점 우리 주위에서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결국 우리는 김밥 천국에서 확인 불명의 해조류와 중국산 찐 쌀로 만든 천원 김밥을 사먹게 되고 노예노동과 아동학대로 싸게 공급되는 기호품을 소비하면서 누가 더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지를 과시하는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일단 한번 사회가 이런 열풍에 휩쌓이게 되면 개인의 선택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스스로 경제적 여유가 있고 생각이란 걸 할 줄 아는 사람들이 앞장 서서 흐름을 바꿔야죠.
명품이란 단어의 뜻이 정서적으로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사람들이 만든 좋은 물건들을 오래 쓰면서 값어치를 매길 수 없는 가치를 획득하게되고 정들어가는 물건들이라는 뜻으로 바뀔 때 까지 우리 모두 조금씩 노력하고 행동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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