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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른바 단단한 저음이라는 것은 허상이 아닐까?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07-10-09 06:30:58
추천수 0
조회수   2,822

제목

이른바 단단한 저음이라는 것은 허상이 아닐까?

글쓴이

송원섭 [가입일자 : 2004-10-20]
내용
거의 모든 하이파이 매니어들이 원하는 것은 해상도와 부드러운 고음, 스테이징과 풀어지지 않은 단단한 저음, 명료한 중음역과 풍부함 등일 것이다. 예전 오디오를 고르는 기준은 저음이 둥둥 울려주는 것이었다. 많은 비전문가 중년들이 오디오를 고를 때 기준은 거의 그 한가지였다. 굉장한 힘으로 저음이 쿵쿵 울려주는 것. 하지만 이른바 매니어층으로 가면 얘기는 달라진다. 실제로 비전문가들이 원하고 좋아하는 저음은 그닥 저음도 아닌 그저 80~100 헬츠 사이의 저음이고 이 부분이 부스팅된 것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매니어층은 여기서 단단하고 풀어지지 않는 저음이라는 것을 언제나 추구해왔다. 거의 대부분의 매니어들이 이런 요구를 가지고 있고, 그래서 단단한 저음이라는 말은 좋은 스피커라면 당연히 따라붙는 어떤 미사려구인 것 처럼 느껴질 때도 있다. 사실 나로서도 그런 저음을 추구했던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고, 스피커를 그런 기준에서 판단해온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연주회장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를 생각해보면 단단한 저음이라는게 무슨 소리인지 고개가 갸우뚱해질 수 밖에 없다. 비싼 공연티켓값 때문에 자주 가지는 못하지만 가까운 성남아트센터의 공연이나 좋아하는 연주가의 공연은 늘 찾아놓고 골라보는 편이다. 헌데 공연장에서 듣는 소리는 결코 단단한 저음이 아니다. 물론 공간에 찌꺼기로 남으면서 웅웅 울리는 저음은 아니다. 하지만 오케스트라 대편성을 들을 때나 콘트라바스가 포함된 콸텟 재즈를 들을 때도 결코 단단한 저음이 나오지는 않는다. 사실 저음이라는 것이 그 성격상 음이 발생하는 곳에서 더이상의 발생이 끊겼다고 하더라도 어느 정도는 남아서 공간을 떠돌게 마련이 아닌가 싶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최근에는 과연 단단한 저음을 말한다는 것이 의미있는 것일까 의문스러워졌다. 몇몇 레퍼런스급으로 거론되고 엄청난 인기를 구가하는 북쉘프들의 경우 사실 명백하게 짤린 저음을 들려준다. 그리고 이럴 때야말로 단단한 저음의 정수를 맛볼 수가 있는데, 실제의 소리와 그것을 비교한다면 지나치게 작위적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단단한 저음의 추구라는 것은, 결국 실제하지 않는 소리를 선호하고 내달리는 것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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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si8272@naver.com 2007-10-09 07:02:10
답글

그래서 평판형 스피커(후면개방형, 정전형, 리본형)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있는것이 아닐까요?<br />
저음만을 놓고 봤을때 상당히 부드럽고 자연스럽습니다.<br />
인크루저를 사용해서 이런 류의 저음을 만들기는 상당히 어려운 것 같더군요.

y1962y@naver.com 2007-10-09 08:29:24
답글

모두가 알다시피 단단한 저음이란 없죠..<br />
저음은 원래가 무겁고 둔한법인데.<br />
그리고 풀레인지로 평판형 구현할 시 유닛자체가 전체 영역을 평탄하게 재생한다면 원음에 가깝겠지만..<br />
아쉽게도 그런 유닛은 없습니다.<br />
저음 영역에 한정하더라도 다를 바 없는 것 같구요..<br />
정전형과 리본형의 경우 전혀 모르는 범위이므로... 언급불가.

이종남 2007-10-09 10:04:54
답글

단단한 저음이라는 것은 끊어지고 생략이 된다는 말은 아닌 것 같습니다... <br />
구지 표현을 하자면 해상력이 있는 저음.... <br />
즉 락에서는 베이스소리와 대북소리가 확연히 구분이 되는.. <br />
오케스트라에서는 콘트라소리가 크게 나오는 중에서도 섞이는 저역악기의 구분을 알수가 있는... <br />
<br />
좋은 스피커로 들어보면 이런것이 대부분 들립니다... <br />
하지만 저가형 북셀프에서는 대충 분

김경진 2007-10-09 10:14:29
답글

단단한 저음....이라는 표현이 뜻하는 것은, 글쎄요,<br />
공명의 고속운동이나 푸리의 길군악에서 들을 수 있는 딴딴한 북소리, 힘차게 울리는 큰북 소리, <br />
혹은 재즈나 가요에서의 깊이 떨어지는 킥드럼 소리 정도가 아니겠습니까?<br />
<br />
그러나 콘트라베이스 소리가 단단하면 안습이죠.<br />
저음이란 원래 풀어지기 마련인 건데...<br />
자연스러움이야말로 최고의 미덕이 아닐까 합니다.

한민호 2007-10-09 10:14:41
답글

저가형 북셀프라 하면 어느정도까지를 지칭하시는지요>?

delykim@yahoo.co.kr 2007-10-09 10:24:51
답글

송원섭님의 글에 상당부분 공감합니다.<br />
이른바 단단한 저음의 구현은 현대 하이엔드지향의 시대성과도 관계있다고 봅니다.<br />
7080시대에는 단단한 저음이라는 자체에 관심이 없었지요. 그냥 현장의 자연스런 저음,<br />
통소리가 아니면서 넉넉하고 깊게 울리는 저음이 궁극이었습니다.<br />
그런데 통소리가 아니면서 사실은 통소리를 절묘하게 이용하여 리스너의 오디오적 쾌감을<br />
증진시키는 스피커가 바로 탄노이가

이민우 2007-10-09 10:46:06
답글

동근님 리플 재미있게 읽었습니다.<br />
소위 착색이라 하는 부분에 대해 아마 모든분들이 고민해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br />
좋게 말하면 착색이고 나쁘게 말하면 외곡이지요.<br />
<br />
저도 결국 착색이 없는 프로용 스튜디오 모니터군과 <br />
착색과 개성의 만발?인 일반 홈용 스피커군으로 양분을 하여 접근을 합니다.<br />
<br />
그런데 여기서 딜레마가 발생합니다.<br />
귀에 달게 느껴지는 착

오희성 2007-10-09 11:29:00
답글

이펙트가 걸리긴 했지만....판테라의 베이스 드럼소리를 들어보시면 단단한 저음이 뭔지 느끼실텐데^^

부시원 2007-10-09 11:59:02
답글

사실 연주회장에서 악기간의 소리가 그렇게 구분되어 들리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오디오에서 악기간의 소리가 명확히 분리되어 들리는 것은 좋은 녹음기술 때문이죠. 원음은 원음이고, 오디오의 소리는 오디오의 소리라고 생각합니다. 녹음자체가 가공이 들어가는데 원음을 그대로 재생한다는 말 자체가 잘못된 것이 아닐까요? 클래식 아닌 일반 현장에서 듣는 가수의 소리조차 마이크를 타고 스피커로 나오는데... <br />

김좌진 2007-10-09 12:47:49
답글

며칠 전에 어떤 클래식 연주회에 갔었는데 분명히 마이크, 스피커를 사용했습니다. 원래 여기서 그러는 걸 본적은 없었는데 영화음악 연주회라 그런지... 놀랍게 알아차리는 사람이 많지 않아 보였습니다.<br />
일단 마이크 세팅이 엉망이었는지 일부 악기가 과장되게 들리고 형편없는 밸런스에 머리가 아플 지경이었지요. 더군다나 정위감이 어땠느냐면 왼쪽 뒤쪽에 있는 하프 연주가 정중앙 상단에서 들려오는 그런 엉망진창의... <br />
정위감은 분

김좌진 2007-10-09 12:50:45
답글

악기 배치도 음량의 밸런스를 고려해서 현재의 형태로 만들어진 것이고 (그래서 금관이 뒤로 물러나고, 바이로이트 같은 데서는 아주 깊숙히 박혀 있습니다.) 지휘자에 따라 악기군 배치도 조금씩 다르지 않습니까?

yisangwook@freechal.com 2007-10-09 13:07:52
답글

아포지와 같은 평판형 스피커들의 제일 약점이 저음입니다. 스피커 평면의 전후 운동폭이 좁아서 저음을 큰 소리로 재생하는데 제한이 많지요. 저음이 스피커의 앞뒤면 모두로 재생된다는 것도 일반적인 가정에서 세팅하기는 그리 쉽지 않습니다. <br />
<br />
그래서 중고역은 평판형을 쓰더라도 저음은 일반적인 인클로저형 우퍼를 쓴 제품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아포지에서도 플래그쉽 모델인 The Grand(80000$)도 인클로저형 서브우퍼가 초

박순 2007-10-09 13:15:44
답글

좌진님도 엔니오모리꼬네 연주회에서 저와 같은 기분을 느끼셨나 보군요. 저도 무대 오른쪽, 앞에서 5번째 정도 줄에 앉아 있었는데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가 오케스트라의 음원을 완전히 압도해버려 싸구려 라디오 듣는 것만 못하더군요. 천상의 소리라는 Gabriel's Oboe 가 무슨 장터의 피리 소리만 못하니... 어처구니가 없었습니다. 오른쪽에 앉아서 오른쪽 스피커 소리만 크게 들리니 무대의 입체감도 꽝이고.... 소리만 따지자면 집에서 제 오디

김두신 2007-10-09 13:16:56
답글

&#47225; 콘서트장의 벼락치듯 무겁고 깊게 내려치는 저음..무시할 수 없는 위력적인 매력이 있져..<br />
파이프 오르간의 초저역처럼 발밑에 잔잔한 파도처럼 깔리는 저역도..<br />
<br />
그리고 실제 공연장에서 콘트라 베이스 소리는 부드러운 여운의 베이스 소리가 매력이었다면<br />
오디오로 방안에서 베이스 소리를 들을땐, 부드럽게만 들리구 퍼져서 들리면.. 좀 느낌이 없더라구여.<br />
탄력적으로 방안의

nothing1@thering.pe.kr 2007-10-09 13:26:29
답글

아...댓글 달다보니 또 댓글이 달렸네요.<br />
추가 설명을 하자면, 콘서트 장과 같은 곳에서는 보통 앰프의 베이스 영역을 대부분 죽여버립니다. (특히나 베이스처럼 저음이 강한 악기는 더욱더) 왜냐하면 공연장에서 저음을 키우면 벽에 맞고 튀어나오는 소리 때문에 소리가 너무 잡스러워 지거든요. 하지만 레코딩은 다름니다. 마이킹이 아니라 다이렉트로 믹서로 들어가기 때문에 저음을 그대로 살려서 녹음하죠. 그래서 녹음된 음악이 좀더 베이스가 퍼

최용순 2007-10-09 14:16:56
답글

출력 특성이 평탄한 그래프로 나타나는 앰프는 사실 문제가 있는 앰프라고 봅니다<br />
우리귀에서 느끼기에 평탄해야지 앰프가 평탄하게 출력하면 안되는거 아닌가요?<br />
우리 귀가 저음과 고역을 잘 못듣는다면 좀더 과장해서 내보내야 우리 귀에서 평탄하게 들리는것이 아닐까요?

기일광 2007-10-09 15:15:02
답글

고원봉님// 컴프레서가 주파수 앞 뒤를 자른다는건 어떤 뜻이예요? 제가 아는 한 컴프레서는 음량에 대해서만 동작하는 장비로 알고 있는데...베이스가 어택부분에서 저음이 많이 나오던가...한번 알아봐야 겠네요.<br />
<br />
최용순님// 그래서 앰프에 LOUDNESS 스위치가 달려 있잖아요. 낮은 음량에서는 라우드니스 스위치를 켜주는게 오히려 평탄한것처럼 들리거든요.

곽영환 2007-10-09 15:27:15
답글

어떤 음이 원음인지 논하는 것이 참 어려운 것 같습니다... <br />
실제로 작은 홀의 3미터 앞에서 듣는 피아노 바이올린 2중주를 큰 홀에서 멀리 객석에 앉아 듣는 느낌이 <br />
잔향과 거리 &#46468;문인지 다르고, 좀 넓은 밴드 합주실에서 듣는 소리와 음반과 큰 공연장의 소리가 다 다르고<br />
가수가 녹음하는 부스 안에서 듣는 가수의 목소리와 물론 악기가 섞이지만 공연장에서 듣는 소리가 다르고<br />
음...

구교진 2007-10-09 16:08:26
답글

민족성과도 상관이 있습니다. 우리는 괭가리와 장구 북 등의 악기가 귀에 익숙한 민족이며<br />
현대에 와서도 베이스기타와 킥드럼 섹소폰 등의 합주되는 소리르 선호하여 왔습니다.<br />
보컬의 목소리는 굵고 걸죽한것으로...<br />
광대역보단 북소리의 타격감과 배음, 금속악기에서 나오는 귀에 잘들리는 고음을 선호하기도 하죠.<br />
<br />
일본의 경우에는 쇼쿄쿠 사미센 으로 대표되며 날카롭거나 깨끗한 음색을 선호하여

구교진 2007-10-09 16:10:43
답글

내귀에 감기는 이런 오디오기기들을 우린 방안에 거실에 주섬주섬 챙겨 놓은 겁니다.

nothing1@thering.pe.kr 2007-10-09 16:31:38
답글

기일광// -_-;;;;; 네. 맞습니다. 다시 생각해보니 컴프레서는 음압하고만 상관있습니다. <br />
주파수가 아니라 입력 레벨을 압축하는 녀석이죠. 아....부끄럽습니다. -0-

jsi8272@naver.com 2007-10-09 17:17:03
답글

앰프간에 차이가 대체로 없는 편이지만 아포지 스피커들은 전원부와 출력단이 미친놈이 만들었다고 할 정도로 대량 투입을 하면 15인치 우퍼를 사용한 정도의 저음이 나옵니다.<br />
<br />
경험을 못해본 사람은 물론 모릅니다.

yisangwook@freechal.com 2007-10-09 18:59:58
답글

적당한 음량으로 음악을 들는 대부분의 애호가의 경우<br />
전원부가 튼실해야 저음이 잘 나온다고 하는 주장은 오디오계에 횡행하는 전형적인 허상 중 하나입니다.<br />
예전 구동력 약한 저출력의 진공관 앰프들을 사용할때는 어느정도 맞다고도 할 수 있지만, 저렴하게 구동력 있는 솔리드스테이트 앰프를 만드는 요즘에는 의미없는 말이지요.<br />
<br />
그나마 아포지 리본 스피커들에서는 더더구나 상관이 없습니다. 저음을 재생하는데

송학명 2007-10-09 19:32:54
답글

엠프를 바꿔보면 분명 단단한 저음이라는게 있긴 하죠. 제 느낌으로는 양감이 줄면 저음은 더 단단하게 느껴집니다. 문제는 이 저음이 과연 녹음시에 의도된 소리냐는 것인데 단단한 저음만 추구하다보면 실은 왜곡된 저음을 듣게되고 결과적으로 음악을 제대로 감상할 수 없게 됩니다. <br />
<br />
결국 단단한 저음과 풀어진 저음 적당한 저음을 모두 잘 표현해주는 적절함이 필요한데 너무 단단한 쪽으로 치우치는 경향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사실

muwi64@hanmail.net 2007-10-09 20:34:39
답글

제생각엔 오됴를 하다보면 청각적인 소리의 표현방법을 시각이나 촉각기능에 사용하는 형용사(예를 들자면 화사한고음, 단단한저음등등)를 이용하다보니 개인적인 해석면에서 여러가지 차이가 날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다이아몬드나 강철이라면 경도나 강도를 측정을통해 그정도를 수치적인 분석이 가능하나 소리가 단단하다고 한다면 너무 뜬구름 잡는식이 될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단단한 정도를 스피커 스팩으로 표시 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단단한저음이란 일반적

김대화 2007-10-09 22:26:39
답글

실제 공간에서 단단한 저음이 없다는 말에는 동의하기가 어렵습니다.<br />
<br />
저 같은 경우에는 오케스트라에는 지식도, 경험도 전무하여 잘 모르겠습니다만,<br />
대학 생활하는 동안 밴드 동아리에서 활동하면서 공연도 몇 차례 섰었는데요.<br />
20인치가 넘는 베이스 드럼을 킥으로 밟는 소리는 분명 '울리는' 소리가 아닌 가슴을 세차게 '때리는' 듯한 소리입니다. 그 충격은 정말 귀로 느낀다기 보다는 가슴으로 느껴지는

엄태준 2007-10-09 22:40:18
답글

대화님 말씀에 공감합니다. "음파가 온몸을 때리는 듯한 느낌..." 이게 참 어려워요.

이덕호 2007-10-09 23:29:32
답글

소리란 여러가지로 다가옵니다. 기본적으로 봐서 들리는 것과 느끼는 것입니다. 대부분 우리가 감상을 통해 말하는 소리는 들리는 것에 한하고 있습니다. 즉 저음이 없는 있다고 하여도 중저음에 한하는소리입니다. 저음을 표현하자면 중음과 고음의 소리에 활역소를 주는 힘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솔직히 저음이 약하면 고음과 중음이 조금 비어진 소리로 들립니다. 분명 들리는데 허전한 느낌이 듭니다. 중저음 같은 경우는 절대 중음과 고음에 힘을 실어내지

이석영 2007-10-09 23:32:51
답글

송원섭님 스픽이나 앰프를 바꿔보세요.

이덕호 2007-10-09 23:44:01
답글

그리고 그냥 우퍼만 들어도 재미 없습니다. 그리고 트위터, 미드 이렇게 들어도 정말 감동이 없고 점 허전합니다. 하지만 조금 허전해도 우퍼가 따라와 주는 것이 조금이라도 감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감동이란 단순히 소리가 들리는 감동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스피커의 성능으로 느끼기에는 너무 단계가 높습니다. <br />
무식이가 귀*시나리*먹는 소리이지만 자신의 마음을 활짝 넓혀서 소리를 듣는 것입니다. <br />
알고보면 단단한

정선동 2007-10-10 01:50:22
답글

중요한 것 한가지는 오디오 산업은 비싼 오디오를 구입해 주는 사람들을 위해 발전하는 것이며 비싼 오디오를 구입하는 사람이란 꼭 연주회장의 사운드를 그대로 듣고 싶어서가 아니라 음반에 녹음된 사운드를 원하는 형태로 듣고싶어서입니다. 그러니 오디오 사운드가 연주회장의 사운드와 동일해야 좋은 사운드라는 법칙은 전혀 없습니다. 물론 좋은 근거가 되기는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오디오를 제대로 하는 사람들 중 일부는 자신

차재권 2007-10-10 06:01:39
답글

단단한 저음을 느꼈다고 생각한다면 보통 중음역이거나 거의 중음역대와 붙어있는<br />
단계의 음을 들은 경우가 많을 겁니다. 킥드럼이니 베이스에서 내주는 소위 '단단한<br />
저음'은 엔트리급으로도 얼마든지 효과적인 감상이 가능한, 어렵지 않은 소리입니다.

정경호 2007-10-10 10:15:50
답글

제 생각엔 80~150hz대의 저음이 대부분 단단하다고 느끼는 저음이고 20~40대는 귀로는 부드럽게 들리나 엄청난 압박감이 있는 소리로 밀폐된 공간에서는 가슴이 답답해 집니다. <br />
즉 공간자체를 압박해서 심장으로 바로 전달됩니다. <br />
이런 저음에 장기간 노출되면 불면증,식용부진,극심한 두통으로 사망할수도 있다는군요. <br />
<br />
그런데 이 영역대가 재생이 안되면 50~60hz 대에서 뭉쳐지는 현상이 발생하

장민수 2007-10-10 13:23:20
답글

동근님, 갈란테의 아베마리아 오케스트라 버전도 있고 올갠 버전도 있습니다. 혹시 두 개 혼동하신 거 아닌지......

이덕호 2007-10-10 13:56:17
답글

어쩌면 우리가 논하는 저음이니 고음이니 하면서 원음이니 외곡이니 하면서 좋다 나쁘다를 주장하지만 어쩌면 진짜 느끼기도 듣기도 힘든 것은 그 스피커를 만드는 사람의 마음이라고 봅니다. 설령 그 사람의 마음이 그 스피커로 나타나 우리가 들어서 알 수있다고 할지언정, 우리가 들으려고 하는 것은 스피커의 소리에 불과할 뿐. 그 사람의 마음을 들으려고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원음과는 거리가 멀지만 제가 주파수테스터로 체크로 하면서 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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