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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한 뻘 상상.. 동영상 압축을.. =_=;;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7-17 17:30:45
추천수 0
조회수   488

제목

괜한 뻘 상상.. 동영상 압축을.. =_=;;

글쓴이

권윤길 [가입일자 : 2003-06-26]
내용
동영상 인코딩이 장면 단위로 되는거 맞죠?

한 장면씩 인코딩된 스틸컷을 줄줄이 디코딩하면서 보여주는거죠?



갑자기 뻘 생각이 드는게..



수학적으로 또는 산수적으로 원하는 값을 미리 알고 있다면, 그 결과값이 쭉 나오는 수식을 만들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서 임의로 만들어진 결과값 set..

2,97,68,78,39,40,32,89,17,29,87,65,64,5 ...

와 같거나, 아니면 유사값으로 결과를 만드는 식을 만들 수 있어서..

동일하게 디코딩이 가능할까요?



완전히 동일한 값이 나오거나..

2,97,68,78,39,40,32,89,17,29,87,65,64,5 ...



유사한 값이 나오거나..

2,95,66,80,40,40,30,90,20,30,90,65,65,5 ...





이게 가능하다면...

1080p 동영상 같으면 수식을 2,073,600개만 넣으면 되는거 아닐까 싶은 뻘 생각이..



CPU는 2,073,600개 함수를 동시에 실시간으로 풀고,

화면에 도트 단위로 결과값(색상)만 뿌려 주면 되지 않을까 싶은 뻘 상상이..



일단 저런 수식을 만드는게 가능할까요?



가능하다면 수식 하나에 컴파일된 바이너리 기준으로 500byte 준다치고,

대충 1Gb면 1080p 동영상 하나 나올것 같지 말입니다.

CPU는 죽어나겠지만요.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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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일 2010-07-17 17:38:17
답글

역시 아는 게 병입니다요.<br />
<br />
융기르님은 아는 게 넘 많아요.... ㅡ,.ㅡ

권윤길 2010-07-17 17:40:28
답글

모르니깐 이런 잡생각이나 하고 있죠. ㅠ,.ㅠ

johnlee1@hananet.net 2010-07-17 18:36:43
답글

그런 접근법이 가능하다면, 동영상 전체의 모든 프레임의 모든 픽셀의 근사치를 단 하나의 함수로 표현하는 방법도 가능하겠지만, 결론적으로 얻을 게 전혀 없습니다. <br />
<br />
인코딩 과정에서 해당 함수를 구하고, 디코딩 과정에서 실시간으로 함수의 값을 구하는 과정의 천문학적 연산 부하를 양자 컴퓨터 등의 방법으로 해결한다고 치더라도, 이러한 함수를 저장하는 데 소요되는 공간이 현재 많이 쓰는 동영상 압축 방식보다 훨씬 더,

johnlee1@hananet.net 2010-07-17 18:36:54
답글

어쩌면 무압축 raw data보다 더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br />
<br />
일정한 복잡도의 데이터 군을 압축하는 효율은 한계가 뻔하다는 것이, 데이터 압축 이론에서 말하는 Kolmogorov 복잡도입니다. <br />
<br />
아무리 근사치를 사용하는 손실 압축이라도, Kolmogorov 복잡도의 한계를 넘어설 수 없으며, 따라서 압축율이 높아질수록 화질은 열화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권윤길 2010-07-17 20:06:13
답글

역시.. 안되는거군요. ㅜ,.ㅜ

vanny@dreamwiz.com 2010-07-18 00:53:47
답글

본문글의 내용 자체가 동영상 인코딩의 원리죠... 완전하게는 아니지만 이미 그렇게 쓰고 있습니다.

johnlee1@hananet.net 2010-07-18 07:13:39
답글

맞습니다.<br />
<br />
행렬을 사용한 quantization 등, ASP와 AVC 인코딩에서 수학적 함수 적용을 빼놓고 생각할 수는 없지요.<br />
<br />
게다가, 큰 의미에서 보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프로그램을 다 수학적 함수라고 볼 수 있지요.<br />
<br />
그런데, 그렇게 보더라도 동영상 파일 자체는 함수 자체가 아닌 인수에 해당하고, 함수로 볼 수 있는 부분은 코덱으로 제한되지요.

최봉환 2010-07-19 13:28:42
답글

실제 방식이 조금더 디테일하게 진행된 방식으로 하느 것으로 앎니다.<br />
스틸의 연속이 아니고, 프레임단위로 스틸을 찍고, 스틸의 변화와 그 오차를 함수 등으로 표현 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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