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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자동차도 기어 중립으로 달리면 위험한가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7-05 13:29:36
추천수 0
조회수   2,345

제목

수동자동차도 기어 중립으로 달리면 위험한가요

글쓴이

김동철 [가입일자 : 2002-07-07]
내용
여기 글 검색해보니 오토자동차일 경우 중립(N)으로 놓고 달리면 자살행위라는 글도 있고 암튼 위험하니 하지말라는 글이 대세인데

수동일경우는 괜찮다고 하는 글도 보이고 그러네요



제가 요즘 운전하면서 내리막이나 탄력이 좀 붙었을 경우에는 중립으로 탄력주행합니다. 안그러다가 최근 약 2주전부터 이런 운전습관이 붙었습니다.

이유야 당연히 연비때문입니다.

8만원 주유하면 7일정도가던데 기어중립으로 놓고나서부터는 9일에서 10일가더군요.

연비절감이 눈으로 보니이 중립운전의 유혹을 못떨치고 있습니다.

운전고수님들 주의할 점등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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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순주 2010-07-05 13:30:55
답글

어차피 요즘차들은 액셀오프하면 연료차단할겁니다. 수동이라도 그냥 두세요. 가끔 엔진브레이크 먹여주는것도 엔진건강에 좋습니다.

vanny@dreamwiz.com 2010-07-05 13:31:58
답글

수동일 경우 괜찮을 이유가 없죠. <br />
<br />
중립상태일때는 수동이나 자동이나 똑같죠... 엔진 - 미션-구동축이 분리중이니...<br />
<br />
중립이 위험하다는 얘기는 엔진브레이크의 제동력을 확보하지 못해서입니다.

vanny@dreamwiz.com 2010-07-05 13:32:16
답글

그리고 나순주님 말씀대로, 엔진 절감효과는 착각입니다.

진현호 2010-07-05 13:33:10
답글

평소에는 문제가 없어도 위급한 상황에서 저런 행위는 탈을 일으키죠.<br />
달리다보면 어떨 때는 브레이크가 아니라 엑셀을 밟아서 빨리 차고 나가야 하는 상황도 있는데 <br />
그럴 때 중립이면 ... ㅡ_ㅡ;;<br />
<br />
사고는 몇초 차이로 나고 안 나고 합니다.

김기홍 2010-07-05 13:34:36
답글

중립이 더 기름 많이 먹어요.

김태윤 2010-07-05 13:36:36
답글

무엇보다 내리막길에서 중립은 차에 안좋아요 저도 중립유혹이 많은데 걍 엔진브레이크로 내려갑니다

박길선 2010-07-05 13:37:33
답글

8만원 주유하면 7일정도가던데 기어중립으로 놓고나서부터는 9일에서 10일가더군요. <br />
<br />
만약 정말 이렇게 된다면 <br />
<br />
내리막길 만 30KM이거나... ^^;<br />
<br />
차가 고장난게 아닐까요^^?

김일웅 2010-07-05 13:38:06
답글

중립일 때 회전하거나 급브레이크와 동시에 핸들을 꺽으면.......<br />
차체가 더 쉽게 발라당...합니다....

김동철 2010-07-05 13:41:52
답글

제 서식지가 부산입니다. 부산의 특성상 고바위가 많은 만큼 내리막도 깁니다.<br />
산복도로 위에서는 앞에 차만 안막히면 엑셀 한번도 안밟고 시내까지 나올수 있습니다.^^

김지태 2010-07-05 13:43:04
답글

기어를 중립에 놓지말고 클러치로 조절하면 될텐데요?

박호균 2010-07-05 13:44:04
답글

부산 처음 갔을때.... 산에 집이 몰려있는 것 보고 놀랬습니다....^^<br />
평야지대... 광주입니다....^^

vanny@dreamwiz.com 2010-07-05 13:44:43
답글

그러시다가 산복도로에서 방송타시는 수가 있어요... 몸조심하시길.

arising21@hanafos.com 2010-07-05 13:47:09
답글

저도 예전에 기어차 중립 많이 활용했었습니다. 특히 내리막길이나 신호등 걸리면 바로<br />
기어 빼고 중립모드로...<br />
단, 다시 달릴 때는 속도에 맞게 기어 넣기전 알피엠 꼭 맞춰 주시는 거 잊지 마세요.

윤석준 2010-07-05 13:53:10
답글

저도 예전에는 저렇게 많이 하다가 요즘에는 안하는데, <br />
<br />
저는 연비 때문이 아니라, <br />
1) 소음 : 기어 빼면 소리가 훨씬 조용해집니다. <br />
2) 잘 나간다 : 기어 빼면 내리막에서 잘 나가죠...5단을 넣어도 기어가 들어가 있으면 아무래도 제동을 받더라구요<br />
<br />
이런 이유 때문이었는데, <br />
요새는 안합니다.

손익상 2010-07-05 13:53:30
답글

산복도로 올만에 들어보네요 어릴적 부산초량동 산복도로쪽에 좀 살았었는데<br />
비둘기가 너무많았었죠 ㅎㅎ중립에 놓고 브레이크 자주 밟으니까 패드가 금방 닳는거 같던데요

김성건 2010-07-05 13:54:39
답글

매일 고속도로 출퇴근이라 가끔 중립으로 운행하는것 같이 보이는 차량들이 있던데요, <br />
기어가 중립 일때와 물려있을때의 차량의 현가,조향특성이 틀립니다.<br />
중립으로 내리막길 내려가는 차량 뒤에서 보면 약간 휘청거릴겁니다.<br />
실제로 제가 중립으로 운전해보니 핸들링이 불안했습니다.

이재원 2010-07-05 13:54:52
답글

내리막길 중립으로 달린다고 연비 절감 안됩니다.<br />
<br />
연비절감 요령은 가능한 엑셀을 살짝 밟고 천천히 밟는 것입니다.<br />
그리고 내리막길에서는 기어가 들어간 상태에서 엑셀페달에서 발만 떼주는 것으로 연료주입이 차단되어<br />
연비절감이 가능해집니다. <br />

김태윤 2010-07-05 14:03:40
답글

차가 설때 중립으로 빼는건 상관없지 안나요 전 90% 이상 멈추면 중립으로 빼는데 다리도 아프고

김동수 2010-07-05 14:10:37
답글

오토는 고속일때 중립에서 기어 들어가는 시점에 사람의 마음처럼 쉽게 안될 수가 있습니다. 갑자기 1단이나 2단 들어간다고 생각해보세요... 실제로 옛날 아반떼XD 그렇게 되어 고속도로에서 차가 사고난 적이 있습니다.

이상돈 2010-07-05 14:10:38
답글

수동기어 차량의 경우, 절대 중립에서 운전하지 마세요. 연비 좋아지는 것은 모르겠지만, 브레이크를 밟을 때 제동거리가 엄청 증가합니다. 그리고 특히 급브레이크 상황에서 더 취약합니다. 목숨을 담보로 연배절약하지 마세요.

windouz@korea.com 2010-07-05 14:20:02
답글

엔진브레이크 쓰시는 게 더 연비에 도움이 됩니다. <br />
중립 상태에서 브레이크 밟아 보시면 아시겠지만 <br />
제동 거리가 너무 길어집니다. <br />
중립은 차가 정차해 있을 때나 쓰셔야지 <br />
운행 중에 사용하시면 나중에 사고납니다.

심재현 2010-07-05 14:24:03
답글

정지할 무렵에 속도가 충분히 죽은 상태라면 중립으로 빼도 문제될 게 없습니다.<br />
수시로 브레이크를 밟아야 하는 내리막 골목길 같은 곳에서도 서행 중이라면<br />
중립에 놓고 브레이크만으로 제어하는 게 편합니다.<br />
고속에서는 중립이 안 좋은 건 당연한 거지만,<br />
앞서 예로 든 경우처럼 적절하게 중립을 사용하면 왼발이 편합니다.

이이권 2010-07-05 15:13:43
답글

중립주행은 자살행위입니다. 괜찮다는 분은 절대 경험해 보지 못한 자신의 국한되 작은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하시는 것입니다.제가 20년 넘게 운전하면서 절대 금지하는 것이 중립상태의 제동입니다. 아주느린 속도에서도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노면상태, 적재물 상태, 현가장치의 상태에 따라서 너무나도 다른 결과를 초래합니다. 실례로 노면이 젖은 상태의 복공판 위에서는 중립상태로 1-20km속도에서도 제동이 안될수 있습니다. 그리고 복공판위에서 팽이처럼

황준승 2010-07-05 15:18:58
답글

수동차 중립하면 연료절감 되잖아요, 상식적으로...<br />
오토차 내리막길에서 엑셀페달에서 발을 떼면 연료는 차단되더라도 차는 속도가 줄어드니 나중에 다시<br />
가속하려면 기름 먹게 되죠.<br />
급한 내리막길에서는 퓨얼컷이 중립 주행보다 연료절감 되기는 하겠죠. 기어 안빼도 속도는 증가할테니까요

vanny@dreamwiz.com 2010-07-05 15:36:59
답글

중립 유지하려고 아이들 연료 공급하는 건 생각 안하십니까? <br />
중립으로 내려가는 동안 연료를 주입하게 되는데요. 중립이라고 연료 안넣는거 아니잖아요;.

황준승 2010-07-05 15:41:39
답글

그렇네요. ㅠㅠ<br />
전 사실 겁나서 중립 안합니다. 지금은 오토 운전하구요.<br />
하긴 옛날엔 내리막길 중립에 시동 끄고 다니는 승용차나 트럭들도 많았더랬죠.<br />
그래서 뉴스에도 나오곤 했죠. 한 20년전 뉴스겠네요

오창훈 2010-07-05 16:08:14
답글

승용차 버스 및 대형차를 모두 운전해 본 경험으로 중립 하시면 안됩니다.<br />
평상시 정상적인 노면에서는 그리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지만 비상시나 우천시에는 상황이 달라집니다.<br />
먼저 차종에 따른 차이가 있지만 일단 제동거리가 길어집니다.<br />
오랜 화물차 운전자의 경우 시동끄고 기어를 빼고 내리막을 달리지만 일단 감속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먼저 시동을 건다음 악셀을( 엔진의 회전수가 어느정도 맞아야 기어가 들어갑니

박경선 2010-07-05 23:26:04
답글

엔진브레이크 걸려서 100m갈수 있는걸 50m만 가서 다시 엑셀링 해야 한다는 생각은?<br />
저도 그냥 중립으로 놓습니다.<br />
중립놓다가 황천길 간다는거 도저히 이해가 안가더라구요...<br />
<br />
커브에 속도가 너무 붙으면 브레이크 잡아주면 되고..<br />
속도 조절만 하면 되는데..<br />
<br />
특히 평지에서 중립 자주 놓습니다.<br />
그냥 흘러가면 갈 수 있는데 그냥 엑셀만 떼면(5

양민정 2010-07-05 23:37:11
답글

방송에서 정확하게 들은 이야기 입니다만..<br />
내리막시 수동차들 기어를 중립으로 하면 기름이 절약한다고 알고 있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br />
그냥 자기 기어에 넣어야 한다고 합니다. 중립이 기름 절약 한다는건 착각 이라고 하네요.<br />
라디오에서 운전중 들었습니다. <br />
<br />
기어 넣으세요.

김기훈 2010-07-06 03:00:47
답글

글쎄요.... 굳이 위험을 무릎쓰면서 까지 그렇게 하실 필요는..... 일단 거리상으로 좀 더 갈수 는 있을것이지만<br />
<br />
제동거리가 길어져서 위험할수 있습니다. (누구나 하는 말이지만) 저의 경우 5단에서 경사면 내려가면... 80-90까지는.... 그냥 내려가지는데....이때는 1500 rpm이 넘지요..... 한번씩 앞차와 간격 조절을 위한 브레이킹 빼곤 안하는데.... <br />
<br />
박경선님.... 브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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