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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지인들에게 그만 사기쳐야 겠습니다.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07-10-02 02:24:49
추천수 0
조회수   1,551

제목

이제 지인들에게 그만 사기쳐야 겠습니다.

글쓴이

기일광 [가입일자 : 2006-02-05]
내용
지인들의 LP를 DVD-Audio로 바꿔주는 일이 제 취미생활중 작은 부분입니다. 뭐..저희 집에는 변변한 턴테이블도 없다보니, 놀러갈때 제 오디오 카드를 들고가서 24/96이나 24/192의 wav파일로 녹음해서 가져오죠. 일본에서 레코딩 엔지니어 공부하고 있는 후배놈이 보내준 DVD-Audio 제작툴로 작업하구요.



정말 아무것도 할 일이 없을때만 작업을 하다보니...이제까지 몇장 작업하진 않았지만, 작업할때마다 뭔가 찜찜한 구석이 있었습니다. 20KHz이상...아니 18KHz 정도 이상의 소리는 음악적 성분이 전혀 없는 노이즈에 가까웠다는거죠. 그래도, 지인들에게 24/96 이상으로 샘플링해서 보내줬고 지인들도 만족(제 앞에서만 그러는지 모르겠지만요...)하는 것 같아 그냥 넘어갔었습니다.



오늘 갑자기 그 생각이 다시 떠올라 DVD-Audio를 두장 빌려왔습니다. Pink floyd의 'Dark side of the moon'과 Alan parsons project의 'The turn of a friendly card' 아날로그 마스터로 제작한 앨범이라 이 두 앨범을 선택했죠.



세상이 좋아져서 DVD-Audio도 리핑할수가 있더군요. 그런데다가 제가 가지고 있는 제작툴이 MLP를 WAV로 변환할 수 있어 원본에 담긴 내용을 그대로 살펴볼 수가 있었습니다.



...잠정적으로 결론(아직까지는 가설에 가깝긴 하지만요..) 내리자면 아날로그 마스터로 만든 음반은 샘플링 레이트가 48KHz를 넘어가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배음이 풍부하게 나온다는 피아노라도 24Khz를 넘어가는 음악적인 신호는 거의 없었고, 28Khz정도 되면 전혀 없었거든요. 순수한 노이즈였어요,



그렇다면, DVD-Audio 역시 SACD처럼 사기치는 미디어냐...하면 그건 아니예요. 아예 처음부터 24/96 또는 24/192로 디지털 녹음된 음반은 30Khz이상의 신호도 충실히 재생한답니다. 문제는 아날로그 마스터로부터 만들어진 앨범들이죠. 뭐...4.1채널 믹싱이나 쿼드로 믹싱의 수고를 폄하하는건 아니지만, 24/48로도 충분한데 괜히 노이즈만 넣어서 24/96이나 24/192로 만든건 조금이라도 고급스럽게 보여서 더 팔아먹기 위한 상술이라고 생각되거든요.



앞으로 LP 복각작업 맡으면 그냥 2트랙 CD로나 만들어줘야 겠어요. 이제까지 DVD 만든다고 작업했던 시간들이 갑자기 아깝게 느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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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남 2007-10-02 08:59:32
답글

샘플링 클럭레이트를 증가시키는 이유는 표현가능한 주파수를 올리는 목적도 있겠지만 그것이 주가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전에도 언급을 했지만 설사 80KHz로 증가를 시켜도 실제 우리가 소리를 듣는 특성은 4배의 주파수영역증가가 아니라 겨우 20% 밖에 증가가 되지 않습니다. 그나마 대부분 음악적인 소리도 없고요.. <br />
<br />
전 그런것 보다는 청각범위의 소리특성을 좀더 잘게 쪼개어서 아주 디테일한 표현을 가능하다고 생각

walkyrie@hanmir.com 2007-10-02 09:21:49
답글

저는 "청각범위의 소리특성을 좀더 잘게 쪼개어서 아주 디테일한 표현을 가능"하게 한다는게 잘 이해가 안갑니다. 청각범위의 소리특성을 더 잘 표현하기 위해 (시간축을) 최대한 잘게 쪼갤 때, 그 효과가 나타나는 '최대한 잘게 쪼갠 정도'는 가청역역 주파수의 2배까지라는 것이 나이퀴스트 샘플링 이론의 핵심이 아니었나요? 제 전문분야가 아니라서 확신은 없습니다만....

이종남 2007-10-02 09:46:32
답글

그 이론은 탄도이론이라고도 하지요.. 사인파의 특성상 표현가능 최대주파수만 보는 것이죠...<br />
즉 CD의 44.1KHz의 클럭레이트로는 이론상으로 22Khz까지 표현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br />
이론상 음악적인 소리의 표현에는 이정도 주파수특성이면 전혀 부족한것이 없다는 거죠...<br />
<br />
하지만 실제 음악적 청각범위의 소리에서도 이 정도의 클럭레이트가 풍부한 아날로그현상을 표현하는데 부족하다는 느낌이

mutante@hanafos.com 2007-10-02 10:41:20
답글

비록 그게 노이즈라고 할지라도 원본에 포함된거라면 꼭 있어야죠.

기일광 2007-10-02 14:33:26
답글

이종남님// 글쎄요...DVD-Audio나 SACD같은 차세대 매체들이 등장했을때, 사람들이 말하던건 이종남님께서 말씀하신 그런 내용들이 아니었거든요. CD라는 매체로 바뀌며 잃어버린 아날로그 시절의 배음을 들을수 있다는게 가장 매력적인 홍보방법이었었죠. 그래서 요새 음반들보다는 예전 음반들이 많이 출시되구요. 그런데, 아날로그 마스터로 만든 앨범은 배음이 없는 반면, 디지털 녹음해서 만들어진 요새 앨범들이 배음을 충실하게 모두 담고 있다는건

이종남 2007-10-02 16:37:20
답글

마이크의 발전과 스팩의 변천을 보면.. 당연히 구시대의 아날로그 마스터는 가청영역너머의 소리가 있을수가 없지요... 담을수는 있지만 실제상황은 그렇지 않으니까요.. 그런 맥락도 있을껍니다. <br />
<br />
SACD가 구 아날로그 마스터의 리마스터링의 목적은 아날로그현상을 최대한 아날로그적인 해석으로 디지털화해서 담을려고 한것이지 가청영역너머의 소리를 위주로 한것은 아닐껍니다... DVD-audio는 CD스팩의 확장이므로 이 역시 사

yisangwook@freechal.com 2007-10-02 20:29:48
답글

15-16khz이상 고음은 없는 거나 마찬가지인 튜너, LP를 두고, 일부 분들이 CD보다 튜너 소리가 더 좋다, LP 소리가 더 좋다는 주장을 할 수 있다는 것에도 알 수 있는 것처럼, 15-16KHz이상의 배음 존재가 소리를 더 자연스럽게 들리게 하거나 더 좋게 들리게 하는 것이 아니었지요.<br />
<br />
LP 복각작업이면 스테레오 CD면 충분하고도 남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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