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자가용 10년 탈려니 돈이 마구 마구 들어가네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6-20 08:18:02
추천수 2
조회수   3,005

제목

자가용 10년 탈려니 돈이 마구 마구 들어가네요..

글쓴이

박창균 [가입일자 : 2002-07-15]
내용
제가 회사에 출퇴근용으로 타고다니는 차가 97년 구입한 아반테 스페셜 에디션 입니다

구입후 2년동안 50,000Km 이후 10년간 50,000Km 별 말썽없이 잘타고 다녔는데 화요일 와이프가 친구한테 뭐 전해줘야 한다고 노원면허시험장 사거리까지 태워달라고 해서 운행하는데 덥다고 해서 에어콘을 틀어보니 어라 뜨거운 바람이 쏴아아 작년까지 잘 나왔는데 에이 모르것다 창문이나 열어야것다 하고 조수측 창문을 여는데 드르륵 하며 잘 안내려 가네요

절반 내려가더니 다시 올리려 하니 안올라가네 날씨도 꾸물거리는게 비가 올것 같은데 야단났네

하는수 없이 회사 정비 주임 한테 부탁을 해놓았는데 그날 수리 차량이 많았는지 손도 안대고 그대로 방치 해놓았네

할수없이 바쁜거 같은데 다시 부탁하기도 그렇고 해서 다음날 현대지정 공업사에 가서 윈도우하고 에어콘 가스 보충하라고 하고 대기실에 있는데 40분정도 지나서 담당자가 차량 상태에 대한 설명을 해주더군요

윈도우 80,000

에어콘 240,000 (에어콘 콘덴서가 터져서 새거로 교환하고 가스 주입 포함)

타이밍벨트 345,000 8만 정도에 한번 갈아주어야 한다.

삼발이 240,000 스틱이라 디스크가 많이 닳았다고 하네요

------------------------------------------------------------

계 905,000

일단 윈도우 하고 에어콘만 손보았는데

차량가액이 1,850,000원인데 벨트하고 삼발이는 조만간에

손을 봐야 하는데 교체를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다른 부분을 멀쩡한데

돈들어 갈일이 깜깜하네요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김종환 2010-06-20 08:43:12
답글

전 주로 친구가 하는 카센터를 이용하는데 생각보다 공업사랑 가격차이가 많이 나네요 <br />
얼마전에 와이프차 타이밍벨트 교환했는데 친구가 워터펌프는 아직 쓸만하니 그냥 쓰라고 하고 <br />
엔진오일이랑 해서 13만원 들었습니다 삼발이도 이렇게 비싼가요?

조윤호 2010-06-20 08:55:51
답글

친구분이라 많이 저렴하게 해 주신것 같습니다. ^^<br />
에어컨과 윈도는 당장 고치셔야 할거구, 타이밍벨트는 얼마나 더 타실지에 따라 결정,<br />
삼발이는 정 고장나서 클러치가 안들게 되면 그때 고쳐셔도 늦지 않을듯 해요.

varuna21kr@yahoo.co.kr 2010-06-20 09:01:22
답글

새로 구매하시는게 나을듯 합니다.

황일구 2010-06-20 09:10:39
답글

공업사에 따라 가격차이가 꽤 큰 것 같더군요.<br />
제 경우 타이밍벨트가 워터펌프 포함해서 현대서비스에서는 28만원, 다른 곳 공업사에서는 보통 24만원 정도고, 당산역쪽에 18만원하는 곳까지 찾았습니다.<br />
저도 조만간 가야하는데..

nuni1004@hanmail.net 2010-06-20 09:17:56
답글

차를 연비좋고, 가격싸게 만들려면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딱 6-7년 타면 내구연한이 되도록 설계 하는데<br />
그 이상 타면, 수리비가 급증한다 합니다. 그냥 소모품으로 차를 설계하는것 같아요<br />
<br />
실제로 구형 쏘나타 윈도우 스위치 박스를 뜯어보면, 일부러 마모가 많이 되어서, 일정기간 지나면<br />
값비싼 스위치 박스를 통채로 갈아야 되도록 설계되어 있더라구요..<br />
<br />
전에 회사 팀장님은

nuni1004@hanmail.net 2010-06-20 09:18:48
답글

10년타기 운동같은건, 구형 독일차들 처럼 평생 타도록 원래부터 설계된 차량들이나 그렇고..<br />
<br />
대량으로 싸구려로 설계된 차량의 경우 해당이 안되는것 같기도 해요..

전병권 2010-06-20 09:26:23
답글

96년형 아반테 2008년부터는 한달에 거의 25만원정도 정비비용이 들더라구요. 결국 감당 못해서 처분하고 차를 새로 구입할수 밖에... 아내는 정든 차 판다고 옆에서 훌쩍이고..<br />

양태덕 2010-06-20 09:43:44
답글

대우차로 저는 14년찬데, 아직까지는 무리가 없었네요.<br />
현대차가 유지비가 더 쌀 줄 알았는 데 그렇지도 않군요.

권윤길 2010-06-20 10:08:13
답글

독일차 오래 탈 것 같지만 걔들 것도 10년이면 수리비 쩔어요.<br />
플라스틱 부품은 듣기 좋은 말로는 친환경이라서 수명이 짧다는데 아무리 봐도 개구라 같고, 프라스틱 소재 기술 자체가 떨어지는듯.. 하여간 10년이면 죄다 교환 대상이고.. 엔진, 하체 등 국산차 못지 않게 돈으로 쳐바르는건 똑 같다는.. 단지 걔들은 부품이 계속 공급되어 나온다는게 다른거죠. 오래타기는 역시 일본차가 킹왕짱..<br />
어차피 이제 부품이 신품으로

조우룡 2010-06-20 10:17:23
답글

나발 97년식 차두 병원비로 삥 뜯긴 돈이 <br />
<br />
지 몸값을 훨 상회한지 한참 되았슴돠. ㅜ,.ㅠ^

이찬희 2010-06-20 10:23:24
답글

10년동안 잘타셨으면 이제 관리좀해주셔야죠 ~~ 주위에 보면 5년정도에 새차로 갈아타는 사람들도 부지기수인데. 위정비금액은 새차 구입세금보다도 휠씬 저렴한데요. ! 10년넘은 차가새차같이 정기 부품 교환없이운행하고 탈수있다면, 새차가 잘팔리지 않겠지요. .. 해당차량 동호회 가입하시어, 꾸준히 정보주고 받으시면 정비비 절약하고, 정보도 많이 받으실수있습니다.... (정보가 돈이되는 시대라서요.~)

mrbung@gmail.com 2010-06-20 10:28:30
답글

오 황일구님, 그 18만원 하는데가 어디인가요?

우홍인 2010-06-20 10:31:39
답글

일본차가 내구성이 좋은 것 같아요<br />
외국에 길에 굴러다니는 무지 오래된 차들(허름한 저소득층이 주로 타는)은 대체로 일본차더군요..

류현욱 2010-06-20 10:31:46
답글

차를 오래 타려다보먼 정비지식이 부쩍 늘기도 합니다; 급기야 diy하는 재미에 심취하기도 하지요;

남두호 2010-06-20 12:09:14
답글

샴숑 10년타고 바꾸긴 했는데 사실 좀 아깝더라고요... <br />
요즘 생산하는 것은 어떤지 몰라도 <br />
초기형들을 내구성 좋았습니다... <br />

nuni1004@hanmail.net 2010-06-20 12:41:33
답글

샴숑초기형들은 죄다 일제부품으로 도배를 했었다고 하더라구요..

백경현 2010-06-20 13:10:24
답글

저도 출퇴근 용으로 97년산 구형 아반떼 스틱을 운행중입니다.<br />
작년 3월에 첫차로 중고로 구입해서 각종 오일만 교체해주고 주행중이네요.<br />
<br />
제 아방이도 뒷창문을 내리면 수욱 내려가는데 올릴때는 힘이 없어 천천히 올라가고<br />
후진기어가 잘 안들어 갈때가 있더라구요.<br />
한달전에 에어콘가스도 5만원주고 넣어주고...<br />
<br />
기계를 아끼는 성격이라 5천키로마다 오일갈아주고 정품

speedsk8@nate.com 2010-06-20 15:00:49
답글

SM5 10년차 입니다만...지금까지 조인트와 쇼바 수리비가 20만원정도 <br />
그외는 정상적인 소모품 교체 외에는 엔진오일 교환 정도...내구성에 만족하며 탑니다...아직도 별고장 없고 중고시세에 비해선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br />
<br />

황준승 2010-06-20 15:13:59
답글

한달에 수리비 25만원 들어가는 것보다 새차 1000만원 주고 사는게 더 경제적인가요?<br />
5년이면 1000만원 정도 들어가네요. 1000만원짜리 사서 5년 후 팔면 더 이익일 수도 있겠네요.<br />
근데 정말 매달 평균 25만원씩 들어가나요?

newplus@yahoo.co.kr 2010-06-20 15:34:18
답글

작년 10월에 96년 소나타3 19만 된 것 120에 샀는데, 현재까지 정비료 74만원 들었습니다.<br />
꼭 안해도 되는데 제가 새차 만들겠다고 이것 저것 쓸데없이 한 것도 많긴 했지만....ㅜㅜ<br />
왜냐면 정비하는 분마다 차량 상태가 좋아서 오래 타도 되겠다고 하시길래 욕심이 생겨서요..<br />

김종백 2010-06-20 17:34:04
답글

타이밍벨트 꼭 가시길 바랍니다.<br />
<br />
생명하고 관계됩니다.....제 경우 4년전 ( 저두 95년 아반테였습니다.)<br />
중앙고속도로 달리다 딱!! 하는 소리가 나더니 갑자기 엔진정지, 브레이크도 안들고;;;;;<br />
겨우 달리던 탄력에 의해서 갓길로 주차했습니다.<br />
만약 뒤에 누가 따라왔다면 정말로 큰일날뻔 했지요.<br />
<br />
그이후로 정이 뚝 떨어져서 100에 팔고 지금의 차를 사

김학순 2010-06-20 18:08:47
답글

르망 16년타다,에어컨이 도저히 안되서 폐차시켰었습니다....10년넘으니까 2년마다,큰게 고장이 나서 30만원정도씩 들더군요... <br />
지금....르망의, 차가운 에어컨바람이 그립습니다....

김일웅 2010-06-20 18:10:03
답글

제 생각엔 <br />
자가용 10년 타면....수리비 할인하거나 세금혜택을 주는 방안이 나와야 된다고 봅니다. <br />
대부분 수리비 문제 때문에 멀쩡한 차, 폐차하는 분 너무 많이 봤습니다.<br />

권윤길 2010-06-20 18:27:20
답글

10년 운행하고 폐차가 낭비라고 딱히 말할 근거는 없죠.<br />
자동차에 들어가는 2만여개의 부품 중 10년 이상 내구성이 보장되는 부품이 몇개나 있다고 생각하세요?

류낙원 2010-06-20 19:20:34
답글

저는 96년식 소나타 3를 20만km 타고 작년 9월에 폐차했습니다. 8만, 16만에 오토미션이 나가버리더군요 미션 재생해서 잘 사용했는데 이런 저런 수리비가 자꾸 발생하니 깨진 독에 물 붓는 느낌이 들어 결국 차량을 교체했었습니다. 마침 한시적인 신차 취등록세 감면 제도도 차량 교체를 결심하는데 한 몫 했습니다.<br />
<br />
오래된 차 수리비는 좀 아까운 것 같아요

김용민 2010-06-20 20:33:04
답글

지난주 제차도 에어콘이 안나와 정비소에서 콘덴서 교체 해야한다고 해서 다른 곳에 가보니<br />
콘덴서 연결 부위 고무 오링이 망가졌다며 무료로 교체,<br />
가스 충전만 하고 잘 다니고 있습니다.<br />

김용준 2010-06-20 20:44:01
답글

에어콘에 들어가는게 콘덴서가 맞나요? 콘덴서는 전기 부품이고 콤프레서로 알고있는데요~

정창록 2010-06-20 21:52:22
답글

저도 올해 10년차 EF소나타를 운행중에 있습니다. 이제 12만정도 탔는데요..여기저기 문제가 좀 있네요. 에어컨도 처음엔 차가운바람이 나오다가 운행좀 하면 따뜻한 바람으로 바뀌는 증상이 있고,콤프레샤를 교체해야 한다고 하네요, 머플러에 주먹만한 구멍이 나서 교체해야할것 같고..이 머플러는 2년에 한번씩 구멍이 나네요..<br />
전체 예상 수리비가 90만원 가량인데, 지금 중고로 판매를 한다는 가정하에 30%정도의 수리비를 내고 고쳐야 하

김용민 2010-06-20 23:15:09
답글

콘덴서도 콤프레서와 같이 에어콘 부품입니다.<br />
노후 된 차량의 경우 콘덴서 연결부위 오링이 망가져 가스가 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br />
간단히 수리할 수 있는데 전체를 교체하라고 바가지 씌우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박진욱 2010-06-21 00:50:52
답글

저는 96년도 프라이드 타는데...<br />
1년에 수리비 30만원 책정해두고 있습니다. 한데 1년에 30만원 수리비가 안들어 가더군요<br />
그렇게 해서 10년 타봐야 300만원 밖에 더 들어가겠나 생각하는거죠...<br />
소형차 보다는 중형, 대형차가 수리비가 더 많이 드는건 사실인데<br />
그래도 관리만 잘하면 큰 문제 없다는게 제 생각입니다.<br />
1300cc 이고 오래된 차다보니 모닝보다 치고나가는 힘은 좀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