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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륜구동승용차가 후륜에 비해 다이내믹한 느낌이 떨어지나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6-06 22:55:34
추천수 0
조회수   1,564

제목

4륜구동승용차가 후륜에 비해 다이내믹한 느낌이 떨어지나요?

글쓴이

이상태 [가입일자 : 2004-10-27]
내용
보통 4륜구동의 장점으로 트렉션 확보 능력을 이야기 하면서 동시에

다이내믹한 느낌은 후륜대비 약하다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비슷한 성능의 차라고 가정했을때 후륜은 급가속시 뒤에서 밀어주기때문에

치고 나가는 느낌이 드는반면 4륜은 4바퀴가 동시에 차체를 견인하니까

순간가속시의 속도감이 다소 떨어지지 않을까 라고 추측해았어요.



몇몇 4륜 오너분들에게 물어보니 역시나 코너링에서 안정적이다 라고 말씀해주시면서

뭔가 밋밋한 느낌이 있긴하다 라고 하시더군요..



달리 생각해 보면 뒷바퀴로 구동하는것보다 4바퀴로 구동하는게 순간적인 속도감은

더 뛰어나지만 4륜구동을 위해 추가된 부품때문에 순간적인 가속감이 반감되는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4륜구동승용차를 주력으로 판매하는 영업사원또한 후륜에 비해 그런점이

있다고 말하는걸보니 뭔가 차이가 있는것 같은데요..



어차피 4륜이든 전륜이든 후륜이든 급가속할때 빼곤 거의 차이가 없겠지만

4륜 승용차를 타본적이 없어서 왜 그런 차이점이 있다는건지 모르겠네요..



혹시 잘하시는분께서 알려주시면 안될까요!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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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윤호 2010-06-06 23:05:09
답글

저는 전문가는 아닙니다.. 아마 윤길님이 답하실수 있겠죠..다만..<br />
저는 책상에서 차량 동력성능을 개발 하던 사람입니다. 실제로 운전으로 느끼고 겪은게 아니고<br />
숫자로 하는 사람이라 한계는 있지만 객관적인 데이터를 가지고 얘기 할때는 장점이 있죠.. ^^ 하던일이..<br />
4륜과 2륜의 차이는 만약 엔진 출력이 같다면 차량 무게가 많이 무거운 4륜 쪽이 기본적으로 <br />
발진 가속이나 추월가속시 g값(가속도

김동수 2010-06-06 23:09:45
답글

후륜 급가속 하면... 꼭 차가 어디로 튈지 몰라 하는 그런 느낌이 들더군요... 그냥 제 차가 프로펠러 샤프트가 뒤틀려서 그런지... 진동도 좀 있는 것 같고..

fingers@bcline.com 2010-06-06 23:29:52
답글

순간 가속시의 속도감은 엔진룸이 앞에 있는 차는 전륜구동이, 엔진룸이 뒤에 있는 차는 후륜구동이 더 나을 거라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무게 배분에 따른 접지력 향상이나 동력전달의 원활함 때문이겠지요.<br />
그런데 국산차를 보면 후륜구동차의 경우 엔진룸은 거의 앞에 있는데, 이 경우 속도감보단 승차감을 위한 것이라 알고있습니다. 사륜구동 차량이 밋밋하게 느껴지는 것은 조윤호님 말씀처럼 그만큼 동력손실이 있기 때문 아닐까요?<br />
후륜

권윤길 2010-06-06 23:31:41
답글

전륜은 언더 스티어, 후륜은 오버 스티어, 4륜은 뉴트럴.. 이건 공식이더군요. <br />
또 후륜이 급가속시 구동륜에 무게가 실려 트랙션이 유리하다, 4륜은 뉴트럴해서 재미없다 등등.. <br />
<br />
근데 전 무슨 차가 코너링이 좋고 나쁘고 그런 얘기엔 흥미가 없고, 또 무슨 차의 코너링이 어떻고 저떻고 하는 얘기도 드라이버 수즌의 능력이 있는 사람이 하는 얘기 아니면 니가 코너링을 알기나 해 하는 쪽에 가까워서.. 비하한다

진현호 2010-06-06 23:35:48
답글

예민해서 조금만 실수해도 스핀으로 보답하는 성질 더러운 차 보다는 <br />
운전자가 좀 실수해도 차가 알아서 커버해주는 그런 넘이 결국 살아남습니다.<br />
평생 스틱만 달고 나올 것처럼 그러던 순혈 스포츠카 메이커도 점점 오토로 넘어가는게 <br />
다 그래서 그런거고 ..<br />
<br />
4륜이 뉴트럴해서 재미가 없다느니 이런 소리는 어디가서 언더나 오버나서 큰 사고 쳐보면 <br />
쑥 들어갑니다 .. ㅎㅎ

조윤호 2010-06-06 23:38:17
답글

다이내믹한 느낌이라고 하셔서 저는 가속성능만 생각했는데, 윤길님 말씀처럼 차량 스티어링이 더 큰 차이를 낼 수도 있겠네요.. 이 경우도 4륜 보다 오버스티어한 FR이 더 스티어링이 좋을 테구요..<br />
오늘의 결론은 FR인가요 ^^;.. FR은 FF보다 연비가 않좋다는.. 쿨럭..^^

권윤길 2010-06-06 23:43:25
답글

구동 방식 무게 배분과 관계없이 펀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다고 생각해요. <br />
그리고 조윤호님 말씀처럼 급가속시 하중 이동에서도 트랙션이 잘 걸리는 FR이나 AWD 가 좋겠지만, 반면에 타고나기를 프론트 헤비로 나온 FR 이 300마력 오버가 아닌 다음에 급가속시 전륜 트랙션이 심각하게 문제가 되는거 같지도 않고요. ^^ <br />
<br />
전 나모 회원의 바이크 똥침 유지할 출력을 받쳐주는 차라면 뭐든지 환

진현호 2010-06-06 23:45:09
답글

그 바이크 똥침 쏘려면 젠쿱3.8 중고 하나 사세요 .. ㅋㅋ

권윤길 2010-06-06 23:47:58
답글

ㄴ 심각하게 고려 중이에요. 나모님의 지금 &#48220; 바이크 똥침은 300마력이면 충분하겠던데 말이져.

진현호 2010-06-06 23:49:35
답글

3.8이 303마력이라 직선은 무조건 똥침이라는 .. ㅋㅋ

권윤길 2010-06-06 23:50:39
답글

하앍~ 위에 위에 댓글... FF인데 FR 이라고 적었네요. ㅠ,.ㅠ<br />
(타고나기를 프론트 헤비로 나온 FF)

유지열 2010-06-06 23:55:36
답글

간단하게 말해서..후륜은 뒤가흐르는 느낌..이 악셀링에 따라 확확 들어나고 4륜은 그것이 덜하죠..<br />
딱 달라붇는느낌..그것때문에 그런 말이 나올수있을겁니다..벰베도 DSC 끄고 조지면 바로 스핀 먹는데 <br />
스바루 나 콰트로 포메틱등은 좀 덜하죠..후륜의 스핀은 어느정도 콘트롤이가능 하지만 의도적인 <br />
드리프트처럼 사륜의 스핀은 거의 콘트롤이 불가능 합니다.더 드러운 동력특성은 RR이 가장 지랄 같고 <br />

savi@chollian.net 2010-06-07 00:09:56
답글

대우에서 나온 후륜(뉴프린스)이랑 지금 타는 전륜(맥) 비교해 보면...<br />
첫 출발 때 느낌 빼곤 별 차이점 모르겠어요. 저주 받은 몸치라 그런가... ㄷㄷㄷㄷㄷㄷ

조우룡 2010-06-07 06:41:05
답글

사ㅇ태님 내꺼 4륜구동이랑 바꾸꽈?<br />
<br />
전천후인데.....<br />
<br />
<br />
<br />
<br />
<br />
<br />
<br />
세렉스.... 양수기도 달렸다우... ㅜ,.ㅠ^<br />
<br />

반재용 2010-06-07 10:30:28
답글

제차가 GTI지만, 가속감은 BMW 523이 훨씬 뛰어난 느낌인데, 아마도 악셀 반응성과 후륜이라서 그런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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