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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자동차 주행중 감속시 떨림은 무엇을 수리해야 하나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5-17 10:33:18
추천수 0
조회수   1,749

제목

[질문] 자동차 주행중 감속시 떨림은 무엇을 수리해야 하나요?

글쓴이

조진형 [가입일자 : 2000-02-02]
내용
안녕하세요



제 차는 2005년식 기아 옵티마 입니다

10만 킬로미터 정도 주행했으며 아직까지는 머 별 무리 없이 잘달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부터 느끼는 것인데 고속 주행중 떨림은 거의 없는데

고속도로 고속주행중 브레이크를 밟아서 감속시에 좀 차가 떨리는 느낌이 듭니다

(정확히 차가 떨리는지 바퀴가 떨리는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고속 주행중 떨린다면 휠얼라인먼트라도 보러 갈텐데 감속시 떨리니 정확히 잘 모르겠습니다



이런 경우 자동차 정비소에서 어떤것을 수리 받거나 점검 받아야 하는지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안전 운행 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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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ces09@gmail.com 2010-05-17 10:39:03
답글

1.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확인<br />
2.디스크로터의 변형 확인<br />
3. 캘리퍼의 불량 확인<br />
대부분 1,2번의 문제입니다.<br />
<br />
<br />

ofskmc@hanafos.com 2010-05-17 10:39:13
답글

증상으로 봐선 앞 브레이크 디스크 변형이 된게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br />
제동시 핸들까지 떨린다면 거의 맞다고 봅니다.<br />
<br />
앞디스크 좌우 교체....

권대원 2010-05-17 10:55:56
답글

헉.. 저도 같은 증상인데요.. SM5 07년식. 이제 5만탔는데...<br />

luces09@gmail.com 2010-05-17 11:08:20
답글

브레이크 패드가 불량이어도 같은 증상이 생기니.... 패드가 비용이 제일 싸거든요..

조진형 2010-05-17 11:10:27
답글

조언 감사합니다<br />
현재 브레이크 패드는 약 2만키로 전에 앞뒤 모두를 하드론이라는 제품으로 교환했습니다<br />
그리고 10만키로 주행하는 동안 디스크는 교환 한적 없습니다.<br />
<br />
아마 강태형님의 조언대로라면 1번 보다는 2번일 확률이 있을 것같은데 디스크 변형시 교환해주어야 하는지요?(캘리퍼는 제가 무엇인지 모르기에 ^^;)

fossil8836@paran.com 2010-05-17 11:12:36
답글

브레이크 디스크에 이상일 것 같고요.. 종종 있는 증상중 하나입니다. 어떤 경우 일정시기에 출시된 차량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되어 리콜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그런 것이 아니라면 무상수리기간중이면 빨리 교체하시고요. 아니라면 디스크면을 절삭연마처리하는 방법도 있는데.. 하여간 교체하거나 절삭연마하거나 해야할 겁니다. 교체가 깔끔하겠지요... 재질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으니 절삭연마한다고 해도 다시 그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luces09@gmail.com 2010-05-17 11:14:35
답글

하드론이 제동성능은 좋은데, 가끔 패드가 불량인 경우가 있습니다. 어차피 로터를 교환하면 패드도 교화해야 하기 때문에 패드를 먼저 교환하고 테스트 후 로터를 교환하는게 유리할 것 같습니다.<br />
연마도 가능합니다만.. 교환하는게 더 좋을 겁니다.<br />

조진형 2010-05-17 11:31:56
답글

궁금해서 인터넷을 찾아봤는데 "2p브레이크 패키지"라면서<br />
약 30만원정도에 구멍뚤린 로터(디스크?)+패드+브레이크오일+캘리퍼를 교체해 주는 곳이 있는데 그런 것으로 교체 해도 되는지요?<br />
아니면 그냥 사업소로 가서 순정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가격과 안정성에서 유리한지요?<br />
<br />
브레이크 패드는 아깝지만 브레이크 액은 한 4만정도에서 교체 한것으로 기억나서 이참에 패키지 로 판매하는 상품은 어떤지도 궁금합

luces09@gmail.com 2010-05-17 11:45:05
답글

무지 싸군요..... 요새는 많이 내렸나 보네요.... 속으로는 그럴리가 없는데...<br />
무언가 금액이 맞지않는 느낌이구요....<br />
그 금액이라면 하고 싶군요...<br />
하시면 타공로터보다는... 빗살로 줄을 파놓은 로터로 하시기를.. <br />
타공로터. 품질만 좋다면야 상관없겠지만.... 로터가 깨지는 원인이 되기도 하거든요..

권윤길 2010-05-17 11:52:13
답글

그냥 원래 있던 제치 규격 제품으로 로터와 패드 교체하세요. 10만이면 교환할 시기가 한참 지났으니까요.<br />
그리고 브레이크 킷트라는 것들, 브라켓으로 타 차종꺼 이식하는 개념인데 휠과 간섭부터 자잘한거 신경 쓸게 많아요. 원래 있던 규격으로 싸게 처리하고 끝내시길 추천. ㄷㄷㄷㄷㄷㄷㄷㄷㄷ

조진형 2010-05-17 11:54:33
답글

^^*<br />
견적 전화해서 물어보니깐 한 5만원 더 추가 되더군요 ^^;<br />
원래 규격이 더 저렴하다면 순정으로 해야겠습니다

손익상 2010-05-17 12:04:13
답글

대원님 사업소가셔서 브레이크라이닝..그라인딩하거나 교환받으세요..계속 그렇게 타시면<br />
웜기어나가서 골치아파져요

진현호 2010-05-17 12:06:49
답글

현대는 다른거 손 안 보고도 살짝 사이즈가 큰 상위 제품으로 교환이 용이한 차종도 있긴 합니다.<br />
<br />
대략 가격이 타공 1쌍에 11만원 캘리퍼 1쌍에 115000원 하드론 15000원 브레이크 오일 dot4 1만원<br />
공임 5만원으로 치면 30만원 딱 맞긴하네요 .. ㅎㅎ<br />
<br />
하지만 5만 추가 해서 35부르면 그냥 그냥 디스크만 가세요.<br />
참고로 ef소나타 순정 디스크 1쌍은 7만

임덕민 2010-05-17 12:42:15
답글

디스크 변형 가능성이 가장 커보입니다.<br />
(저는 지금까지 이런 현상으로 2번 교체했습니다)<br />
<br />
특별히 달리다 난데없이 세차장에 들어가거나 물벼락 맞은 일도 없는데<br />
이런 현상이 나타나니 좀 난감하더군요.

최재욱 2010-05-17 14:19:04
답글

어떤분들은 &#44318;찮다고 하는데 저는 고속주행, 장거리 주행중 주행후 물고인곳, 세차장등에서 바퀴부분(브레이크 패드..디스크)에 물이 않닿도록 혹은 직접 물을 뿌리지 않습니다. <br />
디스크변형 않된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좋지 않을듯하여 (장거리)주행후 바로 자동세차, 손세차등 않합니다.

하정민 2010-05-17 22:16:47
답글

휠발란스 체크하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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