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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유용한 자동차 지식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5-12 12:06:42
추천수 2
조회수   2,005

제목

알아두면 유용한 자동차 지식

글쓴이

최홍식 [가입일자 : 2006-09-20]
내용
타이어

국내 자동차 메이커 출고 타이어와 에프터마켁 타이어 크기는 다르다

예: 205/60/17 자동차메이커 타이어는 205 사이즈면 201cm 에 가까운 수치크기로 출고 됩니다. 고로 외경은 647.6cm

에프터마켓용은 205보다 큰 209cm 으로 외경은 657.2 로 동일한 규격인대도 10.4cm가 차이납니다.

그러니깐 205규격은201~209cm 까지의 크기를 205로 표시하고 출고시 타이어는 201에 가깝게 에프터마켓용은 209에 가깝게 만든다는겁니다.







자동차 도로의 종류

일단 고속도로 제조 단가도 많이 차이나며

장점은

자동차 연비가 좋아지며 차량속도도 더 올라감 : 아스팔트보다 접지력이 상당히 올라가며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현상이 아스팔트대비 20%이상 줄어듭니다. 그래서 연비 및 최고속도가 더 잘오는거죠

수명이 길다 : 아스팔트는 온도에 민감하여 자주 훠손되며 유지 비용이 많이 들어가죠 그에비해 콘크리트는

유지비용이 적으며 아스팔트보다 견고합니다.

빅길에 접지력이 좋아진다.:아스팔트도로보다 빗길 운전시 10%이상 속도를 올려도 됨





단점 :접지력이 좋아지믄 반면 그만큼 차량에 소음이 많이 올라온다

예:고속도로 주행중 콘크리트 도로에서 아스팔트 도로 교차된 지점을 달려 보면 상당히 조용해 질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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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현호 2010-05-12 12:10:45
답글

단점이 아스팔트와 다르게 보수에 돈이 많이 듭니다.<br />
아스팔트 처럼 간단한 보수도 안 되고 .. <br />
<br />
그리고 자동차의 진동 소음및 타이어 소모는 콘크리트가 더 크죠.

최홍식 2010-05-12 12:13:03
답글

딩동댕<br />
타이어 소모는 접지력이 올라가서 더 빨리 진행됩니다

진현호 2010-05-12 12:14:24
답글

접지력도 그렇지만 노면이 거칠어서 소모가 더 크다고 봅니다.

장윤상 2010-05-12 12:18:19
답글

아스팔트하고 콘크리트 소음차는 정말 많이 나죠..

전성환 2010-05-12 12:19:50
답글

그래서 영동고속 자주 타는 제차가 타이어 마모가 심했군요

진현호 2010-05-12 12:20:06
답글

아무리 장점이 많다고 해도 그 소음 하나만으로도 모든 장점이 사라집니다.

김창훈 2010-05-12 12:22:51
답글

그래서 저도 왠만해선 서해안 고속도로 안탑니다.

luces09@gmail.com 2010-05-12 12:33:58
답글

그래서 저는 볼륨을 무지 올리고 운전합니다....<br />
노면소음... 풍절음.... 다 사라집니다....<br />
그리고 평택-음성간 고속도로처럼 사람잡을라고 만들어놓은 도로가 되기도 하구요...<br />
이 망할 놈의 도로는... 진행방향으로 콘크리트에 홈을 파 놨는데...<br />
80키로만 넘으면 꽁무니가 따로 다니면서 춤을 춥니다. 기분나쁜 느낌으로 다녀야 하는 도로입니다.<br />
장점은.. 혹시 타이어가 이상한

권윤길 2010-05-12 12:36:45
답글

아스팔트가 그립도 더 좋아요. 그립이 좋은만큼 구름 저항이 증가해서 최고속이 콘크리트 보다 적게 나오는거고요. 콘크리트는 싸게 건설한다는 장점 빼고 별로 장점을 모르겠더라구요. 소음도 소음이고 땡볕에 운전하면 눈앞이 하얀게 피로도 높고요.

윤양진 2010-05-12 12:46:43
답글

그리고 콘크리트 도로는 겨울에 눈이 잘 안녹습니다.

심재현 2010-05-12 12:47:17
답글

내구성은 콘크리트가 좋아서, 건설비용은 아스팔트보다 더 들지만<br />
장기적으로는 유지비가 많이 드는 아스팔트보다 저럼하다고 합니다.<br />
그래도 운전자 입장에서는 아스팔트가 더 좋죠. ^^;

진현호 2010-05-12 12:56:42
답글

코너를 감아보면 그 쫀득한 아스팔트의 그립은 콘크리트가 도저히 흉내를 못내죠.<br />
<br />
특히 여름의 ... 쿨럭

이정태 2010-05-12 13:29:40
답글

가끔 트럭이 만드는 것으로 보이는 할퀸 자국 위로 지나갈때 제외하면 아스팔트가 조용하고 푹신해서 좋네요. 그러나 장거리엔 콘크리트의 소음이 잠을 &#51922;아주는 효과가 있는 것 같아서 나름 좋구요.

vanny@dreamwiz.com 2010-05-12 13:34:39
답글

201cm 에 가까운 수치크기로 출고 됩니다. 고로 외경은 647.6cm <br />
<br />
- 이 부분이 이해가 안되는데요. 201은 타이어 접지면 폭인데.. <br />
<br />
- 계산해보면, <br />
- 201 사이즈, 편평비 60 이면 사이드월 높이 = 201 * 0.6 = 120.6 <br />
- 전체 직경(지름) = 17*25.4(휠지름) + 120.6*2 = 673 <br />
- 외경 = 지름*pi =

정동헌 2010-05-12 13:36:03
답글

콘크리트도로 달리다가 아스팔트로 넘어갈때는 순간적으로 찝차가 고급 세단이 되는 변화처럼 승차감이 좋아지고 소음이 줄어들더군요...

luces09@gmail.com 2010-05-12 13:51:35
답글

아스팔트 달리는 소형차 손수 운전보다 콘크리트 달리는 빤쮸 뒷좌석이 훨 승차감 좋습니다.... 튀어.....

정영회 2010-05-12 14:32:10
답글

알아두면 유용한 자동차상식 - 기름이 없으면 차가 안간다 고로 자주 기름유뮤를 체크한다(마시 싱거울때는 소금을 쳐주면 조타~버전)

이상태 2010-05-12 16:08:31
답글

노면을 좀 심하게 타는거 같아서 앞 타이어를 한치수 줄일려고 하는데 맞나봐주세요.. <br />
지금 앞 245-40-18 에 뒤 265-35-18을 쓰고 있어요~ 앞쪽은 파일럿스포츠 이고 뒤는 s1에보 에요.<br />
<br />
이걸 뒤는 그대로 놔두고 앞쪽을 235-40-18로 줄일려고 하는데 괜찮을까요?<br />
아니면 235-35-18로 해야 하나요??<br />
<br />
타야 고수님들 알려주세용~ ㅎㅎ

luces09@gmail.com 2010-05-12 16:14:04
답글

소음 때문이라면 편평비를 늘려야 되고 슬립 때문이라면 줄여야겠죠?<br />
소음 때문이라면.. 235-45-18이 더 좋겠죠?

임덕민 2010-05-12 16:40:30
답글

요즘 서울 도심 고속도로를 새로 깔고 있는데, 그곳을 지날때는 차가 하늘에 떠서 가는 느낌입니다.<br />
어찌나 조용한지...

최홍식 2010-05-12 17:53:59
답글

타이어 크기=( 바닥 접지면 * 평편비/ 100 ) * 2 + (인치*25.4) <br />
(201*60/100)*2+(17*25.4)=647.6 <br />
입니다

vanny@dreamwiz.com 2010-05-12 18:57:32
답글

그니까 계산식은 저와 같은데 왜 결과가 다르냐 이거죠. ㅋㅋㅋ <br />
<br />
(201*60/100)*2+(17*25.4)=647.6 ------- 라고 하셨는데... <br />
<br />
(201*60/100)*2+(17*25.4) <br />
= 120.6*2 + 431.8 <br />
= 241.2 + 431.8 <br />
= 673 <br />
<br />
이 나오는데 계산이 틀리신것 같은데요? 어떻게 64

진현호 2010-05-12 20:53:10
답글

209도 657.2 가 아닌 682.8 <br />
<br />
뭔가 잘 못 계산 하신듯 ..

windouz@korea.com 2010-05-12 21:01:34
답글

전에 서해안 고속도로 토목 하시더분이 그러시던데<br />
아스팔트 깔면 그 압력과 하중을 이겨내지 못해<br />
아스팔트가 밖으로 밀려나면서... 등등<br />
어쨌든 그래서 도로에 가는 콘크리트가 따로 있고 그걸 쓴다고 하시더군요<br />
음... 그렇구나.. 이해가 얼핏 되기는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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