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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프디 제3경인고속도로 주행기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5-12 10:33:51
추천수 0
조회수   2,318

제목

라프디 제3경인고속도로 주행기

글쓴이

최홍식 [가입일자 : 2006-09-20]
내용
일요일 새벽에 용인에 볼일이 있어 요번에 새로 생긴 제3경인고속도로를 달려봤습니다

집이 인천연수구라서 송도 입구에서 목감 까지 쌔로 생긴 고속도로인대 아주 한가 하더라구요

그래서 테스트 좀 할겸 시작부터 냅다 악셀레타를 밟고 달려 봤습니다.

이차의 제로백은 대충 9.0초~9.4초 나옵니다.

그날 그날 컨디션에 따라 수동이라 차이가 좀 납니다

그리고 구두 보다는 운동화가 더 잘나오고요

최고속은 제원상 오토가 207km 수동은 자료 없는대

아마도 비슥할듯 합니다.

일단 제차 현대준대형 2700cc 보다는 아주 좋은 연비(두배이상)와 주행 성능을 보여 줍니다.

아마도 국내 3000cc미만 na 차량 보다는 대등하던지 조금 앞설듯합니다.

rpm 2000일때 속도는 120km정도 나옵니다.

그리고 4000rpm 일때 218km

한계rpm인 4500일때 아마도 235 정도 나올듯합니다.

4000rpm 까지는 쉬지 안코 올라 갑니다.

언덕길이 나오던 풍속이 불던...

국산 2000cc 차량도 200km 까지는 나온다는대

170km 넘어가면서 풍속 및 언덕 노면에 영향을 받아 멈추고 올라간다면

라프디는 200km를 기준으로 풍속 및 언덕길 나오면 멈추고 다시 평지 나오면 다시 속도가 올라갑니다.

송도 에서 목감까지 악셀레터를 끝까지 밟고 가는대

200km 를 기준으로 올라갑니다.

한계구간인 4500rpm 까지는 못가봤고요

225km(4300rpm) 정도 였습니다.

물론 gps기준입니다

라프디수동 계기판 100km일때 정확히 gps100km나옵니다.

타이어가 순정이 아니라서...

출고시 225/50/17 이 딸려 나옵니다

하지만 에프터 마켓용으로 교체를 했죠

앞쪽은 215/55/17

뒷쪽은 235/50/17

순정일때 타이어 외경은 652.4~656.8 입니다.(205/60/16, 225/50/17)

교체후 외경은 672.2 로 커져서 gps 와 일치 한듯합니다.

이떄 연비는 13.5~14km

요차량의 시내 평균 연비는 안전 연비모드로 운행하면 14.5 정도 나오고

고속도로는 22km정도 나오는점 을 고려하면 아주 많이 기름을 먹었다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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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성환 2010-05-12 10:35:52
답글

고속도로 이야기 하실줄 알았습니다<br />
출퇴근시 무지 궁금한 도로였는데 말입니다

진현호 2010-05-12 10:38:01
답글

후륜이 아닌데 뒷타이어의 폭만 넓히는건 그저 뽀대 말고는 별 득이 없습니다.

이상태 2010-05-12 10:38:51
답글

라프디 가속력 후덜덜하더군요.. 전 3000cc짜리 비슷한 크기의 차를 타고 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뒤에 따라가본적이 있는데요.. 100~180km 사이를 가뿐하게 돌파하더군요 다시 차량통행때문에 속도가 줄었다가 또 앞이 뻥~ 뚫리면 시원하게 치고 나가는 모습이 인상적이였어요

권윤길 2010-05-12 10:45:06
답글

전륜 폭이 출고시 보다 줄어든건 분명한 손해에요. 더구나 라프디처럼 언더 성향이 강한 차가 전륜이 출고시 보다 접지면이 줄고, 후륜을 더 늘린다는건 여러모로 손해네요.

최홍식 2010-05-12 10:47:38
답글

진현호님 말씀에 일리가 있지만 그건 디젤차량이 아닌 일반 휘발유 차량에 적용해서구요<br />
뽀대로 일부러 뒷쪽을 키운것이 아니라 주행성 및 코너링 기타 이유에서입니다.<br />
라세티프리미어 디젤을 디젤엔진이라 일반 라프보다 앞이 엄청 무겁고 차량 공차 중량고<br />
1.5톤에 육박합니다<br />
라프휘발유 1.25톤에 비교하면...<br />
완전히 헤비급 프런트 무게입니다.<br />
yf소나타가 1.4톤 이라면 얼마나

박진호 2010-05-12 10:52:36
답글

그럼 총 몇 km를 시속 몇 km로 얼마동안 달리신 건가요? 겁나네요. ㅎㅎ<br />
<br />

최홍식 2010-05-12 10:55:31
답글

아~~~ 라프디 기본형 타이어는 205/60/16 입니다<br />
고급형이 225/50/17이고요<br />
그래서 앞을 215/55/17<br />
뒤를 235/50/17로 교체 했습니다.<br />
물론 권윤길님 말씀대로 전륜언더성향이 강한 전류 차량에 접지면을 줄인다면 문제라고 보지만<br />
라프디는 뒷쪽이 너무 가벼워 많이 따로 놀아서...<br />
차량 출고하고 벌써 타이어를 3번 교체 했습니다.<br />
205/

fossil8836@paran.com 2010-05-12 10:58:17
답글

라프디가 "라세티 프리미어 디젤"군요... 새로 나온 외제차인 줄 알았습니다.^^<br />
잘 나가나보군요...<br />
상세한 시승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br />
<br />
제3경인고속도로는 8월 개통예정이었는데.. 왜 인지는 모르겠지만(알 것도 같은데..) 서둘러 개통했다는데.. 상태가 어떠한지요... 인천공항 갈 일이 있다면 한번 타봐야 할 것 같습니다. 민자는 아니겠지요..?<br />
<br />
즐거운 하

진현호 2010-05-12 11:04:14
답글

이야기를 듣고 보니 이유는 있으신데 그래도 앞을 그냥 두고 뒤만 약간 키우는게 더 낫지 않나 싶네요.

송병홍 2010-05-12 11:07:24
답글

평촌에서 인천구월동 출퇴근중이라 최근 몇번 이용했습니다. 7월말까지 공짜라는 매력때문에.<br />
노면은 주로 아스팔트라 부드러운데 노면상태는 아주 좋지는 않습니다. <br />
제차는 라프1.8 자동인데 고속도로에서 170이상 잘 안나오는데 왜 그런건가요. <br />
어쩌다가 최고속도를 알아보려고 밟긴 했는데 기술이 부족한건지.<br />

fossil8836@paran.com 2010-05-12 11:17:09
답글

발의 근력이 떨어져서 그런 것 아닐까요?.. 세게 밟지를 못해서..^^

최홍식 2010-05-12 11:18:16
답글

2.7 휘발유엔진도 쪼금 언덕 나오면 180~190이 한계입니다.<br />
물론 최고속은 평지 기준이고 더 올라가지만 디젤의 매력은 역시 언덕길에서 치고 올라가는 토크의 매력이죠<br />
<br />
그리고 최고속은 아스팔트 도로보다는 보다는 콘크리트 도로가 더 잘나오는점을 고려하면(제원테스트도 콘크리트 도로에서 진행함) 아마 더 나올듯하고 라프디 오토는 2000rpm에서 160km 가 나옵니다.<br />
휘발유 2000cc 가

진현호 2010-05-12 11:22:16
답글

고속주행시 연비에는 득이 상당하겠습니다 .. ㅎ<br />
<br />
그런데 아스팔트 보다 콘크리트가 더 낫다는 이야기는 좀 이해가 안 되네요.<br />

심재현 2010-05-12 11:36:03
답글

콘크리트 도로가 좀 시끄러워서 그렇지 달리기에 있어서는 아스팔트보다 좋다고 합니다.<br />
최고속도나 연비 모두 아스팔트보다 콘크리트 도로가 좋습니다.<br />
그래서 차량의 최고속도도 아스팔트가 아닌 콘크리트 도로를 발표한다고 하네요.<br />
<br />
콘크리트 도로가 내구성도 좋고, 주행(승차감 빼고 속도나 연비)에도 좋지만,<br />
건설비가 많이 들고, 타설 기간도 길어서 공기가 아스팔트보다 긴 단점이 있다고 하죠.

최홍식 2010-05-12 11:41:56
답글

일단 고속도로 제조 단가도 많이 차이나며<br />
장점은 <br />
자동차 연비가 좋아지며 차량속도도 더 올라감 : 아스팔트보다 접지력이 상당히 올라가며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현상이 아스팔트대비 20%이상 줄어듭니다. 그래서 연비 및 최고속도가 더 잘오는거죠<br />
수명이 길다 : 아스팔트는 온도에 민감하여 자주 훠손되며 유지 비용이 많이 들어가죠 그에비해 콘크리트는 <br />
유지비용이 적으며 아스팔트보다 견고합니다.<br /

진현호 2010-05-12 12:00:51
답글

우리나라 콘크리트 도로는 달려보니 아니던데요?<br />
노면이 어찌나 불규칙한지 ... 쩝

김동수 2010-05-12 12:14:30
답글

헉... 무서운 차군요.. 구형 산타페도 1.6톤인 걸로 아는데... 차가 잘 만들어졌나보군요.. 2000에 160이라..

김동수 2010-05-12 12:16:05
답글

저는 시골에 일할 때 장화신고 운전하면 4~50정도 달립니다.. 그게 신발이 뻑뻑하면 아무래도 차가 부하받아서 안나가는 것 같아 덜 밟게 되더군요..

고주영 2010-05-12 17:32:24
답글

라프 디젤 2.0에 수동이면 정말 가속력 죽이겠네요.

tom0360@naver.com 2010-05-12 21:57:13
답글

홍식님 저도 라프디 타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타이어 셋팅하려면 휠도 바뀌어야 하는 건가요??<br />
<br />
타이어 교체시 해보고 싶네요.....^^<br />
<br />
저는 소심하여 160이상 못 밟습니다.........발의 근력이 떨어지나..?? ^^

tom0360@naver.com 2010-05-12 21:57:53
답글

사용하신 타이어도 알려주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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