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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내구성.. 과연 잘 찌그러 지는 차가 좋은건가?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4-12 09:27:46
추천수 1
조회수   1,777

제목

차량.. 내구성.. 과연 잘 찌그러 지는 차가 좋은건가?

글쓴이

이상준 [가입일자 : 2004-11-22]
내용
예전에는 소위말하는.. 오리지널 suv 프레임..

예를들어.. 전방에서 들이 받아도.. 전혀 안쪽으로 밀려 들어오지

않는 방식이 단단하다고 하다가...



요즘은.. 범퍼던.. 본넷이던.. 트렁크던..

세프티존?만 멀쩡하고 다른곳은 잘 찌그러 들어야.. 더 안전하다..



라고들 말씀 하시는거 같은데여 ㅡ,.ㅡ





궁금한것이.. 이.. 세프티 존의 안전을 위해서 찌그러든다.. 라고는 하시지만...



제 생각에는 이건 좀 잘못된 것이다... 라는 생각밖에는 ... 흠..



물론.. 찌그러 들면서.. 존의 안전을 확보 하는건 맞는 말인데...

이 부분은 경미한 사고의 경우만 해당 되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



그리고 일단 찌그러 들더라도.. 일정 이상의 강성을 가진 철판이라야..



어느 정도? 충격은 흡수? 하고.. 이차적으로 찌그러 들면서.. 충격흡수가 되지..



기준 미달? 이라면.. 있으나 마나 한건 아닌가... 하는 생각..









제가 좀 잘못 생각하는건 아닌지 모르겠지만서도... 괜히 아침부터 궁금해 지네여

^^;;







p/s.. 제가 습호가 딱.. 2년 넘었는데.. 예전 차는.. 세차할때 본넷모서리

밟고 지붕 세차 했는데.. 이넘은 도저히 못 밟고 올라가겠더란... ㅜ_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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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준 2010-04-12 09:40:20
답글

1ton 트럭 이면 만족 합니다 ( __);;;

김형욱 2010-04-12 09:49:50
답글

예전에는 정밀하게 구조강도, 승객안전을 평가하기 어려우니까...<br />
무식하게(?) 튼튼하게, 또 차가 안부셔지는게 좋은거라 생각했을 겁니다.<br />
<br />
요즘은 승객이 받는 가속도(감속도)를 줄여줄 목적으로 적당히 부셔짐이 좋은걸 알게되었죠.<br />
다만 어디까지 부셔지냐가 문제인데, 승객이 탑승한 부분은 멀쩡하고, 앞뒤로만 부셔지면서 에너지 흡수하고<br />
승객은 보호되고...필요한 부분만 튼튼하게 만들면

moondrop@empal.com 2010-04-12 09:51:38
답글

잘 찌그러지는 차는.. 약한 차죠.. 쿠킹호일..<br />
상준님께 어울리는 차는 허머.. ㄷㄷㄷ

이병일 2010-04-12 09:52:51
답글

계라니&#54973;아가 제 밥통에 족발을 쏜다고 한 것이 불발이 됐지여?<br />
그래서 벙이&#54973;아가 대신 족발을 쐈으니...<br />
<br />
이제 진짜루 계라니&#54973;아가 족발을 쏴얄 텐데...<br />
계라니&#54973;아가 쏘는 족발의 표적인 제 밥통은 항상 열려있슴돠... ㅡ,.ㅡ^<br />
빠른 시일 안에 쏴주셈.

김형욱 2010-04-12 09:57:41
답글

아니....질문과 어울리는 답변이 안달리네요 ㅎㅎ<br />
저만 뻘줌하게 ㅋ

최세준 2010-04-12 09:57:59
답글

상준님이나 형욱님 말씀이 맞습니다. 차량이 추돌이 있을 경우 크렘블 존이라고 하여 적당히 찌그러지면서 충격을 완화해주죠. 그런데 그냥 찌그러지는 게 아니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내부 강성을 가진 철판과 프레임 등이 충격을 어떻게 잘 분산하며 찌그러지느냐가 중요한 관건입니다. 또한 마냥 찌그러지기만 하는 게 아니라 일정 충격이 가해지면 1. 범퍼, 2. 프레임, 3. 엔진 하단이동 등 순으로 충격을 완화하며 사람이 있는 공간, 즉 세이프티존이

moondrop@empal.com 2010-04-12 10:13:24
답글

잘찌그러지는 차가 과연 세이프티존은 신경써서 안전하게 만들었을지.. ㄷㄷㄷ

이병일 2010-04-12 10:19:50
답글

족발도 정말 맛있었고 분위기도 아주 좋았습니다. ^L^<br />
<br />
계라니&#54973;아가 담에 또 사준답니다. ^L^<br />

canon.shot@gmail.com 2010-04-12 10:20:11
답글

그래도 전 쿠킹호일 같이 만든 차를 3,4천이나 주고 사긴 싫습니다....여력도 부족하거니..ㅎ

mrbung@gmail.com 2010-04-12 10:20:56
답글

ㄴ 당구는 다시는 안칩니다. -,.-

이상준 2010-04-12 10:23:02
답글

댓글 9개 중에.. 제 댓글 1개...<br />
<br />
나머지 8개 중에... 형욱님 정상댓글 1개.. 세준님 정상댓글 1개.. 형욱님.. 뻘쭘한 댓글 1개..<br />
<br />
5개 댓글은.. 형욱님 말씀대로.. 질문과 어울리지 않는... <br />
<br />
그럼 결과적으루다가.. 37.5 %라는 경이적인 정상댓글... <br />
눈물이 앞을 가리는 군효 ㅜ_ㅜ <br />
<br />
<br />

김광범 2010-04-12 10:25:10
답글

족발하구, 당구...<br />
<br />
즈그덜끼리만.....ㅠㅠ

moondrop@empal.com 2010-04-12 10:28:13
답글

제 댓글은 정상댓글이죠? ㅠㅠ

이상준 2010-04-12 10:29:24
답글

광범을쉰.. 그날 오셨음.. 제가 쏴 드린다니까염.. ( __);;;3=3=3=3=<br />
<br />
아.. 상규님 댓들은 못 봤어어염 ( __);;;;;; 3=3=3=3==33

권윤길 2010-04-12 10:43:55
답글

속도에 비례해서 잘 부셔서 나가면 좋은 크럼플 존을 가진 차일거에요. 저속에서 주책맞게 다 부서져서 수리비 왕창 나온다거나, 고속에서도 멀쩡해서 탑승객이 몸으로 고스란히 전달 받으면 안 좋겠죠 모. ㄷㄷㄷㄷ

김동수 2010-04-12 10:45:47
답글

요즘 특히 현기차가 그렇게 잘 설계해서 나오니 프레임 차량으로서는 아주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프레임이 강성이 높아서 충격이 많다는데 다른 상대방차가 충격완충장치로 역할을 해주니...

권윤길 2010-04-12 10:51:45
답글

프레임과 모노코크 차량끼리 충돌했을때 누가 더 안전하냐가 항상 논란이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두 놈 중에 더 무거운 놈이 생존율이 높다고 봐요. 중량이 서로 비슷하다면, 크럼플 존을 가진 차가 더 안전할듯 싶고요. 예로 공차 중량이 비슷한 에쿠스와 갤로퍼 정면 충돌 사고에 차량 전복이 없는 사고였는데, 갤로퍼 탑승자는 사망이고 에쿠스는 경상으로 생존했습니다. (이런 사고 사례는 레카차 싸이트가면 많아서...)

이상준 2010-04-12 10:52:58
답글

융기르 &#54973;아.. <br />
<br />
근데.. 고속버스는 그런거 없잔냐능.. ㅡㅡ;; <br />
<br />
말로 하자니 쫌 그런데.. 정말 정밀한 데이터에 의한 강판의 두께 절감인지.. <br />
아니면.. 너무 얇아서 잘 부서지면서 말로 때우는 건지.. 좀 모호 하다는 말인건데 ㅡ,.ㅡ <br />
<br />
솔직히 말해 지금 두께의 일반 철판.. 이 버틸 강성이면.. <br />
알미늄 합금으로

김동수 2010-04-12 10:59:03
답글

최고급 에쿠스랑 비교를 하면..ㅋㅋ 이건 강도, 에너지 흡스를 떠나서 사람이 운전석 내에 머리같은 부위를 충돌해서 사망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데 갤로퍼 보다는 에쿠스 이런 차가 그런 면에서 더 조건이 좋지 않을까 싶네요.. <br />
<br />
차대 차 사고는 여러 케이스가 있겠죠.. 동호회 경험담 들어보면 베라와 카이런 정면 충돌하고 카이런 걸어서 나오고 베라는 사망했다는 말도 있긴 하더군요.. 사람이란 것이 운 나쁘면 살짝 부딪혀도

김동수 2010-04-12 11:04:26
답글

그래도 어느 정도까지는 일체형으로서 충격을 받는 것 보다는 앞부분의 질량을 방어용으로 상대방차와 싸우게 하고 남은 뒷 공간을 완충공간으로 활용해서 찌그러지게 하여 충격을 완충시키면 최상일 것이라 보여집니다. 세이프티존이 살아있는 범위내에서는요..

이상준 2010-04-12 11:16:05
답글

그.러.니.까. 제 말은.... <br />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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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차할때 밟아도.. 본냇 푹 안 들어가는 차는 안 만드냐는 겁니다 ㅜ.

권윤길 2010-04-12 11:19:36
답글

포드같은 양키의 SUV나 SUT를 사세요. 걔들은 팬더 안에도 프레임 연장해서 넣어요. ㄷㄷㄷㄷㄷㄷㄷㄷ

이상준 2010-04-12 11:20:00
답글

그거 살 돈이면.. <br />
<br />
그냥 살 뺄래염 ㅜ_ㅜ

moondrop@empal.com 2010-04-12 11:27:27
답글

지프 랭글러로 한대 장만하세유 (__ );;

김장규 2010-04-12 11:48:42
답글

삼성에서 판매하고있는 K1 전차 강추합니다....<br />
<br />
접촉사고뿐 아니라 추돌사고 충돌사고 모두다 페인트만 붓으로 대충 칠해주면 완벽해집니다......<br />
<br />
세차시 뛰어올라가서 세차하시면되염...^^

이종근 2010-04-12 12:19:59
답글

허머 사세요.<br />
단종될거라 중고가격도 싸지 않을까..^^

이상준 2010-04-12 12:34:14
답글

지프... 전차... 허머... ㄷㄷㄷㄷㄷㄷㄷㄷ

이정태 2010-04-12 12:36:39
답글

엔진룸 꾸겨지는 건 보행자를 위해서 혹은 세이프티존을 보호하기 위해서, 이유야 어찌 됐든 충격 흡수라고 인정해 줘도, 측면이나 루프를 보면 얼마나 안전에 신경을 썼는지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즘은, 문짝 두툼한 차가 참 든든합니다.

황준승 2010-04-12 13:12:12
답글

갤로퍼가 프레임 바디라서 충격이 컸던건 아닐겁니다. 바위벽에 박았다면 충격이 크겠지만 에쿠스랑 박았다면 에쿠스가 찌그러지면서 갤로퍼도 충격이 완화되었겠죠.<br />
갤로퍼 운전자가 벨트 안맸거나 에어백 안터져서 죽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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