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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칭(앰프-스피커)은 없다.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07-08-12 13:12:00
추천수 0
조회수   2,488

제목

매칭(앰프-스피커)은 없다.

글쓴이

석경욱 [가입일자 : 2001-09-17]
내용
저 아래 글에서 이종남님과 이야기 하던 것입니다.

이종남님께서는 스피커의 임피던스가 주파수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앰프-스피커간 매칭의 원인이라고 했고, 저는 댐핑팩터가 50 인 앰프의 경우를 예로 들어 스피커 임피던스가 심하게 바뀌더라도 앰프의 출력전압은 거의 달라지지 않다고 했습니다.

다시, 이종남님은 스피커를 통해 흐르는 전류가 다를 수 있어서 더 깊은 이해를 해야한다고 했습니다.



다시 댐핑팩터 50인 앰프를 예로들어, 목표출력전압이 10Vrms일 때,



임피던스 출력전압 출력전류

2옴______9.2Vrms____4.6Arms

4옴______9.6Vrms____2.4Arms

8옴______9.8Vrms____1.225Arms

16옴_____9.9Vrms____0.619Arms

32옴_____9.95Vrms___0.311Arms

64옴_____9.975Vrms__0.156Arms

무한대__10.0Vrms____0Arms



보십시오. 출력전류가 많으나 적으나 출력전압은 별로 변하지 않지않습니다.

출력전류는 많이 변할 수 있어도, 출력전압은 별로 변하지 않는 것, 이것이 전압원입니다.



스피커 유닛에 대한 방정식은

단자간전압 = 저항성분*전류 + 인덕턴스*전류변화율 + 유닛속도*비례상수1 + 유닛가속도*비례상수2

로 대충 나타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중에 (유닛속도*비례상수1)이 크기 때문에, 유닛의 순간 운동속도는 앰프의 출력전압에 대략 비례하는 것입니다.



역으로, 마이크의 출력전압은 진동판의 운동속도에 비례합니다.

자석과 코일을 쓴 마이크는 물론, 콘덴서형 마이크도 그렇습니다.



이렇게 전압은 오디오의 주요 화폐단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앰프는 순간 순간 목표전압을 정확하게 내보내려고 그렇게 지독하게 애를 쓰는 것입니다.

오늘날, CDP와 앰프는 CD에 기록되어있는 전압변동패턴을 스피커선 직전까지 충실하게 재현합니다.



보급형이나 고급형이나 질적인 차이가 없습니다.



공산주의나 민주주의는 못했지만, 전자공학은 수십년전에 평등을 이루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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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경욱 2007-08-12 13:26:44
답글

강당용 스피커를, 미니콤포앰프로 울릴 수는 없겠지요.<br />
스피커의 공칭임피던스가 극단적으로 낮다면, 보통의 앰프는 과로사하게 되겠지요.<br />
이런거 말고...<br />
<br />
그다지 특이하지 않은 스피커를 달았을 때, 앰프들의 전압출력파형이 거의 같으면 뭐가 소리를 다르게 해서 매칭에 신경쓰게 하는 것인가요?<br />
디자인, 가격, 선입견, 조작감은 빼고...

nine99@paran.com 2007-08-12 15:26:47
답글

8옴과 32옴 차이 약 0.15 Vrms,<br />
그럼 10Vrms 대비로 보면 약 1.5%,<br />
오실로 대보면서 1.5% 게인 낮추면 음량 작아진거 느껴지지 않나요?

이정철 2007-08-12 16:14:40
답글

1.5% 게인차로 음량을 느끼신다구요 ? ㅎ <br />
15% 이상차이에도 못 느끼겠던데요....^^<br />
인간의 귀가 음량차이를 느끼려면 3dB 차이 즉 출력 전압이 두배가 되어야 <br />
아, 음이 좀 커졌구나...하고 느낀다네요...^^막귀라서 행복해요...ㅎㅎㅎㅎ

기일광 2007-08-12 16:35:55
답글

움...1.5%면 0.13dB 차이나는거네요...지구상에 구별할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요? 혹시 모르겠네요. 시각에 문제가 있어서 청각이 엄청나게 발달하신 분이라면 구별 가능할지도... <br />
<br />
제가 막귀라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0.3dB차이는 죽었다 깨어나도 구별 못하겠고, 0.5dB 정도는 넘어가야 겨우겨우 구별 가능하더라구요.

이종남 2007-08-12 16:43:23
답글

석고수가 심심하신가 봅니다..... ^^<br />
<br />
뭐.. 아래 매칭이야기가 나와서 별 뜻없이 한말인데...... 모든 앰프가 똑같은출력파형을 내보내는데 왜 매칭이라는 문제가 생기느냐의 말이었죠?? 갑자기 이렇게 뚝 떼가지고 오면 중간에 글을 읽으시는 분은 우찌 이해하라고요..........<br />
<br />
스피커는 주파수별 임피던스 변화가 다 다릅니다... 같은 모델 사이도 디테일한 차이가 있고 모델이 다르면 완전

천재황 2007-08-12 16:51:39
답글

앰프무용론에 매칭은 없다라는 글까지 ...<br />
오디오를 전자공학쪽으로 접근을 하시는분들은 <br />
궂이 오디오사이트에 출근할필요가 없을듯,,<br />
오디오는 어른들의 장난감이라는말이 있지요<br />
놀이터에 흥을깨지마세요..<br />
이론적으로 오디오기기는 다비슷하지만 소리차이가 감흥으로 느껴지기기에 <br />
이것저것 가지고 노는겁니다.<br />
오디오생활은 학문이 아니고 취미생활일뿐입니다.<br />

이승태 2007-08-12 17:08:44
답글

왜 취미생활은 학문적으로 분석하면 안될까요?<br />
자게에서는 종교이야기가 금기시되는 것처럼 하이파이 게시판에서는 전자공학의 이론을 전개하면 안되나요?<br />
공산주의나 사회주의 사회도 아닌데 웬 검열이 이다지도 많은지.....<br />
<br />
수치와 이론을 들이대는 실용적 의견이 마음에 들지 않아도 이종남님처럼 여유롭게 대응하심은 정말 어려울까요?

이종남 2007-08-12 17:14:16
답글

이야기가 작년 가을로 되돌가야 할텐디...<br />
<br />
실제 스팩대로 나오지 않는 앰프도 있고요.. 중고도 아닌 신품이 그것도 지가 요구하는 스팩 조건 다맞추고 간단하게 정현파 계산해봤더니 특정주파수이하에서는 소수점이 아니라 무려 10dB차이가 나는 넘도 있고요.. 물론 본격 하이파이용이 아니라 미니콘포라 하고 이해를 했지만요.......<br />
<br />
하여간.. 단순히 우리가 아는 몇몇 계산법으로만 알수 있는 문제는

이승태 2007-08-12 17:14:34
답글

저는 모 오디오사이트는 거의 접속하질 않는데 너무 실용쪽으로 경도되어 있다는 느낌이 들어서 입니다.<br />
이론과 경험, 취미와 과학이 적절하게 어울렸으면 하는 바램입니다만.

dnsworj@naver.com 2007-08-12 17:35:44
답글

저도 조심스레 긁적이자면...<br />
궂이 결론이 도출되서 한쪽이 매장되고, 한쪽이 승리의 깃발을 꼽고자 하는게 목적이 아니라면,<br />
언제든지 이뤄질 수 있는 좋은 글들이라고 봅니다...^^<br />
<br />
저역시 '매칭미학 VS 웬 매칭미학' 의 구도에선 어느 한쪽으로 많이 기우는 편이지만..고수님들의 양쪽에 관한 토론(?)을 접할때 마다 항상 좋은거 배우고 즐겁다는.....<br />
<br />
저의 무식함에

석경욱 2007-08-12 17:37:33
답글

스피커에서 아무리 전류를 심하게 뽑아가도, 아니면 심하게 거꾸로 보내와도 출력전압 파형이 목적하는 모양을 유지하는 것이 좋은 앰프입니다.<br />
전류에 상관없이 무심하게 애니 해슬럼 목소리의 파형을 거의 같은 모양으로 내주는 것, 보급형앰프가 더 잘합니다.<br />
측정을 해보니, 크렐파워는 댐핑팩터 20, 아남AA-40은 100 이었습니다.<br />
스피커에서 흐르는 전류, 역기전력에 후달리는 쪽은 크렐이었습니다.

이종남 2007-08-12 17:44:07
답글

댐핑이야기도 고정저항을 놓고 따져보는 것이 댐핑이죠... <br />
<br />
그런데.. 이게 실제상황에 들어가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도 석고수도 잘 알껍니다.... 저항치가 자꾸 바뀌는데.. 대충 얼마이상.. 이런 말밖에 안나오죠....... <br />
<br />
거기다가... 트랜스출력인 진공관앰프에서는 더 의미가 없죠.. 트랜스라 출력소자가 역시 임피던스 변화가 있습니다.. 스피커도 막변화고 내주는 넘도 막 변하고.. 두

석경욱 2007-08-12 17:45:57
답글

아! 하이엔드 앰프들이 그렇게 성능이 나쁘니 매칭이 중요할 수 있겠군요.<br />
<br />
또 하나, 돌입전류 현상도 몰라서 무식하게 큰 콘덴서를 써서, 파워를 올릴 때마다 두 번에 한 번 꼴로 퓨즈가 나갔던 마크레빈슨 프리앰프를 까보니 기판은 엄청나게 큰데, op amp 몇 개와 저항, 콘덴서들이 무인도처럼 외롭게 몰려있더군요.<br />
껍데기만 큼직하고 멋지게 해놓고 엄청난 가격을 붙여놓으면 잘들 사가죠.

이종남 2007-08-12 17:48:49
답글

그렇죠.. 그렇게.. 무조건 차이없다고 하는 것보다.......<br />
<br />
말도 안되는 설계에다가 뽀대하나로 밀어부치는 일부 하이엔드 표방하는 앰프와 거기에 놀아나는 속없는 유저 까는 것은 저도 대 찬성입니다......^^<br />
<br />
거 앰프 들어오면 뱃속부터 뒤져 보는 거.. 저나 석고수나 마찬가지 아닌감유????

석경욱 2007-08-12 17:51:18
답글

댐핑팩터가 높다는 것은 저항치가 시시각각 변하고, 전류가 거꾸로 흐르기도하고, 많이 흐르기도 하고..., 그래도, 꿋꿋하게 내줘야할 파형을 제 모양대로 잘 내준다는 의미입니다.<br />
<br />
트랜스출력을 쓰는 진공관앰프는 댐핑팩터가 낮습니다.

석경욱 2007-08-12 17:54:47
답글

잘 내보내준 출력파형을 받아서, 전류를 많이 흘리건, 적게 흘리건, 거꾸로 되받아치건, 신경거슬리는 소리를 내건, 답답한 소리를 내건, 예쁜 소리를 내건, 건, 건, 건......<br />
<br />
그 다음부터는 스피커, 청취환경, 귀, 뇌의 책임입니다.

이종남 2007-08-12 18:06:19
답글

뭐.. 결론은 크렐까기가 되 버렸는데.. 크렐유저분들의 대 반격이 있을지도요......^^<br />
<br />
그런 근육질의 우락부락한 오디오 포기한지 이미 오래 되었고 조금만 꼬집어도 꽤!!!!엑!!!! 하고 소리지르는 신경질 투성이 스피커랑 놀다보니까.. 다정다감하고 살살 잘 달래는 오디오쪽만 상대하게 되고 그러다 보니까. 그쪽은 감각이 이제는 좀 무뎌져가지고시리. 할말이 별로 없네요..........<br />
<br />
하여

jsi8272@naver.com 2007-08-12 19:34:22
답글

사람에 따라 같을수도 다를수도 있는 것이 앰프가 아닌가요? 그래서 취미 이고요.<br />
말도 안되는 경험 한두 가지만 말씀드려 보겠습니다.<br />
워낙 취미가 땜질이다 보니 같은 파워앰프(출력단 2SK2221, 2SJ352 12병렬, 아디들링 2A)에 채널당 1000W용량의 토로이달 트랜스 1개를 사용했을때와. 같은 크기의 트랜스를 +측에 한개, - 측에 한개 해서 두개를 사용했을 경우 저역의 양감이 확 틀려집니다.<br />

jsi8272@naver.com 2007-08-12 19:37:55
답글

그렇지만 기기에 적당히 신경쓰고 음악을 즐기는 것이 역시 오디오라는 취미의 본래 목적이라고 생각해 봅니다.

천재황 2007-08-12 19:45:27
답글

저도 이런 이론적인 접근도 필요하다는데는 거부감이 없습니다만,, <br />
이글제목의 예민성을 지적하지 않을수 없습니다. <br />
쓰신분의 의도와는 달리<br />
자칫 많은 오디오쟁이들을 바보로 만들수도 적을만들수있습니다. <br />
정말 그렇게 믿고계시는분인지도 궁금하구요.. <br />

김두신 2007-08-12 20:02:37
답글

장수익님 말씀을 들으니,,바이앰핑에 대한 기대감이..똑같은 파워앰프 2대를 사서<br />
하나는 저역에, 하나는 고역에 연결시키면,, 어떤 소리가 나올까요?..<br />
<br />
함해봐야 겠네여..^^

장원 2007-08-12 20:28:48
답글

석경욱님같은 이론에 해박하신분이 쓸만한 인티 하나 공제해줬으면 좋겠네요...ㅡㅡㅋ <br />
석경욱님은 자작은 안하시나요???

윤진상 2007-08-12 21:07:20
답글

장원님...저도 관심있어서 봤는데...<br />
<br />
신정섭님이라고...앰프 직접 만드시는 분 계신데...<br />
<br />
자신이 자작한 125개 이상의 앰프가 있지만...<br />
<br />
듣고서 어떤게 어떤것인지 블라인드 해보라면 자신없다...<br />
<br />
라고 쓰신글을 본적이 있네요. ^^;

이종남 2007-08-12 21:47:59
답글

자기가 그렇게 잘 만든다는 이야기지요... 제작자의 뻥을 구분해야하고 그뻥에 넘아가면 어리석죠.. <br />
<br />
대부분 앰프무용론을 주장하시는 분들은 파워앰프 복각하시는 분들이죠.... <br />
<br />
마란츠 7 복각하신분한테 물어보세요... <br />
"똑같이 만들었습니까??" <br />
"아니 흉내만 냈죠.." <br />
"진짜 흉내는 제대로 냈습니까??" <br />
"아니 ..............

안정환 2007-08-12 22:10:15
답글

이런 논쟁 이제 그만들 하실때도 되지 않았는지요...이론적으로 모든 앰프는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그냥 적당한 앰프로 음악 들으시고, 그렇지 않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자기 성향에 맞는 놈들로 맞추어서 들어시면 되죠...항상 오디오를 하다보면 이건 음악을 듣기 위한건데 그 본질에서 벗어나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러니 이제 그만들 하시고, 자기 생각에 맞는 놈들로 사용하세요..또 하필 크렐과 아남을 비교하시는지..^^..크렐 무지 좋아하는

이상학 2007-08-12 22:21:51
답글

전후 사정은 모르겠지만, <br />
이종남님께서 이곳에 메모를 이렇게 많이 올리시는 걸 보니 아직은 상당히 젊게 사시는듯 합니다. ^^<br />
<br />

이종남 2007-08-12 22:42:29
답글

실제 젊은디................ 우쒸!!!!!!!!!!

nine99@paran.com 2007-08-12 22:54:30
답글

흠.. 1.5% 느끼기 힘든건가요? ^^;<br />
<br />
왜율 1.5% 는 어떤가요? 그것도 힘들까요?<br />
<br />
사용하시는 기기들 대부분 0.02% 왜율 이하로 사용하시지 않나요? 물론 1kHz 기준입니다만....

이종남 2007-08-12 22:55:44
답글

ㅋㅋㅋㅋㅋ<br />
<br />
난 화승님이 왜 그런 말을 하나 했더니만.... 역시 한방 날리시네용..........^^

조태영 2007-08-12 23:56:48
답글

저도 차이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새판 조합해서 짜려니 머리가... ^^

송민 2007-08-13 01:21:06
답글

이종남님 아이콘을보면 왠지 나이많은... 나만 느런느낌인가요 ㅋ?<br />
전 기기적수치 모름니다 단지 제가 알고있는건 사다 들어봐야 한다는거~~ <br />
수업료 열라게 내면서 바꿈질 한다는거 들어보고 이건좋다 이건별루다 느낀다는거..<br />
지구온난화되서 기후가 바끼네 어쩌네해도 막상 피부로 느끼고 몸으로 실감해야 위기감 느낀다는거..<br />
전 그게 정답이다 ..........생각하면서 ^^

김도현 2007-08-13 14:16:00
답글

저는 이종남님 말씀들이 구구절절 공감되고 가장 타당하지 않은가 생각되는데요...<br />
실제 그렇게 느끼고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br />
공학적 접근을 할 수 없어 저도 유감이네요....

이종남 2007-08-13 15:04:18
답글

왜율과 음량차이를 구분하느냐 못하느냐는 또 새로운 논란거리가 되고.. 실제.. 컴터시스템의 열악한 오디오로 (최소한 제것은) 들어봐야 우찌 알겠냐 하는 생각입니다.. 끼어들생각은 없심다. <br />
<br />
다만 1% 왜율은 대부분의 진공관 싱글에서 통용되는 것이고.. 반도체 앰프는 소수점으로 몇자리 아래로 들어갑니다. 물론 소자에 따른 왜율의 해석도 완전 달라 그 느끼는 뉘앙스도 다르죠. 아마도 그런 맥락으로 화승님이 던진것 같습니다

배성만 2007-08-13 15:36:20
답글

어차피 앰프가 전자공학, 전기공학을 이용해서 생산 된 제품인만큼 이런 과학적, 기술적 논의는 필요하다고 봅니다.<br />
저는 저가기기만 사용해서 그런지, PC 용 사이도 리시버와 인켈 9030 앰프의 차이점도 못 느끼겠더군요.<br />
하지만 그래도 9030이 더 좋겠지 하면서 9030을 듣습니다. 심지어는 TV 스피커 소리가 더 좋게 들릴 때도 있습니다.<br />
그러면서도 더 윗 기종은 좀 다르지 않을까 하고 늘 기변을 노리고

nine99@paran.com 2007-08-13 15:55:25
답글

종남님 저 오디오 접은지 한 1년 됐습니다.. ^^;<br />
집에는 턴테이블과 시디피만 달랑 남았고(앰프 없어서 그냥 자리만 차지하고있음)...<br />
삼실에서 스트라우트 4120 하나로 버틴답니다... ㅋㅋ<br />
<br />
사실 이런데 낄 자격이 없는디... ㅎㅎ

유상복 2007-08-13 22:06:13
답글

오됴 앰프의 파워/프리 트랜지스터등 소자류 따위가<br />
80년대 오됴 성숙기를 거치고 근래에는 죄다 염가로..모듈화로.. <br />
확립 되어있어 그런것 만드는 일이 그저 아무나 할수있는일로 치부된다곤 합니다.<br />
<br />
그러다보니.<br />
아무나 최소한의 하이파이들리티 규격에 들어오게 만들은 오됴를..<br />
곧잘 이전의 명기에 비견하곤 하려는데..<br />
종남님 표현처럼..<br />
정상유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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