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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차많이 몰아 보신분 출발 노하우좀 알려주세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4-05 20:26:29
추천수 1
조회수   8,743

제목

수동차많이 몰아 보신분 출발 노하우좀 알려주세요^^;

글쓴이

김종수 [가입일자 : 2002-09-03]
내용
뉴모닝 휘발류 수동 운전자입니다 오토만 하다가 수동한지 며칠안됫구요

수동은 초보에여

이차는 웃긴게 반클러치 잡는게 상당히 어려워요 살살때면 드드륵 하다가

꺼질때가 다반사구요 신경을 무지 써야되구요 힘이 딸려서 그런지

며칠하니깐 지금은 엑셀을 먼저 살짝밟으면서 유지하다가 클러치는 신경안쓰고

때버리거든요 이방법이 맞는건가요 고수들은 클러치부터 바로 반클잡고 엑셀과

동시에 출발한다는사람도 있고요 제가 알고 싶은건 출발한때 신경이 쓰여서

운전이 넘피곤해서 좀 편하게 출발하는 노하우가 없을지요

수동운전이란게 시동꺼질까봐 두려운게 가장 힘들고 그러네여

오토만 하다가 수동하니깐 이건뭐 운전습관 자체가 틀려지네요

고수님들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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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수 2010-04-05 20:33:01
답글

최대한 반클러치를 안하면 좋죠...

김동수 2010-04-05 20:35:11
답글

드르륵 거릴 시점에서 엑셀을 밟아야죠... 반클러치 조절보다는 엑셀 밟는 시점이 더 중요할 것 같은데요... 하도 오래되서 기억도 잘 안나지만...

김동수 2010-04-05 20:36:26
답글

잘 조절하면 가속할 때도 클러치 안밟고 기어 변속 가능합니다. 살짝 엔진브레이크 되게 해서 기어 변속했던 기억이 나네요..

정재호 2010-04-05 20:37:33
답글

한 일주일 타고 다니면 됩니다. 자기가 어떻게 조작하고 있는지 말로 설명할 수는 없는데 어쨌든 됩니다.

최진석 2010-04-05 20:42:30
답글

반 클러치 되도록 하지 마세요.......자연스럽게 적응되실듯해요...

박태종 2010-04-05 20:44:11
답글

시동꺼지기 직전 타이밍에 엑셀 밟아주는 것 아닌가요? 익숙해지시면 되었던거 같은데...저두 오래되어서

김태훈 2010-04-05 20:44:14
답글

차마다 그 간격이 참 많이 차이 나더군요. 특히 오르막에 주차된 아반떼 린번...환장할뻔했습니다.<br />
유럽계 수동 차들은 대충해도 시동 잘 안꺼지더군요.

김형욱 2010-04-05 20:50:45
답글

악셀과 클러치는 사실 금방 익숙해집니다.<br />
<br />
초보에게 부담감은 뒤로 밀리는건데...<br />
뒤로 밀리지 않게, 브레이크를 떼도 잡아주는 장치가 있습니다.<br />
악셀을 밟는 순간 브레이크가 해제되는...<br />
<br />
요즘은 오토가 활성화 되어서, 잘 안보이는 듯 하지만 --;

권태형 2010-04-05 20:53:06
답글

혹여 밀리면 핸드브레이크 잡으세요. <br />
성북동에서 북악스카이웨이 가는 길..<br />
옥수동에서 한남사거리 가는 길은 수동에게는 죽음의 길이죠.<br />
핸드 브레이크 안잡으면 사고 나는 곳입니다.

한규북 2010-04-05 20:59:40
답글

포르테 스틱입니다.<br />
rpm어느정도 올려준 상태에서 출발합니다.<br />
시동꺼지기 직전 타이밍에 엑셀 밟아주는 것은 출력 좋은 엔진에서나 가능할듯 합니다.<br />
1년정도 타시면 몸이 오토가 됩니다.

김홍석 2010-04-05 20:59:42
답글

저는 수동 12년차 입니다만 뭐라 말씀 드릴 수 가 없습니다.<br />
막상 어떻게 하지? 라고 생각해보니....몸에 완전히 길들여져버린 상태인지라 설명드리기 막연합니다.<br />
클러치를 밟고 있을 땐 물론 브래이크와 동시에 밟고 있겠죠..브레이크를 떼는 순간에 가속패달을 밟아주셔야 되는데..그러면서 크러치를 브레이크를 밟는 만큼 반대로 떼시면 됩니다..<br />
요게 요게 어렵죠....ㅋㅋㅋ 윗 분 말씀대로 평지에서 일주일정도

박희창 2010-04-05 21:01:32
답글

저도 수동 10년정도 타다 오토로 갈아탄지 한6년 되었습니다..<br />
<br />
수동은 차마다 클러치유격이 달라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몰고 있는차에 익숙해질려면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고 반복숙달하는방법이 최선일듯..시동몇번 꺼지기도 하지요... 수동에 익숙한사람도 타인의 수동차를 몰면 첨에 보통 당황합니다.<br />
<br />
.며칠정도 발목에 힘좀 들어가고 등에 땀좀 나면 언제 그랫냐는둥 클러치에 대해 잊어 버리

박영효 2010-04-05 21:01:58
답글

시간이 지나면 익숙해집니다. 차종마다 클러치 깊이가 달라서 뭐라 말씀드릴수 없군요...10년 스틱운전후 이제는 오토입니다.

오세윤 2010-04-05 21:15:39
답글

13년 수동운전하다가 무릎이 않좋아서 자동으로 바꾼지 2년 되었읍니다.<br />
다른 사람 수동차 몰면 한 두번은 시동 꺼집니다. 열심히 하셔야 한다는 말씀밖에 못드리겠네요.<br />
뒤에서 클략션 울리더라도 당황하지 마시고 자기 스타일대로 하세요<br />

나종갑 2010-04-05 21:16:01
답글

신차같은 경우 클러치가 많이 예민하더군요.....클러치 놓으면 바로 꺼짐...<br />
좀 지나면 몸도 적응 되지만 잦은 반클러치로 디스크 삼발이가 약간 마모되면 <br />
클러치가 좀 무뎌지더군요...<br />
반클러치는 디스크가 빨리 마모되므로 왠만하면 사용치 마세요...<br />
정비하려면 돈 많이 듭니다...ㅋㅋ<br />
몇일만 타고 다니시면 발이 알아서 적응 할겁니다^^<br />

원성혁 2010-04-05 21:27:06
답글

제가 처음 운전을 배울 때 가장 궁금해했던 것을 문의하셨네요.. ^^;;<br />
프라이드 였는데 그 차가 클러치가 굉장히 민감해서 시동꺼 먹기 일쑤였습니다.<br />
그 때 운전병 출신의 베스트 드라이버였던 형이 클러치를 먼저 살살 떼다가 반기어 걸리면(소리로 알수있죠.) 엑셀을 밟으라고 배웠습니다. 그리고 나서는 시동 꺼먹는 횟수가 반이하로 확 줄었었죠.. <br />
그래서 전 클러치 먼저 떼고 반클러치 걸린 상태에서 엑셀을 밟는

tom0360@naver.com 2010-04-05 21:34:02
답글

음 글로 하기 참 어려운 문제군요.......악셀 좀더 쓰세요......^^

강태욱 2010-04-05 21:43:44
답글

반클러치를 적극적으로 쓰기 바랍니다.<br />
저도 업무상 수동 트럭을 몰아야 하는 일이 잦아서 처음에는 클러치로 고생을 했습니다.<br />
고생의 이유는 반클러치가 안좋다는 생각에 최대한 자제하려다 되려 시동만 많이 꺼먹었는데요,<br />
지금은 적극적으로 쓰고 있습니다. 제 차가 아니라서 그러는게 아니라 수동차는 반클러치를 <br />
안쓸 수 없더라구요. 이왕 쓸 거면 적극적으로 쓰는게 낫다고 봅니다. <br />
<br /

naza@hananet.net 2010-04-05 21:51:10
답글

보통 배운는건 성혁님 말씀대루죠...<br />
클러치 떼다가 약간 감오면 그때 엑셀 밟아라...다 면허시험에 병폐입니다<br />
그냥 엑셀 좀 밟으면서 클러치 떼면 됩니다 오히려 배우는 반대죠...<br />
오히려 이렇게 감잡아 나가는게 모든 스틱차들을 운행합니다<br />
버스나 트레일러 대형 베태랑 면허자들 대부분 클러치 튜닝카 슈퍼카 수동 초보처럼 운행도 못하더군요 <br />
첨에요~~감이 완존 틀립니다...ㅎㅎㅎ 확실히

bagdori@yahoo.co.kr 2010-04-05 22:27:56
답글

드르륵 하기 전에 악셀을 밟으셔야죠. 모닝처럼 엔진토크가 약한 차들은 반클러치만 쓰면 시동 당연히 꺼집니다. 디젤차들이야 악셀링 안하고도 안꺼뜨리지만 소배기량 휘발유차들은 클러치 떼기 시작할때부터 적당히 악셀을 밟아줘야 합니다. 승빈님 말씀이 맞아요.

부승헌 2010-04-05 22:51:26
답글

악셀을 살짝 밟으면서 클러치를 떼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그래야 자연스럽게 나가요.

유재준 2010-04-05 23:07:19
답글

과감한 악셀질! 경사에 비례해서요~

류철운 2010-04-05 23:11:13
답글

저도 세피아 94년식 수동으로 뽑아서 10년을 탔습니다.<br />
지방에서는 수동이 탈만합니다만......1년만에 서울 올라와 보니 시내에서는 정말 무릎에 무리가 오더군요.<br />
윗분들처럼 디스크판이 물릴때쯤 엑셀을 좀 밟아주면 되죠........<br />
<br />
그래도 운전하는 재미는 수동이 짱입니다.

김종환 2010-04-05 23:15:33
답글

수동만 20년.... 아 나는 언제 오토를 사보나....

김종수 2010-04-05 23:28:25
답글

답변감사드립니다 괜히 반클러치 신경쓸필요는 없겠네요 그거 신경쓰다가 시동꺼먹구 ㅋ

이원영 2010-04-05 23:36:12
답글

노하우 없습니다. 조용한 오르막가서 혼자 시동 꺼트리면서 하루만 연습하면 됩니다. <br />

김국현 2010-04-05 23:55:02
답글

원성혁님 제대로 알고 계시네요...ㅋㅋ 프라이드 엄청 힘들었죠...<br />
전 운전병 출신인데요...제 경우 그차종이 힘들다기보다는 저의 부대에 있는 넘이 골때리는넘이었죠...70만 키로를 뛴 프라이드 베타... 고참들말로는 한바퀴돈차라고 했는데... <br />
운전병들 연습은 그걸로 죄다 시켰지요...그차 시동 안꺼먹어야 운행을 내보냈거든요....<br />
그냥 출발도 힘든걸 3단~5단 넣고 출발하기 내기도 많이 했었는데..ㅋ<b

황주하 2010-04-06 00:09:10
답글

시동 꺼트리는 걸 겁내면 반클러치에 익숙하게 됩니다.<br />
시동 꺼지면 다시 켜면 됩니다.<br />
첨에 시동 꺼지는 거 무섭고 쪽팔려하다보면 <br />
아주 안 좋은 반클러치 습관 들게 되고<br />
왼발은 클러치에서 떨어질 줄을 모릅니다.<br />
차라리 시동 꺼지는 걸 감수하고<br />
클러치를 슬슬 때면서<br />
어느 정도에 기어가 물리는 가 감을 잡는 연습을 하는 게 좋습니다.<br />
디젤 차량으로

김윤성 2010-04-06 12:30:10
답글

수동만 20년...<br />
그러나 지금도 언덕에서는 싸이드브레이크를 이용하여 밀림이 거의 없도록 합니다 .<br />
근데 이 방법 역시 처음에는 잘 안되므로 연습을 좀 해 두어야 합니다.<br />
<br />
1. 출발 전에 싸이드를 최대로 땡겨 놓고<br />
2. 브레이크에 있던 발을 악셀로 옮겨<br />
3. 악셀을 충분히 -언덕이 쎄면 그만큼 쎄게- 밟은 다음에<br />
4. 클러치페달을 뗌<br />
5.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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