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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감압챔버애 관한 글을 읽다가 감압병에 대하여...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4-02 14:53:10
추천수 0
조회수   849

제목

아래 감압챔버애 관한 글을 읽다가 감압병에 대하여...

글쓴이

편문종 [가입일자 : 2002-10-02]
내용
요즘 천안호 사건으로 인해 우리 국민들이



군사, 군함, 폭파, 다이빙등에 전문가가 되어 가시는것 같습니다.



거기다 지진 공부까지 해야하니....ㅡ,.ㅡ



잘 들 아시겠지만 감압병에 대해 한말씀드리려 합니다.



우리가 숨쉬는 대기는 벌써 1기압이구요.

10미터 물속에 들어갈때마다 1기압씩 추가 됩니다.

40미터면 5기압의 압력을 받지요.



우리가 숨쉬는 공기는 산소가 21% 이구요 질소가 79%정도입니다.

수쿠버 다이버가 가지고 들어가는 탱크는 압축공기 탱크구요.

보통 200~250bar의 8~12리터 용량의 압축공기를 가지고 다이빙하게 됩니다.

1기압기준으로 거의 2500~3000리터정도의 공기가 되겠내요..





수심 40미터에서는 500리터정도밖에 되지않습니다.

폐활량이 3리터라고 가정하면 150회정도 호흡할수 있는 양이겠네요.

분당15~20회 호흡한다고 가정하면 7분정도 호흡할수있는양입니다.



그러나 수심 40미터에서 7분동안 탱크 공기를 0 까지 다 쓸수는 없구요,

입수, 출수, 감압 과정이 있으니까. 한 5분정도 사용가능 하겠네요.



그리구요...

호흡의 메카니즘을 보자면

숨쉬는 동안 산소는 폐에서 이산화탄소와 교환이되구..

혈액속에서 다 사용되어지는것은 잘 아시잖아요.



그런데 질소는 불활성 기체라 사용되어지지않고 혈관속에 그대로 녹아있다가

호흡할때 다시 나오게 됩니다.

40미터까지 들어가면 총 5기압중 약 1.0 pO2 분압(Partial Pressure)의 산소를 소모하게되고

4.0 pN2의 불활성 질소가 몸에 녹아 있게 됩니다.

고등학교 물리에서 나오는 달톤의 법칙이지요.

P = pp1 +pp2+pp3...



만일 물속에서 수면으로 급상승하게 되면

(4-0.79 partial presure)=약 3.2 pN2의 질소가 혈액속에서 기체로 변하게 됩니다.

우리가 사이다나 콜라병을 흔들어서 따면 가스가 튀쳐나오는 그런 현상이죠..



혈관속의 질소가 기체가 되어 버리면 그야말로 우리몸이 난리가 나겠죠.

그게 감압병 또는 잠수병이라고 하는거죠.



이러한 질소용출을 막기위해 수중에서 수면으로 올라올때는

필히 질소를 빼내기위한 감압을 하게 됩니다.

감압에는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있으나 40 미터에서 올라온다고 가정할때는

수심 5미터에서 정지하여 최소한 15분이상 쉬고 있어야만 질소가 정상적인 상태로

배출된다고 합니다.



안전감압을 위해서 수심 5미터에서 15분간 안전정지 그리고 최소 수면휴식 24시간..

이것이 감압병에서 자유로울 규칙이지요.



이조건은 아주 노말할때 적용되는 규칙입니다.

만일 수온이 찰때는 몸을 따뜻하게 불을 때야하기 때문에(산소 소비) 호흡량이 많아지게 됩니다.

즉 질소가 더 많이 농축된다는 얘기죠.



또 조류가 센 지역에서 다이빙할때도 호흡량이 많아져 질소가 더 많이 농축됩니다.



수심 40미터에서 일반적인 공기탱크로 작업하는 다이버들은 이미 한계를 다 넘어섰다고 봐야 합니다.

잠수복인 SUIT(슈트)도 체온을 관리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인데

한준위 같은 경우는 일반적인 슈트를 입었다고 하더군요.

제 생각에는 5mm 두께의 wet suit를 입은것으로 생각되는데, 몸이 추운대신

활동이 좀더 용이하지 싶습니다.



사실은 작업용 드라이슈트를 입어야 체온보호가 되는데 왜 그걸 않입었는지....

뉴스 동영상에서 해병대 잠수병들이 드라이슈트 입는 장면이 보이던데...



어쨌던 이번 작업에서 잠수부들이 감압병에는 100% 노출이 되어있는 상태인걸로보아지구요.

감압챔버는 필수로 필요한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런데요.



갑압 챔버 없다구, 다시 감압한다구 공기통 매구 물속에 다시들어가문요.



진짜 큰일 나거든요...



감압하러 물속에 10미터를 들어 가겠습니까 30미터를 들어 가겠습니까?

기껏 5미터 정도 들어 가봐야 감압 효과 없구요..

물속에서 숨쉬는 동안 질소가 혈관속에 더 농축이 되거든요.



감압하러 물속에 다시 들어 가는것 진짜 위험하니 절대로 그러지 마세요..



일반 레크리에이션 다이버들이 그런 말씀들을 하시는데

여러사람 다치거나 죽기도 한 사례가 있습니다.



수심40미터에서 장시간 작업 다이빙을 하려면 사실 간단한 장비만 있으면 됩니다.

아마츄어 다이버들도 가지고 있는 장비인데요.

Technical Diving이라고 합니다.



공기(산소+질소) 대신 혼압개스(산소 +헬륨)등을 마시면서 작업하는것이지요.

헬륨은 질량이 가벼워서 질소보다는 괸장히 빠른속도로 용출되기 때문에

감압시간이 그다지 길지않아 유용합니다.



장비가 좀 무겁긴 하지만 UDT대원같이 훈련된 다이버들은 별 어려움없이 사용할수 있었을텐데..

그 장비를 쓰지 않는게 좀 아쉽습니다.



그럼 공기가 심해에서 그렇게 위험하면 산소통을 들고 들어가면 되지 않는냐

라는 생각이 들게 되는데.....



산소는 우리가 생명유지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아주 중요한 기체이지만

한편 독이기도 합니다.

산소중독이라고 하는데...



요 얘기는 다음에 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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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enc@paran.com 2010-04-02 15:00:36
답글

그렇군요.. 잘읽었습니다.

윤병식 2010-04-02 15:04:17
답글

좋은 공부가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편문종 2010-04-02 15:09:41
답글

결론은 이번 작전에서" 감압챔버는 필수였다" 라는 이야기입니다.<br />
챔버부족으로 인해 다이버들의 작업 효율이 떨어지고 급기야는 사망까지 가게된거죠..<br />
<br />
도대체 40미터에서 하루 2~3회씩 잠수를 했다는 건 상식적으로 <br />
이해할수 없는 행동입니다.<br />
<br />
자신스스로 결정했다면 자살행위이고<br />
시켰다면 부대원들을 그야말로 사지로 내몬행동이지요.<br />
<br />
물리

oomera@hanmail.net 2010-04-02 15:11:37
답글

저도 관련학과의 후배에게 들었지만, 이렇게 자세한 내용은 처음봅니다.<br />
<br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br />
<br />
<br />

김성건 2010-04-02 15:18:02
답글

어렴풋이 알고있었는데, 자세히 설명 해주셨네요..<br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윤양진 2010-04-02 15:41:09
답글

감압챔버가 필수가 아니라 충분한 다이버가 교대로 들어가는게 필수였죠.<br />
감압챔버를 쓸 정도로 자주 들어간다는건 미친 짓입니다.<br />
<br />
혈액 속에 남아있는 질소 기체비율이 높아지면 잠수부가 대기압으로 나올 경우 질소가 풍선처럼 부풀어 <br />
오르게 되면서 모세혈관을 막게 됩니다.<br />
<br />
잠수 시간을 늘리려고 나이트로룩스나 혼합공기를 쓰기도 하고 이번에도 일반 해난구조대원들은<br />

이기철 2010-04-02 15:53:31
답글

양진님이 무슨 말씀을 하시는지는 알겠습니다. 그러나 충분한 다이버가 교대로 들어가는 일이 쉽지 않을듯<br />
하네요. 한사람이 양진님 말씀처럼 스스로 갑압을 완벽히 하면서 작업을 하면 한사람이 물속에서 구조작업<br />
을 할수 있는 시간은 몇분에 지나지 않을것 같네요 그리고 그 요원들의 안전을 위해 딱 한번만 입수를<br />
한다면 도대체 몇명의 잠수구조요원이 필요할까요?<br />
<br />
감압챔버란 장비가 있다면

남두호 2010-04-02 16:56:22
답글

다이버에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양진님의 말씀에 금방 수긍이 갈겁니다..<br />
<br />
상황이 열악했다는 것도 충분히 알려진 사실이지만<br />
한 분의 훌륭한 군인을 잃은데 대한 책임 소재가 묻히는 것 같습니다..<br />
오로지 희생자의 희생정신, 군인정신, 책임감으로만 몰고간다면 <br />
우리가 중요한 것 하나를 간과하는 것이 된다고 봅니다.<br />

황준승 2010-04-02 17:47:03
답글

아드님이 현역 장교라 군에 함부로 싫은 소리도 못하고 냉가슴 앓고 있을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hoyool@hanafos.com 2010-04-02 17:54:29
답글

준승님 정확한 지적입니다. 아드님이 현역장교라....<br />

편문종 2010-04-02 18:07:25
답글

영진님 댓글중 나이트록스(Nitrox Gas)는 좀 이상합니다. <br />
일반적으로 나이트록스란 공기중의 산소농도를 올리고 질소농도를 낮춘 개스를 말합니다. <br />
이 중에서 산소농도를 올리게 되면 물론 작업시간을 오래할수는 있습니다. <br />
허지만 깊은 수심을 타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br />
<br />
산소는 생리학적으로 분압(Partial Pressure)이 1.25기압이상이 되면 인체에 치명적인 <br />

최봉환 2010-04-02 19:54:06
답글

잠수부 숫자는 이미 120명인가로 충분한거였던걸로 기억합니다.<br />
( http://wwww.seoprise.com/board/view.php?uid=127064&table=seoprise_12 )<br />
문제는 역시 챔버 부족으로 나머지 인원이 그저 지켜볼 수밖에 없는 상황인 걸로보이네요.<br />
문제는 지금까지 왜 민간에서 보유한걸 애써 무시했는지입니다.<br />
이제야 요청을 하는군요.

최봉환 2010-04-02 19:54:17
답글

( http://news.khan.co.kr/kh_news/cp_art_view.html?artid=20100402030838A&code=910302&area=nnb2 )

최봉환 2010-04-02 19:57:28
답글

이런 기사도 있었군요.<br />
"[해군 천안함 침몰 일주일] “사용 가능 감압챔버 1대 뿐” 해군 주장 사실 아니다[해군 천안함 침몰 일주일] “사용 가능 감압챔버 1대 뿐” 해군 주장 사실 아니다"<br />
(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soc&arcid=0003563073&code=11131100 )

남두호 2010-04-02 20:06:07
답글

40m를 일반 압축공기로 들어갔다면 많이 무모한 걸로 압니다.<br />
그게 사실이라면 당연히 수중에서 환각증세 오고, 의식을 잃기가 다반사인데..<br />
<br />
짧은 지식으로<br />
수심이 깊을 수록 (즉 수압이 높은수록) 혈액 내의 헤모글로빈이 <br />
산소 보다는 질소와 더 결합을 잘 하는 것으로 아는데.<br />
혈액 내의 산소 농도가 적으지니 탈이 안 날 수 가 있습니까.<br />
더군나 한참의 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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