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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중 시동 OFF 및 중립 관하여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4-01 16:35:24
추천수 2
조회수   3,555

제목

주행중 시동 OFF 및 중립 관하여

글쓴이

최홍식 [가입일자 : 2006-09-20]
내용
아래는 제가 어제 올린 글입니다.

답글 중에 설마 주행중에(내리막길) 시동 끄는 사람 있겠냐고 하시는대

주변에 운전하시는분들 있으면 물어 보세요

의외로 좀 있다는걸 아실겁니다.

저는 이런 사람들 상종도 안합니다

아무리 설명 해줘도 소귀에 경일기입니다 맹박이 추종자들 설득 시키는게 더 쉽다고 생각까지 할정도니....

그리고 주행중 중립모드는 어디서 그런 잡설을 듣고 굳게 믿고 잇는지 진짜 많이 있습니다.

진짜 자동차 운전면혀 교부해줄때 자동차 동력계통에 대해서 조금만 더 신경써서 공부 했으면 당장 아는 사실인데.....



부탁 하건대 제발

주행 중 엔진 끄지 마시고요(목숨도 꺼지고 다른사람과 사이좋게 동행까지 합니다)

주행 중 중립에 두지 마세요



막히는길 수시로 정차 할때 중립에 두던 파킹에 두던 이건 맘대로 하시고요.

(타인에게 해는 안주니깐요)

자기가 돈주고 산차 자신이 헤처먹던지 뿌셔 먹던지 신경쓸일 아리라고 하시면 타인이 참견할일 아니니깐요 당연히 원하시는대로 하세요









잘못 알고 있는 상식

1.기어 중립방법: 2분이상 정차시만 사용 그외 수동 및 자동 차량 절대로 효과 없음.

오토차량 대부분 D모드나 N, R모두시 5~7% 정도의 연료 분사량 차이가 있으나 연료 절약 비용보다 미션 고장 및 보수 비용이 더 들어갑니다

오토 수동 차량들 일정 속도 이상 주행 중 악셀레터를 중지하면 연료 컷 들어감 하지만 중립에 두면 ?연료 1.8msec~3.0msec 정도의 기본 아이들링 수준의 연료가 들어갑니다.(하지만 엔진 브레이크가 걸리는 차량 감소 효과가 중립모드보다 짧은 단점이 있읍니다)안들어가도 될 연료가 중립으로 하는 바람에 시동 상태를 유지할려고 엄하게 연료가 들어간다는거죠

그리고 주행중 중립 으로 하면 핸들이 엄청 가벼워 집니다.

최근 차량들은 차량의 각 속도별 핸들에 부하를 주고 있으며 고속으로 갈수록 핸들은 더욱 무거워 집니다.

이유는 다들 아시죠? 고속에서 핸들 휙 휙 돌아가면 목숨도 돌아 갑니다

그런대 중립 논다고요?

다른 예를 들자면 160km 속도로 고속주행 중 기어 빼고 다시 120km 정도에서 기어 들이밀려면? 악셀레터로 rpm 보정해 주고 기어 바꿔줘야 합니다. 물론 걍 들이 밀수도 있으나 밋션 아야 합니다 것도 많이...



중립으로 효과를 볼려면 직선도로 5km 정도 남겨두고 정지할때 까지 탄력으로 멈추게 할때 쪼금 효과볼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회사 에 비취된 차량 테스트 공간에서 혼자 하세요 다른 사람 몸숨 담보 잡고 하지마시고



2. 내리막길 시동 끄는 것

이케 설명 하시는분들 그냥 자살 하실려면 혼자 조용히 약이나 쥐약 드시고 가세요 엄하게 다른 사람 이끌고 가지 마시고 오토 수동 모두 위험한 발상으로 음주운전보다 더 위험합니다.

왜?

핸들 잠깁니다. 최근 차량들 대부분 파워핸들로 엔진에서 동력을 얻거나 펌프로 힘을 발생하는 원리입니다. 그런대 시동끄면?

단 한두번의 브레이크 작동은 됩니다 그 후 엔진에서 나오는 유압 기압등의 에너지가 보충 안되므로 브레이크 작동 안됩니다.

엔진에서 나오는 기압 및 유압으로 브레이크실린더에 에너지가 전달 되는데. 시동 꺼지고 인간힘으로 아무리 브레끼 짓 해봐야 브레이크는 허당

고로 이것도 안녕히 지옥 천국으로 돌아 가세요 됩니다.

그외 다시 시동 걸면 차량 밋션에 맛탱이 더 갑니다.



절대 네버 네버 주행중 시동 끄지 마세요.

위에 있는 이런 저런 행동으로 연료 절약 할려고 하시면 걍 차동차 운행 하지 마세요.

이런 짓 몇년해도 엔진오일 한번 교체하는 비용보다 더적게 나옵니다.

신경쓰고 사고 위험 몇천프로 더 올라가고 타인까지 위험하게 하고

글케 연비절약 하느니 걍 걸어 다니세요

다른사람 목숨까지 담보잡고 이게 할짓인가요?

이글 보고 뜨끔 하시는분 계실겁니다.

하지만 이케 라도 경각심을 줘야 할듯해서요



10여년전에 강남에 모백화점 근무 할때 일입니다.

동기 중에 특판팀 하던 친구가 있었는데 하루 300킬로 정도씩 운전하고 다녀서 연비 절약하다고 시동끄고 다니다가 저랑 많이 싸웠습니다.

절대 그 짓 하지 말라고

몇십원 아끼다가 뒤지신다고...

니 뒤지는건 니가 알아서 하는대 다른 사람 까지 보낼수도 있다..



1994년 4월경 남부순환도로 쪼금 내리막길에서 이케하다 먼저 위로 올라 갔습니다.

(여담으로 처음에는 멀쩡히 차량에서 나왔는대 2~3십분 있다 픽 쓰러지고 뇌출혈로 ....)

다시 한번 부탁 드립니다.

가실려면 혼자 조용히 가세요 다른 사람 손잡고 가지 마시고

가장 위험한 행동 입니다. 주행중 시동 끄는것...





그리고 주행중 핸드 브레이크 로 시동끄고 멈추신다고 하신분도 있는데....

물론 아주 조심 조심 예민하게 조절하면 멈춥니다. 아주 많은 훈련과 각 속도별 브레이크 감각을 익히시면 되겠죠 하지만 한번만

잘못하면? 차량 뱅글 뱅글 돌면서 다른 차량 아작 냅니다.

혼자 머리속 상상만으로 이론 생각하고 만들어서 다른사람 한태 설교 하지 마세요

위에 두가지는 뭐라 설명해도 해서는 안될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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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재 2010-04-01 16:41:00
답글

스틱차량을 몰때 내리막에서 기어중립으로 내려가는 경우가 있긴 했지만, 시동까지 끄다뇨.. 시동을 끄면 브레이크체계가 마비되는데(말씀하신대로 한두번은 가능하겠지만)... 정말 위험천만한 일입니다.<br />
<br />
그렇게 아끼는 기름값이 얼마일지 모르겠지만 자신과 동승자의 목숨을 푼돈에 버리는 도박을 하지는 말기를...

정현철 2010-04-01 16:48:35
답글

기름 아낀다고 내리막 길에서 시동 끄는 사람들 진짜로 있습니다, 운전학원 강사한테 들은 건데, 자기 트럭 운전할 때, 주변 사람들 중에 기름값 아끼려고 내리막길에서 시동 끄는 사람들 있다 말하더군요, 그때는 차에 대해 잘 모르니 그냥 그런가 보다 했네요,

최홍식 2010-04-01 16:54:06
답글

스틱 차량도 내리막에서는 중립 모두 전혀 도움안됩니다.<br />
연료도 더먹고 핸들조향 능력도 많이 떨어지고......왜 이런짓을 해야 할까요? 물론 연료는 조금 덜먹을수도 있습니다<br />
수학을 아주 잘해서 계산좀 잘하시는분 물리역학으로 살펴보면 중립으로 내려갈 도로가 있기는 있습니다.<br />
하지만 대한민국에 이런 도로 몇개 있으며 또 다른 차량도 함께 주행 하는곳인데 막힐수도 있고 갑자기 서행할수도 있고 도로에서는 급박한 상

윤석준 2010-04-01 17:15:00
답글

그런데 중립으로 놓으면....차가 더 부드럽게 나가잖아요...기어가 들어 있으면 어쨌듯 엔진브레이크가 걸리니깐....그래서 예전에는 고속도로에서 앞에 차가 없을 때 내리막에서는 무조건 기어 빼고 오던 반동으로 갔거든요....기어를 빼면 일단은 뭔가 걸리는 느낌없이 쑥...잘 내려갑니다. 그래서 선호했는데...이거 나쁜 습관인 줄 알고 몇 년 전에 고쳤습니다. <br />
<br />
근데 또 다른 한편으로는 소음 문제도 있기도 합니다. 기어

장순영 2010-04-01 21:10:13
답글

에이....농담두...그런 사람이 어딨어요....푸캬캬캬캬))))))

조형래 2010-04-01 21:27:39
답글

전에 TV 보니 한밤중에 고속도로로 화물 운전중인 트럭이 저렇게(고속 운전중 엔진끄고) 운전<br />
한다고 실제로 인터뷰 하더군요<br />
한밤중 또는 새벽에, 보통 차량운행이 뜸한곳과 도로가 좀 높은위치에서 낮은 위치로 운전할때,<br />
한다고 하며, 그렇게 하는 이유는 기름값을 아끼려 그런다고 합디다.<br />
앵커가 몇만원 아끼려고 목숨을 걸고 운전하는 사람들이라고 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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