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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 잘못 알고 있는 상식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3-31 16:36:09
추천수 0
조회수   2,545

제목

운전 잘못 알고 있는 상식

글쓴이

최홍식 [가입일자 : 2006-09-20]
내용
잘못 알고 있는 상식

1.기어 중립방법: 2분이상 정차시만 사용 그외 수동 및 자동 차량 절대로 효과 없음.

오토차량 대부분 D모드나 N, R모두시 5~7% 정도의 연료 분사량 차이가 있으나 연료 절약 비용보다 미션 고장 및 보수 비용이 더 들어갑니다

오토 수동 차량들 일정 속도 이상 주행 중 악셀레터를 중지하면 연료 컷 들어감 하지만 중립에 두면 ?연료 1.8msec~3.0msec 정도의 기본 아이들링 수준의 연료가 들어갑니다.(하지만 엔진 브레이크가 걸리는 차량 감소 효과가 중립모드보다 짧은 단점이 있읍니다)안들어가도 될 연료가 중립으로 하는 바람에 시동 상태를 유지할려고 엄하게 연료가 들어간다는거죠

그리고 주행중 중립 으로 하면 핸들이 엄청 가벼워 집니다.

최근 차량들은 차량의 각 속도별 핸들에 부하를 주고 있으며 고속으로 갈수록 핸들은 더욱 무거워 집니다.

이유는 다들 아시죠? 고속에서 핸들 휙 휙 돌아가면 목숨도 돌아 갑니다

그런대 중립 논다고요?

다른 예를 들자면 160km 속도로 고속주행 중 기어 빼고 다시 120km 정도에서 기어 들이밀려면? 악셀레터로 rpm 보정해 주고 기어 바꿔줘야 합니다. 물론 걍 들이 밀수도 있으나 밋션 아야 합니다 것도 많이...



중립으로 효과를 볼려면 직선도로 5km 정도 남겨두고 정지할때 까지 탄력으로 멈추게 할때 쪼금 효과볼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회사 에 비취된 차량 테스트 공간에서 혼자 하세요 다른 사람 몸숨 담보 잡고 하지마시고



2. 내리막길 시동 끄는 것

이케 설명 하시는분들 그냥 자살 하실려면 혼자 조용히 약이나 쥐약 드시고 가세요 엄하게 다른 사람 이끌고 가지 마시고 오토 수동 모두 위험한 발상으로 음주운전보다 더 위험합니다.

왜?

핸들 잠깁니다. 최근 차량들 대부분 파워핸들로 엔진에서 동력을 얻거나 펌프로 힘을 발생하는 원리입니다. 그런대 시동끄면?

단 한두번의 브레이크 작동은 됩니다 그 후 엔진에서 나오는 유압 기압등의 에너지가 보충 안되므로 브레이크 작동 안됩니다.

엔진에서 나오는 기압 및 유압으로 브레이크실린더에 에너지가 전달 되는데. 시동 꺼지고 인간힘으로 아무리 브레끼 짓 해봐야 브레이크는 허당

고로 이것도 안녕히 지옥 천국으로 돌아 가세요 됩니다.

그외 다시 시동 걸면 차량 밋션에 맛탱이 더 갑니다.



절대 네버 네버 주행중 시동 끄지 마세요.

위에 있는 이런 저런 행동으로 연료 절약 할려고 하시면 걍 차동차 운행 하지 마세요.

이런 짓 몇년해도 엔진오일 한번 교체하는 비용보다 더적게 나옵니다.

신경쓰고 사고 위험 몇천프로 더 올라가고 타인까지 위험하게 하고

글케 연비절약 하느니 걍 걸어 다니세요

다른사람 목숨까지 담보잡고 이게 할짓인가요?

이글 보고 뜨끔 하시는분 계실겁니다.

하지만 이케 라도 경각심을 줘야 할듯해서요



10여년전에 강남에 모백화점 근무 할때 일입니다.

동기 중에 특판팀 하던 친구가 있었는데 하루 300킬로 정도씩 운전하고 다녀서 연비 절약하다고 시동끄고 다니다가 저랑 많이 싸웠습니다.

절대 그 짓 하지 말라고

몇십원 아끼다가 뒤지신다고...

니 뒤지는건 니가 알아서 하는대 다른 사람 까지 보낼수도 있다..



1994년 4월경 남부순환도로 쪼금 내리막길에서 이케하다 먼저 위로 올라 갔습니다.

(여담으로 처음에는 멀쩡히 차량에서 나왔는대 2~3십분 있다 픽 쓰러지고 뇌출혈로 ....)

다시 한번 부탁 드립니다.

가실려면 혼자 조용히 가세요 다른 사람 손잡고 가지 마시고

가장 위험한 행동 입니다. 주행중 시동 끄는것...





그리고 주행중 핸드 브레이크 로 시동끄고 멈추신다고 하신분도 있는데....

물론 아주 조심 조심 예민하게 조절하면 멈춥니다. 아주 많은 훈련과 각 속도별 브레이크 감각을 익히시면 되겠죠 하지만 한번만

잘못하면? 차량 뱅글 뱅글 돌면서 다른 차량 아작 냅니다.

혼자 머리속 상상만으로 이론 생각하고 만들어서 다른사람 한태 설교 하지 마세요

위에 두가지는 뭐라 설명해도 해서는 안될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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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현섭 2010-03-31 16:45:54
답글

제 운전습관도 가끔 중립에 놓는 경우가 있었는데..ㅡㅡ;; 고쳐야겠군요. <br />
디젤인지라 멈춘상태에서 D 에 놓으면 덜덜? 대는느낌이 싫어서 브레이크 밟으면서 정지위치 까지 되지전에 중립으로 놓는 습관이 있었는데, 아주 그냥 잡지식이었네요.

이종태 2010-03-31 16:46:53
답글

첫번째는 봤지만.. 두번째 방법 쓰는 사람도 있는가보네요....

zerorite-1@yahoo.co.kr 2010-03-31 16:49:47
답글

아니, 정말로 주행 중 시동끄는 분이 있단 말입니까... ㅎㄷㄷ

김학주 2010-03-31 16:54:08
답글

쩝,,,,,정말 시동까지 끌까요>>>>>?? 우스게 소리로 애기 하신 것 같은데

wodudsla@naver.com 2010-03-31 17:00:30
답글

신호대기시 오토 중립으로 두는것도 미션에 무리가 많이 갈까요??<br />
브레이크 밟고 있는거 싫어서 신호대기 할 때는 바로 중립으로 놓고 사이드 채우는데요. ^^;

최홍식 2010-03-31 17:02:30
답글

아주 간단한 계산 하나 해드리죠<br />
강원도 한계령 내리막길 10킬로를 악셀레터 밟지않고 순수 중립모드로만 그리고 적절한 기어단수로 내려간다고 가정하면 <br />
1번 중립모드: 차량마다 다르지만 대충 초당 1.8msec~3.0msec 정도로 연료가 계속 주입됩니다.<br />
왜냐면 적정 rpm 및 시동 상태를 유지 시킬려고 차량 ecu는 판단하는거죠 유지속도 및 경사각을 대충 생각해서 계산해도 100ml~300ml 정도 소비

손영진 2010-03-31 17:07:47
답글

신호대기시 무조건 N으로 둡니다. (1분이상 정체시) <br />
<br />
단, D에서 바로 가속하지 않습니다. <br />
고장나는 이유가 D로 바꾼 직후 바로 밟기때문인데 그것만 조심하면 됩니다.

최홍식 2010-03-31 17:10:03
답글

최재영님 답변 입니다.<br />
오토 차량은 신호대기 및 장기간 대기시 물론 중립 및 파킹 모드가 좋을겁니다.<br />
정확한 기준은 없으나 아이들링시 D N P 별 연료 소비량 을 +- 05~3.5 % 보고 계산하면 3분 이상 대기시 <br />
D 모드에서 N 이나 P으로 변경하는게 좋을듯 합니다.<br />
하지만 이것도 너무 자주 하시면 밋션에 무리가 갑니다.<br />
자신이 누적된 노하우로 결정을 하셔야 겠지만<br />

황준승 2010-03-31 17:20:55
답글

잘 봤습니다.<br />
2번에서 잘못 된 부분이 있네요. 시동 꺼도 핸들 잘 돌아갑니다. 열쇠를 off 에 놓으면 핸들 잠기지만 acc에 놓으면 잠기지 않습니다. 그리고 핸들 엄청 잘 돌아갑니다. 파워핸들은 저속이나 정차시 지면과 타이어의 마찰로 인해 핸들이 잘 안돌아가는 걸 도와주는 것입니다. 엔진의 동력을 이용해 펌프가 작동해서 핸들 돌리는 걸 도와주는 것이지 펌프로 온전히 힘을 발생시키는 건 아니잖아요. 주차된 차도 열쇠 꽂고 ac

황준승 2010-03-31 17:23:03
답글

최재영님, 그럴 땐 D 에 놓고 주차브레이크를 당겨 놓으면 어떨까요? 풋 브레이크 밟는 거랑 다를게 없을 거 같은데...<br />
브레이크 등도 안들어오니 전기도 아끼고 램프 수명도 연장되고요. 제 추측일 뿐입니다 ^^;

이원영 2010-03-31 17:39:59
답글

요긴한 상식은 아닌듯 합니다... <br />
<br />
신호대기하면서 기어 중립으로 놓는다고 미션나간다는건 누가 한 말인지도 궁금하구요. <br />
미션 2대 해먹어본 저로써는 동의를 못해주겠습니다. <br />
<br />
내리막 시동끄는건 ... 상식이라기 보다는 토픽이죠. 요즘 이런사람 없어요.현실감이 좀 떨어져요. <br />
제가 소시적에 경운기 타고 재 넘어갈때 내리막에서 시동끄고 냅다 달려본 기억이 있어서 이건 쌍팔

황준승 2010-03-31 17:54:50
답글

기어 중립 놓는다고 해서 미션 나가는게 아니구요. 중립에서 다시 D 에 놓을 때 충격이 가게 됩니다. 물론 작은 충격이겠지요. D에 놓고 출발해도 계속해서 1,2,3,4 단으로 자동변속 되면서 충격이 발생하죠.<br />
습관적으로 중립과 D 모드를 반복하는 경우 그런 작은 충격들이 더 빨리 쌓여서 확률적으로 미션의 마모가 빨라진다는 의미랍니다.<br />
원영님은 2대나 해드셨다니 참 운이 없으신가 봅니다. 혹시 어느회사 차인이 여쭤봐도

황준승 2010-03-31 17:58:10
답글

아, 궁금한게 생각났습니다. 운전상식에 보면 약한 오르막길에서 D에 놓고 가속페달과 브레이크 페달 아무것도 밟지 않아도 차는 정지해 있는 경우가 많잖아요. 이렇게 하면 변속기에 무리가 간다고 하던데요.<br />
브레이크 밟고 있는 것이랑 변속기에 가해지는 부하가 다른가요? 그렇다면 오르막에서 발 떼고 있는 것이랑 평지에서 D에 놓고 주차브레이크 당기고 있는 것이랑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손익상 2010-03-31 17:59:04
답글

신호대기시 미션중립에 잘 놓는편인데요 <br />
급하게 출발하느라 D로 놓기무섭게 엑셀레이터를 밟는데<br />
미션에 손상이 갈래나요?

손익상 2010-03-31 17:59:44
답글

또 달리는중에 N 과 D 로 왔다갔다 하면 손상이 많이 갈까요?

황준승 2010-03-31 18:04:13
답글

제차는 D 놓기 무섭게 가속페달 밟으면 텅 하고 충격오면서 차가 튕겨나가는 느낌을 좀 받습니다. 그런 느낌 받으면 찜찜해지죠.

최홍식 2010-03-31 18:06:30
답글

잘못 알아들으신분이 잇어서...<br />
미션 나간다고 한말은 아닌대요<br />
D 와 N R모드로 자주 바꿔주면 계속 D모드에 있는 것 보다 무리가 더 갑니다.<br />
<br />
그리고 자세히 설명을 안해서 오해하신듯 한대요 핸들 잠긴다는건 당연히 ACC위치가 아니라 OFF고요<br />
시동 꺼도 핸들 돌아가긴 돌아감니다. 하지만 차량이 주행할때 그 속도별로 적당한 압력을 조향장치에 서 무겁고 가볍게 분배 합니다. 중

황준승 2010-03-31 18:11:19
답글

고속에선 너무 가벼워져서 위험하다는 거군요. <br />
그래도 거 뭡니까, 고속으로 회전하는 바퀴가 전진을 하면 저절로 균형을 잡아주려는 힘이 작용하잖아요. <br />
직진성 좋게 하는 것.... 캠버각이라 하나요, 다 잊어버렸네요. 그냥 파워핸들 아닌 차가 되어버리는 거죠.

savi@chollian.net 2010-03-31 18:26:09
답글

내리막길에서 밋션 중립에 놓은 분.. 제 주변에 아직 있습니다. 그게 연료 절약하는 방법이라고 아주 철썩같이 믿고 있어서 말이 안통합니다.. ㅡ.ㅡ

박현섭 2010-03-31 18:30:21
답글

내리막길에서 D로 놓구 엑셀을 떼면 기름이 전혀 안먹나요? 시동이 걸려있고 RPM 이 올라가 있는데도요? <br />
중립으로 놓구 있을때는 RPM이 떨어지게 되든데, 그래서 중립에 놨던것 같은데......, <br />
<br />
정확한 답이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RPM 고저와 기름이 들어가는 것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건가요?

zerorite-1@yahoo.co.kr 2010-03-31 18:35:18
답글

대관령 내려갈때 엔진브레이크 걸면 휘발유 안들어갑니다. 속도가 어느정도 떨어지면 다시 공급됩니다.<br />
요즈음차는 LED와 부품 한두개로 연료공급 신호를 따올 수 있습니다. 이것 달고 나면<br />
운전 습관에 따라 연료가 어떻게 소모되는지 보이니 얌전한게 다니게 됩니다...

황준승 2010-03-31 18:35:37
답글

중립 놓았을 때는 아이들링 회전을 하는 것이니 기름이 들어가는 것이구요.<br />
고속 내리막에서는 회전수가 더 높을 것입니다. 왜냐면 연료는 공급이 차단 된 채로 엔진브레이크만 걸리거든요. 시동이 걸려있는게 아니예요. 열쇠는 돌아가 있지만 연료는 공급 안되는 상태입니다.<br />
<br />
중립때는 연료가 에너지원이 되는 것이고, D 모드 고속 내리막에서는 위치에너지가 에어지원이 됩니다.

황준승 2010-03-31 18:36:40
답글

아, 안재숙님 그 제품 이름이랑 구할 수 있는 곳 알 수 있을까요?

zerorite-1@yahoo.co.kr 2010-03-31 20:07:59
답글

파는게 아니고, DIY로 작업해야 합니다. <br />
각 자동차 동호회의 DIY게시판등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어쩌면 상품화해서 팔지도...) <br />
일반적으로 '퓨얼컷' 표시기로 부르는 것 같습니다. (또는 에코)<br />
<br />
모든 차(모델별, 시기별)에서 이 신호가 출력되지는 모르겠습니다. <br />
참고로 제차는 토스카입니다. <br />
부품은 LED 와 저항 하나, 그리고 전선이 전부입니다... 제작비 1

김성훈 2010-03-31 21:42:15
답글

요즘에는 차에 OBD (On-Board Diagnosis) 단자가 있고,<br />
여기에 연결하는 연비게이지도 몇가지 모델이 판매되고있습니다.<br />
나름 인테리어 효과도 있고 쓸만 합니다.

김기훈 2010-03-31 22:06:49
답글

요즘 공구 사이트 보니 15만원에서..... 30만원 싼거는 8만원짜리도 본것 같습니다. <br />
김성훈님 글처럼 단자가 있어야 합니다. 2000년 이후 고급차 소형은 2000좀 지나야 있는것 같더군요.<br />
연비 계산 부터 연료량 등등 여러가지 기능이 있더군요.

황준승 2010-03-31 23:34:44
답글

제차는 매그너스입니다. 가능할지도 모르겠네요

hoyool@hanafos.com 2010-03-31 23:47:22
답글

글 올리신 분 내용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br />
글 쓰신 분 말대로 정지시 N 에 놓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D-N-D를 자주 움직이는 것이 안좋기 때문에 미션에 안 좋다는 뜻입니다. 실제로 D-N 위치 옮길 때 차가 울컥 거리는 경우가 가끔 있죠. 지속적으로 D에 놓고 브레이크 밟는 것보다 잦은 변속이 미션에 무리를 많이 주는 것은 분명합니다.<br />
보통 신호 바뀌면 급히 바꾸고 바로 출발하는 경우도 가끔 생기게 되죠 이 상태

hoyool@hanafos.com 2010-03-31 23:50:15
답글

내리막에서 D에서 발을 떼면 연료 차단되는 것도 맞습니다. 특히 내리막 N또는 시동 끄고 가다가 필요할 때 다시 시동걸면 적절한 속도에서 적합한 기어단수와 맞아들어가야 하는데... 연속적인 결합이 안되기 때문에 단연코 미션에 무리 많이 갑니다. 주행중에 내리막에서 시동 꺼도 좋다는 말은 도대체 누가 ..... 정말 가시려면 혼자 가시지....

정윤환 2010-04-01 01:00:26
답글

수동기어조작에서 내리막길에 중립모드로 운전하는 <br />
경우는 있더군요 그런데 시동을 끄고 운전한다는건 아무리 운전 초짜라도<br />
또라이 아닌이상 자살행위나 마찬가지죠<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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