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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중립... 기름절약? 황당한 기사네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3-31 12:38:36
추천수 0
조회수   3,257

제목

기어중립... 기름절약? 황당한 기사네요.

글쓴이

곽민정 [가입일자 : 2003-01-16]
내용
아래의 제목으로 한국경제신문에 기사가 떳네요. 제가 이제껏 와싸다의 자동차고수분들의 글을 봐왔는데 이거는 상당히 위험한 일아닌가요. 기자가 이런 글을 쓰다니...황당합니다.



http://media.daum.net/economic/others/view.html

cateid=1041&newsid=20100331111904253&p=ked



기아N의 마술을 아시나요..'휘발유값 2000원대 육박' 절약 운전 팁



다음기사의 일부 내용입니다.



....

변속기의 중립(N)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어느 정도 차에 속도가 붙었거나 내리막길에 들어설 때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차가 움직인다. 차가 정체상태로 10초 이상 멈춰있을 때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기름을 20% 이상 아낄 수 있다는 통계도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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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양식 2010-03-31 12:40:57
답글

수동일때 말이겠죠..?

김국현 2010-03-31 12:43:02
답글

월래??? D에넣고 가속페달 안밟으면 그게 기름절약된다고 그러던데...

채진묵 2010-03-31 12:43:26
답글

정차시 N 에 두는 것은 몰라도 내리막길에서 N 에 두는 것은 정말 위험 할 것 같은데요 ?<br />
그리고 다시 기어로 전환시 미션에 무리도 많이 갈것 같고...

서영근 2010-03-31 12:45:12
답글

수동일때 말이겠죠..? 2

유재석 2010-03-31 12:45:23
답글

독일차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바퀴가 굴러갈때 중립에 놓는다는건 <br />
미션에 무지 안좋다는 이야기를 들었었습니다..

박용찬 2010-03-31 12:46:13
답글

N에 넣으면 절약되는 것은 맞습니다만 안전상 내리막에서는 그냥 D에 둬야 하구요 정차시에는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br />
이런 이유 때문에 일부 오토미션에는 "뉴트럴"이라는 기능이 있답니다.<br />
일정 시간이 넘도록 정지상태에서 D에다 두면 내부적으로는 N으로 넘어가는 기능이랍니다.<br />
대부분의 수입차에는 들어 있다던데요? (제가 타고 있는 QM5 디젤에도 포함되어 있다고 하구요)

곽민정 2010-03-31 12:46:31
답글

제가 본 기사로는 중림(N)과 주행(D)이라고 했으니 수동이 아니라 자동변속기인것같습니다.<br />
이거 자동변속기에서는 정말 위험한거죠??

박현기 2010-03-31 12:47:36
답글

전 대략 10초 정도면 그냥 D에 두고, 그 이상 될듯 싶으면 아예 시동을 꺼버립니다;;;; ㅎㅎ;;

조국현 2010-03-31 12:48:06
답글

자동도 N-D-N-D 자주 하면 미숑이 맞갑니다....... 현대 유리미숑.........

zerorite-1@yahoo.co.kr 2010-03-31 12:54:42
답글

직선 내리막길에서는 핸들 각도 잘 잡은 후 'N'에 놓고 시동을 끄는 방법도 있습니다.<br />
기름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마법주행'이 됩니다. 각이 좀 틀어진다 싶거나,<br />
앞차와 거리가 너무 가까와진다 싶으면 시동걸어주는 센스~<br />
<br />
브레이크 패드를 아끼는 마술도 있습니다.<br />
고속 주행중 브레이크대신 'P' 또는 'R'에 넣는 것입니다.<br />
기어가 좀 갈리는 소리가 나지만 서서히

권윤길 2010-03-31 12:55:07
답글

다음 기사에는 내리막에서는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유용~! 이라고 기사를 쓸테죠. -_-;;;;

정광훈 2010-03-31 12:55:51
답글

가끔 그리 운전하는데, 이상이 없는데요.

오상헌 2010-03-31 12:56:13
답글

안그래도 인구 줄어드는데 기자가 미쳤나 봅니다.

김영선 2010-03-31 12:57:19
답글

20여년전..<br />
운전 초보일 당시..<br />
운전을 가르쳐주던 선생님(친구)이<br />
<br />
제 귀에 <br />
따까리가 앉도록 해 준 잔소리가 있습니다..<br />
"차가 움직일 때 기아 중립은 자살행위다~" <br />
<br />
자동차 정비기사였던 친구였습니다^^

배경진 2010-03-31 12:58:04
답글

저렇게 변속하면 미션 다 나갑니다. 진짜 기자 아무나 하는가 보네여 -_-;;

송기환 2010-03-31 12:59:04
답글

수동도 내리막길에서 기어 빼면 매우 위험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감속을 브레이크로만 조절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그리고 안전하다 해도 시속 100Km 로 달리던 차에서 기어를 빼면 엔진은 시동 건 상태가 되고...축은 80~100Km인데..여기에 기어를 다시 물려주면 기어가 뭐라고 할까요?<br />
내리막길 저 끝에 톨게이트 등이 있어서 멈출꺼라면 기어를 중립으로 하는 게 다소 도움이 되겠습니다..

김기홍 2010-03-31 12:59:44
답글

수동도 n 에 놓으면 기름 더 먹습니다.

양우창 2010-03-31 13:00:41
답글

내리막일때 기어중립이면 브레이크가 안듣지 않나요? <br />
회사출근하는데 주유소에서 세차중인차가 굴러내려가더군요..<br />
(자동세차가 아닌 사람이 직접딱는 세차.) <br />
<br />
차속을 딱던 여직원분 브레이크 계속 밟다가 얼굴이 창백..<br />
주유소직원 몇사람이 달려들어서야 멈췄던..(열린 문짝잡고 세우길래 문짝안나가나 했네요..)<br />
도로의 신호대기중인 차량과 1M도 안된거리에 겨우 스톱..차량은 마

진현호 2010-03-31 13:00:53
답글

사고내기 딱 좋은 팁이네요.

손영민 2010-03-31 13:01:29
답글

와... 황당한 기사네요... -_-

윤영빈 2010-03-31 13:02:16
답글

다마스 모는데 저는 십수년전부터 스틱은 저렇게 몰았습니다.<br />
코너링할땐 기어를 넣는데 저도 기름값 아낄려고<br />
성남 약진로 내리막길 쏠때는 중립으로 내려놓고 마구 내려옵니다.<br />
그리고 전방 100~200미터 앞에 빨간신호등 들어오면 기어 중립으로 빼고 브레이크 천천히 밟아줍니다.<br />
친구는 그렇다가 뒈진다고(!) 겁주는데 전혀 겁먹거나 운행상 아찔했던 경험 없습니다.<br />
잘못된 지식이라면 지도편달

진현호 2010-03-31 13:05:58
답글

대부분의 상황에선 그냥 넘어가다가도 급한 상황에서 사고로 이어지기 쉽습니다.<br />
<br />
괜찮은게 아니죠.

이정환 2010-03-31 13:06:05
답글

제가 아는 선에서 말씀 드리면, 제차에 달려 있는 OBD 연동 프로그램으로 측정시<br />
오토 차량 시속 80Km이상 에서(D 드라이브에서) 알셀레이터를 때면 Feul Cut 됩니다.<br />
즉 ECU에서 연료를 공급 하지 않습니다. 오토차량의 경우 약 80Km이상 주행시 악셀레이터에서 발만 쌀포시 뜨우면 연료 공급 안합니다. 즉, 80Km 이상에서 연료공급을 하지 않더라도 엔진꺼지지 않는 다는 뜻.<br />
또한 80Km이하에서

유재석 2010-03-31 13:13:45
답글

오토미션은 고속 (시속60이상) 으로 달리다가 R에 놓으면 N에 놓은 것 같은 상황이 됩니다..<br />
절대로 소리는 안나고요~ 미션공장에서 저를 직접태우고 테스트 해본겁니다..<br />
그리고 P도 아마도 안들어갈듯 합니다..

권윤길 2010-03-31 13:15:11
답글

캬브레터 달린 차 몰던 분들이 오래 전 경험으로 저렇게 얘기하는 분들 많더라구요. <br />
<br />
하지만 지금 세상은 ECU 가 통제하는 자동차를 타고 있다는거....

이정환 2010-03-31 13:16:13
답글

또, 참고로 오토차량의 경우 정차시 기어중립(N)시 인젝터의 연료 공급 시간 약 2.4msec이고 드라이브시(D)에는 약 2.7msec 입니다.<br />
정차시 기어를 N에 놓으면 연료 소비는 감소 합니다만, 정차시 마다 기어를 N으로 놓으면 오토미션에 무리가 갈수 있다고 합니다.<br />
참고 하세요

박용찬 2010-03-31 13:18:16
답글

중립이라고 하더라도 브레이크나 핸들링 모두 가능합니다. 시동이 꺼지지 않는 이상이요...<br />
<br />
하지만 내리막에서 중립이라면 엔진브레이크가 먹지 않는 상황이라는데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br />
제 차에 있는 트립으로 보면 주행상태에서는 N이나 D 연료소모에 큰 차이 없을 것 같은데요... 일부러 중립으로 놓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br />
<br />
다만 정지 상태에서는 적어도 10% 이상 차이가 있다는

박용찬 2010-03-31 13:20:05
답글

N에서 D로 전환할때 바꾸고 바로 페달 밟으셔도 즉각 반응을 못합니다. 기어가 물리는데 시간이 약간씩 걸린다는거죠. 그 순간에 페달 밟으면 미션에 무리가 갈 수도 있다는 것이구요.<br />
따라서 정지상태에서 N으로 놓으시고 출발때 D로 바꾸시려면 시간 여유를 두고 바꾸셔야 하구요, 그게 아니라면 그냥 D에다 놓는게 정답인듯 합니다.

inkong@korea.com 2010-03-31 13:23:44
답글

대형트럭들이 기름값 아낄려고 무부하 운전을 하지요.<br />
차가 대형인만큼 기름이 엄청 절약되지요.<br />
그러다가 대형사고들 많이 치기도 합니다.

양우창 2010-03-31 13:23:52
답글

제가 목격한 경우는 시동은 꺼진채 기어만 중립인 상황에서 살짝 내리막길에 세차중인차가 미끄러지던 상황이었습니다.<br />
시동켜진채였으면 중립이라해도 괜찮겠네요~~

featter@korea.com 2010-03-31 13:25:21
답글

수동 주행시 N : 기본적 엔진의 작동을 위해 기름 들어감<br />
수동 주행시 기어 들어간 상태 : RPM 1500 이상?? 악셀 밟지 않으면 연료 소모 안됨(퓨얼컷:연료 컷???)

양규창 2010-03-31 13:27:52
답글

내리막길에서 수동일경우 시동을 끄고 기여를 3,4단에 두면 브레이크가 정상동작합니다<br />
기여를 중립에 두면 브레이크의 유압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권윤길 2010-03-31 13:29:56
답글

헐... 몇몇 댓글에서는 가히 OTL 이라는...

zerorite-1@yahoo.co.kr 2010-03-31 13:30:19
답글

운행중 P 나 R에 넣을때 나타나는 현상...<br />
<br />
케이블TV의 '아주 위험한 방송' 이라는 프로인가에서 직접 시험맨이 했습니다.<br />
그들은 시키면 다 하는 사람들이라... 차가 쏘2였던 것 같은데 기억이 잘...

박현섭 2010-03-31 13:30:53
답글

그렇군요 .ㅡㅡ;; 저도 가끔 중립에 두고 운전했었는데.. 그러면 안되는거였군요. 헥...

국천수 2010-03-31 13:34:16
답글

시동이 꺼지면 브레이크 부스터의 진공 배력장치가 말을 듣지 않습니다.<br />
<br />
시동이 걸려 있을때에는 가볍게 밟아도 차가 서지만 시동이 꺼져 있을때에는 발의 힘 만으로 브레이크를 걸게 되는것이죠.<br />
<br />
고로 웬만큼 힘주어 밟지 않으면 먹통 인거죠.

방선일 2010-03-31 13:35:26
답글

운전은 할 줄 아는 기자인가요? ㅡ,.ㅡ;

진현호 2010-03-31 13:39:54
답글

기사 변경 됐네요.<br />
<br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3307235g&sid=01041302&nid=000&ltype=1<br />
<br />
내리막길 부분 사라졌습니다.<br />
<br />
아마도 욕 얻어먹고는 급히 바꾼듯 ..

천성관 2010-03-31 13:49:29
답글

내리막길에서 기어 중립은 위험합니다. 조향능력이 떨어집니다.

장훈 2010-03-31 13:57:53
답글

내리막 길에서 시동끄고 내려가면 연비가 많이 향상 됩니다.<br />
<br />
대신 브레이크가 한번은 드는데 한 2번재부터는 안들어요~~ 헨들브레이크로 제어하면 됩니다.<br />
<br />
그리고 일정 속도 이하로 내려가면 가다가 시동을 걸고 20~40Km 가 되면 Rpm 을 1500정도로 하고<br />
<br />
D로 넣으면 밋션에 무리없이 갈 수 있습니다.

진현호 2010-03-31 14:03:23
답글

장훈님 저번부터 그러던데 위험한 이야깁니다 그거 .. <br />
<br />
핸드브레이크 조절 못해서 잘못 당기면 스핀도 나고 위험한 소리에요.

권윤길 2010-03-31 14:08:15
답글

ㄴ 신념이 있으시잖아요. 패쓰하세요. 소용없어요.

windouz@korea.com 2010-03-31 14:10:47
답글

장훈님 설마 농담이시겠죠

hoyool@hanafos.com 2010-03-31 14:14:50
답글

장훈님 진짜 위험한 말씀 하시네요. 일반 운전자가 주행중 핸드브레이크 잘못 조작하면 차 돌아갑니다.

안준국 2010-03-31 14:26:18
답글

통계를 들이미니 맞다고 치더라도, 안전상 위험하다는 것을 간과한 기사였네요 (과거형, 내렸으니까..)<br />
수동차량 코너 돌때도, 기아 들어간거랑 안들어간거(클러치 밟은거)랑 브레이크 밀리는게 다른데...<br />
내리막길이면, 유사시에 큰일날 겁니다. ㅎㄷㄷ<br />

구창웅 2010-03-31 14:27:11
답글

제차는 n으로 위치하면 시동이 까지지 않습니다.<br />
꼭 p 위체에 놓아야 꺼지더군요.

손익상 2010-03-31 14:29:58
답글

수동같은경우 n으로 놓으면 rmp이 완전히 내려가 기름이 별로 안먹는걸로 알고있는데요<br />
오토는 신호받을때 중립에 놓긴하는데...음;

정우성 2010-03-31 15:02:53
답글

목숨을 담보로 기름값 조금 절약할려는 사람들이 꽤 있군요.(별로 절약되지도 않지만)..어쨋던 저기사는 70-80년대 캬부레타엔진 시절이야기죠..기자가 다락방에서 옛날 잡지책 하나 찾았나보군요...<br />

김기수 2010-03-31 15:19:43
답글

정말 기자가 다락방에서 옛날 잡지책 하나 찾은듯...<br />
거기에 희한한 댓글들도 난무하는군요.<br />
기름 몇방울에 목숨 맡기실 바에야 대중교통 이용하세요~

명인식 2010-03-31 15:53:52
답글

자기 목숨만 거는 거면 다행인데요. <br />
자동차는 타고 다닌 다는 것은 칼이나 총보다 더 무서운 무기를 들고 다니는 것과도 마찬가지 입니다.<br />
돈 좀 아끼겠다고 칼을 칼집에서 빼고 들고 다닌다거나 <br />
실탄 장전하고 안전장치 풀고 권총을 허리춤에 꽂도 다니는 것하고 뭐가 다를까요. <br />
<br />
음주운전도 그렇고...<br />
사고나면 나만 죽는거 아닙니다. 무고한 사람들도 죽이거나 다치게 할 수

entique01@paran.com 2010-03-31 16:04:40
답글

핸드브레이크 위험해요. 묘기부릴거 아니라면 절대 조심해야죠.

심홍구 2010-03-31 16:53:42
답글

지금은 기사게 아예없는데요....

이원영 2010-03-31 17:50:55
답글

중립 놓는순간 코너 만나면 그냥 가드레일이랑 부비부비 할검다. <br />
<br />

박건형 2010-03-31 18:12:23
답글

정차시 중립도 오랜기간 정체면 연비 효과가 있는디, 가다서다 반복하는 도로에서 D-N 계속 반복되면 변속기 충격에 토크컨버터 작동 on-off &#46484;에 연비에 아무 효과 없습니다...

권민수 2010-03-31 20:03:39
답글

주행중 기아 R 넣으면 어떻게되나요<br />

장순영 2010-03-31 22:02:14
답글

ㅋㅋㅋㅋ 내리막길에시 기어중립...@.@ 수동이라도 무서운일인데...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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