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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에 출근하다 황천길 갈뻔 했습니다.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3-13 07:50:12
추천수 0
조회수   2,084

제목

아침에 출근하다 황천길 갈뻔 했습니다.

글쓴이

하춘수 [가입일자 : ]
내용
도요타 차량 사고가 남이야기가 아니란걸 느꼈습니다.



저도 나름대로 20년이상 차를 몰아서 차량의 소소한 수리나 diy는 혼자서 해결하는



차량 마니아라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오늘 아침 여느때 처럼 제 차량 2007년형 L330그랜져로 출근하고 있었습니다.



공장이 진주에 있고 저는 마산 중리에 살고있습니다.



중리 ic에 진입해 고속도로로 올리면 바로 산인고개라는 가파른 언덕이 나옵니다.



저는 이 언덕을 차고 오르기 위해 가속페달을 지긋이 밟습니다. 이때 좀 이상한 느낌



이 들더군요. RPM이 치솟으면서 차량속도가 막올라가는데 변속은 더이상 안되더군요.



퀵다운이 걸려도 5천정도 되면 변속이 걸리고 RPM이 떨어져야 하는데 레드존 까지 가



더군요. 브레이커를 밟아도 계속 변속페달을 밟고있는것 처럼 속도가 좀처럼 줄지 않



더군요. 더군다나 오르막이라 브레이커 조금만 밟아도 속도가 떨어져야 정상인데,



속도계가 180KM까지 치고오르니 겁이나더군요.



오토스틱을 D에서 변속구간으로 밀어 넣었습니다. 그러니 3단이 걸려있더군요.



2단으로 변속을 내렸습니다. 그래도 RPM은 7천이더군요. 1단까지 내릴려고



스틱을 밀었는데 내려가지 않더군요.



최후의 방법으로 업드려서 가속페달을 당겨 봤습니다. 그러니까 이페달이 쑥 뽑히는



느낌이 나면서 RPM이 떨어 지더군요. 십년감수 했습니다.



산인고개가 2KM정도 오르막이고 1KM정도 내리막입니다. 내리막 내려 갈때 까지



속도 못줄였으면 바로 황천길 가는거아닌가 생각하니 무서워서 차 못타겠습니다.



분명히 현대 차량도 전자제어 장치에 문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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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희 2010-03-13 07:53:44
답글

그럴때는 기어를 중립으로 바로 옮기시면 됩니다. . . ~

한선종 2010-03-13 07:57:51
답글

진짜로 이런 일이 있군요............글 읽는 제가 오금이 저립니다.<br />
정말 다행이십니니다. 평소 德을 많이 쌓으셨는지 천운이 도우신듯합니다.

이상준 2010-03-13 08:02:35
답글

다행입니다.. ㄷㄷㄷㄷ <br />
<br />
정말.. 이런글 읽을때마다.. 겁이 덜컥 납니다 ㅠ.ㅠ <br />
<br />
p/s.. 수동 샀어야하는건데.. ㅠ.ㅠ

정광훈 2010-03-13 08:06:49
답글

전자제어 장치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페달에 문제가 있어 보이네요. 페달 핀에 이물질이 걸려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이 가네요.

임대혁 2010-03-13 08:08:59
답글

정말 십년감수 하셨네요....상상만 해도 아찔합니다..그래도 침착하게 대응 잘하셨네요...운도 좋으시구요...오르막 길이라....

protectwater@hanmail.net 2010-03-13 08:10:47
답글

지금 우리 25톤 탱크로리 기사하고 이야기 해봤는데 이런상황이 반복되면 일딴 찬희님 말씀대로 중립으로 <br />
돌려놓고 생각해봐야 겠습니다. 무서워서 마누라 한테 차도 못주겠습니다.

zerorite-1@yahoo.co.kr 2010-03-13 08:13:37
답글

전자제어장치라기보다는 기계장치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br />
오늘 아침 바로 점검하러 가시는 것이 어떨까요.<br />
아무문제없다고 할 것 같은 불안감이 있습니다만...

전상우 2010-03-13 08:15:50
답글

어익후. 큰일나실뻔하셨네요. 다행입니다.

김국진 2010-03-13 08:32:27
답글

글만 읽어도 아찔하네요..정말 천만 다행입니다..당장 점검 받으셔야 되겠네요..근데 현대에서 제대로 수리나 해줄지 걱정입니다..행여나 차는 문제없는데 운전미숙으로 몰고 갈까봐..-.-;;

protectwater@hanmail.net 2010-03-13 08:35:58
답글

지금 시동걸지 않고 밟으면 이상없이 페달이 쭉쭉 뽑힙니다. 그러나 시동걸고 밟아보니 5천에서 잡혀있네요. 그리고 반복해서 몇번하니 그런 증상이 사라 집니다.

조윤호 2010-03-13 09:16:22
답글

천만 다행이십니다. 그래도 손으로 뽑을 상황이 되서 무사하신것 같습니다. <br />
이정도 상황이 명확하면 현대차 소비자 상담에 전화 하셔서 강력히 항의 하셔야 될것 같습니다.<br />
07년이면 구동계는 보증 기간인것 같은데요.. ETC던 기계식이던 말이죠..

김찬석 2010-03-13 09:34:58
답글

늘 안전운행 하세요.

공한열 2010-03-13 09:35:14
답글

전자제어 장치도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정상적인 경우라면 분명 4단 또는 5단으로 변속이 되는 것이 정상으로 보입니다. 그때의 속도가 180부근이었다면, D에서 수동모드로 옮겼을 때 3단으로 표시 되었으면, 정상적인 경우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br />

이재철 2010-03-13 09:37:47
답글

정말 읽는 것 만으로도 이정도 느낌이 오는데 <br />
레알은 상상이 안됩니다.<br />
<br />
제 차는 수동인데 계속 수동을 고집해야 할 것 같습니다.

inkong@korea.com 2010-03-13 09:48:11
답글

ㅎㄷㄷ 합니다.<br />
그래도 천만다행입니다.

mrbung@gmail.com 2010-03-13 10:12:20
답글

계속 뵐 수 있어서 다행이에요. ㅜ_ㅜ

박병주 2010-03-13 10:28:30
답글

ㅎㄷㄷ 이네요.<br />
정말 큰일 나실뻔 했습니다.<br />
어여 정비하러 가세유.<br />
ㅠ.ㅠ

정준호 2010-03-13 10:43:06
답글

훌륭 하십니다.<br />
그 상황에서 악세레다를 손으로 뽑으실 생각을 하셨다니요.

황준승 2010-03-13 11:10:53
답글

그차 버튼식 시동인가요? 열쇠꽂아 시동 거는 방식이면 열쇠 돌려 꺼도 된다던데요.<br />
아직도 중립에 놓으면 해결된다고 믿는 분이 있으실 줄은... ㄷㄷㄷ. 오토는 수동과 달라서 기어레버는 그냥 스위치 입니다.

허환 2010-03-13 12:17:04
답글

훌륭 하십니다. <br />
그 상황에서 악세레다를 손으로 뽑으실 생각을 하셨다니요. ver 2.0 <br />
<br />
제가 아는 사장님은 제네시스 신차가 핸들이 그냥 헛돌아서 휘어지는 길에서 차가 논으로 직진한 적이 있었습니다. <br />
현대에서 점검하고는 핸들이 두번 딸깍 딸깍하면서 고정이되는 것인데 조립단계에서 한번만 고정이 되면서 핸들이 풀리는 일이 벌어졌다고 하더랍니다. <br />
사고지점이 중앙분리대없는 지방국도였

이정열 2010-03-13 12:52:56
답글

살으셔서 하는 얘긴데요 오르막이라 아마 카메라는 없었겠지만.<br />
속도위반 찍히면 이 경우에 어케해야하나요

황준승 2010-03-13 12:57:56
답글

소비자보호원에 신고라도 일단 하셔서 기록을 남겨놓으시지요.

protectwater@hanmail.net 2010-03-13 13:04:47
답글

일딴 크러치 불량일수도있고 토크발브쪽이상일수도 있다고 합니다.<br />
기분 이상해서 클러치 통체로 갈고 엔진 연소계통 청소도 같이 주문했습니다.<br />
정말 전자제어장치 이상이 아니라도 클러치쪽 이상이 생기더라도 제동할수없는 상황이 오더군요<br />
차타기가 싫어집니다. <br />
키가 메모리키인데 돌려서 시동거는 타입입니다. 만약 달릴때 제어가 안되면 시동 끄는것은 <br />
괭장히 위험한 생각 같습니다. 핸들이 잠기

서용호 2010-03-13 13:07:17
답글

ㄷㄷㄷ하네요<br />
그럴 때는 핸드브레이크도 무용지물인가요?

황준승 2010-03-13 13:46:10
답글

중립도 소용없을때가 많다고 하던데요. 수동과는 달리 기계적으로 기어 빼는게 아니라 단지 전기신호 보내는 조작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br />
참, 춘수님 같이 기계적으로 가속페달이 안올라와서 그런 경우는 중립하면 되겠네요.<br />
열쇠돌려 시동 꺼도 핸들 안 잠깁니다. off 에 놓으면 잠기지만 acc 에 놓으면 안잠깁니다. 요즘차는 다른지 모르겠지만요.

진현호 2010-03-13 13:49:31
답글

준승님 댓글처럼 시동 껐다가 키를 다시 acc까지 돌리면 핸들은 안 잠기니 조향은 됩니다.<br />
정말 위급한 상황에선 시도해 볼만하죠.<br />
<br />
대신 브레이크는 안 먹고 사이드는 절대 당기면 안 됩니다.<br />
사이드는 당기면 바로 스핀 납니다.<br />

이진화 2010-03-13 14:20:02
답글

글을 읽으면서 심장이 다 벌렁거립니다. 작년에 그랜저 신차 구입하였는데 ... <br />
<br />
대처를 잘 하셔서 천만다행입니다.

이원영 2010-03-13 14:38:45
답글

앞으로 그차 후달려서 못 타실듯... <br />

박충식 2010-03-13 15:10:17
답글

정말 다행이시네요....

박용갑 2010-03-13 15:46:00
답글

그러네요...액땜 크게 하셨네요..<br />
오늘은 가족분들과 고기회식 한번 크게 쏘세요..^^

권윤길 2010-03-13 18:31:54
답글

천만다행이네요. 180 에서 허리 숙여 엑셀을 손으로 뽑으셨다니...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br />
아무튼 재발되지 않도록 잘 조치 받기 바래요. <br />
<br />
그리고 하춘수님의 경우와 같이 엑셀이 고착되서 스로틀 상태로 있을때는 N 으로 해도, 자동 변속기가 자기 보호 차원에서 중립으로 빼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최선의 방법은 브레이크 패달을 젖먹던 힘을 총 동원해서 Only One 으로 밟는거에요. 두번도 안되고,

notaflower@naver.com 2010-03-14 01:19:04
답글

외할아버지댁이 중리 하나로마트 바로 뒤 철길 옆 이어서요,,,,<br />
워낙 오래전 부터 거기 사셨고<br />
저 역시 오랫동안 그곳을 왔다갔다 합니다<br />
<br />
산인고개, 중리,,,라는 말을 오랜만에 들으니<br />
너무 반가워서요 ^^

김경재 2010-03-17 09:47:57
답글

같은 차종이신데 글을 보니 제가 후덜덜합니다.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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