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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이런저런 잡썰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3-11 12:07:22
추천수 0
조회수   1,192

제목

자동차 이런저런 잡썰

글쓴이

권윤길 [가입일자 : 2003-06-26]
내용
아침 경향 한쪽 구퉁이에 GM 대우 사명 변경 관련 기사가 나왔습니다. 시보레로 갈지, GM 대우로 남을지, 대우로 갈지, 세그먼트별로 사명을 다르게 갈지 여러 안을 놓고 고심하다가 최종안이 정해졌다는데, 뭔지는 안 밝히더군요. 아마도 교회차 앰블렘으로 낙점한듯 합니다. 제가 보기엔 별로 안 이쁘지만, 대우의 이미지가 워낙 극악이니 뭘로 바꿔도 지금보다야 낫겠다 싶네요.



그리고 기사 말미에 대우 자판과 드디어 결별을 하겠다는 부분이 있더군요. 아카몬 사장이 보기에도 참 깝깝했는지, 개인적으로 GM 대우 내수 시장 부진의 가장 큰 주범으로 생각하던 대우 자판을 털기로 한 모양입니다. 제가 보기에 세상에 저 보다 더 무능한 판매 영업 조직이 있을까 싶었는데 결국 정리되는가 봅니다.



저 두가지 변경에 따른 시너지 효과로 GM 대우가 내수에서 약진을 할런지 어떨지 모르겠지만, 재밌는 시도 같기는 합니다.









미국에선 도요다 발 급발진 사태가 드디어 전자제어 핵심 장치로 촛점이 옮겨지는 인상이네요. 도요다로서는 몇일 전 전자제어 장치의 안전성에 대해서 과시 직후 프리우스의 급가속 사건 발생도 생기고 연일 굴욕의 나날인가 봅니다.



기계산업의 꽃이라던 자동차가 이젠 전자 제품인지, 기계인지 구분도 힘들 정도로 전자 제어 장비가 깊숙히 개입해 있습니다. 그러나 차의 거의 모든 부분을 관장하는 전자 장치에 대한 규약이나, 적절한 통제를 받기 위한 스팩 공개 등에 대해서는 암흑천지일만큼 비밀에 휩싸여 있기도 합니다. 물론 자세 제어 장치 등의 동작에 관한 권고안 등이 존재하지만, 어떻게 동작하고 어디까지가 정상이고, 로그에 의한 오동작 유무를 판별하는 기준은 없습니다.

(*** 복잡해질 소지 있으므로 요부분은 삭제 ***)



미국에서 어쩌면 전자제어 장비들에 대한 표준화된 스팩을 법제화 할지 모른다는 기대감이 듭니다. 각 장치별 성능 요구 조건이라든가, 데이타 로거의 판독 방법 표준화 등 기대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음모론에 의해서 도요다 죽이기 아니냐고 보는 시각도 있지만, 미국 당국의 저런 행보는 사실상 자동차 업계 전체를 위협(?)하고 있는 수준이고, 표면적으로는 도요다가 맞고 있지만, 무엇이 됐든 법제화 된다면 미국의 빅-3 라고 피해 갈 도리 없는 금단의 영역을 열어 제치는 셈입니다. 도요다발 파동이 여기서 멈췄으면 싶은 속내의 완성차 업체가 상당할듯...







오덕후적인 시각으로는 자동차 관련해서 요즘같이 재밌게 돌아가는 때가 있을까 싶습니다.



ㅡ0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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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경호 2010-03-11 12:10:25
답글

미국에서 추가 안전 장치가 의무가 되더라도, 그건 미국판매차 이야기죠,,,<br />
국내판 자동차는 역시 무 장착 차량을 비싼값에 계속 팔구요,,,,,

진현호 2010-03-11 12:11:29
답글

누가 덕후 아니랄까봐 이런 이야기까지 .. ㅎㅎ

권윤길 2010-03-11 12:12:04
답글

레퍼런스가 생긴다는거 자체가 고무적인 일이잖아요. ㅡ0ㅡ

권윤길 2010-03-11 12:13:36
답글

제 떵차 가져다 뭐하시게요.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nuni1004@hanmail.net 2010-03-11 12:16:07
답글

전자가 많이 들어가서, 그리고 제가 보기에는 공학의 권위주의화가 많이 이루어져서 문제가 되고,<br />
<br />
잘못된 부분이 있더라도, 그 권위(회사, 전문가, 학위, 자본) 에 의해서 실수가 있더라도 그냥 넘어가는<br />
현상이 있을수도 있다고 보는데요 , 권위쪽을 가지신 분들은 절대로 그런일 없다고..하는 경우가<br />
대다수 이고요..

진현호 2010-03-11 12:16:33
답글

좋은 일이긴 한데 국산차들 꼬라지 보면 한숨 나와서 그렇죠 뭐.. 쩝<br />
<br />
저게 본격적으로 법제화되면 헌다이는 내수와 수출차를 아에 다른 공장에서 만들겁니다.

이영해 2010-03-11 12:16:34
답글

윤길님 차는 저도 솔깃한데요.... 관리가 아주 잘 되어 있을 것 같다는 신뢰가 간달까...<br />
전 중고차만 두번째인데...이번에는 미션충격이 계속 말썽이라...<br />
아휴..다시는 현대차 사지 말아야지 하고 있습니다.

권윤길 2010-03-11 12:19:33
답글

도요다의 군주적 군림과 코스트 후리기 때문에 도요다에서 저런 문제가 발생한다는 시각에는 사실 동의가 잘 안되요. 다른 업체들 보다 저런 문제가 도요다에서 심화되는건 TPS 자체가 갖는 검수 절차에 대한 낭비적 요소로 보는 시각 때문 같기도 하고요. 검수같이 낭비적인 행위를 하기 보다, 라인에서 각자 잘 조립해서 검수 절차를 생략하자는게 TPS 이고 보면... 밀어냈는데 이상하면 꼬이는 시스템 때문은 아닌가 싶기도...

김성진 2010-03-11 12:21:15
답글

도요타 사태를 보면서 어제오늘 일이 아니고 다들 표준화를 하고 싶었지만<br />
자동차 업체와의 유착으로 인해 안한것이 맞다고 생각되네요.<br />
특히 후진국일수록 유착은 더 심하고요.<br />
아마도 미국 업체들의 하락이 없었다면 <br />
도요타 사태가 이 정도까지 가진 않았을거란 '설' 에는 동의합니다.<br />

김동수 2010-03-11 12:28:54
답글

건설기계쪽으로는 유럽쪽에서 전자제어로 인하여 오작동이 일어나면 몇명의 사람이 죽느냐를 규정하여 그것에 따라 위험도가 높을 수록 낮아질 수있는 여러가지 대안을 이용하여 설계하도록 권고하는 권고안을 자체적으로 만들어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자발적인 것이지 법제화되지는 않았지요. 그걸 당장 기술적으로 하나하나 규정하는 것도 힘들고요..

권윤길 2010-03-11 12:34:09
답글

어디까지가 관리선으로 갈지는 알 수 없습니다만, 그래도 도요다 파동 덕분에 자동차의 오류를 사용자 부주의로 매도하는 시각은 많이 완화되지 않았습니까...? 아직도 급가속/급발진 현상이 생기면 N 으로 빼면 되지 뭐가 문제냐고 바보인증을 당당히 하는 사람들도 있긴하지만, 도요다 덕분에 인식이 전환되는건 느껴집니다. <br />
ㄷㄷㄷ

진현호 2010-03-11 12:40:36
답글

이젠 스위치 스타트 버튼이 별로 안 부럽다는 .. ㅎㅎ

권윤길 2010-03-11 12:44:28
답글

넣고 돌려야 맛이잖아요. ㅋㄷㅋㄷ

hoyool@hanafos.com 2010-03-11 12:47:01
답글

맞아요.. 스타트버튼(시동버튼)은 급발진시에 시동끄기가 어렵죠. 열쇠는 그냥 돌려버리면 되는데.... 흠...

deneb@naver.com 2010-03-11 12:48:31
답글

GM대우시보레 자동차 주식회사 ㅋㅋ

nuni1004@hanmail.net 2010-03-11 12:49:26
답글

소프트웨어 문제라고 아무리 해봐야, 자동차 회사에서 일반인들이 뭘 아냐? 우리는 대규모 소프트웨어 툴로, 엄청난 박사급 기술진으로 수십년 연구한 결과로, 자동차 소프트웨어를 만든거다..<br />
<br />
하면..깨갱인데..<br />
<br />
미국의 컴퓨터업계의 전설인 스티븐워즈니악이.. "그건 소프트웨어 결함 맞다" 하니까.. 세계가 들썩이죠..<br />
<br />
역시 힘이 있고 봐야겠다는..

김동수 2010-03-11 13:05:44
답글

소프트웨어 테스트는 우리가 알고 있는 범위내에서 예측되는 한도내에서 검증이 됩니다. 요즘은 자동툴이 개발되어져 있어서 모든 코드 대상으로 다 시험은 할 수 있다고 하긴 합니다만 그건 지금 이제 진행되고 있는 이야기이고...

오희성 2010-03-11 13:27:43
답글

자판 출신으로 한말씀 드리면............지금 자판 사장인 이동호라는 인간이 사장을 하기전엔 회사 분위기도 직원들 사기도 그리고 노조의 와해도 없는 정말 ....실적만 나와주면 천국같은 직장이었습니다.<br />
<br />
하지만 김우중의 가신인 이동호가 집권한후 자판은 .................말하기도 싫은 회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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