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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건 값이 말도 안되게 비쌀 수 밖에 없는 구조.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3-08 22:53:54
추천수 0
조회수   1,802

제목

물건 값이 말도 안되게 비쌀 수 밖에 없는 구조.

글쓴이

김동현 [가입일자 : 2005-06-10]
내용
역설적으로 바로 현명해 졌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지나친 권리의식 때문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업무적으로 만나는 분 중에 삼@ 그룹 계열사의 서비스센터 상담일을 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얼마전 기회가 되어서 그분의 업무적인 이야기 - 주로 고객들의 컴프레인을 들어주고 해결해 주는 - 를 좀 들을 수 있었는데..



참 대단하더군요.



우리가 일상에서 [진상]이라 말하는 사람들은 아주 선량하고 착한 분들이랍니다.



- 30년 된 제품 수선을 했는데 마음에 들지 않게 되었다며, 그 제품이 자기에게 행운을 주는 존재인데 그 제품이 손상되었으니 정신적인 피해를 입었다며 병원에 입원하고 입원치료비 및 정신적 보상을 요구.



- 서비스가 맘에 들지 않았다고 제주도에서 비행기 타고 올라와서 항의하고는 왕복 비행기 값 요구.



제가 지금 기억하는 몇가지입니다만 이야기를 듣는 동안 정말 입이 벌어지더군요.



문제는 그 사례들이 전부 다 고객보상으로 이어진 경우라는 거지요. (정신적, 물질적)



얼마전 전자렌지 제품 설명서에 [아기를 넣고 돌리지 마시오] 류의 어찌보면 조금은 황당한 경고문구들이 들어가는 것을 보면서.



세상이 참 살기 힘들어지고 있구나 하는 생각과 함께 제품의 생산원가와 상관없이 물건값이 점점 비싸 질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소비자의 권리 물론 매우 중요합니다. 그 권리를 존중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그 권리가 지금 지불하고 있는 제품의 가격에 들어가 있다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권리가 높아지면 높아질 수록 우리가 제품에 지불해야 할 가격도 점점 높아질 것이고.



보편적이지 않은 개인의 권리 요구는 어찌보면 보편적인 사람들의 경제적 손해를 담보로 하고 있다는 것도 깨달아야 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변호사 수가 늘어나면 아마도 미국의 그 수많은 고액소송이 우리나라에도 머지 않은 현실이 될 것이며,

법률적인 보호막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소자본 사업장(자영업)은 대부분 몰락할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ps. 위에 설명드린 회사의 그 제품들은 수입 원가의 10배가 넘는 가격이 소비자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다고 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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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현진 2010-03-08 22:59:58
답글

위 상황이 미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는겁니다.<br />
그래서 모든 제품에 설명서가 있죠. 보면 정말 황당한 설명서들이 들어있습니다...<br />
우리나라도 곧..머지 않아..그렇게 될것같습니다.

서승교 2010-03-08 23:00:20
답글

공감합니다.

노명호 2010-03-08 23:08:32
답글

나쁜건 누가 가르쳐 주지 않아도 알아서 잘해요....쩝... 후손들 에게 살기 좋은 세상를 물려 줘야 하는데....점점 더 못된 쓰레기 만 물려 주는것 같아... 마음이 무겁 습니다...

장재영 2010-03-08 23:09:24
답글

예로......<br />
고양이등을 세탁기에 넣어 죽었다고 소송거는 양아치들은 법의 헛점을 이용하는 교활한 사기꾼들이죠.

kimsy01e@naver.com 2010-03-08 23:11:34
답글

보험도 마찬가지 아닌가요?<br />
한 1년전인가 접촉사고로 알게된 삼X보험 어떤 아줌마가 끈질기게 사고난것도 인연이라고 하도 그래서.<br />
의료비실손보험인가를 알아보러 한번 만났었죠... 이쪽 보험 좋다면서.. 자기가 보험금 타먹은걸 이야기 하는거에요 차량 접촉사고가 났는데.. 목이 아프다고 해서 아는 병원의사한테 가서 장애진단서인가 받어서? 실제 생활은 지장없지만... 매일 수영도 하고 한다고 하던데.. 몇천 만원 타먹었다고 자랑

kimsy01e@naver.com 2010-03-08 23:19:03
답글

그런 사람이 선량한 고객들 보험들어주고 한해 연봉1억이상 받는다고 자랑 하더라구요..

윤석준 2010-03-08 23:20:18
답글

음.....저는 공감이 안됩니다. <br />
<br />
이상한 논리로 보입니다. 글쓰신 분께는 정말 죄송하지만, 그냥 글만 읽어서는 대기업이 언론에 압력을 넣어 쓰게 한 기사같은 느낌이 납니다(그렇다는 것이 아니라 글 느낌이 그렇다는 것입니다. 절대 글쓰신 분을 험담하려는 것은 아닙니다)<br />
<br />
단순하게 논박해 보겠습니다. <br />
말씀하신 이유로 인해 빚어지는 가격인상분이 전체 상품 판매액에 과연 몇 퍼센트를

김미나 2010-03-08 23:24:08
답글

미국처럼 흘러가죠........맥도날드는 항상 입구에 노란색 푯말주의판이 있죠....... <br />
미끄럽지도 않은데......."미끄럼 주의 "...............하도 소송을 당해서 그렇답니다. <br />
자기가 들어오다 넘어져놓고 맨날 소송질을 하니, 어쩔 수 없이 <br />
<br />
제가 보기에는 사람들의 정신적인 문제점이 점점 많아지는듯합니다

김기홍 2010-03-08 23:34:01
답글

우리나라도 백화점서 물건사고 나가다 넘어지면 백화점에서 치료비 물어내야합니다. <br />
좀 이상한게 많긴해요

moolgum@gmail.com 2010-03-08 23:37:41
답글

팔은 안으로 굽게 되어 있다고 봅니다 아무리 담당업무를 맡고 있는 당사자라 할지라도

박정원 2010-03-09 00:50:42
답글

결국 법이 상식을 넘어서고 이상한 판결을 하는 이상한 판사들이 있다보니 그런문제가 생긴게 아닐까요? 미국이 좋은점도 있지만 우리나라가 훨씬 좋은점도 있는데 왜 미국의 이상한 것만 배워올까요? 황당한 일로 소송하고 이상한 논리를 내세워 보상받고 그러면 자랑스럽게 그걸 떠들고 다니고 남들도 따라하고 하다보니 결국 사회적 비용이 이상하게 발생하는 것이지요. 지금 당장은 이게 원가에 별로 적용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장기간 시간이 지나면 결국 원가에 반

윤양진 2010-03-09 08:21:42
답글

미국의 공산품 값이 전 세계에서 가장 쌉니다.<br />
<br />
미국 의료비가 비싼건 민간 의료보험이라 그렇습니다.<br />
<br />
후진국에서 공산품이 비싼 이유는 독과점이라 그렇습니다.<br />
후진국에선 AS 엉망이지요. 그래도 잘팔리는건 공급자 위주시장구조라 그런겁니다.<br />
선진국에선 소비자 운동이 활발합니다. 그래도 물건값은 후진국에 비해 쌉니다.<br />
미국에선 기름값 1센트 차이 나도 싼 주유소

신오철 2010-03-09 08:40:55
답글

미국은 소송의 천국이라...<br />
환불정책도 세계 최고고...<br />
<br />
우리나라도 로스쿨이 씽씽 돌아가면 곧 그렇게 될 겁니다.

daesun2@gmail.com 2010-03-09 08:44:17
답글

2.5 억 미국 인구와<br />
<br />
4700 만 한국 시장하고 시장 크기가 다르죠.<br />
<br />
<br />
소득까지 따지면 당근 미국이 저렴할 밖에는 없습니다.<br />
<br />
<br />
한국이 미국보다 유리한 부분이라고 하면 운송비 정도겠죠.<br />
<br />
또하나 미국은 워런티를 별도로 돈주고 구입하죠.<br />
<br />
<br />
울나라는 그냥 제품가격에 포함되어 있구요

moondrop@empal.com 2010-03-09 08:54:15
답글

진상떨면 바꿔주고 들어주고, 그것을 다른 소비자들에게 전가시키는 것이 옳다고 보이진 않네요. <br />
반대로 진상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심하게 하지 않으면 정당한 요구도 들어주지 않는 점도 있구요. <br />
문제가 있어도 권리인 줄 모르고 묵묵히 그냥 사용하거나 버리는 소비자들도 많을텐데요. <br />
권리주장을 하지 않고 잠자코 있는 소비자가 많으면 제품가격이 내려가기라도 하나요? -_-a

johnnybj@hanmail.net 2010-03-09 08:58:57
답글

하청업체들 쥐어짜는데는 삼성만한 진상이 없을겁니다.<br />
<br />
<br />
어짜피 돈얘기이니 ... ^^;;

길호정 2010-03-09 09:26:40
답글

진상 고객이 말도 안되는 요구로 보상 받아 가는 금액이 많을까요. 물건 자체 하자인데 대충 쉬쉬하니 넘어가면서 구지 찾아온 고객에게는 고객 실수라고 우기는 금액이 많을까요? 후자가 적어도 100배는 넘을 것 같은데요.

이재진 2010-03-09 11:18:11
답글

진상도 상당합니다. 개인 자영업자로써 황당하기까지 할때도 많아요.. 그렇다고 이게 물건값 하고 연결될 거 같지는 않습니다. 어차피 손해 보는 건 대기업이 아니라, 그걸 납품한 oem 업자들이나 하청업자들이나 대리점주가 손해 보는 겁니다.

이재진 2010-03-09 11:18:28
답글

진상에 대해선 뭐 상당히 공감합니다.

진성기 2010-03-09 11:47:34
답글

어떻게든 <br />
물건 가격과 연동이 되겠죠.<br />
그런 응대를 해야만 하는 노력과 시간도 가격에 산정이 될 수있으니까요.<br />
<br />
우리도 워런티를 따로 판매 하면 좋겠습니다.<br />
그레서 워런티를 사서 등록한 사람 만 <br />
사후 관리를 요구 할 수 있도록 ..<br />
<br />
전 워런티를 사지 않을 겁니다.<br />
혹 문제가 생기면 새 제품을 사는 게 더 나을 것 같으니까요.<br

이정태 2010-03-09 16:21:16
답글

댓글들에 어느 정도 정리가 되네요.<br />
간단하게 생각해서, 본문의 진상들이 죄다 사라진다면(불가능하겠지만 법이라도 동원해서,,,, -.-;;;)<br />
대기업이 알아서 가격을 내릴까요?<br />
소비자가 현명해야 적정가에 품질 좋은 물건을 사는 시장이 형성이 되는 거죠.<br />
우리나라 정유사, 이동통신사, 자동차 제조사 등등 상식과 어긋나게 형성된 시장구조는 정부의 의지도<br />
중요하겠지만, 일단 피해를 최소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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