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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급발진 실험관련 질문입니다.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2-26 12:00:12
추천수 0
조회수   969

제목

자동차 급발진 실험관련 질문입니다.

글쓴이

김승기 [가입일자 : 2002-02-01]
내용
엑셀을 최대로 밟은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았을때,

스마트 페달은 브레이크가 먹는데 그렇지 않은 차량은 1번만 작동했다는 내용은데

당췌 뭔말인지 모르겠네요

누가 간단하게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아래는 관련글 입니다.



토요타 처럼 급발진이 났을 때는? 뉴SM5 VS YF쏘나타 비교



2010.02.24 09:56 | 자동차컬럼 | 카앤드라이빙



http://kr.blog.yahoo.com/buzz22c/3522





어제 YF쏘나타와 뉴SM5 비교시승을 마쳤습니다.

요즘 시간이 너무 없어서 비교시승기는 몇 일 걸릴것 같은데요, 토요타 사건과 관련해서 짧게 한 가지 실험을 했습니다.



급발진 실험인데요, 실험 내용과 결과 그리고 대처 방법에 대한 것들을 이야기 해보려합니다.



토요타 사건으로 알려진 주행중 악셀러레이터에서 발을 떼었을 때, 악셀이 되지 않고 브레이크가 먹통이 되는 현상

물론 스마트 페달이라고 하는 시스템(뭐 부품이 바뀌는건 아니고 로직이 추가되는 형태입니다.)의 적용으로 무마시킬수는 있다고 하는데, 실험을 통해 알아봤습니다.(지금 밖에 나와서 노트북으로 잠시 짬내서 쓰는 것이라 사진도 없고 기술적인 내용은 댓글등을 통해 추가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실험 조건은 일반 속도의 주행중 악셀을 깊게 밟은 상태로 속도를 올리다가 브레이크를 밟는 것입니다.

단순한 실험이지만, 차량의 스마트 페달 시스템의 적용 유무를 알 수 있는데요.



YF쏘나타의 경우에는 최초 브레이킹이 1회가 가능합니다(브레이크를 밟는 양과 압력에 따라서 2회또는 3회까지 압력이 어느정도는 유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악셀을 밟고 있으므로 속도가 줄긴 합니다만, 평소보다는 먼 제동거리가 나오는데요, 속도가 줄면서 알피엠 보정이 한 번 이뤄지고 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뉴SM5는 악셀을 밟으면서 브레이킹을 했을 때, 엔진의 회전수가 떨어지면서 브레이크가 작동합니다. 악셀을 계속 밟고 있고 브레이크를 계속 밟고 있다가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어도 속도가 확 올라가지 않고 아주 서서히 속도가 올라갑니다. 바로 보호시스템이 작동되는 현상입니다.

악셀에서 계속 발을 떼지 않고 완전히 정지한 후에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 차는 다시 출발하는데, 이 때 역시 속도가 빠르게 오르지 않고 아주 서서히 올라갑니다. 몇 번 같은 현상을 해봐도 동일하며, 차량의 내부온도가 올라가면 계기판에 경고시그널을 띄우게 됩니다.



이 실험결과로 뉴SM5에는 스마트페달이라고 하는 시스템이 적용 되었고, YF쏘나타에는 적용되지 않았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윗 글중 한가지 이상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토요타 사건에서는 렉서스 차량이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았는데도 속도가 줄지 않고 점진적으로 계속 올라갔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가 실험한 결과에서 YF쏘나타 차량은 정지를 시켰습니다.





그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터넷에 여러가지 상황에 따른 대처방법에 대해서 나왔는데, 솔직한 말로 틀린 이야기가 많습니다.

몇 몇 방법을 봤는데, 어처구니 없던 내용도 있었으며, 현실적으로 가능하지만, 약간은 위험한 내용도 있었습니다.



그럼, 어떻게 세울 수 있었는지...





그 이유는 저는 당황하지 않았기 때문에 차량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악셀에서 발을 떼었는데, 속도가 줄지 않고 오히려 속도가 올랐을 때 일반적인 분들은 당황을 하게 마련입니다.

그래서 브레이크를 꽉꽉 밟아댑니다. 속도가 올라가서 당황을 해서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알피엠이 유지되지 않고 속도가 평소처럼 줄지 않으니 당황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래서 할 수 있는 행동이 브레이크를 다시 한 번 밟는것이죠... 그래도 안서면 계속 밟는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절대 브레이크를 한번 밟은 발을 떼면 안됩니다. (왜 이부분은 아무도 언급을 하지 않았는지도 이상합니다.)

브레이크는 악셀이 ON상태로 되어 있을 때, 진공이 다시 차지 않고 시동이 꺼진 상태와 동일하게 됩니다.

그래서 놀라서 강하게 한 번 밟았을 때 발을 떼게되면 이후로는 브레이킹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로 됩니다.

하지만, 첫번째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발을 떼지 않고 계속 밟고 있으면서 기어를 중립으로 놓을 수 있는 여유가 된다면 기어레버도 중립으로 옮기시면 더욱 좋습니다. (이상현상 이므로 기어를 중립으로 놔도 기어가 바뀌지 않을 상황도 가능한 일입니다.)

하지만, 그럴여유가 없다면 그냥 끝까지 브레이크를 밟고 속도가 상당히 저속으로 줄어들 때까지 기다렸다가 시동을 끄면 됩니다.



물론 차가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 브레이크에서 절대로 발을 떼면 안됩니다.

그리고 브레이크는 딱 한번만 밟아야 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이 적용된 뉴SM5와 적용되지 않은 YF쏘나타 ... 이 시스템이 적용되었다고 뉴SM5가 무조껀 좋다... 이건 아닙니다.

이런 문제는 토요타 사건 때문에 갑자기 불거진 문제이며(물론 메이커에서는 내부적으로 이미 알고 있었겠죠...) 대응을 할 수 있는 방안도 있고, 현대도 모든 차량에 스마트 페달 시스템을 적용하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내 차량에 이런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았다고 불안해 할 것은 없습니다.

운전자가 올바른 대처방법만 인식하고 있으면, 충분히 사고의 위험에서 빠져 나올 수 있습니다.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accpro@cvnet.co.kr 2010-02-26 12:07:29
답글

???<br />
<br />
다른 분들은 주행중에 브레이크 한번 밟으면 진공 찰 때까지 기달렸다가 다시 브레이크 밟나보죠? <br />
<br />

진현호 2010-02-26 12:16:39
답글

역시 오타쿠 윤기르님 ... ㅎㅎ

권윤길 2010-02-26 12:19:58
답글

ㅠ,.ㅠ

daesun2@gmail.com 2010-02-26 12:20:37
답글

윤기르 사마의 내공이 8 갑자이 이르시는군요~~

김동수 2010-02-26 12:21:28
답글

저도 옛날 어디서 주워 들은 기억으로 브레이크 한번에 안밝고 나눠서 밟다가 앞차 박을 뻔 한 이후, 절대로 브레이크에서 발을 안떼려고 노력합니다. 이상하게도 제 차는 브레이크 조작거리가 길어 한 번 밟을때 진공 소모가 많이 되더군요...

daesun2@gmail.com 2010-02-26 12:22:40
답글

근디...진공 펌프라는 것이...유압 펌프를 얘기하나요?

김동수 2010-02-26 12:22:47
답글

그런데 이 부분은 아직 이해가 안되네요....<br />
"브레이크는 악셀이 ON상태로 되어 있을 때, 진공이 다시 차지 않고 시동이 꺼진 상태와 동일하게 됩니다."<br />
진공이 항상 되는 것이 아니라 엔진이 감속할 때만 된다는 말인가요?

박경선 2010-02-26 12:27:00
답글

저는 짧고 굵게 끊어 밟는데...<br />
진공압이 남아있나 보네요..

황준승 2010-02-26 12:28:01
답글

브레이크 배력장치의 기능을 느껴보려면 시동 끈 상태에서 브레이킹 해보시면 됩니다. 첨에는 깊이 밟히면서 피이익~ 하고 공기 새는 소리가 납니다. 두번째부터는 새는 소리도 안나고 거의 안밟히더군요. <br />
시동 끄는 순간까지는 음압이 형성된 채 새지 않고 남아있던 힘이 있어, 시동을 다시 걸지 않아도 이 힘을 <br />
한번은 이용할 수 있다는 거 맞죠? <br />
<br />
참, 어제 지하주차장이 습기로 젖어 있길래 서행중 브

황준승 2010-02-26 12:32:31
답글

진공배압장치는 평소 쉬고 있다가 브레이킹을 해서 공기가 채워지면 그걸 감지해서 또 펌프가 작동하나요?<br />
아니면 엑셀을 밟고 있는 동안에는 브레이킹 할 일이 없다고 판단해서 그때만 펌프 작동이 중단되나요?

김동수 2010-02-26 12:32:47
답글

음... 알아보니 진공은 디젤같은 경우 진공펌프가 따로 달려 있고 가솔린은 없는데, 여기서 가솔린은 피스톤 흡입시에 그 진공압을 이용하여 브레이크 부스터 쪽으로 진공을 형성시키네요. 디젤은 흡기쪽에 터보차저로 고압으로 불어넣으니 당연히 진공은 발생하지 않고 그러니 전기식 또는 기계식 진공펌프가 별도로 달려 있고.... 그런데 가솔린의 경우 그럼 고속 회전때 보다 저속 회전때 흡기쪽 부압이 더 발생한다는 말인지...

daesun2@gmail.com 2010-02-26 12:47:50
답글

디젤 차량은 보통 무겁죠.하여 브레이킹 시 더 많은 압력이 필요합니다.<br />
<br />
문제는 엔진 흡입 압력만 가지고 브레이킹은 가능하다는 것은 조금 말이 안되는것 같은데 말입니다.<br />
<br />
제네레이터에 진공 펌프가 달린것은 본적이 있습니다.<br />
<br />

권윤길 2010-02-26 12:56:41
답글

걍 두서없이 잔뜩 적어 놓은거 지울거고요, 미국 돌아가는거 구경이나 더 할래요.<br />
도요다발 급발진/급가속 문제는 얼치기들 얘기하는 중립으로 놓으세요, 브레이크 꾹 밟으세요, 시동을 끄세요 하는 식의 대응하고는 다른 문제고, 뭐 본문도 링크 가서 읽으니 이렇게 쉬운데 왜 못했지 하는 뉘앙스네요.<br />
전자 제어 오류 문제로 의회에서 캐묻기 시작한 시점부터 이제 도요다만의 문제가 아닌 상황이라능...<br />
순망치한..

한규북 2010-02-26 12:56:41
답글

스로틀 밸브가 열려있으면 진공이 발생하지 않아 엔진이 고속 회전시 브레이크의 진공배력 장치는 거진 오프 상태 입니다.<br />

ofskmc@hanafos.com 2010-02-26 13:01:07
답글

가솔린 차량의 흡기관의 진공은 고속rpm시 진공도가 떨어집니다. 쓰로틀이 완전 개방 되면 흡기관의 진공도는 대기압의 영향으로 진공도가 떨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그래서 풀가속시엔 브레이크 능력이 떨어집니다.그래서 요즘 대형승용차는 브레이크진공을 흡기관을 이용하지 않고 진공모터를 별도로 달고 나오는 차량도 많습니다.<br />
<br />
저 실험이 좀 이상한게 얼마전에 미국방송에서 렉서스 차량으로 똑같은 실험을 했는데 풀악셀에서 풀브레이킹

daesun2@gmail.com 2010-02-26 13:09:37
답글

http://blog.naver.com/kim5353?Redirect=Log&logNo=80102591230<br />
<br />
이 블러그에 도요다 시스템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br />
<br />
기본적인 내용은 풀 악셀로 밝고 브레이킹을 해도 전자 악셀 시스템의 경우 전자적으로 악셀 페달을 놓은것처럼 신호를 줘서 아이들 rpm 만큼의 연료 분사를 하게 한다는 그런 내용이군요.<br />
<br />
<br />
악셀과

daesun2@gmail.com 2010-02-26 13:10:23
답글

엑셀레이터가 기계적인 문제로 폐발이 위로 안 올라와서 브레이크를 밝으면 브레이킹이 되도록 시스템을 만들었다는 얘기정도로 보입니다.<br />
<br />

황준승 2010-02-26 13:19:46
답글

풀스로틀에서 진공도가 떨어지는 건가요, 아니면 고속에서 떨어지는 건가요?<br />
<br />
전자 악셀 시스템에 오류가 생겨도 브레이크 우선이 보장될까요? 전자 악셀 시스템은 전자 제어에 오류가<br />
생겨도 문제 없나요?<br />
<br />
폐발이 위로 안 올라와서 브레이크를 밝으면 브레이킹이 되도록 ........ 무슨 뜻인지.....?

accpro@cvnet.co.kr 2010-02-26 12:07:29
답글

???<br />
<br />
다른 분들은 주행중에 브레이크 한번 밟으면 진공 찰 때까지 기달렸다가 다시 브레이크 밟나보죠? <br />
<br />

진현호 2010-02-26 12:16:39
답글

역시 오타쿠 윤기르님 ... ㅎㅎ

권윤길 2010-02-26 12:19:58
답글

ㅠ,.ㅠ

daesun2@gmail.com 2010-02-26 12:20:37
답글

윤기르 사마의 내공이 8 갑자이 이르시는군요~~

김동수 2010-02-26 12:21:28
답글

저도 옛날 어디서 주워 들은 기억으로 브레이크 한번에 안밝고 나눠서 밟다가 앞차 박을 뻔 한 이후, 절대로 브레이크에서 발을 안떼려고 노력합니다. 이상하게도 제 차는 브레이크 조작거리가 길어 한 번 밟을때 진공 소모가 많이 되더군요...

daesun2@gmail.com 2010-02-26 12:22:40
답글

근디...진공 펌프라는 것이...유압 펌프를 얘기하나요?

김동수 2010-02-26 12:22:47
답글

그런데 이 부분은 아직 이해가 안되네요....<br />
"브레이크는 악셀이 ON상태로 되어 있을 때, 진공이 다시 차지 않고 시동이 꺼진 상태와 동일하게 됩니다."<br />
진공이 항상 되는 것이 아니라 엔진이 감속할 때만 된다는 말인가요?

박경선 2010-02-26 12:27:00
답글

저는 짧고 굵게 끊어 밟는데...<br />
진공압이 남아있나 보네요..

황준승 2010-02-26 12:28:01
답글

브레이크 배력장치의 기능을 느껴보려면 시동 끈 상태에서 브레이킹 해보시면 됩니다. 첨에는 깊이 밟히면서 피이익~ 하고 공기 새는 소리가 납니다. 두번째부터는 새는 소리도 안나고 거의 안밟히더군요. <br />
시동 끄는 순간까지는 음압이 형성된 채 새지 않고 남아있던 힘이 있어, 시동을 다시 걸지 않아도 이 힘을 <br />
한번은 이용할 수 있다는 거 맞죠? <br />
<br />
참, 어제 지하주차장이 습기로 젖어 있길래 서행중 브

황준승 2010-02-26 12:32:31
답글

진공배압장치는 평소 쉬고 있다가 브레이킹을 해서 공기가 채워지면 그걸 감지해서 또 펌프가 작동하나요?<br />
아니면 엑셀을 밟고 있는 동안에는 브레이킹 할 일이 없다고 판단해서 그때만 펌프 작동이 중단되나요?

김동수 2010-02-26 12:32:47
답글

음... 알아보니 진공은 디젤같은 경우 진공펌프가 따로 달려 있고 가솔린은 없는데, 여기서 가솔린은 피스톤 흡입시에 그 진공압을 이용하여 브레이크 부스터 쪽으로 진공을 형성시키네요. 디젤은 흡기쪽에 터보차저로 고압으로 불어넣으니 당연히 진공은 발생하지 않고 그러니 전기식 또는 기계식 진공펌프가 별도로 달려 있고.... 그런데 가솔린의 경우 그럼 고속 회전때 보다 저속 회전때 흡기쪽 부압이 더 발생한다는 말인지...

daesun2@gmail.com 2010-02-26 12:47:50
답글

디젤 차량은 보통 무겁죠.하여 브레이킹 시 더 많은 압력이 필요합니다.<br />
<br />
문제는 엔진 흡입 압력만 가지고 브레이킹은 가능하다는 것은 조금 말이 안되는것 같은데 말입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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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레이터에 진공 펌프가 달린것은 본적이 있습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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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윤길 2010-02-26 12:56:41
답글

걍 두서없이 잔뜩 적어 놓은거 지울거고요, 미국 돌아가는거 구경이나 더 할래요.<br />
도요다발 급발진/급가속 문제는 얼치기들 얘기하는 중립으로 놓으세요, 브레이크 꾹 밟으세요, 시동을 끄세요 하는 식의 대응하고는 다른 문제고, 뭐 본문도 링크 가서 읽으니 이렇게 쉬운데 왜 못했지 하는 뉘앙스네요.<br />
전자 제어 오류 문제로 의회에서 캐묻기 시작한 시점부터 이제 도요다만의 문제가 아닌 상황이라능...<br />
순망치한..

한규북 2010-02-26 12:56:41
답글

스로틀 밸브가 열려있으면 진공이 발생하지 않아 엔진이 고속 회전시 브레이크의 진공배력 장치는 거진 오프 상태 입니다.<br />

ofskmc@hanafos.com 2010-02-26 13:01:07
답글

가솔린 차량의 흡기관의 진공은 고속rpm시 진공도가 떨어집니다. 쓰로틀이 완전 개방 되면 흡기관의 진공도는 대기압의 영향으로 진공도가 떨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그래서 풀가속시엔 브레이크 능력이 떨어집니다.그래서 요즘 대형승용차는 브레이크진공을 흡기관을 이용하지 않고 진공모터를 별도로 달고 나오는 차량도 많습니다.<br />
<br />
저 실험이 좀 이상한게 얼마전에 미국방송에서 렉서스 차량으로 똑같은 실험을 했는데 풀악셀에서 풀브레이킹

daesun2@gmail.com 2010-02-26 13:09:37
답글

http://blog.naver.com/kim5353?Redirect=Log&logNo=80102591230<br />
<br />
이 블러그에 도요다 시스템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br />
<br />
기본적인 내용은 풀 악셀로 밝고 브레이킹을 해도 전자 악셀 시스템의 경우 전자적으로 악셀 페달을 놓은것처럼 신호를 줘서 아이들 rpm 만큼의 연료 분사를 하게 한다는 그런 내용이군요.<br />
<br />
<br />
악셀과

daesun2@gmail.com 2010-02-26 13:10:23
답글

엑셀레이터가 기계적인 문제로 폐발이 위로 안 올라와서 브레이크를 밝으면 브레이킹이 되도록 시스템을 만들었다는 얘기정도로 보입니다.<br />
<br />

황준승 2010-02-26 13:19:46
답글

풀스로틀에서 진공도가 떨어지는 건가요, 아니면 고속에서 떨어지는 건가요?<br />
<br />
전자 악셀 시스템에 오류가 생겨도 브레이크 우선이 보장될까요? 전자 악셀 시스템은 전자 제어에 오류가<br />
생겨도 문제 없나요?<br />
<br />
폐발이 위로 안 올라와서 브레이크를 밝으면 브레이킹이 되도록 ........ 무슨 뜻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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