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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된 기기의 판매와 문제점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07-07-19 03:09:04
추천수 0
조회수   1,700

제목

오래된 기기의 판매와 문제점

글쓴이

손병찬 [가입일자 : 2001-09-07]
내용
얼마전에 오라 앰프(va100ev2)를 장터를 통해서 팔았습니다. 저도 장터에서 구입한 물건이고 3년정도 아무 문제없이 사용해왔습니다. 상판에 좀 찍힌 자국이 있기는 하지만 험도 일체 없는 앰프였습니다. 이정도면 돈 받고 팔아도 되겠다 싶어서 판매를 하게되었습니다. 마침 va100ev2를 찾는 분이 계셔서 상판에 찍힌 자국도 있고 해서 좀 저렴하게 내놨습니다.

구매하신 분이 제가 있는 안양(범계역)까지 오셔서 외관을 확인하고 가져가셨습니다. 소리도 들어보고 차도 한 잔 하시고 가라고 권했지만 이런 저런 사정으로 범계역에서 해어졌습니다.

자 여기서 문젭니다.

다음날 아침에 오라 앰프가 고장났다고 구매자분한테서 전화가 왔습니다. "2분후 티틱 하는소리가 나오면서 전원이 나가며 소리가 안나옵니다. 그후 먹통..... "

구매자분이 여기저기 수소문해서 앰프를 업고 서초동(?)에 있는 수리점까지 뛰어갔습니다. 다행히 수리가 가능해서 수리비 5만원에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구매자님의 표현에 따르면 "발진현상있는 전해콘덴서 교체하고 납땜크랙이 있는것들 싹 손보구요;; 지금은 다행히 정상작동하는군요. 수리하는거 지켜서서 보았는데 문제있는곳 찾아내고 수리하고 기판 한 3~4번 꼈다 뺐다 하면서. 수리하시는데 오전 11시30분쯤 가서 오후 3시 다되서 끝났습니다."

오래된 기기에 '납땜크랙'이 발생한다는 것은 저도 처음 알았습니다. 한 자리에 앰프를 가만히 놓고 사용할 때는 몰랐지만 안양에서 서울까지 옮기면서, 구매자분이 충분히 조심해서 옮기셨겠지만, 기기에 영향이 가지 않았나 추측해 봅니다.

판매자인 제 입장에서는 멀쩡하게 잘 사용하던 기기를 업어간지 하루만에 고장났다고 얘기하니 황당하기도 하고 억을하기도 하더군요.

구매자분의 입장에서도 직거래로 어렵사리 업어온 앰프가 전원을 넣자마자 고장이 났으니 또한 억울했을겁니다.

구매자분과 전화를 통해 충분히 대화를 나누고 서로 양보해서 제가 수리비를 3만원 내고 구매자분이 나머지 2만원을 부담하는 것으로 결론을 보았습니다.

문제는 구매자분이 게시판에 올린 글을 보고 제가 문제있는 기기를 속여서 판매한 사람인양 댓글을 다시는 분이 계시더군요. 솔직히 화도 나고 정신적 충격도 받았습니다.

정말 제가 잘못한 걸까요?

반품을 받던지 수리비를 제가 다 내는게 맞는건가요?

사실 생산된지 20년이 다되가는 전자제품이 아무 문제없이 계속 동작하기를 바라는게 더 도독놈 심보겠지요. 문제는 기기 노화로 인한 고장이 판매 직후에 발생했을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회원님들의 고견을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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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k33147@korea.com 2007-07-19 08:01:45
답글

현명하게 결론 지으셨군여. 댓글 올린분들은 자초지정을 몰라서 그랬다고 보여 지네여. 납땜도 세월이 지나면 갈라 지나 보군여 . 전 좀더 오래됀 va100 이라서여

신석현 2007-07-19 09:34:18
답글

원래 기기가 주인 떠나면 좀 앓는 증상이 있는것 같습니다.

양우창 2007-07-19 09:57:20
답글

현명하게 결론지으셨군요 ver.2<br />
오라앰프가 항간에 도는말이 소리는참 이쁘고 좋은데 내구성이 많이 떨어진다. 즉 잔고장이 많다고 하여 아는사람들은 고민하고 들이는앰프입니다. 생각보다 수리견적이 작아서 잘된일이네요~~<br />
<br />
개인간의 중고거래의 특성상 내구성 떨어지는 일부기기는 문제위험이 있다는것.. 오라가 내구성에 신경을 조금만 더 &#50043;다면 잘나가는 업체가 되지 않았을까 싶더군요.

lhw007007@hotmail.com 2007-07-19 11:18:39
답글

현명하게 결론지으셨군요 ver.3<br />

전권 2007-07-19 11:19:13
답글

원만히 잘 해결되어 보기에도 좋습니다.<br />

성주원 2007-07-19 11:38:28
답글

지극히 양심적입니다. 힘내세요!~

차진영 2007-07-19 13:28:05
답글

저라면 책임을 지는 차원에서라도 환불하고 먼저 기기를 회수하겠습니다. 고쳐서 팔던, 계속 사용하던 그때 판단을 다시 할꺼구요... 그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찜찜한 여지를 남기는 것을 싫어해서... <br />
<br />
문제가 발견된 후 구입자가 수리를 할것인지... 수리비의 몇%를 부담할 것인지...합의가 선행된다면 문제는 없겠지만요... <br />
<br />

김경열 2007-07-19 13:28:33
답글

저도 위와 같은 경험이 있습니다. 오랜된 기기라... 충분히 일어날수 있는일인데도 말이죠...

blueman34@hanmail.net 2007-07-19 13:45:38
답글

대개의 경우는 판매자분이 전부 부담하거나 반품하는게 상식이지만 <br />
판매하시는분이 싸게파신데다가 청음도 권하고 하셨으니까.... <br />
충분히 납득가능한 선에서 현명한 결론인것 같습니다.짝짝짝<br />
<br />
상식과 대화가 안통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은데 판매자분이나 구입하신분모두 좋으신분같네요..

김두경 2007-07-19 15:18:45
답글

저도 위와 같은 경험이 있습니다. 오랜된 기기라... 충분히 일어날수 있는일인데도 말이죠... ver2<br />
저는 손해 막심하지만 반품 받았다는,,,,,,,,

이민규 2007-07-19 17:04:40
답글

제가 구입자고 글 올렸던 사람입니다...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전주인님에 대한 원망은 전혀 없었습니다. <br />
거래는 기분좋았으나 지하철을 근 1시간 가까이 타고간데다 비도 오는지라 지쳐서 거기서 또..버스를 타고 늦은시간에 원주인님 집까지 가기에는 너무 지치고 실례일것 같아 가지 않았습니다..사실 사진 보내주신것 외관 볼때 부터 안들어 보아도 되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br />
그래서 들어보지 않고 가지고 온 것도 백방 제실수에

avr630@sayclub.com 2007-07-20 00:07:15
답글

기기수리가 급하면 판매당사자한데 먼저통보하는게 상식이지 게시판에 글올리는게 우선인지<br />
의문스럽군요. 그래도 잘마무리되어 다행스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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