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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ABS 브레이크 자주 쓰면 나쁠까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2-20 15:43:42
추천수 0
조회수   3,773

제목

자동차 ABS 브레이크 자주 쓰면 나쁠까요?

글쓴이

황준승 [가입일자 : 2001-10-24]
내용
제차 타이어 교체할 때가 다가옵니다. 7만쯤에 엑스타 DX로 교체하고 중간에 앞뒤 서로 바꾸어 끼웠고,



지금 15만입니다.



뒷타이어는 다 됐고, 앞타이어도 조금만 남았네요. 얼마전 비 오던날 톨게이트 지나서



가속페탈 좀 밟았더니 RPM 확 오르면서 속도 안나는 걸 봐서는 헛돈거 같네요.



그날 지하주차장 바닥이 습해서 오랜만에 ABS 테스트 하려고 서행중 급브레이킹 했더니



드드드... 하는게 느껴지네요. 불이 들어오는지는 확인못했구요. 매그너스입니다.



일반도로에서도 테스트 해보고 싶은데요. 평소엔 타이어 아까워 못해보다가 이번에 곧 교체해야 되니



맘놓고 함 해보려고요. 근데 에비에스는 수십번 하고나면 내구성에 문제 생긴다던지 다른 부품에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나요? 일반 브레이크 시스템은 수천번 수만번씩 써도 문제없잖아요. 패드만 마모되잖아요.



ABS는 원래 평소에는 잘 안쓰는, 대부분 폐차때까지 한번도 안 쓸 수도 있는 부품이니 일반 브레이킹 시스템



보다는 훨씬 약하게 만들어져 있지는 않나요? 드드드드.. 하니 뭔가 곧 부러질 것 같기도 하고...



또 궁금한 건, 브레이크 밟고 옆으로 획 돌아버리는 거 해봐도 되나요? 휠 얼라인먼트가 쉽게 틀어지진 않나요?



어차피 이번에 교체하면 정렬도 함 보려고 하긴 합니다만... 미국 경찰들 하는거 해보고 싶어서요.



자체 안전교육을 위해 내차가 어떻게 미끄러지는지 알아보고 싶어서요. 그냥 아스팔트에서 해도



차 뒤집어지진 않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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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kong@korea.com 2010-02-20 15:49:26
답글

'브레이크 작동시에 드드드드 하는 진동이 느껴져서 이게 ABS가 작동하는 거구나...'라고 <br />
저도 착각한 적이 있는데요,<br />
이게 ABS 작동과는 무관하게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의 이상이라더군요. ㅜㅡ;<br />
실제 ABS가 작동되면 그런 느낌조차 느낄 수 없는 빠른 속도로 작동된다더군요.<br />
마스터실린더 교체하고나니 그런 느낌이 없어지더군요.

황준승 2010-02-20 15:55:06
답글

일반적인 브레이킹 시에는 드드드 안합니다. 좀 세게 밟아도요. 의도적으로 미끄러질 때만 그렇던데요. <br />
미끄러운 지하주차장에서는 살짝만 밟아도 드드드 합니다. <br />
빙판에서도 6만 때 해봤는데 드드드 했습니다. 물론 더 살짝 밟았구요. <br />
만약 고장이라면 빙판서 살짝 밟았을 때는 드드드 하면서, 아스팔트에서 안미끄러질 정도로 세게 밟았을 <br />
때는 드르륵 거리지 않을 수가 있나요? <br />
<br /

hoyool@hanafos.com 2010-02-20 16:00:07
답글

ABS 작동 맞습니다. 반드시 고속에서 작동되는 것이 아니라 저속에서도 말씀하신 것처럼 바닥이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쉽게 작동합니다. 고장 안납니다. 안심하세요~ 교차로 복공판이나 학교 운동장, 눈길과 같이 노면이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저속에서도 ABS 작동하는 것을 쉽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지극히 정상입니다.<br />
드리프트 연습은 하지 마세요. 잘못하면 타이어 짱구(?) 됩니다. 물론 휠 얼라인먼트도 쉽게 틀어집니다.

황준승 2010-02-20 16:00:49
답글

요즘 부산 울산간 고속도로상에 보면 스키드마크 엄청 많습니다. 특히 카메라 앞이나 커브길이나 진출입로<br />
앞에서요. 많은 경우 스키드마크가 긴 점선처럼 나 있습니다. 누가봐도 저정도면 충분히 드 - 드 - 드 - 드 <br />
느낄 수 있을 것 같던데요.<br />
느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작동하면 스키드 마크가 저렇게 날 수 없을겁니다.

황준승 2010-02-20 16:01:44
답글

호율님 말씁 들으니 겁나네요. <br />
그냥 직진 중 급브레이크 연습만 할께요

양정호 2010-02-20 16:46:04
답글

ABS는 그렇게 한다고 고장이 날정도로 내구성이 약간한 부품이 아닙니다. 자동차 회사에서 더욱 더 과도한 조건에서 내구성 시험을 거친 것들입니다. 그리고 원리와 작동 느낌을 알고 계시다면 믿으십시요<br />
위급한 순간에 가차없이 세게 밟으십시요.. 그러면 ABS가 작동을 할것입니다. 드드드드....<br />
그리고 ABS는 제동거리를 짧게 하는것이 아니라 제동중에 차량을 조정할수 있게 하는것입니다.<br />
ABS를 작동시키면서 핸

박준화 2010-02-20 17:54:04
답글

차가 옆으로 휙 도는건 후륜구동만 되는거 아닐까요?

zerorite-1@yahoo.co.kr 2010-02-20 18:41:22
답글

오버스티어라기보다는 그냥 미끄러져서 뒤가 도는 것이죠. 일부러 해볼 필요는 전혀...<br />
그 자체로 인한 손상보다는 그런 운전을 하다가 제어에 실패해서 사고를 낼 수 있기에...<br />
<br />
ABS는 올해 원없이 느껴보았습니다. TCS와 더불어... 덕분에 범퍼 몇번 바꿀 것 구했습니다.<br />
참, ABS동작시 드드드드합니다(많아야 초당 10회). 모르시는 분들은 ABS라는 기능이<br />
평소 브레이킹

정광훈 2010-02-20 18:44:49
답글

옆으로 도는 것 연습하다가 옆에서 가던 차를 치는 경우가 ....................

권윤길 2010-02-20 18:54:08
답글

고속에서 고의로 ABS를 작동시키면 패드와 로터 마모가 촉진되겠지만, 브레이크 시스템 자체의 수명과는 별 관계없어요. 저도 매구리 가지고 할짓 못할짓 다 해봤지만, 켈리퍼 쪽에서 문제가 생긴 적은 아직 없네요. ^^;;;<br />
그리고 ABS는 고속에서 급제동시가 아니라, 브레이크 작동 중 휠스핀이 감지되면 무조건 동작해요. 브레이크 패달에서 반발력이 느껴지면 확실하고, 약하게 작동할때는 소리 정도만 나요...

acemoon121@freechal.com 2010-02-20 19:20:04
답글

스키드 마크가 길게 나는것은 abs 미장착 차량이라서 나는겁니다..<br />
글구 차량 후미가 도는것은 전륜구동 차량이 더 잘되구 저속에서도 잘됩니다..<br />
하는법은 3~40 속도에서 핸들을 틈과 동시에 싸이드를 당기면 돌아갑니다...<br />
잘되는 조건은 비오는날 흙길등 노면 상태가 미끄러울때 잘됩니다 한번쯤 해보셔도 됩니다 <br />
고속만 아니면 몇번정도는 괜찮지 않을까요?....^^

권윤길 2010-02-20 19:20:37
답글

ABS 테스트는 직선으로 곱게 뻗은 곳에서 하시고요, 회전 중에 테스트는 하지 마세요. ABS는 TCS나 VDC가 아니기 때문에 자세제어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는 안전 보조 장치이니까요. <br />
그리고 스핀턴 그런건 교육 장소에서 배우는게 아니라면 안전도 그렇고, 뭐 비추네요...

김도형 2010-02-20 19:33:22
답글

겨울 눈길에서 해보면 아주 잘~ 됩니다.<br />
기관총 드드드.....

박경선 2010-02-20 21:54:03
답글

미끄러지는 상황을 평소에 경험을 해보았더라면 실제 상황에서는 조금이나마 더 느긋? 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br />
<br />
예를들어..<br />
<br />
1. 초특급 풀브레이킹, 초특급 풀브레이킹+핸들링 <br />
2. 비오는날 고인물 위에서 핸들링 및 급브레이킹 등등<br />
3. 눈길에서의 스핀, 빙판길에서의 스핀..<br />
4. 풀브레이킹+핸들링+사이드 브레이크 조작 등<br />
<br />
여러가지

김기웅 2010-02-20 23:06:30
답글

웬만해선 쉽게 망가지진 않지만 그렇다고 저처럼 심하게 하면 한쪽이 안먹는 수도 있습니다.<br />
조수석쪽이 ABS 없는 자동차 처럼 끼익 타이어 끌리는 소리가 납니다. <br />
페달은 드드드드 하는데요...<br />
빗길, 눈길, 모래많은 길, 안가리고 재미삼아 멈청 해댓드만 어느날 갑자기 한쪽이 먹통됐습니다.ㅠㅠ

황준승 2010-02-21 02:26:21
답글

시골 넓은 빙판길에서 핸들 살짝 틀면서 브레이크 밟았더니 중앙선 넘어 반대차선에 180도 돌아 멈추던데요<br />
간편하게 유턴 되어서 좋던데요. 굳이 주차브레이크 안당기고 밟기만 해도 되었어요. 관성으로...<br />
사이트 당기는 건 구동축인 전륜이 잠기면서 뒤가 휙 돌아가는 원리 맞죠? <br />
타이어 교체하기 전에 타는 냄새 함 맡아보고 싶은데...

223hyk@hanmail.net 2010-02-21 15:34:45
답글

제 25인승 버스도 조금 달리다가 밟으면 드드드~~~~하는 소리가 느껴서 처음엔 고장난 줄 알았습니다.ㅎㅎ<br />
눈길에서도 밟아가며 핸들 조작을 하고 싶은데 무서워서(?) 꼭 잡고 정지합니다.^^

inkong@korea.com 2010-02-20 15:49:26
답글

'브레이크 작동시에 드드드드 하는 진동이 느껴져서 이게 ABS가 작동하는 거구나...'라고 <br />
저도 착각한 적이 있는데요,<br />
이게 ABS 작동과는 무관하게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의 이상이라더군요. ㅜㅡ;<br />
실제 ABS가 작동되면 그런 느낌조차 느낄 수 없는 빠른 속도로 작동된다더군요.<br />
마스터실린더 교체하고나니 그런 느낌이 없어지더군요.

황준승 2010-02-20 15:55:06
답글

일반적인 브레이킹 시에는 드드드 안합니다. 좀 세게 밟아도요. 의도적으로 미끄러질 때만 그렇던데요. <br />
미끄러운 지하주차장에서는 살짝만 밟아도 드드드 합니다. <br />
빙판에서도 6만 때 해봤는데 드드드 했습니다. 물론 더 살짝 밟았구요. <br />
만약 고장이라면 빙판서 살짝 밟았을 때는 드드드 하면서, 아스팔트에서 안미끄러질 정도로 세게 밟았을 <br />
때는 드르륵 거리지 않을 수가 있나요? <br />
<br /

hoyool@hanafos.com 2010-02-20 16:00:07
답글

ABS 작동 맞습니다. 반드시 고속에서 작동되는 것이 아니라 저속에서도 말씀하신 것처럼 바닥이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쉽게 작동합니다. 고장 안납니다. 안심하세요~ 교차로 복공판이나 학교 운동장, 눈길과 같이 노면이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저속에서도 ABS 작동하는 것을 쉽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지극히 정상입니다.<br />
드리프트 연습은 하지 마세요. 잘못하면 타이어 짱구(?) 됩니다. 물론 휠 얼라인먼트도 쉽게 틀어집니다.

황준승 2010-02-20 16:00:49
답글

요즘 부산 울산간 고속도로상에 보면 스키드마크 엄청 많습니다. 특히 카메라 앞이나 커브길이나 진출입로<br />
앞에서요. 많은 경우 스키드마크가 긴 점선처럼 나 있습니다. 누가봐도 저정도면 충분히 드 - 드 - 드 - 드 <br />
느낄 수 있을 것 같던데요.<br />
느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작동하면 스키드 마크가 저렇게 날 수 없을겁니다.

황준승 2010-02-20 16:01:44
답글

호율님 말씁 들으니 겁나네요. <br />
그냥 직진 중 급브레이크 연습만 할께요

양정호 2010-02-20 16:46:04
답글

ABS는 그렇게 한다고 고장이 날정도로 내구성이 약간한 부품이 아닙니다. 자동차 회사에서 더욱 더 과도한 조건에서 내구성 시험을 거친 것들입니다. 그리고 원리와 작동 느낌을 알고 계시다면 믿으십시요<br />
위급한 순간에 가차없이 세게 밟으십시요.. 그러면 ABS가 작동을 할것입니다. 드드드드....<br />
그리고 ABS는 제동거리를 짧게 하는것이 아니라 제동중에 차량을 조정할수 있게 하는것입니다.<br />
ABS를 작동시키면서 핸

박준화 2010-02-20 17:54:04
답글

차가 옆으로 휙 도는건 후륜구동만 되는거 아닐까요?

zerorite-1@yahoo.co.kr 2010-02-20 18:41:22
답글

오버스티어라기보다는 그냥 미끄러져서 뒤가 도는 것이죠. 일부러 해볼 필요는 전혀...<br />
그 자체로 인한 손상보다는 그런 운전을 하다가 제어에 실패해서 사고를 낼 수 있기에...<br />
<br />
ABS는 올해 원없이 느껴보았습니다. TCS와 더불어... 덕분에 범퍼 몇번 바꿀 것 구했습니다.<br />
참, ABS동작시 드드드드합니다(많아야 초당 10회). 모르시는 분들은 ABS라는 기능이<br />
평소 브레이킹

정광훈 2010-02-20 18:44:49
답글

옆으로 도는 것 연습하다가 옆에서 가던 차를 치는 경우가 ....................

권윤길 2010-02-20 18:54:08
답글

고속에서 고의로 ABS를 작동시키면 패드와 로터 마모가 촉진되겠지만, 브레이크 시스템 자체의 수명과는 별 관계없어요. 저도 매구리 가지고 할짓 못할짓 다 해봤지만, 켈리퍼 쪽에서 문제가 생긴 적은 아직 없네요. ^^;;;<br />
그리고 ABS는 고속에서 급제동시가 아니라, 브레이크 작동 중 휠스핀이 감지되면 무조건 동작해요. 브레이크 패달에서 반발력이 느껴지면 확실하고, 약하게 작동할때는 소리 정도만 나요...

acemoon121@freechal.com 2010-02-20 19:20:04
답글

스키드 마크가 길게 나는것은 abs 미장착 차량이라서 나는겁니다..<br />
글구 차량 후미가 도는것은 전륜구동 차량이 더 잘되구 저속에서도 잘됩니다..<br />
하는법은 3~40 속도에서 핸들을 틈과 동시에 싸이드를 당기면 돌아갑니다...<br />
잘되는 조건은 비오는날 흙길등 노면 상태가 미끄러울때 잘됩니다 한번쯤 해보셔도 됩니다 <br />
고속만 아니면 몇번정도는 괜찮지 않을까요?....^^

권윤길 2010-02-20 19:20:37
답글

ABS 테스트는 직선으로 곱게 뻗은 곳에서 하시고요, 회전 중에 테스트는 하지 마세요. ABS는 TCS나 VDC가 아니기 때문에 자세제어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는 안전 보조 장치이니까요. <br />
그리고 스핀턴 그런건 교육 장소에서 배우는게 아니라면 안전도 그렇고, 뭐 비추네요...

김도형 2010-02-20 19:33:22
답글

겨울 눈길에서 해보면 아주 잘~ 됩니다.<br />
기관총 드드드.....

박경선 2010-02-20 21:54:03
답글

미끄러지는 상황을 평소에 경험을 해보았더라면 실제 상황에서는 조금이나마 더 느긋? 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br />
<br />
예를들어..<br />
<br />
1. 초특급 풀브레이킹, 초특급 풀브레이킹+핸들링 <br />
2. 비오는날 고인물 위에서 핸들링 및 급브레이킹 등등<br />
3. 눈길에서의 스핀, 빙판길에서의 스핀..<br />
4. 풀브레이킹+핸들링+사이드 브레이크 조작 등<br />
<br />
여러가지

김기웅 2010-02-20 23:06:30
답글

웬만해선 쉽게 망가지진 않지만 그렇다고 저처럼 심하게 하면 한쪽이 안먹는 수도 있습니다.<br />
조수석쪽이 ABS 없는 자동차 처럼 끼익 타이어 끌리는 소리가 납니다. <br />
페달은 드드드드 하는데요...<br />
빗길, 눈길, 모래많은 길, 안가리고 재미삼아 멈청 해댓드만 어느날 갑자기 한쪽이 먹통됐습니다.ㅠㅠ

황준승 2010-02-21 02:26:21
답글

시골 넓은 빙판길에서 핸들 살짝 틀면서 브레이크 밟았더니 중앙선 넘어 반대차선에 180도 돌아 멈추던데요<br />
간편하게 유턴 되어서 좋던데요. 굳이 주차브레이크 안당기고 밟기만 해도 되었어요. 관성으로...<br />
사이트 당기는 건 구동축인 전륜이 잠기면서 뒤가 휙 돌아가는 원리 맞죠? <br />
타이어 교체하기 전에 타는 냄새 함 맡아보고 싶은데...

223hyk@hanmail.net 2010-02-21 15:34:45
답글

제 25인승 버스도 조금 달리다가 밟으면 드드드~~~~하는 소리가 느껴서 처음엔 고장난 줄 알았습니다.ㅎㅎ<br />
눈길에서도 밟아가며 핸들 조작을 하고 싶은데 무서워서(?) 꼭 잡고 정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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