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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인치업.. 간단하게 생각하세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2-19 20:22:14
추천수 0
조회수   1,375

제목

타이어 인치업.. 간단하게 생각하세요.

글쓴이

김관우 [가입일자 : 2002-10-05]
내용
차에 조금 관심있으신 분이라면 쉬운내용입니다만 간단하게 적습니다.

185-60-14의 타이어가 있습니다. 185는 타이어폭 60은 편평비 14는 휠의지름 입니다.



인치업은 타이어폭을 늘리고 편평비를 낮추고 휠을 큰것으로 바꾸면 됩니다.

185-60-14의 타이어라면 195(폭을늘리고)-50또는55(편평비낮추고)-15(휠을큰것으로)로 하면됩니다. 같은요령으로 205-45-16 또는 215-40-17 이런식으로 인치업하시면 바퀴의 지름이 심하게 차이나지 않는 범위안에서 인치업이 됩니다.



더 자세하게는 바퀴의 지름을 계산해서 가장 적절한 사이즈를 선택하면 되지만 간단하게는 위의 경우와같이 타이어폭을 한사이즈키우고 편평비를 한단계 낮추고 휠을 한사이즈 키우면 무리없는 인치업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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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윤호 2010-02-19 20:25:17
답글

회원님들이 고민하시는건 비용 대비 효과 연비/승차감, 주행성능 대 승차감 머 이런걸로 고민하시는거 아닌가요.. 휠하우징에 닿을까봐 걱정하시는 것도 일부지만요..

이종호 2010-02-19 20:50:57
답글

맘편하게 순정이 젤 속편하다고 생각되는 일인 입니다. ^^;

김관우 2010-02-19 20:51:55
답글

지금까지 주변의 수많은 튜닝카를 보고 차주들과 이야기를 해보면 사실 한사이즈 정도 인치업은 연비나 주행성능,승차감에 별다른 영향을 안주는것 같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이론상으로 연비는 조금이라도 손해볼것이고,주행성능은 조금이라도 좋아질것이고,승차감은 조금이라도 안좋아져야 하겠죠. 연비 생각한다면 폭이 좁은 타이어를 쓰면 되겠죠. 그렇다고 폭이 엄청좁은 타이어를 사용하면 접지력등의 문제가 생겨서 주행안정성에 손해가 많이 되겠죠. 결국 오너의 성향에

김관우 2010-02-19 20:52:15
답글

차량판매시 옵션으로 인치업타이어를 적용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이런경우 차량의 공인연비를 두가지 타이어를 적용했을 경우를 따로 표기하지 않습니다. 연비차이가 없거나 무시해도될 정도이기 때문일겁니다. <br />
연비는 배기량과 운전습관 좀 더 보태면 차량의정비상태가 좌우하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또하나 승차감의 경우 얇은타이어(편평비낮은)를 끼우면 쿠션이 없지않나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어느정도 맞는 말이긴 합니다만 제 생각과 경험으로는

이상길 2010-02-19 20:57:00
답글

그러면 계산을 해보죠 ^^<br />
185-60-14 는 타이어폭이 185mm 이고 평평비가 60이니 타이어의 높이가 185mm * 60% 하면 120.25mm 가 되네요 <br />
그리고 휠의직경이 14" 이니 센치로 환산하면 14*2.54 하면 35.56cm 가 되는군요<br />
결국은 바퀴의 직경(높이)는 12.025 + 35.56 + 12.025 = 59.61cm 가 되는 군요 ^^<br />
<br />
그렇다면 만약에

김관우 2010-02-19 21:13:57
답글

보통 185-60-14의 경우는 195-50-15로(전체지름 57.6Cm) 인치업을 많이 합니다. 순정보다 20mm정도 직경이 작아지지만 약간의 속도계 오차를 감수하면 순발력이나 연비등에서 유리한점이 있습니다. 20mm작아진만큼 휠하우스가 휑해서 뽀대는 없게보입니다만 보통 이런 인치업을 하면 대부분 서스펜션을 튜닝해서 차높이를 많이 낮추어 뽀대문제해결은 물론 서스펜션튜닝의 본래목적인 주행성능향상이 많이 개선됩니다.

조윤호 2010-02-19 20:25:17
답글

회원님들이 고민하시는건 비용 대비 효과 연비/승차감, 주행성능 대 승차감 머 이런걸로 고민하시는거 아닌가요.. 휠하우징에 닿을까봐 걱정하시는 것도 일부지만요..

이종호 2010-02-19 20:50:57
답글

맘편하게 순정이 젤 속편하다고 생각되는 일인 입니다. ^^;

김관우 2010-02-19 20:51:55
답글

지금까지 주변의 수많은 튜닝카를 보고 차주들과 이야기를 해보면 사실 한사이즈 정도 인치업은 연비나 주행성능,승차감에 별다른 영향을 안주는것 같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이론상으로 연비는 조금이라도 손해볼것이고,주행성능은 조금이라도 좋아질것이고,승차감은 조금이라도 안좋아져야 하겠죠. 연비 생각한다면 폭이 좁은 타이어를 쓰면 되겠죠. 그렇다고 폭이 엄청좁은 타이어를 사용하면 접지력등의 문제가 생겨서 주행안정성에 손해가 많이 되겠죠. 결국 오너의 성향에

김관우 2010-02-19 20:52:15
답글

차량판매시 옵션으로 인치업타이어를 적용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이런경우 차량의 공인연비를 두가지 타이어를 적용했을 경우를 따로 표기하지 않습니다. 연비차이가 없거나 무시해도될 정도이기 때문일겁니다. <br />
연비는 배기량과 운전습관 좀 더 보태면 차량의정비상태가 좌우하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또하나 승차감의 경우 얇은타이어(편평비낮은)를 끼우면 쿠션이 없지않나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어느정도 맞는 말이긴 합니다만 제 생각과 경험으로는

이상길 2010-02-19 20:57:00
답글

그러면 계산을 해보죠 ^^<br />
185-60-14 는 타이어폭이 185mm 이고 평평비가 60이니 타이어의 높이가 185mm * 60% 하면 120.25mm 가 되네요 <br />
그리고 휠의직경이 14" 이니 센치로 환산하면 14*2.54 하면 35.56cm 가 되는군요<br />
결국은 바퀴의 직경(높이)는 12.025 + 35.56 + 12.025 = 59.61cm 가 되는 군요 ^^<br />
<br />
그렇다면 만약에

김관우 2010-02-19 21:13:57
답글

보통 185-60-14의 경우는 195-50-15로(전체지름 57.6Cm) 인치업을 많이 합니다. 순정보다 20mm정도 직경이 작아지지만 약간의 속도계 오차를 감수하면 순발력이나 연비등에서 유리한점이 있습니다. 20mm작아진만큼 휠하우스가 휑해서 뽀대는 없게보입니다만 보통 이런 인치업을 하면 대부분 서스펜션을 튜닝해서 차높이를 많이 낮추어 뽀대문제해결은 물론 서스펜션튜닝의 본래목적인 주행성능향상이 많이 개선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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