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민님께서 2010-02-19 12:44:36에 쓰신 내용입니다
: 현재 타이어가 15인치 185/55 제품이며 차는 젠트라x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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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걸 185/65로 변경하고 싶은데 가능한지 변경하면 승차감이나 연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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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떻게 되는지 알고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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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높이(지면에서 타이어 윗부분까지의 거리)를 계산해 봤습니다.
185-55-15=584.5mm
185-65-15=621.5mm
현재 사용하시는 15인치휠을 그대로 쓰시고 타이어만 65시리즈로 바꾸시면 타이어가 현재위치보다 37mm 높아집니다. 보통 인치업의 경우(위의 경우는 휠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인치업은 아닙니다만...) ±10mm 정도에서 하는게 속도계오차등을 고려해서 가장 적절한걸로 얘기들 합니다. 출력을 많이 올린 튜닝(터보,슈퍼차저등)의 경우는 10mm 인치업을 무시해도 됩니다만 일반적인 경우엔 그렇습니다.
승차감 때문에 굳이 65시리즈를 쓰신다면 휠을 14인치로 인치다운 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는 185-65-14=596.1mm로 순정보다 11.6mm정도 커집니다만 그 정도는 괜찮습니다. 또는 185-60-14=577.6mm로 하시면 직경이 7mm 작아지는데 외관상 바퀴가 아주 약간 작아보이긴(실제론 별차이 없음) 합니다만 이것도 좋은방법입니다.
15인치휠을 그대로 사용하시는 조건이면 195-50-15=576이 딱맞는 사이즈 입니다만 승차감,타이어가격등에서는 손해입니다만 주행안정성은 좋아집니다. 실제 경험으로는 승차감 손해(저는 못느끼겠더군요)보다는 주행안정성의 이익이 더 많습니다. 타이어값이 비싸지는건 어쩔수 없구요...
결론 : 65시리즈를 쓰신다면 185-65-14.. 60시리즈를 쓰신다면 185-60-14(추천)
올바른 인치업(휠을그대로 사용하니 인치업은 아닙니다만)은 195-50-15(강력추천) 입니다.
안락한 대형세단들도 요즘은 50,55시리즈의 편평비를 사용하는 차량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예전의 푹신한 물침대같은 승차감에서 약간의 손해를 보더라고 탄탄한 주행안정성 위주로 차량을 제작하는 경향이 많아지는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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