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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수동기어의 단점이 궁금합니다.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1-21 16:25:41
추천수 0
조회수   2,632

제목

[자동차] 수동기어의 단점이 궁금합니다.

글쓴이

오영준 [가입일자 : 2006-09-11]
내용
제목과 같이 수동기어변속기의 단점이 궁금합니다.



단,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는 '귀찮다,불편하다'는 제외하고요.



예를들면 '기어변속 시 잘못된 습관이 들면 내구성이 굉장히 떨어지고,



쉽게 고장난다' '오토보다 유지비가 훨씬 더 든다'



(맞는 말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단점만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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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순주 2010-01-21 16:26:09
답글

힘들다, 귀찮다 빼면 단점은 없습니다.

조우룡 2010-01-21 16:26:46
답글

'귀찮다,불편하다'를 제외하면...<br />
<br />
단점을 찾기가 힘들듯.... ㅜ,.ㅠ^

조우룡 2010-01-21 16:27:04
답글

새치기 할껴? ㅜ,.ㅠ^

cucumber@hitel.net 2010-01-21 16:27:27
답글

막히는 길에서 몰아 보시면 금방 아실거예요 ㅋ

이재준 2010-01-21 16:28:16
답글

시내주행 오래하면 왼쪽무릎이 맛이가는거 외에는..... ㅜㅜ

심재현 2010-01-21 16:28:37
답글

밀리는 곳에서 불편한 거 빼면 없죠.(이것도 요령이 생기면 그렇게 힘들지 않습니다)<br />
<br />
여친과 손잡고 드라이브 하기 어렵다는 점도 있군요. ^^:

김병현 2010-01-21 16:30:17
답글

고속도로 정체시.. 8시간동안 수동을 5Km/h 로 몰아보면...

전상우 2010-01-21 16:30:30
답글

여친 손으로 기어를 넣어보아요~~~~~~~~<br />
'어머~~기어가 딱딱해~~~~~~~~~~~~~~~~'<br />
=3=3=3=3

석경욱 2010-01-21 16:32:12
답글

급가속을 할 때, 오토는 그냥 액셀을 꾹 밟고만 있으면 되는데, 수동은 데따 바쁘죠.<br />
일반인은 그렇게 빨리 변속할 수도 없어서 오히려 늦구요.<br />
<br />
잘못된 운전습관, 예를들면, 저알피엠운전 (기어를 너무 빨리 고단으로 바꾸는) 의 경우, 엔진이 망가지기 쉽지요.<br />
오토는 그럴 수 없지만요.

장무환 2010-01-21 16:36:41
답글

전 경험이 없지만 우회전때 바쁘다고 하더군요...<br />
왼손으로 핸들 돌리면서<br />
오른손으로 변속기 바꾸면서<br />
왼발로 클러치 밟았다 떼면서<br />
오른발로 브레이크 밟았다 엑셀 밟으면서<br />
고개를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돌리면서...

장병대 2010-01-21 16:38:07
답글

기어 변속이 잦을때는 항상 두손이 묶여 있습니다. <br />
한손 핸들, 한손 기어.. <br />
운전중 휴대폰 통화하면 안되지만, 가끔씩 전화오면 변속이 힘들수도 있습니다. <br />
전, 성격이 급해서.. <br />
기어 변속중에 엑셀레이터를 먼저 밟는 경우가 좀 있습니다. <br />
그럴때는 뭔가 깍이는 듯한 안 좋은 소음이 납니다. ^^

송승진 2010-01-21 16:38:09
답글

교통체증때 너무 고통스럽습니다.

심재현 2010-01-21 16:38:40
답글

초보 때는 어렵고, 보기에는 바빠 보이지만, 익숙해지면 모든 게 그냥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 <br />
<br />
자동을 운전하면서 가장 답답했던 게 킥다운했을 때 반박자 늦는 반응이었습니다. <br />
수동은 변속하는 게 늦다고는 해도(이것도 숙달되면 상당히 빠릅니다.) <br />
변속과 동시에 바로 답이 오니까요.

김태윤 2010-01-21 16:39:16
답글

15년 동안 수동만 몰았지만 정체구간에서 짜증나며 그럴 때마다 가끔 왼쪽 무릎이 아프다는 것 말고는 단점이....<br />
<br />
아, 여전히 급격한 오르막 출발이 무섭기는 해요.^^<br />
<br />

ktvisiter@paran.com 2010-01-21 16:39:32
답글

경사급한 동네에서 신호등이라도 걸려 섰다가 갈려면.......참 어렵죠.....ㅡ,.ㅜ^<br />
<br />
성남 상대원동......남한산성 올라가는....

유기천 2010-01-21 16:40:05
답글

디스크 갈때 돈들어갑니다...

이종근 2010-01-21 16:41:10
답글

오르막에서 클리핑이 안되기 때문에 뒤로 밀리죠.<br />
출발시야 타이밍 잘 맞춰주면 된다지만 주차하거나 오르막에서 밀려있을때는 힘들답니다.

류철운 2010-01-21 16:41:14
답글

교통체증만 없으면 운전하는 재미가 있습니다.<br />
<br />
94년도 세피아 수동 사서.......지방에서는 오토에 비교해서 그리 불편한점 모릅니다.<br />
95년도에 서울에서 직장생활 하고 부터는 운전이 힘들어 지더군요.<br />
<br />
그리고 수동은 타이어가 빨리 닳습니다. <br />
아무래도 급가속을 많이 하게 되다 보니....

김명철 2010-01-21 16:41:26
답글

시내 운전 시 왼쪽 무릎에 무리가 좀 온다...<br />
나이가 들어 갈 수록 더 심하다.... 입니다. ㅜㅜ

한용민 2010-01-21 16:42:27
답글

딱 하루만 날잡아서...명절날... 수동몰고... 서울에서 부산 고속도로로 댕겨 와 보세요.<br />
단점 그날 다 뽀록 납니다. ㅎㅎ 왼발에.. 쥐가 나다 못해... 앞에 오토차들을 밉깁까지 합니다.<br />

ktvisiter@paran.com 2010-01-21 16:44:16
답글

전에.....속초에서 설로 오는 국도 확장하기 전....일욜날 오후.....귀경하는 홍천...양평.....ㅡ,.ㅜ^<br />
<br />
쥑였었습니다....ㅡ,.ㅜ^

이종태 2010-01-21 16:55:06
답글

시내길에 차밀리면.. 담배물어야하는데... 그것까지도 참을만한데. 전화오면.. 난리납니다. 담배물고 전화받으면서 기아변속해야할때... 그때가 문제입니다.

accpro@cvnet.co.kr 2010-01-21 16:56:05
답글

언덕길 일렬 주차! <br />
<br />

나순주 2010-01-21 16:58:00
답글

예전에 대전에서 택시탔는데...<br />
<br />
수동기어에.... 기사아즈씨 한손엔 커피, 입에는 담배물고...<br />
어쩔땐 커피를 입에물고 담배 한손에 들고 기어변속하면서...<br />
그렇게 운전하더군열... -_-;;;

이정태 2010-01-21 17:01:31
답글

막히는 길에서 옆 차선으로 비집고 들어가야 하는 경우에<br />
오토는 브레이크 살살 밟으면서 바짝 붙는데, 고 사이로 들어가야 하는 데,<br />
특히 경차는 더더욱 안껴주기에,,,,, 기분이 참...

송태성 2010-01-21 17:01:48
답글

차 운전 시작한 후 부터 지금까지 18년간 수동만 고집하고 있습니다. <br />
이유는 스틱차가 가격이 많이 싸기때문입니다만, 버릇이 되니까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br />
그런데.. 차운전 한 후부터는 머리가 급격히 좋아지는 느낌입니다. <br />
양손 양발 모두 사용하면서 눈은 바삐움직이고 감각은 최대한 이용한다는게..... <br />
두되활동에 대단한 영향을 미치는거 같습니다. <br />
앞으로도 여건만 된다면 꾸준히

박정욱 2010-01-21 17:02:36
답글

오르막에서 차가 막히면 대박!

김동철 2010-01-21 17:11:40
답글

오르막에서는 핸드브레이크 당기고 엑셀레이러 밟으면 아무 문제 없는데요^^

이창훈 2010-01-21 17:12:56
답글

허리가 아직 괜찮으신가 보군요 허리아파보시면 자동 앱니다..

김종환 2010-01-21 17:17:58
답글

22년동안 수동차만 몰고 있습니다 유지비 싼것 말고는 .....

featter@korea.com 2010-01-21 17:22:06
답글

백화점이나 마트 주차장 진입 진출로는 급경사가 많더군요. 사람 많을 때 가면 힘들죠...

박종찬 2010-01-21 17:38:45
답글

수동 운전자입니다.<br />
수동 몰면 무릎 나간다는 말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그러면 도대체 어떻게 계단을 올라다니나요? 한 10층 정도 걸어올라가면 무플 관절이 나가나요? 수동 운전해서 무릎 관절염 걸렸다는 분 한번도 못 봤습니다.<br />
수동이 차 값 저렴하고, 유지비 저렴하고(미션 오일 교환 없음. 삼발이는 운전습관 좋으면 안 갈아도 됨), 양발, 양손 사용해서 운전 시 자세도 자동에 비해 좋고.... 기타 등등

bagdori@yahoo.co.kr 2010-01-21 17:57:17
답글

기계적인 내구성은 수동이나 오토나....물론 단순비교조차 힘들죠. 오토, 수동 공히 기어 이빨이 나가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도 됩니다. 수동의 경우 삼발이, 오토의 경우 수동의 삼발이와 같은 역할을 하는 클러치 링이 있는데, 보통 그게 닳죠. 10만 이후로 오토미션 내렸다는 분들의 문제는 거의 대부분 클러치 링의 문제일겁니다. 수동의 경우는 반클러치 즐겨쓰는 분들 아니면 종찬님 말씀대로 삼발이 안갈아도 되고요. 예전에 수동을 꽤 오래 탔는데,

박영효 2010-01-21 17:59:07
답글

10년 수동을 쓰다가 1년전 오토로 바꾸면서 좋아진건 한손으로는 맛난걸 먹을 수 있다. 전 수동이 내몸과 같아서 그런지 몰라도 배기량이 증가한 오토에 비해 기동력이 좋았습니다. . 수동은 빠른 속도로 박차고 나가는 맛..... 제 수동 기아 변속속도 선수급이라고 ㅋㅋㅋ

vanny@dreamwiz.com 2010-01-21 18:00:20
답글

오히려 자동을 몰면 오른발만 쓰니까 골반이 틀어져서 허리에 더 무리가 갑니다.<br />
저도 경험상 수동이 더 몸이 편한 것 같습니다. 몸은 많이 움직여줘야 건강합니다.

김덕수 2010-01-21 18:04:21
답글

여름에 정체구간만나면 그때스틱의진면목이나타납니다<br />
<br />
첫째 왼쪽발바닥불납니다 거짓아닙니다 왼쪽발로클러치를 수도없이밟았다뗐다해야하니 구두밑창에서 <br />
<br />
고무타는냄새납니다 수시로 발바닥에가 파스뿌려줘야합니다<br />
<br />
둘째 팔다리가 쉴틈이없습니다 옆차선보면 어떤분은 왼쪽발을차창으로올려놓고 한발로 운전하는모습보면 <br />
<br />
부럽기짝이없습니다 그외에

최화삼 2010-01-21 18:42:12
답글

15년 째 수동 운전 중입니다.<br />
특별히 불편한 점 없습니다. 간혹 명절 때 도로 막혀 15시간 운전을 할 때도 있지만 <br />
그렇다고 무릎아프거나 그런 것 느낀적은 없었지요.<br />
어느 때 기어변속해야할지 도로상황과 속도, 지형등을 끊임없이 살피며 판단해야하니 <br />
아마도 치매예방에 상당히 좋을 듯 하고<br />
양손, 양발을 골고루 다 사용하니 적당한 운동효과가 있을 듯 합니다.<br />
오토에 비

권윤길 2010-01-21 18:55:48
답글

신형 차량의 경우는 수동 변속기의 유지비용도 만만치 않더군요. 과거처럼 클러치 교환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고, 엔진/변속기가 장착된 프레임을 통채로 들어야 클러치 교환이 가능한 구조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공임이 굉장히 높아졌으니까요. 충돌시 엔진/변속기가 체차와 쉽게 분리되게 井 프레임에 올려놓은 구조의 차량은 클러치 교환 공임이 &#50069;니다. 거기에 요즘에 토크가 높은 수동 변속 차량의 경우 플라이 휠이 소모품이란 얘기가 나올 정도로 플라

심재현 2010-01-21 18:56:26
답글

이제는 몇 몇 모델은 아예 수동이 안 나오더군요. <br />
라프 1.8도 수동이 없어요.

권윤길 2010-01-21 18:59:26
답글

수동 변속기가 현재는 더 경제적이긴 하겠지만, 초기 구입 후 폐차까지 원칙적으로 기름 교환 외에는 영구적 수명을 보장하는 자동 변속기가 딱히 비경제적이라고 하기도 힘든 세상이기도 해요. <br />
(물론 자동 변속기로서의 요구 조건에 맞는 내구성을 가지고 있다면 말입니다)

김일웅 2010-01-21 19:15:45
답글

가다 서다를 반복하면...왼발이 저려옵니다....,더구나 졸립기까지 하면.......ㅜ,.ㅜ;

전인기 2010-01-21 19:19:35
답글

클러치 마스타 실린더를 달면 좀 가벼워 지지 않을까요?

윤준식 2010-01-21 19:28:52
답글

운전중일때 전화는 위법인거죠?

유광수 2010-01-21 19:29:03
답글

클러치 시스템이 케이블 방식이면 힘이 많이 들고 유압식이면 힘이 덜듭니다.<br />

c2052302@hanafos.com 2010-01-21 19:32:50
답글

운전 많이하시고 허리 안 좋으신분들은 왼쪽다리 과다사용으로 허리가 삐뚤어질수 있습니다...

오영준 2010-01-21 19:36:25
답글

그러니까 "몸이 불편하다, 혹은 불편해진다" 말고는 없는거군요. 프라이드 디젤. 수동과 자동 중에 고민하고 있어서<br />
질문했습니다.

이종수 2010-01-21 19:53:08
답글

중고차 안팔리고 초보는 할게 많아 사고 가능성 높습니다. <br />
전 스틱은 절대 다시 살 생각 없어요

이충태 2010-01-21 20:18:43
답글

스틱은 기계적인 성능, 즉 오토미션대비 응답성이 우수하다는 것 외엔 장점이 없습니다.<br />
그것도 점점 오토미션의 발전과 함께 차이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br />
<br />
더욱 중요한 부분은 스틱의 경우 운전자의 기술에 따라 오토보다 못한 경우도 발생되니<br />
향후 모든 차량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선 오토가 대세입니다.

최진석 2010-01-21 20:52:33
답글

독일에서 bmw 스틱몰던 지인이 생각나는군요...독일사람인데, 차는 비싼데 왜 수동으로 운전합니까? 하니 연비가 좋아서 그렇습니다..... 에너지측면에서 생각하면 자동몰기는 힘들겁니다...

정민화 2010-01-21 21:11:12
답글

이런말 하긴 그렇지만, 어렸을때 중형 수동으로 여러 속도좀 낸다는 차들좀 따?봤습니다. ㅡㅡ;;<br />

김남갑 2010-01-21 21:36:10
답글

그래서 저는 막히는 길은 절대로 안갑니다. ㅋㅋ

canon.shot@gmail.com 2010-01-21 21:47:31
답글

현재 8단 변속기가 상용화 되고 있죠. 이러면 과거 오토 변속기의 치명적 단점인 엉성한 기어비로 발생하는 동력의 비효율성과 연비의 저하가 상당히 개선되고 어지간한 기계치 내지 운전치의 변속보다 효율적으로 제어되겠죠.<br />
<br />
문제는, ecu가 능동형으로 운전자의 성향에 맞게 학습한다는 것이고 이런 만큼 차는 복잡해지고 무거워지고 전자계통 에러도 잘 발생하고 @$%^&%ㅃ<br />
<br />
제일 좋은건 30, 40년 전

윤현수 2010-01-21 21:53:22
답글

중고차 팔려면.... 국내 유통은 안되고... 해외로 팔려나가더군요....<br />
제차는 아마도 수단으로 갈것같다고 하던데.. <br />
아직 굴러다니고 있는지...

송상민 2010-01-21 21:54:39
답글

고속도로 위주로 주행한다면 오토가 연비에 유리하죠 오버드라이브 기능이 있거든요<br />
오토는 가다 서다 할 때 슬립이 많기때문에 연비가 나쁜것이므로<br />
도로 여건과 운전 습관에 맞는 선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br />
하지만 위에 윤길님 설명대로 요즘 수동밋션이 부품도 욜라 비싸고 공임도 많이 들기때문에<br />
전체적으로 보면 오토에 비해 그리 경제적이라 단언할 수는 없다는 겁니다.

현은재 2010-01-21 22:41:52
답글

옆에 여친이 탓을때에도 운전에 집중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br />
(집중안하면 머할꺼냐는 질문을 하시면 미워할 껍니다.-_-;;)

박종태 2010-01-21 23:25:30
답글

1. 대리운전 몇번 부르면 차 상태가 나빠진다.( 심하면 1번에 클러치디스크 교환할 수도...)<br />
2. 여행시 타인에게 운전을 맡기기 어렵다(보험이 누구나여도....)<br />
3. 마트 주차장 고바위에서 정체시 붙어있는 뒷차가 신경쓰인다.<br />
4. 심한 정체시 스트레스가 엄청나다.( 오토 대비.....)<br />
5. 중고차 팔기 힘들다.<br />
6. 애인이나 마눌 손잡고 운전하기 어렵다.<br />
<br

박세철 2010-01-22 00:31:09
답글

저는 오토->수동->오토->수동 이렇게 15년 남짓 운행하고 있는데요,<br />
수동이 조금 불편한 건 있지만 달리는 맛이나 에너지 절약 측면에서 바람직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br />
<br />
한달에 두어번씩 3300CC 차를 몰게 될 때가 있는데, 이 차보다 제 수동 2000CC 차가 더 의도대로 잘나가는 느낌을 받습니다(느낌이므로 실제로는 아닐수도 있습니다.)<br />

이승헌 2010-01-22 09:29:57
답글

수동 타다가 자동 타면 무지 답답하더군요. 밟는 족족 치고 나가는 순발력을 절대 못 따라갑니다.<br />
<br />
연비 좋지, 가격 싸지 장점이 굉장히 많지요...<br />
<br />
다만, 와이프가 급할 때 운전할 수 없다는 점, 명절 고속도로에서는 좀 힘들 수 있다는 점은 단점이라 할 수 있겠네요. 그래도 계속 수동 운전하다보면 밀리는 길도 그다지 힘들다고 느껴지지 않습니다.

박경선 2010-01-22 09:56:14
답글

술먹었을때 와이프한테 맡기기 힘들다..

진성기 2010-01-22 12:02:32
답글

운전 하면서 옆자리 여자 허벅지 쓰다듬는 맛을 알면 수동 못몹니다.<br />

나순주 2010-01-21 16:26:09
답글

힘들다, 귀찮다 빼면 단점은 없습니다.

조우룡 2010-01-21 16:26:46
답글

'귀찮다,불편하다'를 제외하면...<br />
<br />
단점을 찾기가 힘들듯.... ㅜ,.ㅠ^

조우룡 2010-01-21 16:27:04
답글

새치기 할껴? ㅜ,.ㅠ^

cucumber@hitel.net 2010-01-21 16:27:27
답글

막히는 길에서 몰아 보시면 금방 아실거예요 ㅋ

이재준 2010-01-21 16:28:16
답글

시내주행 오래하면 왼쪽무릎이 맛이가는거 외에는..... ㅜㅜ

심재현 2010-01-21 16:28:37
답글

밀리는 곳에서 불편한 거 빼면 없죠.(이것도 요령이 생기면 그렇게 힘들지 않습니다)<br />
<br />
여친과 손잡고 드라이브 하기 어렵다는 점도 있군요. ^^:

김병현 2010-01-21 16:30:17
답글

고속도로 정체시.. 8시간동안 수동을 5Km/h 로 몰아보면...

전상우 2010-01-21 16:30:30
답글

여친 손으로 기어를 넣어보아요~~~~~~~~<br />
'어머~~기어가 딱딱해~~~~~~~~~~~~~~~~'<br />
=3=3=3=3

석경욱 2010-01-21 16:32:12
답글

급가속을 할 때, 오토는 그냥 액셀을 꾹 밟고만 있으면 되는데, 수동은 데따 바쁘죠.<br />
일반인은 그렇게 빨리 변속할 수도 없어서 오히려 늦구요.<br />
<br />
잘못된 운전습관, 예를들면, 저알피엠운전 (기어를 너무 빨리 고단으로 바꾸는) 의 경우, 엔진이 망가지기 쉽지요.<br />
오토는 그럴 수 없지만요.

장무환 2010-01-21 16:36:41
답글

전 경험이 없지만 우회전때 바쁘다고 하더군요...<br />
왼손으로 핸들 돌리면서<br />
오른손으로 변속기 바꾸면서<br />
왼발로 클러치 밟았다 떼면서<br />
오른발로 브레이크 밟았다 엑셀 밟으면서<br />
고개를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돌리면서...

장병대 2010-01-21 16:38:07
답글

기어 변속이 잦을때는 항상 두손이 묶여 있습니다. <br />
한손 핸들, 한손 기어.. <br />
운전중 휴대폰 통화하면 안되지만, 가끔씩 전화오면 변속이 힘들수도 있습니다. <br />
전, 성격이 급해서.. <br />
기어 변속중에 엑셀레이터를 먼저 밟는 경우가 좀 있습니다. <br />
그럴때는 뭔가 깍이는 듯한 안 좋은 소음이 납니다. ^^

송승진 2010-01-21 16:38:09
답글

교통체증때 너무 고통스럽습니다.

심재현 2010-01-21 16:38:40
답글

초보 때는 어렵고, 보기에는 바빠 보이지만, 익숙해지면 모든 게 그냥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 <br />
<br />
자동을 운전하면서 가장 답답했던 게 킥다운했을 때 반박자 늦는 반응이었습니다. <br />
수동은 변속하는 게 늦다고는 해도(이것도 숙달되면 상당히 빠릅니다.) <br />
변속과 동시에 바로 답이 오니까요.

김태윤 2010-01-21 16:39:16
답글

15년 동안 수동만 몰았지만 정체구간에서 짜증나며 그럴 때마다 가끔 왼쪽 무릎이 아프다는 것 말고는 단점이....<br />
<br />
아, 여전히 급격한 오르막 출발이 무섭기는 해요.^^<br />
<br />

ktvisiter@paran.com 2010-01-21 16:39:32
답글

경사급한 동네에서 신호등이라도 걸려 섰다가 갈려면.......참 어렵죠.....ㅡ,.ㅜ^<br />
<br />
성남 상대원동......남한산성 올라가는....

유기천 2010-01-21 16:40:05
답글

디스크 갈때 돈들어갑니다...

이종근 2010-01-21 16:41:10
답글

오르막에서 클리핑이 안되기 때문에 뒤로 밀리죠.<br />
출발시야 타이밍 잘 맞춰주면 된다지만 주차하거나 오르막에서 밀려있을때는 힘들답니다.

류철운 2010-01-21 16:41:14
답글

교통체증만 없으면 운전하는 재미가 있습니다.<br />
<br />
94년도 세피아 수동 사서.......지방에서는 오토에 비교해서 그리 불편한점 모릅니다.<br />
95년도에 서울에서 직장생활 하고 부터는 운전이 힘들어 지더군요.<br />
<br />
그리고 수동은 타이어가 빨리 닳습니다. <br />
아무래도 급가속을 많이 하게 되다 보니....

김명철 2010-01-21 16:41:26
답글

시내 운전 시 왼쪽 무릎에 무리가 좀 온다...<br />
나이가 들어 갈 수록 더 심하다.... 입니다. ㅜㅜ

한용민 2010-01-21 16:42:27
답글

딱 하루만 날잡아서...명절날... 수동몰고... 서울에서 부산 고속도로로 댕겨 와 보세요.<br />
단점 그날 다 뽀록 납니다. ㅎㅎ 왼발에.. 쥐가 나다 못해... 앞에 오토차들을 밉깁까지 합니다.<br />

ktvisiter@paran.com 2010-01-21 16:44:16
답글

전에.....속초에서 설로 오는 국도 확장하기 전....일욜날 오후.....귀경하는 홍천...양평.....ㅡ,.ㅜ^<br />
<br />
쥑였었습니다....ㅡ,.ㅜ^

이종태 2010-01-21 16:55:06
답글

시내길에 차밀리면.. 담배물어야하는데... 그것까지도 참을만한데. 전화오면.. 난리납니다. 담배물고 전화받으면서 기아변속해야할때... 그때가 문제입니다.

accpro@cvnet.co.kr 2010-01-21 16:56:05
답글

언덕길 일렬 주차! <br />
<br />

나순주 2010-01-21 16:58:00
답글

예전에 대전에서 택시탔는데...<br />
<br />
수동기어에.... 기사아즈씨 한손엔 커피, 입에는 담배물고...<br />
어쩔땐 커피를 입에물고 담배 한손에 들고 기어변속하면서...<br />
그렇게 운전하더군열... -_-;;;

이정태 2010-01-21 17:01:31
답글

막히는 길에서 옆 차선으로 비집고 들어가야 하는 경우에<br />
오토는 브레이크 살살 밟으면서 바짝 붙는데, 고 사이로 들어가야 하는 데,<br />
특히 경차는 더더욱 안껴주기에,,,,, 기분이 참...

송태성 2010-01-21 17:01:48
답글

차 운전 시작한 후 부터 지금까지 18년간 수동만 고집하고 있습니다. <br />
이유는 스틱차가 가격이 많이 싸기때문입니다만, 버릇이 되니까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br />
그런데.. 차운전 한 후부터는 머리가 급격히 좋아지는 느낌입니다. <br />
양손 양발 모두 사용하면서 눈은 바삐움직이고 감각은 최대한 이용한다는게..... <br />
두되활동에 대단한 영향을 미치는거 같습니다. <br />
앞으로도 여건만 된다면 꾸준히

박정욱 2010-01-21 17:02:36
답글

오르막에서 차가 막히면 대박!

김동철 2010-01-21 17:1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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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르막에서는 핸드브레이크 당기고 엑셀레이러 밟으면 아무 문제 없는데요^^

이창훈 2010-01-21 17: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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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리가 아직 괜찮으신가 보군요 허리아파보시면 자동 앱니다..

김종환 2010-01-21 17: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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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동안 수동차만 몰고 있습니다 유지비 싼것 말고는 .....

featter@korea.com 2010-01-21 17: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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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이나 마트 주차장 진입 진출로는 급경사가 많더군요. 사람 많을 때 가면 힘들죠...

박종찬 2010-01-21 17:3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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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 운전자입니다.<br />
수동 몰면 무릎 나간다는 말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그러면 도대체 어떻게 계단을 올라다니나요? 한 10층 정도 걸어올라가면 무플 관절이 나가나요? 수동 운전해서 무릎 관절염 걸렸다는 분 한번도 못 봤습니다.<br />
수동이 차 값 저렴하고, 유지비 저렴하고(미션 오일 교환 없음. 삼발이는 운전습관 좋으면 안 갈아도 됨), 양발, 양손 사용해서 운전 시 자세도 자동에 비해 좋고.... 기타 등등

bagdori@yahoo.co.kr 2010-01-21 17:5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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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적인 내구성은 수동이나 오토나....물론 단순비교조차 힘들죠. 오토, 수동 공히 기어 이빨이 나가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도 됩니다. 수동의 경우 삼발이, 오토의 경우 수동의 삼발이와 같은 역할을 하는 클러치 링이 있는데, 보통 그게 닳죠. 10만 이후로 오토미션 내렸다는 분들의 문제는 거의 대부분 클러치 링의 문제일겁니다. 수동의 경우는 반클러치 즐겨쓰는 분들 아니면 종찬님 말씀대로 삼발이 안갈아도 되고요. 예전에 수동을 꽤 오래 탔는데,

박영효 2010-01-21 17:5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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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수동을 쓰다가 1년전 오토로 바꾸면서 좋아진건 한손으로는 맛난걸 먹을 수 있다. 전 수동이 내몸과 같아서 그런지 몰라도 배기량이 증가한 오토에 비해 기동력이 좋았습니다. . 수동은 빠른 속도로 박차고 나가는 맛..... 제 수동 기아 변속속도 선수급이라고 ㅋㅋㅋ

vanny@dreamwiz.com 2010-01-21 18: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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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자동을 몰면 오른발만 쓰니까 골반이 틀어져서 허리에 더 무리가 갑니다.<br />
저도 경험상 수동이 더 몸이 편한 것 같습니다. 몸은 많이 움직여줘야 건강합니다.

김덕수 2010-01-21 18:04:21
답글

여름에 정체구간만나면 그때스틱의진면목이나타납니다<br />
<br />
첫째 왼쪽발바닥불납니다 거짓아닙니다 왼쪽발로클러치를 수도없이밟았다뗐다해야하니 구두밑창에서 <br />
<br />
고무타는냄새납니다 수시로 발바닥에가 파스뿌려줘야합니다<br />
<br />
둘째 팔다리가 쉴틈이없습니다 옆차선보면 어떤분은 왼쪽발을차창으로올려놓고 한발로 운전하는모습보면 <br />
<br />
부럽기짝이없습니다 그외에

최화삼 2010-01-21 18:42:12
답글

15년 째 수동 운전 중입니다.<br />
특별히 불편한 점 없습니다. 간혹 명절 때 도로 막혀 15시간 운전을 할 때도 있지만 <br />
그렇다고 무릎아프거나 그런 것 느낀적은 없었지요.<br />
어느 때 기어변속해야할지 도로상황과 속도, 지형등을 끊임없이 살피며 판단해야하니 <br />
아마도 치매예방에 상당히 좋을 듯 하고<br />
양손, 양발을 골고루 다 사용하니 적당한 운동효과가 있을 듯 합니다.<br />
오토에 비

권윤길 2010-01-21 18:5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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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차량의 경우는 수동 변속기의 유지비용도 만만치 않더군요. 과거처럼 클러치 교환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고, 엔진/변속기가 장착된 프레임을 통채로 들어야 클러치 교환이 가능한 구조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공임이 굉장히 높아졌으니까요. 충돌시 엔진/변속기가 체차와 쉽게 분리되게 井 프레임에 올려놓은 구조의 차량은 클러치 교환 공임이 &#50069;니다. 거기에 요즘에 토크가 높은 수동 변속 차량의 경우 플라이 휠이 소모품이란 얘기가 나올 정도로 플라

심재현 2010-01-21 18:56:26
답글

이제는 몇 몇 모델은 아예 수동이 안 나오더군요. <br />
라프 1.8도 수동이 없어요.

권윤길 2010-01-21 18:59:26
답글

수동 변속기가 현재는 더 경제적이긴 하겠지만, 초기 구입 후 폐차까지 원칙적으로 기름 교환 외에는 영구적 수명을 보장하는 자동 변속기가 딱히 비경제적이라고 하기도 힘든 세상이기도 해요. <br />
(물론 자동 변속기로서의 요구 조건에 맞는 내구성을 가지고 있다면 말입니다)

김일웅 2010-01-21 19: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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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다 서다를 반복하면...왼발이 저려옵니다....,더구나 졸립기까지 하면.......ㅜ,.ㅜ;

전인기 2010-01-21 19:1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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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러치 마스타 실린더를 달면 좀 가벼워 지지 않을까요?

윤준식 2010-01-21 19:2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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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중일때 전화는 위법인거죠?

유광수 2010-01-21 19:2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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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러치 시스템이 케이블 방식이면 힘이 많이 들고 유압식이면 힘이 덜듭니다.<br />

c2052302@hanafos.com 2010-01-21 19:3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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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 많이하시고 허리 안 좋으신분들은 왼쪽다리 과다사용으로 허리가 삐뚤어질수 있습니다...

오영준 2010-01-21 19:3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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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몸이 불편하다, 혹은 불편해진다" 말고는 없는거군요. 프라이드 디젤. 수동과 자동 중에 고민하고 있어서<br />
질문했습니다.

이종수 2010-01-21 19:5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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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안팔리고 초보는 할게 많아 사고 가능성 높습니다. <br />
전 스틱은 절대 다시 살 생각 없어요

이충태 2010-01-21 20:18:43
답글

스틱은 기계적인 성능, 즉 오토미션대비 응답성이 우수하다는 것 외엔 장점이 없습니다.<br />
그것도 점점 오토미션의 발전과 함께 차이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br />
<br />
더욱 중요한 부분은 스틱의 경우 운전자의 기술에 따라 오토보다 못한 경우도 발생되니<br />
향후 모든 차량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선 오토가 대세입니다.

최진석 2010-01-21 20:52:33
답글

독일에서 bmw 스틱몰던 지인이 생각나는군요...독일사람인데, 차는 비싼데 왜 수동으로 운전합니까? 하니 연비가 좋아서 그렇습니다..... 에너지측면에서 생각하면 자동몰기는 힘들겁니다...

정민화 2010-01-21 21: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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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말 하긴 그렇지만, 어렸을때 중형 수동으로 여러 속도좀 낸다는 차들좀 따?봤습니다. ㅡㅡ;;<br />

김남갑 2010-01-21 21:36:10
답글

그래서 저는 막히는 길은 절대로 안갑니다. ㅋㅋ

canon.shot@gmail.com 2010-01-21 21:47:31
답글

현재 8단 변속기가 상용화 되고 있죠. 이러면 과거 오토 변속기의 치명적 단점인 엉성한 기어비로 발생하는 동력의 비효율성과 연비의 저하가 상당히 개선되고 어지간한 기계치 내지 운전치의 변속보다 효율적으로 제어되겠죠.<br />
<br />
문제는, ecu가 능동형으로 운전자의 성향에 맞게 학습한다는 것이고 이런 만큼 차는 복잡해지고 무거워지고 전자계통 에러도 잘 발생하고 @$%^&%ㅃ<br />
<br />
제일 좋은건 30, 40년 전

윤현수 2010-01-21 21:53:22
답글

중고차 팔려면.... 국내 유통은 안되고... 해외로 팔려나가더군요....<br />
제차는 아마도 수단으로 갈것같다고 하던데.. <br />
아직 굴러다니고 있는지...

송상민 2010-01-21 21:54:39
답글

고속도로 위주로 주행한다면 오토가 연비에 유리하죠 오버드라이브 기능이 있거든요<br />
오토는 가다 서다 할 때 슬립이 많기때문에 연비가 나쁜것이므로<br />
도로 여건과 운전 습관에 맞는 선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br />
하지만 위에 윤길님 설명대로 요즘 수동밋션이 부품도 욜라 비싸고 공임도 많이 들기때문에<br />
전체적으로 보면 오토에 비해 그리 경제적이라 단언할 수는 없다는 겁니다.

현은재 2010-01-21 22:41:52
답글

옆에 여친이 탓을때에도 운전에 집중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br />
(집중안하면 머할꺼냐는 질문을 하시면 미워할 껍니다.-_-;;)

박종태 2010-01-21 23:25:30
답글

1. 대리운전 몇번 부르면 차 상태가 나빠진다.( 심하면 1번에 클러치디스크 교환할 수도...)<br />
2. 여행시 타인에게 운전을 맡기기 어렵다(보험이 누구나여도....)<br />
3. 마트 주차장 고바위에서 정체시 붙어있는 뒷차가 신경쓰인다.<br />
4. 심한 정체시 스트레스가 엄청나다.( 오토 대비.....)<br />
5. 중고차 팔기 힘들다.<br />
6. 애인이나 마눌 손잡고 운전하기 어렵다.<br />
<br

박세철 2010-01-22 00:31:09
답글

저는 오토->수동->오토->수동 이렇게 15년 남짓 운행하고 있는데요,<br />
수동이 조금 불편한 건 있지만 달리는 맛이나 에너지 절약 측면에서 바람직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br />
<br />
한달에 두어번씩 3300CC 차를 몰게 될 때가 있는데, 이 차보다 제 수동 2000CC 차가 더 의도대로 잘나가는 느낌을 받습니다(느낌이므로 실제로는 아닐수도 있습니다.)<br />

이승헌 2010-01-22 09:29:57
답글

수동 타다가 자동 타면 무지 답답하더군요. 밟는 족족 치고 나가는 순발력을 절대 못 따라갑니다.<br />
<br />
연비 좋지, 가격 싸지 장점이 굉장히 많지요...<br />
<br />
다만, 와이프가 급할 때 운전할 수 없다는 점, 명절 고속도로에서는 좀 힘들 수 있다는 점은 단점이라 할 수 있겠네요. 그래도 계속 수동 운전하다보면 밀리는 길도 그다지 힘들다고 느껴지지 않습니다.

박경선 2010-01-22 09:56:14
답글

술먹었을때 와이프한테 맡기기 힘들다..

진성기 2010-01-22 12:02:32
답글

운전 하면서 옆자리 여자 허벅지 쓰다듬는 맛을 알면 수동 못몹니다.<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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