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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vs 닛산... 전기자동차 너네는 못만들어!!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1-18 18:31:01
추천수 0
조회수   1,397

제목

현대 vs 닛산... 전기자동차 너네는 못만들어!!

글쓴이

이명재 [가입일자 : 2002-07-08]
내용
닛산.. “현대차 너네 기술로는 전기차 못 만들어”



지난해 현대차 임원이 "닛산의 전기차가 마케팅에 불과하다"는 의견을 내자 닛산 측이 즉각 반박하고 나섰다. 당시 반박했던 닛산의 임원이 지난 13일 다시 한국을 찾아 기술설명회를 열었다.



경향닷컴은 작년 12월 8일 < 현대車 "전기차 상용화 무리…지금은 하이브리드에 충실" > 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기사는 현대·기아차의 기술총괄본부 이기상 상무가 "닛산의 전기차 리프는 자그마한 경차인데다 실용성이 없어 단순히 마케팅 효과를 노린 것에 불과하다"며 "현재 기술로는 200마일을 달리려면 950kg의 배터리를 싣고 달려야하기 때문에 실용적인 전기차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한 사실이 담겼다.



이 보도에 대해 당시 일본 닛산자동차의 가즈히로 도이 기술마케팅 총책임자는 즉각 반박했다. 가즈히로 도이는 전화 인터뷰를 통해 "그렇다. 실용적인 전기차를 만드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면서 "닛산이 아닌 현대자동차 공장에서는 아마 그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닛산의 리프는 경차가 아니라 일반적인 크기로 만들어진 중형차"라고 설명했다.



가즈히로 도이는 13일 코엑스에 설치된 닛산 기술소개 부스인 < 닛산 테크놀로지 스퀘어 > 를 소개하기 위해 다시 방한했다. 이날 도이는 닛산의 신기술을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도이는 이날 다시 한 번 더 "현대차 측이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모르겠지만 닛산 전기차 계획은 단순한 마케팅이 아니라 주력 사업"이라며 "닛산이 세계 곳곳에 투자하는 금액을 보나 전기차를 20년 넘게 개발해 온 것을 보나 마케팅만을 위한 것이라는 주장은 맞지 않는 얘기"라고 말했다.



도이는 "전기차는 생산하고 운행해봐야만 노하우가 쌓이는 것"이라며 "이를테면 반클러치로 전진 중 온도가 상승하는 문제나, 주행소리가 지나치게 조용해 보행자를 위해 듣기 좋은 소리를 만들어내야 하는 문제 등은 실제 만들어보기 전에는 알기 어려운 일"이라고 설명했다.



또 리프처럼 차에 200㎏가량의 배터리를 장착해 160㎞를 달리도록 만들지, 혹은 300㎞까지 달릴 수 있도록 만들지의 여부도 자동차 회사가 결정해야 한다고 했다. 한번 주유로 약 400㎞를 주행해야 한다는 가솔린 차량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전기차는 주유소를 갈 필요가 없기 때문에 한번 충전 후 일주일가량 타는 게 아니라, 주차장 콘센트에서 매일 충전하는 개념으로 바뀔 수 있다는 설명이다.



도이는 또 전기차나 친환경 차들에 대해 여러 가지 부정적인 의견이 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그런 부정적인 면만 부각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전기차는 새로운 가치도 많고, 좋은 부분도 많기 때문에 그 점을 봐야 친환경차를 발전시킬 수 있다고 전했다. 또 이산화탄소를 60% 감축하기 위해선 전기차(수소전지차)가 아니고선 다른 방법이 없기 때문에 전기차로의 진행은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그는 "전기차 보급속도가 얼마나 빠를지 아무도 알 수 없지만, 전기차는 넘어야 할 장애물이 많기 때문에 2020년도에 시판되는 10% 가량이 전기차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현대차의 전망에 비해 10배 넘는 수준이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주요 원료인 리튬의 물량 부족 우려에 대해선 "아직 지구상에 리튬 매장량은 충분하다고 본다"며 "오히려 네오디움(전기모터용 자석)이 중국에서만 전량 공급되기 때문에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가 왜 혁신적인 차를 만들지 못하는지 기자들의 집요한 질문이 이어지자 그는 조심스럽게 쓴 소리를 했다. "현대차는 기술 혁신적인 차량을 만들기보다 시장에서 잘 판매되는 차를 만드는 데만 집중한다"며 "자동차 회사들은 각각의 개념을 갖고 움직이면 된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의 내구성이 크게 떨어지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자동차 회사들이 모두 겪는 수순"이라며 "80년대는 일본차들이 유럽차들에 비해 디자인이 우수했던 적이 있었지만 당시는 내구성이 낮아 국내외에서 비난을 많이 받았고 10여년이 지나서야 내구성이 인정받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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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말은 뼈가 보이네요~ ㅋㅋ

전기차 문제를 떠나...

90년대에 자기들이 넘어선 길을 현대기아차가 아직 못 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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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non.shot@gmail.com 2010-01-18 18:43:33
답글

왜 닛산의 심기를 건드려서....<br />
독일차는 커녕 도요타를 이기지도 못하면서 니산 알티마 출시가 고까웠나..<br />
되로주고 말로 받는군요 ㅎ

최형운 2010-01-18 18:54:16
답글

닛산 인피니티를 이번에 구입했는데 차를 운전하는 맛이 납니다 나귀를 몰다가 경주마를 모는 맛이라 할까요?

권윤길 2010-01-18 19:01:07
답글

닛산 뒤에는 르노 빽이... 닛산이 못하면 르노가 갈챠줄듯...

yans@naver.com 2010-01-18 19:22:37
답글

왜 닛산편을 들어주고 싶을까..................ㅎ

김윤길 2010-01-18 20:00:57
답글

인피니티......꼭 사고 싶은 차인데......에휴......ㅜ.ㅜ

deneb@naver.com 2010-01-18 20:12:04
답글

어떻게 보면 한국인으로서 자존심 상할 수 있는 말인데요.<br />
이상하게 공감가네요. 헐~

기민섭 2010-01-18 20:44:36
답글

H사의 내구성문제는 하루이틀전 문제가 아니죠...전기차도 좋고 하이브리드도 좋은데 가솔린계열의 10만 킬로만 넘어가면 맛탱이가는 내구성문제부터 개선해야 할듯...

canon.shot@gmail.com 2010-01-18 18:43:33
답글

왜 닛산의 심기를 건드려서....<br />
독일차는 커녕 도요타를 이기지도 못하면서 니산 알티마 출시가 고까웠나..<br />
되로주고 말로 받는군요 ㅎ

최형운 2010-01-18 18:54:16
답글

닛산 인피니티를 이번에 구입했는데 차를 운전하는 맛이 납니다 나귀를 몰다가 경주마를 모는 맛이라 할까요?

권윤길 2010-01-18 19:01:07
답글

닛산 뒤에는 르노 빽이... 닛산이 못하면 르노가 갈챠줄듯...

yans@naver.com 2010-01-18 19:22:37
답글

왜 닛산편을 들어주고 싶을까..................ㅎ

김윤길 2010-01-18 20:00:57
답글

인피니티......꼭 사고 싶은 차인데......에휴......ㅜ.ㅜ

deneb@naver.com 2010-01-18 20:12:04
답글

어떻게 보면 한국인으로서 자존심 상할 수 있는 말인데요.<br />
이상하게 공감가네요. 헐~

기민섭 2010-01-18 20:44:36
답글

H사의 내구성문제는 하루이틀전 문제가 아니죠...전기차도 좋고 하이브리드도 좋은데 가솔린계열의 10만 킬로만 넘어가면 맛탱이가는 내구성문제부터 개선해야 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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