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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T간의 음질차이. part2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07-07-05 15:56:06
추천수 0
조회수   1,831

제목

CDT간의 음질차이. part2

글쓴이

이정원 [가입일자 : 2002-07-15]
내용
예전에 이와 비슷한 제목으로 글을 올린적이 있습니다.

http://board.wassada.com/iboard.asp?code=hifi&mode=view&num=41112&page=0&view=n&qtype=user_name&qtext=이정원

확인해 보시면 되구요. 제가 그 당시에 생각 못했던 점이 있어서 정정차원에서 글을 씁니다.

그때 당시도 그랬지만 일단 결론은 CDT에 따라서 음질에 차이 있습니다.(차이가 얼마나 큰지는 고수님들이 판단하실 문제구요.)

지난번에 제가 고려 못한것이 Async문제 였습니다.

지난번 글에서 저는 CDT의 클럭에 지터가 있는 경우 버퍼링을 사용하면 지터를 제거할수 있으나 DAC 시스템의 영향을 미쳐서 DAC이 제 아무리 좋은 클럭 source를 사용하더라도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했었습니다. 그러나 제가 고려하지 못한 문제점이 있더군요. 일단 클럭이 async 이므로 버퍼링을 한다고 하더라도 버퍼의 양이 무한하지 않기때문에 완전히 두 영역을 분리할수는 없습니다. 물론 일정 버퍼양을 가지고 분리할수도 있지만 그렇게 되면 상황에 따라서 잡음(틱거리는)이 들리게 됩니다. 일단 버퍼가 한정적이기때문에 입력 클럭에 무관하게 출력 시킬수는 없을 겁니다. 제가 DAC을 개발하는 입장이라면 가끔씩 틱 잡음이 나는 DAC을 판매할수는 없으니까요. 결국 입력 클럭에 동기시켜 출력 클럭을 조정하는데 이 경우 버퍼링의 가치가 매우 떨어집니다. 결국 버퍼는 안정된 데이터를 받는 역할 밖에 수행하지 못합니다. clock domain isolation이 불가능하다는 말이죠. 결국 CDT의 clock이 DAC에서 출력되는 음질에 영향을 미칩니다. 지난 몇년 전부터 고민하던 사항인데 가끔씩 고민하다 보니 결론 도출이 늦어졌네요. 게다가 지난번에는 잘못 된 생각을 여러분들께 말씀드렸구요. 최종적으로 정리한 사항은 다시 말씀드리지만 CDT의 clock성능은 음질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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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원 2007-07-05 15:58:14
답글

이는 SPIF나 I2S둘다 해당되는 이야기 입니다. 아직도 I2S가 왜 SPIF보다 음질이 좋다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단순히 clock이 따로 들어온다는 것인데 SPIF에서도 Data의 손실이 없다면 동일해야할텐데 좀더 고민해 보겠습니다.

thrak@hanmir.com 2007-07-05 16:34:41
답글

이정원님,제가 예전에도 적었던<br />
stereophile지에서 밝힌 하이엔드 CD-Transport와 DAC간의 음질저하요소 입니다. <br />
1) the transport's jitter; <br />
2) S/PDIF or AES/EBU interface-induced jitter (the digital interconnect); <br />
3) how well the digital processor's input rece

이정원 2007-07-05 17:05:21
답글

word clock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들어봤는데 실제 어떤건지는 잘 모르겠더군요. 그리고 제가 말씀드리는것은 DAC(receiver)측의 clock이 ideal한 상황을 가정한 이야기 입니다. 당연히 DAC은 제품에 따라 음질이 달라지겠죠. 그 부분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시는 분은 안계실겁니다. 한가지 궁금한것은 HDMI의 경우 bi-directional로 동작하는건가요? 아니라고 알고 있어서요. 설사 bi-directional이라고 해도 어

thrak@hanmir.com 2007-07-05 18:56:16
답글

아니죠. Bi-Directional이라는 것은 디지털데이타 숫자한개만 틀려도 전송에러가 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br />
정확한것은 아니지만, 파일이동시키는것과 비슷하다고 누가 그러더군요. <br />
하지만, 이런 오디오데이타의 실시간 이동의 경우는 시간이라는 것이 존재해서 Buffer를 이용한다고 들었던것 같습니다. <br />
하지만, 비디오데이타의 경우 HD같은경우는 그 데이타양이 너무커서 아직 힘들거라고도 하던데, 다 풍월로

thrak@hanmir.com 2007-07-05 19:29:37
답글

Stereophile의 The Jitter Game 을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br />
결국 제가 위에 적은 5개가 결론인데, 5번에 해당되는 방법이 각 하이엔드 DAC에 따라서 채택한 방법이 차이가 나는거겠죠. <br />
제가 예를 든 Transporter는 Word Clock을 이용은 하는데, Clock Signal을 디지털데이타로 다루는것이 아니라 아날로그신호로 다룬다고 하더군요. 아마 이런 독자적인 방법을 쓰는 이유는 이런

차진영 2007-07-05 21:22:57
답글

그럼 CDT의 clock을 줄이는 것은 기술적으로 가능하고, 많은 돈이 필요한 것인가요? 일부 하이엔드 CDT업체가 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건가요? ^^

이정원 2007-07-05 21:32:40
답글

음...제 뜻을 정확히 이해 못하신거 같은데요. 일단 일반적인 경우 디지털 전송시 에러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만약 에러가 발생한다면 '틱'하는 잡음의 형태로 들리겠지요. 지터와 에러의 상관관계는 그렇게 크지 않다고 봅니다. 지터가 매우 크다면 에러가 발생하겠지요. 그럼 역시 소리로 문제를 바로 인식할수 있습니다. 버퍼를 통해 지터 프리의 데이터를 잡을 수는 있습니다. 문제는 버퍼에 저장하는 클럭(=CDT의 클럭)과 버퍼에서 읽어내는 클럭

이정원 2007-07-05 21:33:33
답글

진영님 clock을 줄인다기보다 clock의 지터를 줄이는 것이죠. 이를 줄이는 것이 어려운것이 아니라 비용이 많이 드는것이죠. 결국 그래서 고가의 CDT가 합리화 되는 모양입니다.

이종석 2007-07-05 22:40:07
답글

고가의 CDT라도 쓸 수 있는 clock 소스는 한정적입니다. TCXO 같은 것들 가격은 얼마 안합니다. 돈을 무한정 투자한다고 해도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것이 아닐 분더러(노이즈 성분은 줄일 수 있습니다.) 하이엔드 제품에서 남들이 쓸 수 없이 비싼 클럭소스를 사용했다고 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 어느 정도 수준이 있는 CDT에서 사용하는 대게의 clock source는 비슷한 지터 허용치를 가집니다. 이것으로 CDT의 차별화를 만들 수 없습

이종석 2007-07-05 22:54:06
답글

I2S에서 사용되는 word clock의 경우 전적으로 master clock의 정확도를 전송단의 지터에 영향을 받지 않고 그대로 수신기에 전달 할 수 있습니다. word clock을 사용할 경우에는 지터를 만들 수 있는 요건은 master clock의 지터와 PLL이 발생시키는 지터로 나누어 집니다. PLL 지터는 word clock을 얼마나 자주 전송하는지와 PLL 특성상의 지터, 그리고 리시버의 clock source가 가지는 지터가 결

이종석 2007-07-05 23:02:25
답글

USB나 firewire같은 전송의 좋은 점이 고속의 error recovery가 가능한 전송을 잘 설정한다면 이상적으로는 마스터와 전송단의 지터는 없앨 수 있습니다. bi-directional 전송을 한다고 해도 두 터미널의 입출력 bit-rate가 동일하다면 버퍼에 underflow와 overflow를 막을 수 없습니다. bi-directional 전송에서 전송 channel과 transmitter의 속도가 충분히 빠르다면 underflow

이종석 2007-07-05 23:06:22
답글

frame-rate up conversion은 DAC에서 주로 말하는 oversampling입니다. 그리고 buffer가 underflow되었을 때는 최종 데이터를 반복하고 overflow가 되었을 때는 데이터를 삭제하게 됩니다. 따라서 DAC를 잘 설계한 경우 PCM의 경우 틱 소리가 나는 것이 아니라 frequency 대역으로 생각하면 약간 저음으로 변경되거나 고음 성분이 사라지는 느낌이 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종석 2007-07-05 23:18:36
답글

장구하게 썼지만 간단히 말하면 DAC 잘만 만들면 왠만한 CDT만으로 충분히 지터 걱정없이 재생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 -

이종석 2007-07-05 23:22:36
답글

Bi-directional과 copy는 관계가 없습니다. HDMI가 copy protection에 강한 것은 DVI의 경우 encryption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HDMI의 일부 기능은 bi-direction입니다. HDMI에 포함된 DVI의 모니터 query 기능이 bi-directional입니다. bi-directional을 여부와 상관없이 어짜피 재생 속도와 상관없는 고속전송이기 때문에 소스가 무작정 데이터를 보내지 않지만 않는

thrak@hanmir.com 2007-07-05 23:28:35
답글

그럼, iLink에 쓰인 A&M Protocol이 Bi-Directional한 것이기 때문에 PC소통이 가능한 Driver가 나온다면 Copy가 가능해진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요?<br />
<br />
또, "모니터 query 기능이 bi-directional입니다" 라는 문장의 의미는 잘 모르겠고,<br />
HDMI나 DVI가 Bi-Directional하다는 글은 어디에서도 안 나오네요.<br />
<br />
전송규약이 Bi-Di

이종석 2007-07-05 23:44:21
답글

그 사람이 오해한 것이 있는지 문맥을 다 읽어 본게 아니라 잘 모르겠지만 아마 그 말은 iLink에 쓰인 A&M Protocol의 경우 PC용 driver가 나오면 encryption을 깰 수 있는 시도를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일 것입니다. DVD의 경우에도 PC에서 고속으로 데이터를 많이 읽고 계산할 수 있어서 encryption을 깰 수 있었던 것이니까요. bi-directional이라는 말이 사실 적당한 말이 아닌 것 같습니다. 그 말은

이정원 2007-07-06 10:15:23
답글

이종석님의 좋은 의견 잘 보았습니다. 어느정도의 버퍼양을 가지면 정해진 시간 한도내에서 지터프리하게 이상적인 DAC이 동작할것이라는 말씀이군요. 제가 그 생각을 못했네요. CD 1장의 재생시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거기에 맞게끔만 버퍼를 설계하면 문제가 없겠군요. 그렇다면 진짜로 지터프리한 재생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다만 지난번 제 글에서 적었던 소스의 지터가 리시버에 시스템적으로 변화를 일으켜 음질을 다르게(?)할 가능성은 여전히 있습니다만 그걸

이정원 2007-07-06 10:19:57
답글

그리고 Frame rate converting이라고 말씀드린 것은 sampling rate converting을 말씀드린것이 아니구요. 실제 frame data를 겹치는 방법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테이프나 비디오 같은 경우 배속 재생을 하면 모든 소리들이 하이톤이 되는것을 경험하셨을겁니다. 음성변조한것처럼요. 이를 막기위한 방법이 frame rate converting입니다. 배속 재생의 경우 데이터를 그 배수에 따라 겹치게해서 출력합니다.

송영석 2007-07-06 11:25:53
답글

이정원님의 글은 정게 너무 어렵군요..<br />
<br />
다만 한가지 참고적으로 말씀드리면...<br />
CDT를 멈춰도 몇초간 소리가 나는 DAC.. 코드 DAC64가 그런걸로 알고 잇습니다.<br />

이정원 2007-07-06 11:29:23
답글

아..그런 DAC이 있군요. 그렇다면 이종석님 말씀처럼 일정정도 버퍼링을 크게 하는 DAC있다는 거군요. DAC을 고를때 그런 DAC 위주로 고르면 되겠네요.

이종석 2007-07-06 14:27:58
답글

PTS로도 설명이 됩니다. word clock 개념을 이해하시면 차이점과 비슷한점은 충분하 아실테구요. frame rate conversion 기술은 충분히 잘 알고 있습니다. 오해하신 부분이 있는 것 같은데 설명이 길어질 것 같으니 넘어 가구요. underflow 와 overflow 에 대응가능하지만 지터값을 알고 있어야 하므로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frame rate conversion기술은 논리적으로 picture의 time do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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