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잡담] 눈길 엔진브레이크 미션에 무리가 갈려나요 ?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1-11 11:36:52
추천수 0
조회수   1,456

제목

[잡담] 눈길 엔진브레이크 미션에 무리가 갈려나요 ?

글쓴이

한용민 [가입일자 : 2002-05-10]
내용
안녕하세요. 용민입니다.



저는 서울사는데요.



주말에 경상도 문경세제 근처 다녀왔는데..



아직 그동네는 길에 눈이 많터라구여. 차가지고 산길가다가 서울촌놈 많이 놀랬습니다. -_-



브레이크 한번 밟으니 차가 abs도 없어서.. 30키로 정도 상태로 타이어가 잠긴 상태에서 주루룩 스키를 -_-



깜짝 놀래서 브레이크 안밟고... 엔진 브레이크 쓰고 다녔는데..



미션에 무리 안갔나 모르겠네요 ㅎ



옵티마 29만키로 오토 인데요.



10만키로 탄 새차들이야... 엔진 브레키 써도 머 전혀 지장 없겠지만..



키로수가 많아서.. 오토미션에 무리 갈까바 ^^;; 좀 불안하더라구여..



3단가다가.. 2단 내리고.. 1단으로 내리고.. 살살 브레이크 밟고..



미션 더 오래 써야 하는데.. 이짓을 2시간 정도를 했습니다. -_-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accpro@cvnet.co.kr 2010-01-11 11:47:03
답글

그러다가 미션 나가도 그게 주인을 지키려고 노력하다 그런 것이니...<br />
<br />
애지중지 새차도 지나보면 신외지물입니다. 맘 편하게 막 굴리세요. 그게 남는거여요

박창균 2010-01-11 11:47:47
답글

원래 그런 용도로 사용하는것 아닌가요<br />
제가 회사택시를 하는데 차량대수가 많다보니 현대 써비스 직원이 정기적으로 와서 점검을 해 줍니다.<br />
그래서 제가 한번 물어봤죠 <br />
오토에(D) +,- 포시가 있는데 이건 뭐하는 기능이냐?<br />
수동모드라고 얘기 하더군요<br />
쉽게 얘기하면 엔지브레이크 기능인거죠<br />
현대 NF(트랜스포머) 기준 D레버에서 옆으로 밀면 기어단수가 고정이 되는데 그상태

한용민 2010-01-11 11:49:48
답글

ㅋ 창균님 그게 이름이 H메틱 입니다.

조윤호 2010-01-11 11:53:42
답글

네... 조금 보태자면 H마틱의 용도는 크게 엔진브레이크(창균님 설명하신거) + 스포츠 드라이브 입니다.<br />
포르쉐에서 처음 자동변속기에 수동 기능을 넣어(팁 트로닉) 판매하던 것을 핸들에 넣는 대신 TGS 레버(자동변속기 기어레버)에 넣어서 만든 것이 H 마틱입니다. 스포츠 드라이브 기능은 좀더 다이나믹한 운전을 위해 수동 기능을 가미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br />
H 마틱으로 고 RPM운전등이 가능하고 엔진/변속기에 무리가

권윤길 2010-01-11 11:57:56
답글

자동변속기 설계 관계자 말로는 적절한 엔진 브레이크는 자동 변속기 내부 슬레이노이드 벨브 등 오일 순환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더군요. <br />
엔진 브레이크로 살살 감속하면 안전에도 좋고 여러가지로 좋은게 확실한데, 너무 급격한 쉬프트 다운은 이루어지지 않도록 주의는 하셔야 됩니다. 차가 울컥~ 하는 느낌이 들 정도로 급격한 쉬프트 다운을 눈길에서 하면... 토크 스티어 현상 때문에 엔진이 치우친 쪽으로 차가 팽그르르... 스핀하니까요

vanny@dreamwiz.com 2010-01-11 12:01:20
답글

윤기르님은 아는것도 많으셔요... 좀 짱인듯.

이경태 2010-01-11 12:01:20
답글

오~~윤길님은 차를 너무 잘 아시는것 같아요... 부러워요....

권윤길 2010-01-11 12:07:36
답글

호다르 사마, 반사~

심재현 2010-01-11 12:49:14
답글

+, -가 있는 H마틱 말고, D-2-1로 있는 차량에서도 2단, 1단으로로 엔진브레이크 시<br />
변속기에 무리가 없을까요? 둘 다 작동 원리는 비슷할 것 같은데,<br />
자동변속기에 대한 얘기 나오면 잦은 변속은 변속기에 안 좋다는 얘기가 많아서요.<br />
수동 몰 때는 이런 고민할 게 없었는데, 자동은 뭐든 개운하지가 않아요. ^^;;;

한용민 2010-01-11 12:57:31
답글

재현님 저도.. d-3-2-1 입니다. ^^;

심재현 2010-01-11 13:10:32
답글

아무튼 자동은 찜찜해요. ^^;<br />
다음 차는 수동으로...

ktvisiter@paran.com 2010-01-11 14:39:16
답글

말복님...그차 내꺼랑 바꾸자....ㅡ,.ㅜ^

vanny@dreamwiz.com 2010-01-11 14:51:03
답글

같은 거여요 재현님...<br />
<br />
오디오로 치면 볼륨노브만 다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anon.shot@gmail.com 2010-01-11 15:00:03
답글

무리 없습니다. 옛날에야 현다이 유리미션이 원체 악명을 떨쳤지만 이제 그정도는 아니니까...<br />
<br />
정 저런게 염려되시면 아예 오토 미션을 선택하지 마셔야지요.

한용민 2010-01-11 17:46:44
답글

종호 어르신 ! 콜 ! 설마 제차보다 더 똥차 일까여 ㅋㅋㅋ

김장규 2010-01-11 19:07:59
답글

희안한게 국산오토는 엑셀어서발을떼면중립상태인데제가아는독일미국차들은설때까지혼자미션단수내리면서스스로엔진브레이크됩니다

백승헌 2010-03-18 20:07:48
답글

말복이-_-;

한용민 2010-07-01 11:32:14
답글

승헌이형 안녕 ㅋㅋ 잘 살아 있어 ? ㅋ

accpro@cvnet.co.kr 2010-01-11 11:47:03
답글

그러다가 미션 나가도 그게 주인을 지키려고 노력하다 그런 것이니...<br />
<br />
애지중지 새차도 지나보면 신외지물입니다. 맘 편하게 막 굴리세요. 그게 남는거여요

박창균 2010-01-11 11:47:47
답글

원래 그런 용도로 사용하는것 아닌가요<br />
제가 회사택시를 하는데 차량대수가 많다보니 현대 써비스 직원이 정기적으로 와서 점검을 해 줍니다.<br />
그래서 제가 한번 물어봤죠 <br />
오토에(D) +,- 포시가 있는데 이건 뭐하는 기능이냐?<br />
수동모드라고 얘기 하더군요<br />
쉽게 얘기하면 엔지브레이크 기능인거죠<br />
현대 NF(트랜스포머) 기준 D레버에서 옆으로 밀면 기어단수가 고정이 되는데 그상태

한용민 2010-01-11 11:49:48
답글

ㅋ 창균님 그게 이름이 H메틱 입니다.

조윤호 2010-01-11 11:53:42
답글

네... 조금 보태자면 H마틱의 용도는 크게 엔진브레이크(창균님 설명하신거) + 스포츠 드라이브 입니다.<br />
포르쉐에서 처음 자동변속기에 수동 기능을 넣어(팁 트로닉) 판매하던 것을 핸들에 넣는 대신 TGS 레버(자동변속기 기어레버)에 넣어서 만든 것이 H 마틱입니다. 스포츠 드라이브 기능은 좀더 다이나믹한 운전을 위해 수동 기능을 가미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br />
H 마틱으로 고 RPM운전등이 가능하고 엔진/변속기에 무리가

권윤길 2010-01-11 11:57:56
답글

자동변속기 설계 관계자 말로는 적절한 엔진 브레이크는 자동 변속기 내부 슬레이노이드 벨브 등 오일 순환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더군요. <br />
엔진 브레이크로 살살 감속하면 안전에도 좋고 여러가지로 좋은게 확실한데, 너무 급격한 쉬프트 다운은 이루어지지 않도록 주의는 하셔야 됩니다. 차가 울컥~ 하는 느낌이 들 정도로 급격한 쉬프트 다운을 눈길에서 하면... 토크 스티어 현상 때문에 엔진이 치우친 쪽으로 차가 팽그르르... 스핀하니까요

vanny@dreamwiz.com 2010-01-11 12:01:20
답글

윤기르님은 아는것도 많으셔요... 좀 짱인듯.

이경태 2010-01-11 12:01:20
답글

오~~윤길님은 차를 너무 잘 아시는것 같아요... 부러워요....

권윤길 2010-01-11 12:07:36
답글

호다르 사마, 반사~

심재현 2010-01-11 12:49:14
답글

+, -가 있는 H마틱 말고, D-2-1로 있는 차량에서도 2단, 1단으로로 엔진브레이크 시<br />
변속기에 무리가 없을까요? 둘 다 작동 원리는 비슷할 것 같은데,<br />
자동변속기에 대한 얘기 나오면 잦은 변속은 변속기에 안 좋다는 얘기가 많아서요.<br />
수동 몰 때는 이런 고민할 게 없었는데, 자동은 뭐든 개운하지가 않아요. ^^;;;

한용민 2010-01-11 12:57:31
답글

재현님 저도.. d-3-2-1 입니다. ^^;

심재현 2010-01-11 13:10:32
답글

아무튼 자동은 찜찜해요. ^^;<br />
다음 차는 수동으로...

ktvisiter@paran.com 2010-01-11 14:39:16
답글

말복님...그차 내꺼랑 바꾸자....ㅡ,.ㅜ^

vanny@dreamwiz.com 2010-01-11 14:51:03
답글

같은 거여요 재현님...<br />
<br />
오디오로 치면 볼륨노브만 다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anon.shot@gmail.com 2010-01-11 15:00:03
답글

무리 없습니다. 옛날에야 현다이 유리미션이 원체 악명을 떨쳤지만 이제 그정도는 아니니까...<br />
<br />
정 저런게 염려되시면 아예 오토 미션을 선택하지 마셔야지요.

한용민 2010-01-11 17:46:44
답글

종호 어르신 ! 콜 ! 설마 제차보다 더 똥차 일까여 ㅋㅋㅋ

김장규 2010-01-11 19:07:59
답글

희안한게 국산오토는 엑셀어서발을떼면중립상태인데제가아는독일미국차들은설때까지혼자미션단수내리면서스스로엔진브레이크됩니다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