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눈길과 ABS에 대한 뜻밖의 시험결과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10-01-07 10:33:08
추천수 0
조회수   1,707

제목

눈길과 ABS에 대한 뜻밖의 시험결과

글쓴이

조윤호 [가입일자 : 2002-03-19]
내용
Related Link: http://www.samsungfire.com/other/webzine/w2010/in201001/car/car_01.html

위의 한번의 시험이 모든 경우를 대변할 수는 없겠지만 위와 같은 뜻밖의 결과가 나온 이유가 멀지 궁금합니다. 타이어의 사양에 따라 ABS의 효과가 변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차이가 너무 크고 예상 밖의 수치가 나왔네요..



하여튼 불변의 진리는 ABS 과신하지 말고 안전운전 하세요 ^^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나순주 2010-01-07 10:35:27
답글

원래 abs가 제동거리는 더 길어요~

조윤호 2010-01-07 10:38:09
답글

예 ABS 동작시 제동거리가 더 길어지는 것은 일반적이지만 20M 씩 길어지는 건 이상하죠 또 195/65 타이어의 경우는 더 짧아 졌구요.. 195 결과만 보면 개발 잘했네 할텐데 205 결과가 죽음이거죠..<br />
제 차가 딱 205/60 R16인데...ㅠㅠ

나순주 2010-01-07 10:40:47
답글

눈길이잖아요... ^^

나순주 2010-01-07 10:41:58
답글

광폭일수록 단위면적당 받는 하중이 덜하기때문에 눈길에 더 잘 미끄러집니다. 그래서 빙판길에서 랠리하는차틀 보면 타야폭이 엄청 작죠..물론 스파이크도 박혀있지만..

이충태 2010-01-07 10:44:51
답글

그렇죠, 광폭이 마른노면외엔 눈길, 빗길에선 더 잘 미끄러지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이희정 2010-01-07 10:47:27
답글

ABS의 목적은 조향 아닌가요? 제가 잘 못 알고 있는것인가요..

daesun2@gmail.com 2010-01-07 11:05:12
답글

abs 브레이킹 보다 더 좋은 것은 일반 브레이크에서 타이어 락이 일어나기 직전까지 감으로 브레이킹을 하는 겁니다.<br />
<br />
<br />
이렇게 할때 제동 거리는 가장 짧죠.<br />
<br />
<br />
하지만 일반인이 그럴정도까지의 감각을 익힌다는 것은 불가능 하죠.<br />
<br />
<br />
<br />
뭐 전문 레이싱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말입니다.<br />
<br />
<br />

양경모 2010-01-07 11:24:34
답글

브레이킹시 핸들링만 되어도 abs는 가치가 있는거죠.<br />
실제로 빗길에서 미끌어져서 앞차를 추돌한 경험이 있습니다.<br />
빤히 보고도 충분한 거리가 있었는데도 미끌어지기 시작하니까 대책이 없더군요.<br />
그냥 쭉~~~~ 꽝... ^^<br />
<br />

김동수 2010-01-07 12:17:03
답글

마른 좋은 노면에서는 약간 짧아진다는 것 같더군요.

권윤길 2010-01-07 12:17:29
답글

ABS 작동할때 조향 해 보세요. 알고 계시는 그 조향이 아니에요. 디지털하게 조향되는 느낌을 모르고 계시면 차 뒤집힐 정도로 급 조작 생길 정도거든요. <br />
<br />
제가 생각하는 ABS 장점을 순서대로 열거하면... <br />
1. 급 브레이크 상황에서 차가 직진 상태를 유지한다 <br />
2. 제동거리는 특별한 경우 아니면 거의 대부분 Non_ABS 보다 짧다 <br />
3. 약간의 조향이 가능하다 <br />

권윤길 2010-01-07 12:27:36
답글

그리고 ABS 의 Anti-Lock 이 최대 정지 마찰을 유도하기 위한 개념이고, 휠 락과 동시에 락을 풀어 조금씩 구르기 때문에 부수적으로 조향도 가능합니다. 항공기에 최초로 도입된 ABS 가 설마 조종사가 비행기를 활주로에서 조향하자고 생겼겠습니까... <br />
예외적인 경우야 어찌되었건 ABS는 마찰을 최대한 이용하여 제동거리를 단축하기 위해 고안된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4륜을 독립적으로 휠락 조절하면서 부가적인 장점도 파생됐다고 생

서성원 2010-01-07 12:33:01
답글

ABS 브레이크 도입 초기에 <br />
흔히 난 베스트 드라이버라 족abs 가능~ <br />
이런 농담 많이 하곤했는대요. <br />
아무리 능숙한 운전자라도 1초에 펌핑을 10회씩 할수있을까요? <br />
잘해봐야 그저 1초에 한번정도 밟았다 띠었다 하면서 abs효과가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착각일뿐이죠~~~<br />

zerorite-1@yahoo.co.kr 2010-01-07 12:51:11
답글

발을 놓았다 떼는, 그 사이에는 lock된 바퀴가 풀리며 조금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문제는,<br />
위기의 그 순간에는 펌핑을 안하고 풀브레이킹 상태에서 '안돼~' 만 외친다는...<br />
<br />
항공기에 abs가 탄생한 이유는 조향이 아니라 타이어의 터짐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br />
착륙시 타이어가 lock되어 한부분만 바닥에 갈리는 관계로 lock된 바퀴를 풀어주기 위해...

김태수 2010-01-07 13:04:02
답글

광폭일수록 잘 미끄러진다는 말은 잘 이해가 안 되네요. 고등학교 때 마찰 면적과 마찰력은 상관 없다고 배운 것 같은데말이죠. 마찰력은 마찰면 사이의 마찰계수와 무게에 비례하는 것 아닌가요? <br />
역시 이론과 실제는 다른 것인지....?

이상태 2010-01-07 13:15:34
답글

같은 자동차에 얇은 타이어 와 광폭을 끼워놨을때 광폭타이어는 자동차의 무게를 골고루 분산시켜서<br />
더 쉽게 잘 미끌어진다고 하더군요.. <br />
대부분의 고급스포츠카는 가볍고 광폭타이어를 사용하니 더 잘 미끌어진다고 볼수도 있구요 ㅎ

박영효 2010-01-07 14:54:20
답글

면적과 마찰력은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타이어의 고유 특성이겠지요...

hoyool@hanafos.com 2010-01-07 15:21:57
답글

ABS의 가장 큰 잇점 중 하나가 자세입니다. 미끄러운 도로에서 급정거했을때 옆차선의 차와 접촉을 하느냐 안하느냐도 중요하죠. 그 차액만 해도 ABS 옵션값은 뽑고도 남습니다.

나순주 2010-01-07 10:35:27
답글

원래 abs가 제동거리는 더 길어요~

조윤호 2010-01-07 10:38:09
답글

예 ABS 동작시 제동거리가 더 길어지는 것은 일반적이지만 20M 씩 길어지는 건 이상하죠 또 195/65 타이어의 경우는 더 짧아 졌구요.. 195 결과만 보면 개발 잘했네 할텐데 205 결과가 죽음이거죠..<br />
제 차가 딱 205/60 R16인데...ㅠㅠ

나순주 2010-01-07 10:40:47
답글

눈길이잖아요... ^^

나순주 2010-01-07 10:41:58
답글

광폭일수록 단위면적당 받는 하중이 덜하기때문에 눈길에 더 잘 미끄러집니다. 그래서 빙판길에서 랠리하는차틀 보면 타야폭이 엄청 작죠..물론 스파이크도 박혀있지만..

이충태 2010-01-07 10:44:51
답글

그렇죠, 광폭이 마른노면외엔 눈길, 빗길에선 더 잘 미끄러지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이희정 2010-01-07 10:47:27
답글

ABS의 목적은 조향 아닌가요? 제가 잘 못 알고 있는것인가요..

daesun2@gmail.com 2010-01-07 11:05:12
답글

abs 브레이킹 보다 더 좋은 것은 일반 브레이크에서 타이어 락이 일어나기 직전까지 감으로 브레이킹을 하는 겁니다.<br />
<br />
<br />
이렇게 할때 제동 거리는 가장 짧죠.<br />
<br />
<br />
하지만 일반인이 그럴정도까지의 감각을 익힌다는 것은 불가능 하죠.<br />
<br />
<br />
<br />
뭐 전문 레이싱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말입니다.<br />
<br />
<br />

양경모 2010-01-07 11:24:34
답글

브레이킹시 핸들링만 되어도 abs는 가치가 있는거죠.<br />
실제로 빗길에서 미끌어져서 앞차를 추돌한 경험이 있습니다.<br />
빤히 보고도 충분한 거리가 있었는데도 미끌어지기 시작하니까 대책이 없더군요.<br />
그냥 쭉~~~~ 꽝... ^^<br />
<br />

김동수 2010-01-07 12:17:03
답글

마른 좋은 노면에서는 약간 짧아진다는 것 같더군요.

권윤길 2010-01-07 12:17:29
답글

ABS 작동할때 조향 해 보세요. 알고 계시는 그 조향이 아니에요. 디지털하게 조향되는 느낌을 모르고 계시면 차 뒤집힐 정도로 급 조작 생길 정도거든요. <br />
<br />
제가 생각하는 ABS 장점을 순서대로 열거하면... <br />
1. 급 브레이크 상황에서 차가 직진 상태를 유지한다 <br />
2. 제동거리는 특별한 경우 아니면 거의 대부분 Non_ABS 보다 짧다 <br />
3. 약간의 조향이 가능하다 <br />

권윤길 2010-01-07 12:27:36
답글

그리고 ABS 의 Anti-Lock 이 최대 정지 마찰을 유도하기 위한 개념이고, 휠 락과 동시에 락을 풀어 조금씩 구르기 때문에 부수적으로 조향도 가능합니다. 항공기에 최초로 도입된 ABS 가 설마 조종사가 비행기를 활주로에서 조향하자고 생겼겠습니까... <br />
예외적인 경우야 어찌되었건 ABS는 마찰을 최대한 이용하여 제동거리를 단축하기 위해 고안된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4륜을 독립적으로 휠락 조절하면서 부가적인 장점도 파생됐다고 생

서성원 2010-01-07 12:33:01
답글

ABS 브레이크 도입 초기에 <br />
흔히 난 베스트 드라이버라 족abs 가능~ <br />
이런 농담 많이 하곤했는대요. <br />
아무리 능숙한 운전자라도 1초에 펌핑을 10회씩 할수있을까요? <br />
잘해봐야 그저 1초에 한번정도 밟았다 띠었다 하면서 abs효과가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착각일뿐이죠~~~<br />

zerorite-1@yahoo.co.kr 2010-01-07 12:51:11
답글

발을 놓았다 떼는, 그 사이에는 lock된 바퀴가 풀리며 조금 방향을 바꿀 수 있습니다. 문제는,<br />
위기의 그 순간에는 펌핑을 안하고 풀브레이킹 상태에서 '안돼~' 만 외친다는...<br />
<br />
항공기에 abs가 탄생한 이유는 조향이 아니라 타이어의 터짐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br />
착륙시 타이어가 lock되어 한부분만 바닥에 갈리는 관계로 lock된 바퀴를 풀어주기 위해...

김태수 2010-01-07 13:04:02
답글

광폭일수록 잘 미끄러진다는 말은 잘 이해가 안 되네요. 고등학교 때 마찰 면적과 마찰력은 상관 없다고 배운 것 같은데말이죠. 마찰력은 마찰면 사이의 마찰계수와 무게에 비례하는 것 아닌가요? <br />
역시 이론과 실제는 다른 것인지....?

이상태 2010-01-07 13:15:34
답글

같은 자동차에 얇은 타이어 와 광폭을 끼워놨을때 광폭타이어는 자동차의 무게를 골고루 분산시켜서<br />
더 쉽게 잘 미끌어진다고 하더군요.. <br />
대부분의 고급스포츠카는 가볍고 광폭타이어를 사용하니 더 잘 미끌어진다고 볼수도 있구요 ㅎ

박영효 2010-01-07 14:54:20
답글

면적과 마찰력은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타이어의 고유 특성이겠지요...

hoyool@hanafos.com 2010-01-07 15:21:57
답글

ABS의 가장 큰 잇점 중 하나가 자세입니다. 미끄러운 도로에서 급정거했을때 옆차선의 차와 접촉을 하느냐 안하느냐도 중요하죠. 그 차액만 해도 ABS 옵션값은 뽑고도 남습니다.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