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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가 과연 친환경적일까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9-12-25 15:13:49
추천수 0
조회수   1,209

제목

전기차가 과연 친환경적일까요?

글쓴이

진영철 [가입일자 : ]
내용
전기차 정책의 모순점이라고 하면.



물론 전기차는 매연을 배출하지 않습니다.





단편적으로 보자면 분명히 친 환경적이지만 서도.





조금만 들여다 보면 상황이 좀 달라집니다.







전기를 만드는 주요한 발전 수단이 석탄화력 > 원자력 > 석유 발전 > lng 발전 순으로 가죠.







더 한가지 문제를 들지만 전기차로 주로 낮에 운행을 하고 밤에 충전하는 시스템으로 가게 됩니다.





현재 한전은 심야 전기 보일러의 제한을 아예 중단 시켰습니다.





겨울철에 비싼 lng 발전기를 돌려서 수급을 맞추어야 한다는 얘기죠.







그럼 상황에서 전기차 보급이 본격적으로 이루어 진다고 하면 과연 한전의 심야 전력 가지고 충분히 버틸수 있겠는가 하는 점입니다.





요즘 12 월 달에서 전기 소모량에서 최대치를 갱신하는 와중이죠.





12 월달에만 3 번의 최대 전력을 갱신했습니다.주로 여름철에 갱신하던 것을 겨울철에 갱신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헌데 여기서 전기차 충전을 밤에 해 댄다면 과연 어떻게 전력을 수급할것인지에 대한 계획부터 나와야 할것입니다.





현재 전기의 예비율은 7.9 % 수준이죠.







원자력 발전의 비중을 높이지 못한다면 전기차가 친환경적이라는 얘기는 눈가리고 아옹수준에 불과한 얘기죠.



하지만 어느 지역에 원자력 발전소를 건설할것인가에 대한 논의를 해보면 누가 받고 싶을까요?



전력의 최대 수요처는 수도권인데 수도권에 원자력 발전소 건설을 한다고 하면 누가 반길것인가 말입니다.





석탄의 수급도 그리 만만치 않은 상황에서의 전기차의 급속한 보급은 잘못 하면 제한 송전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해 봅니다.





한전의 예측으로는 현재와 같은 상황이 지속된다고 하면 전력 소비 증가율이 2017 년인가 부터 거꾸로 줄어든다는 보고도 있기는 합니다.





인구가 줄어드는데 당연히 전력 소모도 줄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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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갑 2009-12-25 15:21:08
답글

맞습니다. <br />
당장은 공해에서 조금 자유로워지겠지만, 결국 따지고 올라가면 전기차 역시 공해를 유발하는것이죠.<br />
무엇보다 전기가 모자란다고 수시로 방송에서 에어콘 자제하라, 전열기구 자제하라고 당부하는데,<br />
전기차가 일반화되면... 이건 뭐...

추성복 2009-12-25 15:31:07
답글

효율의 문제 아닐까요?<br />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나오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이나 석유 소비량이 기존 내연기관의 자동차를<br />
사용함으로써 사용되는 석유량과 이산화탄소 배출량보다 적으면 친환경적이라 봐야죠.<br />
개인적으로는 차라리 화력이나 원자력으로 전기를 모두 충당하지 못하면 좋겠습니다.<br />
그렇게 되면 당장은 좀 불편하더라도 전기를 아껴쓰게 될것이고, 좀 더 친환경적인 <br />
대체에너지 발전에 박차가 가

daesun2@gmail.com 2009-12-25 15:33:27
답글

발전 효율이 보통 30~40 % 정도 됩니다.<br />
<br />
굳이 따지자면 제 예상으로는 전기차던 엔진 자동차건 효율으 5~10 % 미만의 차이를 보일 것으로 봅니다.<br />
<br />

박상혁 2009-12-25 15:34:21
답글

상대적인 것이 아닐까 생각되네요.<br />
오염 배출을 완전히 없애지는 못하지만 화석연료를 연소시켜 얻는 에너지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적은 오염을 배출하고 같은 수준의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면 대안으로 강구할 수 있는 방안인 것 같습니다.<br />

daesun2@gmail.com 2009-12-25 15:39:39
답글

전기차의 보급이 어떤 면에서는<br />
<br />
오염원의 쉬프트가 목적이 아닌가 싶습니다.<br />
<br />
<br />
보통 수도권이 아닌 비수도권에 발전 시설이 몰려 있죠.<br />
<br />
<br />
수도권이나 도심지에서 발생되어야 할 공해를 도심이나 수도권 이외의 지역으로 몰라내는 효과만이 존재할것 같습니다.

이인성 2009-12-25 15:47:35
답글

전기자동차면 자가발전의 충전량으로도 웬만큼 채우는게 가능하지 않을까요?<br />
배터리 두개 올리고, A 로 달릴때는 B 충전하는 식이면....<br />
<br />
그나저나 내년부터 원가연동제하면 전기세 ㅎㄷㄷ 하게 오르겠죠?

박정욱 2009-12-25 15:57:00
답글

자동차는 100% 매연을 발생시키지만 발전은 100%매연을 발생시키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김재희 2009-12-25 16:02:24
답글

이인성님의 말씀은 에너지보존의 법칙에 위배됩니다 ^^;

daesun2@gmail.com 2009-12-25 16:11:04
답글

ㅎㅎ 인성님 말씀은 무한 동력에 대한 얘기죠.<br />
<br />

남정운 2009-12-25 16:12:05
답글

전기차의 반환경적인 측면은<br />
1. 전기소모 증가에 따른<br />
2. 축전지 생산량 증대에 따른 등의 반환경 비용이 증대됩니다, <br />
하지만 이러한 요소들은 필요할 경우 강제적 방법 또는 사회적 필요성에 따라<br />
제어가 가능한 측면이 많습니다!<br />
<br />
필요 할때 제어가 가능 하다는것....

daesun2@gmail.com 2009-12-25 16:32:43
답글

남정운님 리플을 보니 그런 면도 정말 있군요...제어가 가능하다~~~

최경환 2009-12-25 16:34:04
답글

전기자동차 보급은 태양광, 풍력등 재생에너지에 의한 전력공급이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는 가정하에 출발하는 겁니다. 전기는 가장 고품질의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다는 것은 어디선가는 전기를 만들기위해 CO2 배출이 되고 있다는 거죠. 그 전기를 기존의 방식대로 생산한다는 것은 오히려 내연기관사용보다 못한 결과가 되는 것이겠죠.

daesun2@gmail.com 2009-12-25 16:37:01
답글

신재생 에너지의 단점이라고 하면....<br />
<br />
가장 유력한 태양광 발전은 밤에 발전이 불가능 하고 풍력은 언제 발전이 될지 예측이 불가능 하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br />
<br />
남은 것은 연료전지 발전 뿐이군요.<br />
<br />
<br />
수소의 생산은 원자력 발전의 폐열을 이용하는 방안이 있죠.

김선관 2009-12-25 18:05:29
답글

아무리 못해도 지금보다는 친환경적일듯 합니다,,,

기대서 2009-12-25 18:27:44
답글

더불어 다양한 전기에너지 자원개발이 따라가야겠지요. 태양열등등등....

권윤길 2009-12-25 19:14:32
답글

뭐 일단.... 기계적으로 엔진+변속기+휠 구조의 자동차보다 모터+휠로 동력을 전달하는 전기 자동차가 효율성 면에서는 압도적으로 좋아요. 무게로 보나, 동력 전달 효율로 보나, 열 효율로 보나... 그래서 하이브리드가 듣보잡으로 보이고요. 그렇다고 자동차마다 화석 태워서 자가 발전으로 충전한다는건 완전한 비효율의 극치이고(하이브리드 또 해당), 발전 수단이 다양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전기 자동차가 대세가 될 수 밖에 없을거에요.

국천수 2009-12-26 13:00:52
답글

짧은지식으로 에너지는 형태를 바꾸면 효율이 급격히 떨어집니다.<br />
수소연료역시 물을 전기분해해야 얻어지는데 지금처럼 잉여전력이 절대 부족한 상황에서는 무척이나 <br />
경제성이 떨어집니다.

김남갑 2009-12-25 15:21:08
답글

맞습니다. <br />
당장은 공해에서 조금 자유로워지겠지만, 결국 따지고 올라가면 전기차 역시 공해를 유발하는것이죠.<br />
무엇보다 전기가 모자란다고 수시로 방송에서 에어콘 자제하라, 전열기구 자제하라고 당부하는데,<br />
전기차가 일반화되면... 이건 뭐...

추성복 2009-12-25 15:31:07
답글

효율의 문제 아닐까요?<br />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나오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이나 석유 소비량이 기존 내연기관의 자동차를<br />
사용함으로써 사용되는 석유량과 이산화탄소 배출량보다 적으면 친환경적이라 봐야죠.<br />
개인적으로는 차라리 화력이나 원자력으로 전기를 모두 충당하지 못하면 좋겠습니다.<br />
그렇게 되면 당장은 좀 불편하더라도 전기를 아껴쓰게 될것이고, 좀 더 친환경적인 <br />
대체에너지 발전에 박차가 가

daesun2@gmail.com 2009-12-25 15:33:27
답글

발전 효율이 보통 30~40 % 정도 됩니다.<br />
<br />
굳이 따지자면 제 예상으로는 전기차던 엔진 자동차건 효율으 5~10 % 미만의 차이를 보일 것으로 봅니다.<br />
<br />

박상혁 2009-12-25 15:34:21
답글

상대적인 것이 아닐까 생각되네요.<br />
오염 배출을 완전히 없애지는 못하지만 화석연료를 연소시켜 얻는 에너지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적은 오염을 배출하고 같은 수준의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면 대안으로 강구할 수 있는 방안인 것 같습니다.<br />

daesun2@gmail.com 2009-12-25 15:39:39
답글

전기차의 보급이 어떤 면에서는<br />
<br />
오염원의 쉬프트가 목적이 아닌가 싶습니다.<br />
<br />
<br />
보통 수도권이 아닌 비수도권에 발전 시설이 몰려 있죠.<br />
<br />
<br />
수도권이나 도심지에서 발생되어야 할 공해를 도심이나 수도권 이외의 지역으로 몰라내는 효과만이 존재할것 같습니다.

이인성 2009-12-25 15:47:35
답글

전기자동차면 자가발전의 충전량으로도 웬만큼 채우는게 가능하지 않을까요?<br />
배터리 두개 올리고, A 로 달릴때는 B 충전하는 식이면....<br />
<br />
그나저나 내년부터 원가연동제하면 전기세 ㅎㄷㄷ 하게 오르겠죠?

박정욱 2009-12-25 15:57:00
답글

자동차는 100% 매연을 발생시키지만 발전은 100%매연을 발생시키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김재희 2009-12-25 16:02:24
답글

이인성님의 말씀은 에너지보존의 법칙에 위배됩니다 ^^;

daesun2@gmail.com 2009-12-25 16:11:04
답글

ㅎㅎ 인성님 말씀은 무한 동력에 대한 얘기죠.<br />
<br />

남정운 2009-12-25 16:12:05
답글

전기차의 반환경적인 측면은<br />
1. 전기소모 증가에 따른<br />
2. 축전지 생산량 증대에 따른 등의 반환경 비용이 증대됩니다, <br />
하지만 이러한 요소들은 필요할 경우 강제적 방법 또는 사회적 필요성에 따라<br />
제어가 가능한 측면이 많습니다!<br />
<br />
필요 할때 제어가 가능 하다는것....

daesun2@gmail.com 2009-12-25 16:32:43
답글

남정운님 리플을 보니 그런 면도 정말 있군요...제어가 가능하다~~~

최경환 2009-12-25 16:34:04
답글

전기자동차 보급은 태양광, 풍력등 재생에너지에 의한 전력공급이 뒷받침이 되어야 한다는 가정하에 출발하는 겁니다. 전기는 가장 고품질의 에너지원이기 때문에 이를 활용한다는 것은 어디선가는 전기를 만들기위해 CO2 배출이 되고 있다는 거죠. 그 전기를 기존의 방식대로 생산한다는 것은 오히려 내연기관사용보다 못한 결과가 되는 것이겠죠.

daesun2@gmail.com 2009-12-25 16:37:01
답글

신재생 에너지의 단점이라고 하면....<br />
<br />
가장 유력한 태양광 발전은 밤에 발전이 불가능 하고 풍력은 언제 발전이 될지 예측이 불가능 하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br />
<br />
남은 것은 연료전지 발전 뿐이군요.<br />
<br />
<br />
수소의 생산은 원자력 발전의 폐열을 이용하는 방안이 있죠.

김선관 2009-12-25 18:05:29
답글

아무리 못해도 지금보다는 친환경적일듯 합니다,,,

기대서 2009-12-25 18:27:44
답글

더불어 다양한 전기에너지 자원개발이 따라가야겠지요. 태양열등등등....

권윤길 2009-12-25 19:14:32
답글

뭐 일단.... 기계적으로 엔진+변속기+휠 구조의 자동차보다 모터+휠로 동력을 전달하는 전기 자동차가 효율성 면에서는 압도적으로 좋아요. 무게로 보나, 동력 전달 효율로 보나, 열 효율로 보나... 그래서 하이브리드가 듣보잡으로 보이고요. 그렇다고 자동차마다 화석 태워서 자가 발전으로 충전한다는건 완전한 비효율의 극치이고(하이브리드 또 해당), 발전 수단이 다양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전기 자동차가 대세가 될 수 밖에 없을거에요.

국천수 2009-12-26 13:00:52
답글

짧은지식으로 에너지는 형태를 바꾸면 효율이 급격히 떨어집니다.<br />
수소연료역시 물을 전기분해해야 얻어지는데 지금처럼 잉여전력이 절대 부족한 상황에서는 무척이나 <br />
경제성이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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