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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미션 & 예열 상관관계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9-12-22 13:52:28
추천수 0
조회수   1,307

제목

엔진, 미션 & 예열 상관관계

글쓴이

박용찬 [가입일자 : 2000-04-22]
내용
예전부터 궁금하던 것인데 이제야 질문 올립니다.



가솔린도 일부 그러하겠지만 디젤차를 타는지라 디젤 기준으로 말씀드립니다.

주차시켜놓았다가 출발하는데 처음에는 기어(오토)가 잘 안 바뀝니다.

예전에 타던 스포티지 오토는 아무리 밟아도 60킬로 이상 안나갔구요.

지금 타는 QM5도 RPM은 오르지만 변속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엔진이 열을 좀 받으면 정상적이 되구요...



(1) 고단으로 변속 안되게 하는 것이 미션을 보호하기 위함이라고 들었는데 맞는지요?

(그래서 스포티지의 경우 수온센서가 고장나면 일정 속도 안난다고 그러더군요)



(2) 이러한 상태에서 RPM만 올리면 엔진쪽에 무리가 갈텐데 그것 보다는 미션쪽에 무리가 가서 못올리게 만드는 것일까요?



(3) 미션을 기준으로 본다면 오토지만 수동으로 고단으로 변속은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면 무리가 갈까요?



예전 스포티지 기준으로는 약 2.5킬로 정도는 주행해야 정상수온이 되서 변속이 자연스럽게 된답니다. QM5도 그 보다는 덜하지만 80킬로 이상 주행하려면 좀 기달려야 하구요 (물론 수동으로 옮기면 가능합니다만)



자세하게 이유와 적절한 운전방법(물론 처음엔 얌전하게... 가 정답이겠지만요)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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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희정 2009-12-22 14:05:42
답글

제가 듣기론, 요즘 디젤엔진은 특별이 예열 안하고 운전해도 된다고 하더라구요..<br />
근데..겨울철 예열하는것이랑 안하는것이랑 차이가 꽤 나는듯 합니다.<br />
<br />
아주 추울때는 예열을 안하면, 엔진이 망가질것 같은 느낌과 소리가 나더라구요 -.-;<br />
전 그래서 원격시동기 장착해서 15분씬 예열해주고 출발합니다~<br />
<br />
예열시는 기어가 중립으로 되어 있어야 미션오일이 순환되어 미션도 예열된다

이승철 2009-12-22 14:11:47
답글

디젤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엔진과 미션의 오일은 적정 수준의 온도가 되어야 윤활 작용 및 동력 전달 작용이 원활하게 되는 점성이 된다고 합니다. 자동변속기의 고단 변속도 이런 매커니즘이랑 상관있는데, 기계쪽은 전공과 거리가 있어서인지 잘 기억이 안 나네요^^; <br />
<br />
신차 긴들이기 중에는 최소한 RPM은 1천 이하로 떨어질 때까지 예열하고서 출발하는 것이 좋다고 하고, 급감가속, 급제동도 삼가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아무래

김성진 2009-12-22 14:15:48
답글

자동차 동호회에서 본 글에서는 오토미션도 예열을 해야해서 P 에서 엔진 예열후 N 에놓고 2-3분 정도 예열후 출발 한다던데요.<br />

손영민 2009-12-22 14:22:32
답글

자동차 동호회 글들...<br />
유용한 정보도 많지만 허왕된 정보도 많죠... ^^

조윤호 2009-12-22 14:24:38
답글

일단 자동변속기의 입장에서 디젤과 가솔린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br />
냉간시에 변속을 하지 않는 이유는 고 RPM을 사용함으로서 변속기의 온도를(또는 ATF의 온도를) 빠르게 상승 시키기 위함 입니다. 정상 온도에 빨리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온에서는 연비도 불리하고 변속 충격도 커지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빠르게 정상 유온(80~110 대략)에 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빨리 Warm up되는것이 엔진

박용찬 2009-12-22 14:26:44
답글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savi@chollian.net 2009-12-22 14:29:56
답글

전 그냥 여름이나 겨울이나 시동 걸고 rpm이 800선까지 내려오면 출발합니다...

aromjoy@yahoo.co.kr 2009-12-22 14:33:41
답글

예열10분 후열1분 이렇게 설정해 놓았습니다..이틀전 경보기 장착했습니다.<br />
근데 열선은 겨울인 관계로 ON으로 해놓고 차에서 내리는데 히터는 어찌할찌 고민됩니다..<br />
켜놓고 내리자니 빨리 고장난다는 말도 있고 OFF하자니 춥고,, 다른분들은 어찌하시는지???

최희식 2009-12-22 14:36:05
답글

제가 아는 범위에서...<br />
오일(윤활유, 유압유)을 사용하는 모든 기계에는 적정 오일 온도가 있습니다.<br />
유압유로 구동되는 기계의 적정 유압유 온도는 20도~50도가 가장 적당하다고 배웠습니다.<br />
이 적정온도 이상이거나 이하이면 펌프측, 구동축 모두에게 무리를 주게됩니다.<br />
그래서 계절에 따라 유압유의 점도를 달리하여 사용하는 기계도 다수입니다.<br />
<br />
엔진오일이나 밋션오일이 부족한

조윤호 2009-12-22 14:38:39
답글

한가지 답변 드리면 미션의 유압계는 P,N 위치에서 동일한 상태를 유지 합니다.<br />
다만 Parking mechanism이 작동 하는지 하지 않는지의 기계적 상태만 차이가 있습니다.<br />
따라서 예열을 위한 것이라면 P,N이 동일한 조건이고 안전을 위해 P에서 하는것이 더 좋겠죠..

박용찬 2009-12-22 15:15:23
답글

조윤호님 전문가이신 것 같습니다.<br />
저도 예열시 N에다 놓고 했는데 그게 아니었나 보네요. 오늘 많은 걸 배우네요^^

박용찬 2009-12-22 15:16:47
답글

후열이 중요하다는데 Qm5는 별도로 필요 없다고 해서 안심하고 그냥 끈답니다.<br />
터보를 식혀주는 장치가 별도로 있어서 그냥 끄더라도 일정시간 작동한다더라구요^^

최희식 2009-12-22 15:29:11
답글

박용찬님 글 덕분에 많이 배웁니다. ^^<br />
<br />
조윤호님~ 질문 하나만 더 할께요;;<br />
자동밋션의 P 위치는 기어가 들어가지 않은 N위치와 동일한 상태에서 Parking mechanism이 작동한거로 이해하면 될까요?

황준승 2009-12-22 15:37:11
답글

예전 소나타 I 90년도 모델은 시동 끄더라도 냉각팬이 왱-- 하고 돌아가더군요. 식으면 자동으로 멈추고.

권윤길 2009-12-22 17:01:30
답글

ATF 는 온도가 낮으면 (80도 미달)이면 점도 과다로 토크 컨버터에서 동력 전달 효율도 많이 떨어지고, 마찰도 증가합니다. ATF 의 목적인 동력 전달과 저마찰 두가지가 모두 안되는 상태이고, 폐 ATF 유를 접할 일이 있으면 막대기 넣고 저어 보세요. 조청만큼 뻑뻑해서 왜 저온에서 효율이 낮은지 이해가 되실거에요. 또 저온일때는 케비테이션 발생 우려도 있고, 하여간 마모도 촉진됩니다.<br />
몇분의 공회전이 약인건 확실한데, 공해라고

이희정 2009-12-22 14:05:42
답글

제가 듣기론, 요즘 디젤엔진은 특별이 예열 안하고 운전해도 된다고 하더라구요..<br />
근데..겨울철 예열하는것이랑 안하는것이랑 차이가 꽤 나는듯 합니다.<br />
<br />
아주 추울때는 예열을 안하면, 엔진이 망가질것 같은 느낌과 소리가 나더라구요 -.-;<br />
전 그래서 원격시동기 장착해서 15분씬 예열해주고 출발합니다~<br />
<br />
예열시는 기어가 중립으로 되어 있어야 미션오일이 순환되어 미션도 예열된다

이승철 2009-12-22 14:11:47
답글

디젤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엔진과 미션의 오일은 적정 수준의 온도가 되어야 윤활 작용 및 동력 전달 작용이 원활하게 되는 점성이 된다고 합니다. 자동변속기의 고단 변속도 이런 매커니즘이랑 상관있는데, 기계쪽은 전공과 거리가 있어서인지 잘 기억이 안 나네요^^; <br />
<br />
신차 긴들이기 중에는 최소한 RPM은 1천 이하로 떨어질 때까지 예열하고서 출발하는 것이 좋다고 하고, 급감가속, 급제동도 삼가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아무래

김성진 2009-12-22 14:15:48
답글

자동차 동호회에서 본 글에서는 오토미션도 예열을 해야해서 P 에서 엔진 예열후 N 에놓고 2-3분 정도 예열후 출발 한다던데요.<br />

손영민 2009-12-22 14:22:32
답글

자동차 동호회 글들...<br />
유용한 정보도 많지만 허왕된 정보도 많죠... ^^

조윤호 2009-12-22 14:24:38
답글

일단 자동변속기의 입장에서 디젤과 가솔린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br />
냉간시에 변속을 하지 않는 이유는 고 RPM을 사용함으로서 변속기의 온도를(또는 ATF의 온도를) 빠르게 상승 시키기 위함 입니다. 정상 온도에 빨리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온에서는 연비도 불리하고 변속 충격도 커지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빠르게 정상 유온(80~110 대략)에 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빨리 Warm up되는것이 엔진

박용찬 2009-12-22 14:26:44
답글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savi@chollian.net 2009-12-22 14:29:56
답글

전 그냥 여름이나 겨울이나 시동 걸고 rpm이 800선까지 내려오면 출발합니다...

aromjoy@yahoo.co.kr 2009-12-22 14:33:41
답글

예열10분 후열1분 이렇게 설정해 놓았습니다..이틀전 경보기 장착했습니다.<br />
근데 열선은 겨울인 관계로 ON으로 해놓고 차에서 내리는데 히터는 어찌할찌 고민됩니다..<br />
켜놓고 내리자니 빨리 고장난다는 말도 있고 OFF하자니 춥고,, 다른분들은 어찌하시는지???

최희식 2009-12-22 14:36:05
답글

제가 아는 범위에서...<br />
오일(윤활유, 유압유)을 사용하는 모든 기계에는 적정 오일 온도가 있습니다.<br />
유압유로 구동되는 기계의 적정 유압유 온도는 20도~50도가 가장 적당하다고 배웠습니다.<br />
이 적정온도 이상이거나 이하이면 펌프측, 구동축 모두에게 무리를 주게됩니다.<br />
그래서 계절에 따라 유압유의 점도를 달리하여 사용하는 기계도 다수입니다.<br />
<br />
엔진오일이나 밋션오일이 부족한

조윤호 2009-12-22 14:38:39
답글

한가지 답변 드리면 미션의 유압계는 P,N 위치에서 동일한 상태를 유지 합니다.<br />
다만 Parking mechanism이 작동 하는지 하지 않는지의 기계적 상태만 차이가 있습니다.<br />
따라서 예열을 위한 것이라면 P,N이 동일한 조건이고 안전을 위해 P에서 하는것이 더 좋겠죠..

박용찬 2009-12-22 15:15:23
답글

조윤호님 전문가이신 것 같습니다.<br />
저도 예열시 N에다 놓고 했는데 그게 아니었나 보네요. 오늘 많은 걸 배우네요^^

박용찬 2009-12-22 15:16:47
답글

후열이 중요하다는데 Qm5는 별도로 필요 없다고 해서 안심하고 그냥 끈답니다.<br />
터보를 식혀주는 장치가 별도로 있어서 그냥 끄더라도 일정시간 작동한다더라구요^^

최희식 2009-12-22 15:29:11
답글

박용찬님 글 덕분에 많이 배웁니다. ^^<br />
<br />
조윤호님~ 질문 하나만 더 할께요;;<br />
자동밋션의 P 위치는 기어가 들어가지 않은 N위치와 동일한 상태에서 Parking mechanism이 작동한거로 이해하면 될까요?

황준승 2009-12-22 15:37:11
답글

예전 소나타 I 90년도 모델은 시동 끄더라도 냉각팬이 왱-- 하고 돌아가더군요. 식으면 자동으로 멈추고.

권윤길 2009-12-22 17:01:30
답글

ATF 는 온도가 낮으면 (80도 미달)이면 점도 과다로 토크 컨버터에서 동력 전달 효율도 많이 떨어지고, 마찰도 증가합니다. ATF 의 목적인 동력 전달과 저마찰 두가지가 모두 안되는 상태이고, 폐 ATF 유를 접할 일이 있으면 막대기 넣고 저어 보세요. 조청만큼 뻑뻑해서 왜 저온에서 효율이 낮은지 이해가 되실거에요. 또 저온일때는 케비테이션 발생 우려도 있고, 하여간 마모도 촉진됩니다.<br />
몇분의 공회전이 약인건 확실한데, 공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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