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왜 시동을 끌까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9-12-18 10:27:57
추천수 0
조회수   2,757

제목

왜 시동을 끌까요??

글쓴이

손영민 [가입일자 : 2003-07-15]
내용
아침에 출근할때 버스 이용합니다.



근데 특정번호 버스들은 항상 신호대기시 일부러 시동을 끄더군요..

기사는 분명 다른데 그 버스번호만 항상 그렇습니다.



회사에서 방침이 내려온걸까요?



근데 신호대기시 시동을 끄면 에너지 절약이 되나요?

살짜기 이해가 안가서.... ^^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나순주 2009-12-18 10:29:46
답글

그거 신호대기 정지때 자동으로 시동꺼지게 만들었다고 얼마전에 방송에서 봤습니다.<br />
별 뻘짓거리한다고 생각이 들더군요. 오히려 그게 더 연비에 안좋은걸로 알고있는데...

김대환 2009-12-18 10:30:00
답글

에너지 절약 차원에서 일정시간 이상 정차시 시동이 자동으로 꺼지는 장치가 달려 있다고 합니다. (저희동네 지나가는 6715번 버스기사님 말씀입니다). 에너지절약이 되는...건지는 잘 모르겠네요^^;<br />

이재준 2009-12-18 10:30:17
답글

예전에 에너지 절약 시범차 어쩌구 하면서 정차때마다 시동끄던 차를 탄적이 있는데 뒤에 두명이 열심히 뭘 체크하더군요.<br />
<br />
정말 그게 도움이 될지는 의문이었습니다.

손영민 2009-12-18 10:31:33
답글

흠... 장치가 달려있는 거군요.. 어쩐지 신호 대기마다 어찌 그리 부지런하게 시동껐다 켰다 하는지 신기하더라구요...<br />
근데 제가봐도 뻘짓 같은데.. ㅡㅡ;

이상태 2009-12-18 10:33:35
답글

시동을 끄면 연료를 아낄수 있지만 시동을 다시 할때 연료소모도 만만치 않습니다. <br />
스탑엔고 기능이 장착된 차들은 연료소모를 최소화 하면서 재시동을 아주 빠르게 걸어줌으로써<br />
효과가 있는거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누적됐을때 경제적으로 이익이 되겠죠

황일기 2009-12-18 10:33:42
답글

스위스에서는 버스, 트럭등등 의무화 되어서 시행되고 있더군요..<br />
스위스의 경우는 연료절감 보다는 오염물질 방출 줄이기가 주 목적이라고 하더군요<br />
<br />
제가보긴 정차시간이 긴 경우는 연비에 도움이 됩니다<br />
<br />
따라서 서울처럼 밀리는곳은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br />

황일기 2009-12-18 10:34:47
답글

서울시 버스에 달린것도 스탑엔고 시스템인것 같던데요 브래이크 놓으니 시동걸리는<br />
대부분의 하이브리드 카에 달려 나오는...

반종곤 2009-12-18 10:35:58
답글

에너지절약은 잘 모르겠고.. 자동차 배기가스 줄이려는 운동 아닐까요? 일본에서는 많은 일반운전자들이 참여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우리나라에서도 신호정지시에 시동껐다 켜기 참여하시는 분들이 있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한국에서는 뒤에서 빵빵대는 사람들 생각하면 전 못할것 같네요...;;

이욱동 2009-12-18 10:39:27
답글

시동시 드는 연료는 정차시 공회전 30초 분량과 비슷하다고 예전에 들었습니다. (뭐 정확한건지는 모르지만)<br />
암튼 예전에 한창 기름값 오를때 방송에 한번 했더랬죠.

김정우 2009-12-18 10:42:49
답글

일본도 다는 그런지 모르겠지만 버스 정차 시 시동 꺼집니다.<br />
홍콩은 아직이구요(에어컨 까지면 죽는 줄 아는 도시라요).

장재영 2009-12-18 10:49:39
답글

기사양반들 스트레스로 까무러칠듯......

pnkbs@chollian.net 2009-12-18 10:52:39
답글

자동차에서 나오는 대기 오염의 상당 부분이 신호대기를 비롯한 정지시에 발생한다고 하네요.<br />
환경적인 거니까,, 딴지 걸기는 좀 그렇죠. 물론 불편하지만요.

김대선 2009-12-18 10:52:55
답글

10초 이상 정차시 시동 끄는게 유리한걸로 압니다.<br />
하이브리드카에서는 기본으로 채택하는 추세구요...

박수범 2009-12-18 10:53:52
답글

어제.. 앞에 가던 트럭이 계속 시동을 껐다 켰다 하시더군요..<br />
<br />
전에 나오던데.. 실제로..연료소비는 <br />
시동 한번 걸때 연료소비량이 3초 정도 공회전하는 소모량과 비슷해서 <br />
신호중에 정차시 꺼놓으면 연비가 도움이 된다네요..<br />
하이브리드 차량에 적용이 많이 되었던데요...

김창훈 2009-12-18 10:54:07
답글

저는 환경보호 차원에서 시동을 끄는데요^^<br />
자주 다니는 길은 어느정도 예측 가능하잖아요.<br />
귀찮지만 환경을 위해서,<br />
스타트모터에 나쁘지만 환경을 위해서<br />
10년 전부터 하고 있습니다.

이정태 2009-12-18 10:55:51
답글

저도 이욱동님처럼 알고 있습니다. 10초대였던 것 같기도 하고 30초대였던 것 같기도 하고,, 가물가물....<br />
기름 절약 효과는 미미하다 하더라도 공해 줄이는데는 확실히 효과가 있을 것 같아요. 공회전시 배출되는 가스가 장난이 아니쟎아요. 요즘 버스가 디젤은 아니지만, 디젤 SUV 뒤에서 배출가스 맡으면 어윽...

손영민 2009-12-18 10:57:42
답글

정말 그렇군요.. 에너지 절약은 잘 모르겠으나 공해는 줄일수 있겠군요.. ^^

안지명 2009-12-18 11:08:44
답글

도쿄나 오사카는 워낙 지하철이 잘 연결되어 있어 버스탈 일이 없어서 몰랐는데 교토에서는 정류장에 잠깐 정차할 때도 시동을 끄는게 습관화되어 있더군요. <br />
타고내리는 손님이 없어도 무조건 정차한 뒤 시동을 껐다가 다시 시동켜고 출발합니다. <br />
(정차하면 유압으로 작동되는 기계가 승강장쪽으로 버스를 기우뚱하죠.) <br />
<br />
처음에는 비합리적이라고 느꼈는데 나중에는 내가 워낙 질서의식없이 효율만 따지는 성질급한

방덕원 2009-12-18 12:24:51
답글

독일의 경우도 정차시 무조건 끄게 되어 있습니다. 법적으로 걸리면 벌금 많답니다. 특히 버스나 승합차..<br />
<br />
연료 절감이 아니라 오염물질을 감소시키기 위해서입니다. <br />
<br />
향후 환경 문제로 인한 국가 부담금이 점점 많아 지기 때문이죠...<br />
<br />
아마 그래서 우리나라도 공공버스부터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구요.

김동철 2009-12-18 12:36:35
답글

얼마전 중형차로 연비왕을 뽑는 대회가 있었죠? 뭐 종종있는 대회로 알고있는데<br />
연비왕은 신호대기마다 시동을 끈다고 하더군요...중형으로 리터당 19키로이상 달리더구요...<br />
기름에 뭘타고 다니는건지??

송창훈 2009-12-18 12:43:12
답글

시동걸때 연료가 많이 소모되는걸로 많은 분들이 알고들 계시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br />
시동걸때 연료가 소모되는 양은 공회전 10초 분량과도 같습니다.<br />
고로 10초 이상정차시 엔진OFF가 연료절약에 더 도움이 됩니다...<br />
어떻게 해서 시동걸때.. 엄청많은 양의 연료가 소모되는걸로 알고들 계신지 모르겠지만..<br />
빨리 고쳐져야 할텐데 아쉽네요..

이정태 2009-12-18 13:17:10
답글

시동도 시동 나름 아닐까 싶습니다.<br />
아침 첫 시동처럼 몇 시간 이상 세워놓은 경우에는 우렁찬 소리와 함께 RPM이 솟구치면서 시동이 걸리면서 기름이 많이 소모되고, 몇 십분 이내에 거는 재시동은 부드럽게 걸리면서 기름 소모가 거의 없을 것 같아요. 제 생각일뿐 실제 기름 소모량 비교 데이타는 없습니다.

김재욱 2009-12-18 18:18:22
답글

후쿠오카를 다녀온적 있는데 모든 시내버스가 정차시엔 시동을 끄더군요.<br />
버스내부도 순간 정적이 흐르고 시내 자체가 조용하더군요..차가 많은 큰 사거리인데 우리나라 명절 시내 분위기가 나더군요.<br />
충격적인건 차가 많은 시내에서도 우리나라 시골만큼은 아니지만 숨을 크게 들이쉬고 내뱉어도 별로 매연을 못느끼겠더군요..<br />
아...이래서 일본은 선진국이구나 했다는..<br />
승객이 내리고 탈때는 절대 출발하지도 않고

김용효 2009-12-18 21:12:55
답글

올 봄인가 모대학교 교수님(위 내용 연구자)이 라디오에 나오셔서 위 내용 관련해서 인터뷰한게 기억나는데요...<br />
<br />
연구 결과로는 평균 신호대기 시간이 10초정도인데 대부분의 차종에서 시동 껏다가 다시 켜서 운행하는게 계속 켜놓는 것보다 기름 소비가 더 적다는 것이었습니다. <br />
차 한대라 해봐야 얼마 안되겠지만 전 국가적으로 봤을때는 엄청난 양이라는게 그 교수의 주장이었습니다.<br />
물론 공해물질 배출도

나순주 2009-12-18 10:29:46
답글

그거 신호대기 정지때 자동으로 시동꺼지게 만들었다고 얼마전에 방송에서 봤습니다.<br />
별 뻘짓거리한다고 생각이 들더군요. 오히려 그게 더 연비에 안좋은걸로 알고있는데...

김대환 2009-12-18 10:30:00
답글

에너지 절약 차원에서 일정시간 이상 정차시 시동이 자동으로 꺼지는 장치가 달려 있다고 합니다. (저희동네 지나가는 6715번 버스기사님 말씀입니다). 에너지절약이 되는...건지는 잘 모르겠네요^^;<br />

이재준 2009-12-18 10:30:17
답글

예전에 에너지 절약 시범차 어쩌구 하면서 정차때마다 시동끄던 차를 탄적이 있는데 뒤에 두명이 열심히 뭘 체크하더군요.<br />
<br />
정말 그게 도움이 될지는 의문이었습니다.

손영민 2009-12-18 10:31:33
답글

흠... 장치가 달려있는 거군요.. 어쩐지 신호 대기마다 어찌 그리 부지런하게 시동껐다 켰다 하는지 신기하더라구요...<br />
근데 제가봐도 뻘짓 같은데.. ㅡㅡ;

이상태 2009-12-18 10:33:35
답글

시동을 끄면 연료를 아낄수 있지만 시동을 다시 할때 연료소모도 만만치 않습니다. <br />
스탑엔고 기능이 장착된 차들은 연료소모를 최소화 하면서 재시동을 아주 빠르게 걸어줌으로써<br />
효과가 있는거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누적됐을때 경제적으로 이익이 되겠죠

황일기 2009-12-18 10:33:42
답글

스위스에서는 버스, 트럭등등 의무화 되어서 시행되고 있더군요..<br />
스위스의 경우는 연료절감 보다는 오염물질 방출 줄이기가 주 목적이라고 하더군요<br />
<br />
제가보긴 정차시간이 긴 경우는 연비에 도움이 됩니다<br />
<br />
따라서 서울처럼 밀리는곳은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br />

황일기 2009-12-18 10:34:47
답글

서울시 버스에 달린것도 스탑엔고 시스템인것 같던데요 브래이크 놓으니 시동걸리는<br />
대부분의 하이브리드 카에 달려 나오는...

반종곤 2009-12-18 10:35:58
답글

에너지절약은 잘 모르겠고.. 자동차 배기가스 줄이려는 운동 아닐까요? 일본에서는 많은 일반운전자들이 참여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우리나라에서도 신호정지시에 시동껐다 켜기 참여하시는 분들이 있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한국에서는 뒤에서 빵빵대는 사람들 생각하면 전 못할것 같네요...;;

이욱동 2009-12-18 10:39:27
답글

시동시 드는 연료는 정차시 공회전 30초 분량과 비슷하다고 예전에 들었습니다. (뭐 정확한건지는 모르지만)<br />
암튼 예전에 한창 기름값 오를때 방송에 한번 했더랬죠.

김정우 2009-12-18 10:42:49
답글

일본도 다는 그런지 모르겠지만 버스 정차 시 시동 꺼집니다.<br />
홍콩은 아직이구요(에어컨 까지면 죽는 줄 아는 도시라요).

장재영 2009-12-18 10:49:39
답글

기사양반들 스트레스로 까무러칠듯......

pnkbs@chollian.net 2009-12-18 10:52:39
답글

자동차에서 나오는 대기 오염의 상당 부분이 신호대기를 비롯한 정지시에 발생한다고 하네요.<br />
환경적인 거니까,, 딴지 걸기는 좀 그렇죠. 물론 불편하지만요.

김대선 2009-12-18 10:52:55
답글

10초 이상 정차시 시동 끄는게 유리한걸로 압니다.<br />
하이브리드카에서는 기본으로 채택하는 추세구요...

박수범 2009-12-18 10:53:52
답글

어제.. 앞에 가던 트럭이 계속 시동을 껐다 켰다 하시더군요..<br />
<br />
전에 나오던데.. 실제로..연료소비는 <br />
시동 한번 걸때 연료소비량이 3초 정도 공회전하는 소모량과 비슷해서 <br />
신호중에 정차시 꺼놓으면 연비가 도움이 된다네요..<br />
하이브리드 차량에 적용이 많이 되었던데요...

김창훈 2009-12-18 10:54:07
답글

저는 환경보호 차원에서 시동을 끄는데요^^<br />
자주 다니는 길은 어느정도 예측 가능하잖아요.<br />
귀찮지만 환경을 위해서,<br />
스타트모터에 나쁘지만 환경을 위해서<br />
10년 전부터 하고 있습니다.

이정태 2009-12-18 10:55:51
답글

저도 이욱동님처럼 알고 있습니다. 10초대였던 것 같기도 하고 30초대였던 것 같기도 하고,, 가물가물....<br />
기름 절약 효과는 미미하다 하더라도 공해 줄이는데는 확실히 효과가 있을 것 같아요. 공회전시 배출되는 가스가 장난이 아니쟎아요. 요즘 버스가 디젤은 아니지만, 디젤 SUV 뒤에서 배출가스 맡으면 어윽...

손영민 2009-12-18 10:57:42
답글

정말 그렇군요.. 에너지 절약은 잘 모르겠으나 공해는 줄일수 있겠군요.. ^^

안지명 2009-12-18 11:08:44
답글

도쿄나 오사카는 워낙 지하철이 잘 연결되어 있어 버스탈 일이 없어서 몰랐는데 교토에서는 정류장에 잠깐 정차할 때도 시동을 끄는게 습관화되어 있더군요. <br />
타고내리는 손님이 없어도 무조건 정차한 뒤 시동을 껐다가 다시 시동켜고 출발합니다. <br />
(정차하면 유압으로 작동되는 기계가 승강장쪽으로 버스를 기우뚱하죠.) <br />
<br />
처음에는 비합리적이라고 느꼈는데 나중에는 내가 워낙 질서의식없이 효율만 따지는 성질급한

방덕원 2009-12-18 12:24:51
답글

독일의 경우도 정차시 무조건 끄게 되어 있습니다. 법적으로 걸리면 벌금 많답니다. 특히 버스나 승합차..<br />
<br />
연료 절감이 아니라 오염물질을 감소시키기 위해서입니다. <br />
<br />
향후 환경 문제로 인한 국가 부담금이 점점 많아 지기 때문이죠...<br />
<br />
아마 그래서 우리나라도 공공버스부터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구요.

김동철 2009-12-18 12:36:35
답글

얼마전 중형차로 연비왕을 뽑는 대회가 있었죠? 뭐 종종있는 대회로 알고있는데<br />
연비왕은 신호대기마다 시동을 끈다고 하더군요...중형으로 리터당 19키로이상 달리더구요...<br />
기름에 뭘타고 다니는건지??

송창훈 2009-12-18 12:43:12
답글

시동걸때 연료가 많이 소모되는걸로 많은 분들이 알고들 계시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br />
시동걸때 연료가 소모되는 양은 공회전 10초 분량과도 같습니다.<br />
고로 10초 이상정차시 엔진OFF가 연료절약에 더 도움이 됩니다...<br />
어떻게 해서 시동걸때.. 엄청많은 양의 연료가 소모되는걸로 알고들 계신지 모르겠지만..<br />
빨리 고쳐져야 할텐데 아쉽네요..

이정태 2009-12-18 13:17:10
답글

시동도 시동 나름 아닐까 싶습니다.<br />
아침 첫 시동처럼 몇 시간 이상 세워놓은 경우에는 우렁찬 소리와 함께 RPM이 솟구치면서 시동이 걸리면서 기름이 많이 소모되고, 몇 십분 이내에 거는 재시동은 부드럽게 걸리면서 기름 소모가 거의 없을 것 같아요. 제 생각일뿐 실제 기름 소모량 비교 데이타는 없습니다.

김재욱 2009-12-18 18:18:22
답글

후쿠오카를 다녀온적 있는데 모든 시내버스가 정차시엔 시동을 끄더군요.<br />
버스내부도 순간 정적이 흐르고 시내 자체가 조용하더군요..차가 많은 큰 사거리인데 우리나라 명절 시내 분위기가 나더군요.<br />
충격적인건 차가 많은 시내에서도 우리나라 시골만큼은 아니지만 숨을 크게 들이쉬고 내뱉어도 별로 매연을 못느끼겠더군요..<br />
아...이래서 일본은 선진국이구나 했다는..<br />
승객이 내리고 탈때는 절대 출발하지도 않고

김용효 2009-12-18 21:12:55
답글

올 봄인가 모대학교 교수님(위 내용 연구자)이 라디오에 나오셔서 위 내용 관련해서 인터뷰한게 기억나는데요...<br />
<br />
연구 결과로는 평균 신호대기 시간이 10초정도인데 대부분의 차종에서 시동 껏다가 다시 켜서 운행하는게 계속 켜놓는 것보다 기름 소비가 더 적다는 것이었습니다. <br />
차 한대라 해봐야 얼마 안되겠지만 전 국가적으로 봤을때는 엄청난 양이라는게 그 교수의 주장이었습니다.<br />
물론 공해물질 배출도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