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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KIN]오토차량 예열시 기어노브 위치는 N과 P 어디에?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9-11-26 12:51:57
추천수 0
조회수   1,552

제목

[펌:KIN]오토차량 예열시 기어노브 위치는 N과 P 어디에?

글쓴이

배원택 [가입일자 : 2002-07-03]
내용
차량 관리에 좋은 정보라 퍼옵니다.

-------------------------------------------------------------



오토차량 예열시 기어노브 위치는 N과 P 어디에?



저는 오토차량을 한번도 몰아 본적이 없어서 오토차량 예열시 기어노브 위치가 어디가 정답인지를 잘 모릅니다. 최근 인터넷 모사이트에서 오토차량 예열시 기어노브 위치에 대하여 논의가 활발하여 초보운전자들을 위하여 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오토차량 예열에 대한 다음 방법중 여러분은 어느 것이 정답이라고 생각하세요.?





1. 오토차량 예열시 기어노브 위치는 N 자리에 두어야 한다.

이유: N자리에 두어야 엔진 예열과 변속기 예열도 동시에 된다.



2. 오토차량 예열시 기어노브 위치는 P에 두어야 한다.



3. 요즘 나온 차량은 P나 N 어디에 두어도 상관없고, 과거에 나온 차량은 N자리에 두어야 한다. 요즘 나온 차량은 P에 두어도 변속기까지 예열시킨다.



4. 옛날 차량은 P에다 두고, 요즘 나온 차량은 P나 N 어디에 두어도 상관없다. (위 3번과 반대 되는 주장.)







오토차량 예열시 기어노브 위치는 몇번이 정답인가요?



위의 해답을 찾으려고 인터넷에서 검색을 하였으나 확실한 결론을 얻을 수가 없었습니다.

다음과 같이 자동 변속기 예열시 기어노브 위치에 대한 견해가 다양하였습니다.



① N위치에서 예열시켜야 엔진과 변속기가 동시에 예열된다.

② 나는 지금까지 P위치에서 예열하고 출발한다.

③ 나는 P→ N→ D모드를 한번씩 움직여주고 출발한다.

④ 나는 예열 자체를 신경 안쓰고 출발한다. 그래도 차는 잘만 굴러간다.

⑤ 요즘 출고된 차량은 P모드에서 예열해도 된다고 하더라.







오토차량 예열시 기어노브 위치에 대하여 여러 자료를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내렸습니다.





① 오토차량 예열시에는 엔진예열뿐만 아니라 변속기도 예열을 해주기 위해서 N모드에서 예열한다.



다음은 2008년 9월 모자동차 잡지에 실린 오토차량 트랜스미션 오일 예열과 관련된 기사인데 여기서도 반드시 N모드에서 예열하라고 하네요.





● 예열방법은 P모드에서 시동을 건후 N모드로 기어를 옮기고 예열을 기다리시면 됩니다. 주차브레이크는 당연히 채워져(당겨져) 있어야 하구요.



P 상태에선 엔진을 오래 공회전 시켜도 트랜스미션 오일은 예열되지 않습니다.





② 단, 최근에 출고된 차량들은 P모드에서도 트랜스미션 오일이 예열이 된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각자가 자기 차량의 제작사에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트랜스미션 오일의 예열은 왜 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사람이 건강하게 살려고 운동을 하고 운동을 하면서 부상을 줄이고자 준비운동을 합니다. 준비운동 안한다고 몸이 금방 그 자리에서 고장나는 것은 아니죠. 그런데도 달리기 선수들이 달리기 전에 준비운동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몸을 부드럽게 해주어서 부상을 막고자 함이지요.



자동차의 예열도 같은 이치랍니다. 말못하는 차량이지만 본격적으로 달리기 전에 몸을 풀어주어서 차량상태를 좋게 해주고나서 달리기 위해서 입니다.





오토차량에서 미션오일의 역할은 수동차량과 달리 아주 중요합니다. 트랜스미션 오일이 제성능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해선 일정한 온도가 필요합니다. 적정온도는 보통 75-85℃ 사이 입니다.

따라서 트랜스미션 오일을 충분히 데운후 출발하는 것이 변속충격도 줄이고 트랜스미션 수명도 연장시키는 방법입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starshow88?Redirect=Log&logNo=70732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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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상신 2009-11-26 12:57:21
답글

전 N에 놓고... 예열 합니다.

tom0360@naver.com 2009-11-26 13:02:04
답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추운날에는 담배한대 피고 출발하는데...늘 피에 두고 했네요...<br />

bagdori@yahoo.co.kr 2009-11-26 13:13:00
답글

전 4번. 시동걸고 바로 출발하고 아파트 단지 서행하면서 예열. 이때는 웬만하면 가속페달 안밟아요. 예열하려고 세워두는 것도 환경오염이라고 생각합니다.

진현호 2009-11-26 13:17:10
답글

n에 두고 담배 한대 정도면 충분하죠.<br />
<br />
예열로 인한 환경오염까지 걱정 하는건 기우라 봅니다.<br />
따지자면 정체나 신호 대기로 인한 환경오염에 비해 새발의 피죠.

fingers@bcline.com 2009-11-26 13:18:31
답글

시동 걸자마자 급가속 안하신다면 예열 필요없습니다.

bagdori@yahoo.co.kr 2009-11-26 13:20:24
답글

워밍업의 측면으로 봐도...자동차가 엔진과 변속기로만 되어있지는 않잖아요. 단지내도로 서행하면서 엔진변속기등 구동계를 다 웜업 시킬 수 있는데요.

이태봉 2009-11-26 14:02:21
답글

누군지 모르는 자동차정비 강좌하는 분께서 N이 정답이라고 하더군요.<br />
대기시간이 긴 신호대기시에도 P에 놓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 경우에도 N이 정답이라고 하더군요.<br />

황준승 2009-11-26 14:08:42
답글

조용상님 말씀 공감합니다. 기왕이면 단지내 서행하면서 공해 줄이고, 시간 줄이고, 차축에도 기름 공급하면<br />
좋은 거죠. 첨 시동걸면 똥꼬에서 나는 냄새도 안좋은데, 남의 집 앞이나 지하주차장에 공해 뿌려놓고 출근할<br />
필요는 없는거죠.

김동규 2009-11-26 14:41:40
답글

저는 시동걸고...P에서 30초~1분정도 예열(?)하다가 RPM이 1000에 근접하면 변속하고 서서히 출발합니다. <br />
혹시라도 급발진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이 P에서 변속할때라고 해서...바로 출발은 안합니다. 기어 변속하기 전에 필히 안전벨트도 매죠.

김창동 2009-11-26 15:40:27
답글

시동 걸어놓고 담배 한 대 피시는 분들은 에너지 낭비에, 환경 오염에, 본인 수명 단축을 재촉하시는 거 아닌가요?

진현호 2009-11-26 15:46:42
답글

그런거까지 걱정하면 차 몰고 다니면 안 됩니다.

류내형 2009-11-26 15:50:50
답글

진현호님 말씀에 공감합니다.

황준승 2009-11-26 16:17:25
답글

내리막길 갈때는 필히 D에 놓아야죠. 저 옛날에 N 놓고 내리막길 가다 평지에 이르러 엑셀 밟았더니 왜앵 하고<br />
알피엠 급상승해서 놀란 나머지 D 에 놓았더니 덜컥하면서 기어에 충격 가더군요.

남두호 2009-11-26 16:33:01
답글

겨울엔 예열을 충분히 하고 주행하는 것이 차량 성능이나 연료점감을 위해 좋다고 압니다.. <br />
그러면 당연히 오염물질 배출도 적다는 것이죠..<br />
<br />
예열이 안된 상태에서 액슬의 밟으면 그만큼 불완전 연소율이 높아 배기 가스에 유해 물질이 더 많으며<br />
연료 소모도 더 일어나겠지요...<br />
<br />
요즘 나오는 차량들 예열이 필요없다는 말들은 무슨 근그로 그러는지 모르겠습니다...<br />

한용민 2009-11-26 17:17:01
답글

정답은 1번 입니다.

신오철 2009-11-26 19:01:08
답글

확실한건 TG 의 경우 P에 놓고 예열해도 됩니다. N 이랑 같습니다.<br />
예전에 TG 동에서 논란이 되었던 문제인데, TG가 그렇다면 그 이후나오는 현기차들은 다 P에 놓고 예열해도 될것입니다.

나상신 2009-11-26 12:57:21
답글

전 N에 놓고... 예열 합니다.

tom0360@naver.com 2009-11-26 13:02:04
답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추운날에는 담배한대 피고 출발하는데...늘 피에 두고 했네요...<br />

bagdori@yahoo.co.kr 2009-11-26 13:13:00
답글

전 4번. 시동걸고 바로 출발하고 아파트 단지 서행하면서 예열. 이때는 웬만하면 가속페달 안밟아요. 예열하려고 세워두는 것도 환경오염이라고 생각합니다.

진현호 2009-11-26 13:17:10
답글

n에 두고 담배 한대 정도면 충분하죠.<br />
<br />
예열로 인한 환경오염까지 걱정 하는건 기우라 봅니다.<br />
따지자면 정체나 신호 대기로 인한 환경오염에 비해 새발의 피죠.

fingers@bcline.com 2009-11-26 13:18:31
답글

시동 걸자마자 급가속 안하신다면 예열 필요없습니다.

bagdori@yahoo.co.kr 2009-11-26 13:20:24
답글

워밍업의 측면으로 봐도...자동차가 엔진과 변속기로만 되어있지는 않잖아요. 단지내도로 서행하면서 엔진변속기등 구동계를 다 웜업 시킬 수 있는데요.

이태봉 2009-11-26 14:02:21
답글

누군지 모르는 자동차정비 강좌하는 분께서 N이 정답이라고 하더군요.<br />
대기시간이 긴 신호대기시에도 P에 놓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 경우에도 N이 정답이라고 하더군요.<br />

황준승 2009-11-26 14:08:42
답글

조용상님 말씀 공감합니다. 기왕이면 단지내 서행하면서 공해 줄이고, 시간 줄이고, 차축에도 기름 공급하면<br />
좋은 거죠. 첨 시동걸면 똥꼬에서 나는 냄새도 안좋은데, 남의 집 앞이나 지하주차장에 공해 뿌려놓고 출근할<br />
필요는 없는거죠.

김동규 2009-11-26 14:41:40
답글

저는 시동걸고...P에서 30초~1분정도 예열(?)하다가 RPM이 1000에 근접하면 변속하고 서서히 출발합니다. <br />
혹시라도 급발진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이 P에서 변속할때라고 해서...바로 출발은 안합니다. 기어 변속하기 전에 필히 안전벨트도 매죠.

김창동 2009-11-26 15:40:27
답글

시동 걸어놓고 담배 한 대 피시는 분들은 에너지 낭비에, 환경 오염에, 본인 수명 단축을 재촉하시는 거 아닌가요?

진현호 2009-11-26 15:46:42
답글

그런거까지 걱정하면 차 몰고 다니면 안 됩니다.

류내형 2009-11-26 15:50:50
답글

진현호님 말씀에 공감합니다.

황준승 2009-11-26 16:17:25
답글

내리막길 갈때는 필히 D에 놓아야죠. 저 옛날에 N 놓고 내리막길 가다 평지에 이르러 엑셀 밟았더니 왜앵 하고<br />
알피엠 급상승해서 놀란 나머지 D 에 놓았더니 덜컥하면서 기어에 충격 가더군요.

남두호 2009-11-26 16:33:01
답글

겨울엔 예열을 충분히 하고 주행하는 것이 차량 성능이나 연료점감을 위해 좋다고 압니다.. <br />
그러면 당연히 오염물질 배출도 적다는 것이죠..<br />
<br />
예열이 안된 상태에서 액슬의 밟으면 그만큼 불완전 연소율이 높아 배기 가스에 유해 물질이 더 많으며<br />
연료 소모도 더 일어나겠지요...<br />
<br />
요즘 나오는 차량들 예열이 필요없다는 말들은 무슨 근그로 그러는지 모르겠습니다...<br />

한용민 2009-11-26 17:17:01
답글

정답은 1번 입니다.

신오철 2009-11-26 19:01:08
답글

확실한건 TG 의 경우 P에 놓고 예열해도 됩니다. N 이랑 같습니다.<br />
예전에 TG 동에서 논란이 되었던 문제인데, TG가 그렇다면 그 이후나오는 현기차들은 다 P에 놓고 예열해도 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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