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HIFI게시판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동호회에 침투한 온라인 구전(뽐뿌)마케팅
HIFI게시판 > 상세보기 | 2007-06-13 18:27:58
추천수 0
조회수   3,249

제목

동호회에 침투한 온라인 구전(뽐뿌)마케팅

글쓴이

양혜정 [가입일자 : 2005-04-06]
내용
인간관계에 기반을 둔 구전 마케팅은 동호회와 같은 2차 집단에 침투해 신뢰할 수 있는 정보원을 기반으로, 기존 광고와는 차별화된 네트워크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를 따라 미국에는 구전마케팅학회(Word of Mouth Marketing Association)도 있을 정도죠. Forrester/Intelliseek의 조사를 비롯하여 다수의 연구에서도 타인의 추천이나 인터넷 게시판에서의 게시 글이 기존 4대 매체보다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인터넷 사용과 소비 라이프스타일이 침윤되는 전자, S/W, C/W 등은 주요 타깃입니다.



즉 우리가 알게 모르게 동호회는 구전 마케팅의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으며, 와싸다 게시판에서도 지칭되는 업자들은 우리 속에 이미 깊이 들어와 있습니다. 말하자면 똑똑한 놈 2-3명과 바람잡이 3-4명 있으면 사이트 마음대로 하는 것은 일도 아닙니다. 그러므로 업계에서는 이노베이터, 얼리어댑터 또는 게시판 오피니언 리더 중 몇 명에게 무상으로 고가의 장비 렌탈 또는 특가판매, 각종 우대조건도 서슴지 않습니다. 물론 반대급부는 정교하게 짜여진 우호적인 글과 지속적인 뽐뿌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순진무구한 일반 초짜 소비자에게 고스란히 전가됩니다.



고가의 하이엔드 오디오의 경우는 이런 과정이 매우 정교하게 진행됩니다. 짜고 치는 고스톱이란 것을 소비자가 눈치 채면 곤란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정보와 긍정적인 정보를 동시에 주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단순한 용비어천가는 쥐약이죠. 여기서 부정적인 정보는 물론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주는 변수는 당연히 아닙니다. 쉽게 말하면 별로 중요하지 않은 단점은 언급하되, 소비자가 중시하는 변수(salient factors)는 집중 부각시켜서 구매 욕구를 부추키는겁니다.



소규모 중소업자, 즉 샵의 경우는 이런 온라인 네트워커 또는 페들러를 이용 물건을 장터에서 직접 팔기도 하죠. 조금만 관심 있는 분은 그게 누군지도 압니다. 물론 여기도 몇 명 상주하고 있죠.



결론은 일체의 뽐뿌는 무시하세요. 굳이 참고하려면 오디오리뷰나 audioasylum 등 외국 사이트가 차라리 낫습니다. 또는 평소 자신의 음악적 취향(30%), 경제적 여건(30%), 리스닝룸(10%), 기기사용 전력(20%), 기타(10%) 등이 유사한 동호회 회원들의 글을 통해 벤칭마킹 하는 게 대안입니다. H/W 사용기나 겔러리는 이를 위한 검색에만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사용기나 갤러리는 fake라 생각하는 게 편합니다.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유홍종 2007-06-13 19:05:44
답글

공감 합니다.....얼마전 pmc스피커 구입할때 의 일이 생각나네요^^

kkr1030@daum.net 2007-06-13 19:37:26
답글

음! 설마 저를 의심하는건 아니겠죠?<br />
저는 오디오피직을 위해 외로이 싸웠는데 지금은 포기했습니다.^^

양혜정 2007-06-13 19:54:51
답글

경린님은 너무 티가 나는 초짜 펌퍼임으로 무효^^<br />
<br />

kkr1030@daum.net 2007-06-13 19:57:50
답글

ㅋㅋㅋㅋ 감사합니다.

정경호 2007-06-13 20:29:23
답글

민감한 사안을 너무 과감하게....^^<br />
판도라의 상자를 열어버리면 파장이 큰데요.

이승용 2007-06-13 21:14:56
답글

예리하시네요~ 파장이 클지언정 환영입니다.<br />
저도 게시판 글에 많이 놀아난 경험이..,역시 가장 중요한건 자신의 귀(취향)이죠.

홍상현 2007-06-13 22:27:38
답글

저도 최근에 갤러리나 사용기 게시판에 글을 좀 자주 올렸는데 괜히 찔리네요...음반도 뽐뿌에 걸리는지..<br />
그래도 제가 쓰는 물건은 대부분 우리나라에 수입상조차 없는 물건들이라 일단 의심받을 여지는 없네요. ^^<br />
전 오히려 욕먹습니다. 구하지도 못할 물건들 뽐뿌한다고... 이 자릴 빌어 죄송합니다. (__);<br />

우경운 2007-06-14 09:31:22
답글

양혜정님......<br />
"똑똑한놈 몇명과 바람잡이 몇명이 초보자들 우려먹기위해 짜고치는 고스톱"에 저를 포함한 다수가 놀아나고 있다고 주장하셨는데, 이말 책임질수 있습니까?<br />
<br />
제가 우려하는것은 개인적인 심증만 가지고 남을 비방하다가 그게 틀렸을 경우 어떻게 책임질껀가 하는것입니다. <br />
솔직히 와싸다 뿐만 아니라 다른 오디오 사이트도 그렇습니다. 사용기 보면 거의 뽐뿌성입니다. 왜냐? 써보고 좋으니까

lpooo@freechal.com 2007-06-14 09:58:01
답글

음반의 경우 구전 마켓팅이 확실한 효과를 보는 것 같습니다.<br />
그 뽐뿌가 순순한 회원이든 아니면 바람잡이든 상관없이..<br />
좋다고 두어분 만 애기하면 <br />
금방 그 음반은 품절입니다.<br />
<br />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br />
저도 모 특정 업체 앰프 두어번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br />
그런 글들 까지 바람잡이 혹은 고스톱 판으로 몰릴 까 저어 하네요.<br />
이런 시선으로 본다

권태준 2007-06-14 10:04:46
답글

구지 이런글을 올리셔야하나요?<br />
<br />
--소규모 중소업자, 즉 샵의 경우는 이런 온라인 네트워커 또는 페들러를 이용 물건을 장터에서 직접 팔기도 하죠. 조금만 관심 있는 분은 그게 누군지도 압니다. 물론 여기도 몇 명 상주하고 있죠. ---<br />
<br />
전 와싸다, 오됴 초보입니다만, 여기 게시판보면 쓸데없이 공격적인 글들이 종종 보이더군요.<br />
다른동호회 같으면 별 신경안쓸 게시물에도 민감하게 반응하

vanny@dreamwiz.com 2007-06-14 10:07:27
답글

양혜정님, 똑똑하신 건 알겠는데(진심입니다^^), 다른 사람은 양혜정님이 말씀하시는 내용 몰라서 글 안쓰고 가만히 있는거 아니지요.<br />
<br />
똑똑한 사람이 미덕을 갖추려면 오바를 지양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과감과 오바는 백짓장 앞뒤 차이죠.<br />
<br />
사실, 좀 스팟라잇 받기를 즐기시는 성격이라. 이런 것도 중독인가 봅니다. ^^

박재현 2007-06-14 10:29:54
답글

강준만 교수가 문화권력이라는 용어를 사용했었습니다만 기존에 오피니언 리더가 매스미디어와 매거진에 의해 여론을 조장했었다면 현재는 온라인의 힘을 빌어 누구나가 문화권력자가 될수있는 권력의 배분이 일어난 상태입니다.<br />
<br />
오피니언 리더도 순수한 열혈남아와 이익에 눈먼 모리배들이 혼재되있겠듯이 온라인상에서도 순수한 열정으로 글을 올리는 분들과 마케팅의 일환으로 이용하는 분들이 섞여있으리라 봅니다. 상층부의 문제가 전층으로 내려온

조창백 2007-06-14 10:38:50
답글

사실 자기가 쓰는 기기, 친한 지인이 쓰는 기기, &#49406;에서 들어보라고 대여해준 기기, 자기가 공구나 공제에 참여한 기기... 이런거 띄워주는 소위 뽐뿌성 글이 있긴 있지요. 이런 글에 현혹되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고요. 이런건 맞는것도 아니고, 안맞는것도 아니죠. 결국 본인의 냉철한 판단이 요구될 뿐 ...^^ (갑자기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가 생각나네요.)

양혜정 2007-06-14 11:51:37
답글

ㅋㅋ<br />
불행하게 요위의 글에는 말씀드린 유능한 마케터는 없네요. 그런 분이 리플 달면 재미있을 터인데.<br />
다른 게시판에서 충돌을 소화하지 못해 들이대는 한 분이 있기는 한 데, 제 관심 밖이고.<br />
주류 편승을 통해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사회적 즐거움을 원하면 펌핑에 끌리는 것이고, 시행착오를 통한 취미의 본질적 즐거움을 원하면 그런 거 무시하고 좌충우돌 하는거죠.<br />
<br />
호석님, 남이 나

대구점 2007-06-14 11:56:19
답글

글 내용 지적(?)에서 자유로울수 없는 사람의 의견도 적어 보겠습니다.<br />
<br />
와싸다라는 공간은 저같은 업자의 눈으로 볼때 상당히 매력적인 곳 입니다.<br />
잘 아시다시피 공통 관심사의 인원이 이만큼 많이 모이는 곳이 몇곳 없을 겁니다.<br />
현재 와싸다의 랭키닷컴 순위가 309 인데 1~308등 사이에 오디오 관련 업체는 아무도<br />
없으니까요.<br />
<br />
그래서 공짜(?)로 걸쳐 갈려

양혜정 2007-06-14 11:58:28
답글

다시 본문으로 돌아오면 <br />
호석님은 “양혜정님이 말씀하시는 내용 몰라서 글 안 쓰고 가만히 있는 거 아니지요”라고 하시는 데, 바로 윗 분은 “양혜정님 께서는 짜고치는 고스톱을 확실히 분간해 내신다니 놀라울 따름입니다.”라고 상반된 표현을 하시네요. 뭐 저는 호석님의 글이 맞는다고 생각하지만. 그리고 이글의 관점은 두 가지입니다. 소비자(보호)의 관점도 있지만 온라인 마케팅의 추세를 얘기하는 겁니다. 놀랍게도 많은 분들이 인식 못하시

양혜정 2007-06-14 12:22:39
답글

예컨대 위의 대구점님은 온라인 마케팅 프로입니다^^<br />
사안에 대해 할 말의 60%는 하면서도 고객과 절대 대립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습니다.<br />
비켜서서 가능한 정보제공자의 역할을 하고, 고객과의 관계경영에 신경쓰는 케이스죠.<br />
대구점의 투자회수율 또는 매출액이 비슷한 규모의 타점에 비해 높으리라 추정합니다.<br />
아님 말고=3=3=3=3<br />
<br />
<br />
<br />
<br />

vanny@dreamwiz.com 2007-06-14 12:39:12
답글

구졈 아저씨에 대한 인식은 맞다고 생각합니다. ^^<br />
<br />
본문의 내용에 대해서도 틀리다는 얘긴 하지 않았지요. 본문에 대한 얘긴 꺼내고 싶지도 않았습니다. 오히려 이런 글이 안 올라왔으면-(디테일 하게는 또다른 오해나 시비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것 같다)-한다는 게 요지니까요. ^^<br />
<br />
말씀을 빌리자면, 소수와의 튜닝을 원해서 간질간질 하는 글을 쓰는것을 좋아하느냐, 아니면 그런 글이 가지는 부작용(어

우경운 2007-06-14 12:43:57
답글

양혜정님...<br />
님의 글을 마케터를 비난하는 글로 보이는게 아니라, 여기 와싸다 게시판 대부분 유저를 아래로 내려다보는 듯한 님의 말투가 너무 거슬려서 한마디 하고 싶었을 뿐입니다.<br />
제가 표현력이 워낙 딸리다보니 제대로 내 뜻을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영어 섞어가며 잘난체하지는 않습니다. 좋은 한글 놔두고 영어는 무슨..<br />
까놓고 얘기해서 수많은 다른 유저들 아래로 내려보는듯한 그런 표현이 눈에

이은상 2007-06-14 13:01:47
답글

좌우지간에 <br />
속 시원한 한소리 한것 같습니다. <br />
속이 시원하네요.

송준영 2007-06-14 13:16:08
답글

좀 감정이 격앙되어서 약간은 과장된 표현이 잇는 글이지만 틀린말은 아니죠.<br />
모두가 알고 잇지만 차마 꺼내어서 욕먹고 싶지 않어서 적지 않는 글을 혜정님이 대신 적으신거죠.

lpooo@freechal.com 2007-06-14 13:26:39
답글

소수와의 튜닝을 위해 오버 한다면 <br />
그 소수가 되고픈 맘도 없을 뿐 더러 <br />
구경하고픈 맘도 없습니다. <br />

송준영 2007-06-14 13:31:15
답글

차라리 적극적으로 홍보하려면 카시오페아스피커/대구점/분당점 같이 하는게 보기에 좋긴 하죠.<br />
그분들이 홍보한다고 무어라고 하는 사람은 없죠.<br />
물론 그렇게 하려면 많은? 돈이 들겟지만요.<br />

이승훈 2007-06-14 13:32:16
답글

사용기나 갤러리는 fake다...일부 섞여있기는 하지만 사실 개인 사용자가 자신이 골라서 고른 제품에 대해 애착을 안 가지고 혹평하는 사용기를 올리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겁니다. 즉 fake은 아닌데 균형 있는 유용한 정보를 얻는 출처로는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니죠. 하지만 나름 재미가 있습니다.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과 기기를 접할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전부 fake다라고 말한다면 정성 들여 사진 찍어서 올리고 사용기를 나름대로 쓰시는 일반 사용

dudupop@korea.ac.kr 2007-06-14 13:34:07
답글

은근히 광고하는 업자들.. 요즘 참 많은 것 같습니다...<br />
<br />
자신이 파는 물건에 대해서는 그냥 유저들에게 맡겨두는 매너가 있으면 좋겠네요..<br />
<br />
광고는 정당하게 돈내고 했으면 좋겠네요..

송준영 2007-06-14 14:02:35
답글

근데 재미잇는 사실은 와싸다 대리점님들(대구/분당점..)은 과대포장 뽐뿌를 너무 안하시는거 같은 생각이 ㅎㅎㅎ<br />
너무 양심적으로 장사하시면 돈 못버시는데

양혜정 2007-06-14 14:29:46
답글

준영님, 그게 장사 잘하는 겁니다^^<br />
<br />
이런 글들(논쟁이 되는)을 보고 이 글이 나를 염두에 두고 쓴 글 아닌가 생각이 든다면, 편집증 초기 증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조금이라도 논쟁이 되는 모든 글들이 예외없이 거슬리고, 도둑이 제발 저리 듯 불쾌하다면 그건 중증입니다. 이 환자들은 망상 속에 특정 대상(사람)의 언행에 대해 극단적으로 집착하고, 목숨을 겁니다. 스스로의 자폐에 빠져, 있지도 않은 피해를 받은 것으로

양혜정 2007-06-14 14:31:14
답글

<br />
우리 같은 사람은 이런 게시판에 누가 어떤 글을 쓰던 별 상관치 않습니다. 동호회같은 비공식 2차 조직의 인간관계는 비즈니스 관계가 아니죠. 인간사 대부분의 악감정은 비즈니스 관계에서 나옵니다. 돈의 색깔이 인간관계의 색깔도 결정 하는거죠. 비즈니스 관계가 아닌 인간관계에 극단적으로 흥분하는 사람들 보면 참 재미있습니다. 미워하거나 싫어할 수는 있는 데 그게 구조적일 필요는 없죠.<br />
<br />

이종남 2007-06-14 14:49:08
답글

순수동호인과 업자는 말그대로 종이한장 차이죠. 뭐.. 돈을 벌면 업자.. 발품만 팔면.. 동호인....<br />
<br />
외국경매사이트에서.. 가격 헐한것 보물찾기해서... 구해다가.. 여기저기 손봐서.. 재대로 만들어서 듣다가<br />
적당히 손해보지 않고 발품값 쳐서 팔아묵기도 하는데. 그렇다면 .. 저도 업자에 들어가죵...ㅋㅋㅋㅋ<br />
<br />
근데.. 이런 순수 동호인도 있습죠......<br />
겨우겨우

김도현 2007-06-14 15:12:15
답글

양혜정님이 본문에 지적해 주신 부분은 그 선이 명확하진 않더라도 사실은 사실 같습니다. 문제는 이런 사실을 이렇게 알려줘도 초보자들이나 모르는 사람들은 여전히 광고성 뽐뿌에 혹~ 한다는 것이죠. 하이파이 오디오 시장은 그 범위가 제한적이고 특수적이라고 보는데 그래서 "대구점"님이 말씀하셨던 '구태여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라는 말씀에도 공감이 됩니다. 그러나 소수의 피해자들은 분명히 존재할거라는 점.... <br />
하이파이가 아닌 좀 더 보

김도현 2007-06-14 16:23:00
답글

적어놓고 보니 광고성 뽐뿌라는 표현보다 '조직되고 계획된 과대 뽐뿌 부대' 이란 표현이 어울릴 것 같네요.. '양혜정님이 지적하는 개념의 마케터=조직되고 계획된 전략적 뽐뿌 부대'

김한철 2007-06-14 16:24:02
답글

상당히 난해하고 전문적인 용어를 쓰면서 설명하시어 저 같은 무식쟁이는 뭔말인지 알듯말듯합니다. <br />
마케터까지는 모르겠지만 왓다게판(와싸다게시판)을 움직이는 숨은 force의 집단은 손에 잡힙니다. <br />
크게는 바람과 흐름집단, 블테론집단, 경험주의집단(제가 포함된), 포도주예찬집단, 중국집찬양집단등 몇 무리들이 자주 보입니다. 이 들의 글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끈끈한 유대를 지니며 행여 반론을 제기하는 무리들이 나타나면 가차

양혜정 2007-06-14 16:52:45
답글

한철님, 헤게&#44173;~~ 왓다게판 ^^

이종남 2007-06-15 12:15:44
답글

뭐 여러가지 이야기가 있네요... 가볍게 읽어보고 만다부터 된소리까지 나오는 것 같은데..<br />
<br />
아마추어적인 리뷰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또.. 다양한 환경에서 비교분석하는 전문적인 리뷰가 드물기 때문에 리뷰의 글만 보고 선택하시는 분들은 아주 불만족스런 일도 있겠지만.. 제가 보기에는 대부분 어느정도는 맞는 리뷰같은데... 다만... 장사속으로 하는 것도 있는지 없는지는 모르지만요........<br />
<br />

이종남 2007-06-15 12:51:33
답글

오디오에 경험이 별로 없고. 또.. 자기의 소리에 대한 주관이 확실치 않으신 분한테는 전 주로 샵 거래를 주로 권합니다.........<br />
<br />
요즘은 신품도 온라인 판매 워낙 활성화 되어서 중고시장 역시 그들도 다 모니토링 하므로.. 예전처럼 황당한 가격후리기는 없습니다...... 다양한 기기와 스피커를 매칭해보고 그러다 보면. 좀더 좋은 소리를 쉽게 만들수 있죠... 물론 그들의 마진은 확보해 주어야 하지만.. 맨땅에 헤딩

한창윤 2007-06-16 16:29:30
답글

양혜정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에 대하여 공감가는 부분이 참 많습니다. 하지만, 좋은 내용이 표현방식과 논리때문에 다소 거부감이 드는 것은 사실이네요. 굳이 "우물에 독약치는 오류"를 강조하실 필요가 있으신가요? 본인께서 어떠한 기준을 설정해 놓으시고 그 기준에 따라서, 이글을 읽는 와싸다 회원분들을 부류별로 나누고 "이 글을 이렇게 받아들이면 이런 사람이다"라고 기정하시는건 좀 아니다 싶습니다. 수평적인 관계를 논하자는 것이 아닙니다. 최소한의 예

김남훈 2007-06-16 22:15:38
답글

이미 환자가 누군지는... ㅋㅋㅋ<br />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