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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분들께 질문 드립니다.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9-11-20 14:32:49
추천수 0
조회수   505

제목

개발자 분들께 질문 드립니다.

글쓴이

전재영 [가입일자 : ]
내용


저는 전산업무 기획, 설계자로 근무중입니다.



고객사의 요구에 따른 화면설계를 진행하다 보면



구현이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데이터 구조나 쿼리에 비효율적인 화면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PL 이 판단하여 임의로 화면 구성방식을 바꾸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것 때문에 자꾸 마찰이 생겨서 중간에서 좀 힘이 드는군요.



다소 비효율적이라 할지라도 고객사에서 업무하기 편한 화면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고객의 요구이자 저의 생각인 반면에,



개발자 출신의 PL 은 자꾸 데이터 관점으로만 해석하고 구현을 하니



아주 돌아버릴 지경입니다.



고객사에서는 화면 나온 걸 못마땅해 하고.....



다른 회사들은 이런 경우 어떻게 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참고 할만한 케이스가 있다면 좀 들려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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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순주 2009-11-20 14:36:04
답글

그런경우는 여기다 질문하실게 아니라 동종업계의 다른회사에서 개발한 내용을 참고하셔서 다른데선 이런식으로 구성해서 쓴다...라고 해서 절충을 하시는게 제일 낫습니다.

김시영 2009-11-20 14:36:47
답글

개발 PL을 같이 회의에 참석시키세요.

양경모 2009-11-20 14:47:36
답글

고객 우선이죠. ^^ 내가 쓸것도 아닌데... <br />
아주 구현이 어려운 것 아니라면 현업 요구사항이 우선이죠. <br />
김시영님 말씀대로 현업과 개발자 사이의 의견차이를 어떻게든 없게 만드셔야 됩니다.<br />
설계도 중요하긴 하지만, 왜 이렇게 설계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을 개발자한테도 인지를 시켜야 됩니다.<br />
아니면 현업/개발자 모두가 만족할 만큼 설계를 하시든지.. ^^

박진호 2009-11-20 14:49:16
답글

삼자회의를 주재하셔서 설계를 고치는 쪽으로 타협을 보시는 것이 정공법 아닌지요.

권윤길 2009-11-20 15:01:57
답글

고객의 주장이 옳은 경우는 반이나 되면 다행이겠죠. 고객은 실무적으로 쓰기 편한 유저 프랜들리만 강조하고, 개발 책임자는 데이타를 끄집어내기 쉽고, 가공하기 쉽고, 무결성을 보장하기 가장 좋은 방법을 강조하고요. 양자 입장 중에 틀렸다고 할만한건 사실 없더군요. <br />
전재영님은 그 둘 사이에 누가 맞고 틀리고를 가리는 심판관이 아니라, 접점을 만드는 중재자가 역할이실 것 같네요. 양쪽 의견 사이에서 적당히 편하면서, 적당히 효율적인 타

newplus@yahoo.co.kr 2009-11-20 15:50:38
답글

좋은 조언들 많이 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br />
3자 대화도 하고 중간에서 타협안을 제시하여 보기도 하는데, <br />
PL이 너무 완고하여 양보를 잘 안해서 참 곤란해지네요...

최봉환 2009-11-20 16:06:19
답글

유저 프랜들리라고 유저의 모든걸 들어주는건 아니겠죠.<br />
반대로 데이터 중심이라고 유저를 생각하지 않는것도 아닐꺼고요.<br />
속도가 중요하다면 데이터중심으로 유저의 편의를 최대한 확보하고, 반대로 사용자가 정말 불편 하면 유저를 위한 편한 UI를 중심으로 하는 식으로 합리적으로 결정 내려지는게 무엇보다 중요한게 아닌가 합니다.<br />
결국 중요한건 어느쪽을 우선시 하는냐가 아니라. 합리적 결정 과정에 있다고 봅니다.

나순주 2009-11-20 14:36:04
답글

그런경우는 여기다 질문하실게 아니라 동종업계의 다른회사에서 개발한 내용을 참고하셔서 다른데선 이런식으로 구성해서 쓴다...라고 해서 절충을 하시는게 제일 낫습니다.

김시영 2009-11-20 14:36:47
답글

개발 PL을 같이 회의에 참석시키세요.

양경모 2009-11-20 14:47:36
답글

고객 우선이죠. ^^ 내가 쓸것도 아닌데... <br />
아주 구현이 어려운 것 아니라면 현업 요구사항이 우선이죠. <br />
김시영님 말씀대로 현업과 개발자 사이의 의견차이를 어떻게든 없게 만드셔야 됩니다.<br />
설계도 중요하긴 하지만, 왜 이렇게 설계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을 개발자한테도 인지를 시켜야 됩니다.<br />
아니면 현업/개발자 모두가 만족할 만큼 설계를 하시든지.. ^^

박진호 2009-11-20 14:49:16
답글

삼자회의를 주재하셔서 설계를 고치는 쪽으로 타협을 보시는 것이 정공법 아닌지요.

권윤길 2009-11-20 15:01:57
답글

고객의 주장이 옳은 경우는 반이나 되면 다행이겠죠. 고객은 실무적으로 쓰기 편한 유저 프랜들리만 강조하고, 개발 책임자는 데이타를 끄집어내기 쉽고, 가공하기 쉽고, 무결성을 보장하기 가장 좋은 방법을 강조하고요. 양자 입장 중에 틀렸다고 할만한건 사실 없더군요. <br />
전재영님은 그 둘 사이에 누가 맞고 틀리고를 가리는 심판관이 아니라, 접점을 만드는 중재자가 역할이실 것 같네요. 양쪽 의견 사이에서 적당히 편하면서, 적당히 효율적인 타

newplus@yahoo.co.kr 2009-11-20 15:50:38
답글

좋은 조언들 많이 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br />
3자 대화도 하고 중간에서 타협안을 제시하여 보기도 하는데, <br />
PL이 너무 완고하여 양보를 잘 안해서 참 곤란해지네요...

최봉환 2009-11-20 16:06:19
답글

유저 프랜들리라고 유저의 모든걸 들어주는건 아니겠죠.<br />
반대로 데이터 중심이라고 유저를 생각하지 않는것도 아닐꺼고요.<br />
속도가 중요하다면 데이터중심으로 유저의 편의를 최대한 확보하고, 반대로 사용자가 정말 불편 하면 유저를 위한 편한 UI를 중심으로 하는 식으로 합리적으로 결정 내려지는게 무엇보다 중요한게 아닌가 합니다.<br />
결국 중요한건 어느쪽을 우선시 하는냐가 아니라. 합리적 결정 과정에 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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