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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엔진오일의 진실!!!!!!!!!!!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9-11-16 19:21:43
추천수 0
조회수   3,757

제목

차량 엔진오일의 진실!!!!!!!!!!!

글쓴이

하춘수 [가입일자 : ]
내용
오늘 차량 엔진오일을 교환하러 갔습니다.

그런데 엔진오일 이야기를 하면서 처음 알게된 이야기인데

미국의 예를 들면서 엔진오일의 경우 경유와 휘발유 차량의 차이 없이

사용한다고 하더군요. 우리나라에서만 장사속으로 그렇게 나눠서 판답니다.

그러면서 정비사가 우리나라 순정 오일 중에서 쌍용이 차이 없이 사용한다고

보여주더군요. 정말 차량명에 체어맨과 렉스턴용이라고 써있더군요.

미국경우에는 오일의 점도를 더 중요하게 여겨서 차량별로 점도를 다르게

넣어준다는군요, 그러나 우리나라는 점도가 딱 정해져 있답니다.

고속 회전엔진의 경우 점도가 더 낮아야 한다고 하더군요.

사실입니까?

사실이라면 지금까지 넣던 엔진 오일은 문제가 있다는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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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ni1004@hanmail.net 2009-11-16 19:22:41
답글

고속회전일수록 점도가 낮은 오일이 들어가는건 맞아요..<br />
<br />
점도가 높을경우, 엔진에 부하를 심하게 주기때문에요..

정지상 2009-11-16 19:38:07
답글

대화를 나누었던 분이 엔진오일의 전문가 이신가요?<br />
가솔린차. 디젤차, 엘피지차.등 엔진의 특성에 따라 오일을 권장하고 있습니다..<br />
디젤차에 가솔린용 엔진오일을 넣는다고 해서 차가 멈추진 않는걸로 알고 있어요..<br />
엔진오일은 사용온도와 점도에 따라 구분됩니다.<br />
그 차의 특성에 따라 알맞는 오일을 넣으시면 됩니다.<br />

김성진 2009-11-16 19:58:12
답글

'미국경우에는 오일의 점도를 더 중요하게 여겨서 차량별로 점도를 다르게 <br />
넣어준다는군요,'<br />
<br />
그 얘기가 그 얘기 같습니다만......

rokstars@kornet.net 2009-11-16 20:05:17
답글

쌍용 순정 오일이나 모빌1 엔진 오일은 휘발유 경유 겸용이 맞습니다......<br />

오희성 2009-11-16 20:52:40
답글

일정성능 이상의 오일은 엔진의 연료와 무관하게 넣어도 됩니다.<br />
<br />
미국만이 아니라 구라파의 국가들도 대부분 그렇습니다.<br />
<br />
우리나라의 엔진오일이 자리를 좀 불편하게 잡았지요.<br />
<br />
차만드는 회사가 휘발유도 만들고 오일도 만들고................하다 보니^^

protectwater@hanmail.net 2009-11-16 21:07:55
답글

저는 디젤차량과 가솔린차량의 오일이 같을거라고는 상상도 못했습니다.<br />
그런데 혼유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놀랐고, 국내 오일생산업체에서 절대 혼유하면<br />
안될것같이 선전하는것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합성유라는 것도 100% 합성유가 아니라<br />
30~40% 합성유가 혼합된 상태더군요. 국내 오일중에서는 100% 합성유는 못본것 같은데 <br />
오일 넣을때 정비사가 합성유 넣으라고 권하지만 몇%짜리인지

권윤길 2009-11-16 21:09:35
답글

하앍~ 엔진마다 필요로 하는 규격이 있어요. 크게 엔진 오일의 등급과 점도를 요구하고요. <br />
<br />
엔진오일의 등급을 제정하는 기관은 몇 곳 있지만, 대표적인 기관이 API(American Petroleum Institute) 이고요, API는 SAE(많이 들어 보셨죠? 점도 기준도 여기서) 와 ASTM 과 공동으로 엔진오일 등급을 제정합니다. 미국이 혼자 정하면 유럽이 섭하니까 유럽은 ACEA 규격을 운영합니다. <br />

권윤길 2009-11-16 21:17:18
답글

엔진 오일의 Fully Synth 도 사연이 길지만, 쓰려니 힘드네요. <br />
그냥 간단히 비유하면 합성유는 타고 나기를 김연아로 타고나면 보약을 조금만 먹여도 시합 나가지만, 신봉선으로 타고나면 보약을 말통으로 쏟아 부어도 힘든게 기유입니다. <br />
100% 합성유 기유를 사용하는 엔진 오일은 없습니다. 가장 좋다는 PAO, Ester도 엔진오일로 쓰려면 첨가제를 넣어서 화학적으로 보완을 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첨가제로 PAO는

정미선 2009-11-16 21:18:53
답글

엔진오일에대해 이것저것따지고 수식언들갖다부치고 과대포장하고 합성유니뭐니<br />
하면서 엔진의수명을 좌우하며 엔진에서 가징큰역활을 차지하는것처럼...<br />
<br />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교환하고 까다롭게 기록.관리하는나라는 전세계에서 대한민국밖에 없답니다,(예외가능) 물론 극한의 조건에서 엔진을 혹사시키는 레이싱을 제외합니다,<br />
<br />
아무리비싸고 좋은엔진에도 사구려광유써도 아무문제 없습니다,<br

정미선 2009-11-16 21:21:01
답글

국산엔진오일, 광유든 합성유든, 고가의외산 오일과 까놓고 비교해보면 더우수하다고 합니다,<br />
뭐든지 외산브렌드만 선호하는 풍토가 엔진오일값에 거품을 더불어넣는 결과가 되는거 같습니다,

정미선 2009-11-16 21:22:05
답글

참고로, 저는 제조사의 순정오일만 씁니다, 공장에서 만들때 첨부터 들어있는 오일, 순정오일이겠죠?

canon.shot@gmail.com 2009-11-16 21:26:11
답글

오일 탓인지 엔진 제조 능력 탓인지<br />
독일차는 최초 엔진오일 교환을 2만키로에 하는데 왜 국산차는 5천 키로에 해 대는걸까요?

protectwater@hanmail.net 2009-11-16 21:41:19
답글

아 그런가요....... 그래서 결론은 오늘 제가 그랜다이저 3.3 타는데 1L에 2만원하는 오일교환하고 뭐넣고 뭐넣고해서(2~3가지 정도 맥주캔 같은것에 들어있는 약품) 오일갈고 필터 갈았는데 30만원 줬다는 결론이 나오는 군요. 가만 생각하니 뒤집어쓴 느낌이 드는군요........

신필기 2009-11-16 21:41:30
답글

투싼을 몰고 댕기는데욥... 매뉴얼에는 10,000키로~ 서비스에서는 5,000키로를 이야기 하더군요.<br />
그래서 3만까지는 7,500마다 갈다가 지금은 9,000 수준입니다. 4만되면 갈려구요~ ㅎㅎㅎ

정미선 2009-11-16 21:58:22
답글

다들그렇지요? 지금이전의차를 시에로를 탔었는데 딱9만키로 넘게탔는데 엔진오일 정확히 3번 교환했습니다, 그것도 그때는 동네카센타에서 넣는 당시2만원쫌넘는금액에 필터까지..싸구려지요?<br />
1번은 오일&#52906;이터져 쏟아져 오일이거의 없는 상태로 며칠을 타다가 뒤늦게 발견하여 새로넣는것 까지3번.<br />
<br />
엔진에 아무문제없이 타다가 작년10월에 새차로바꾸며 처분했습니다, 직장동료에게(지금도 잘타고다닙니다)

정미선 2009-11-16 22:08:01
답글

ㅎㅎ 식용유는 웃자고한 표현이구요, 엔진오일이 새어나가 체크스틱에 뭍어나지않는 상태에서도 수키로는넘게 주행가능합니다, 엔진내부에 붙어있는 오일들이 윤활을해줍니다,<br />
그런것도 상품으로 나왔잖습니까? 무교환엔진오일.... 단국내에서만 반응을 못얻었다는... 오래전에9시뉴스에도 나왔고 오일없이 수십키로 테스트주행한 영상물도 보여줬었는데....

나순주 2009-11-16 22:19:03
답글

자신이 억세게 운좋았다고 그것을 남에게 강요하는건 쫌 우습네요.<br />
엔진오일 안갈다가 엔진퍼져서 입고된차 여러번 봤습니다. 보통 정비개념 없는 운전자들이 신경안쓰다 당한거죠.

정미선 2009-11-16 22:30:20
답글

강요한적은 없구요, 제가 그렇게 경험했다는 얘기지요, 엔진오일이 없어도 고장이 안났다는게 어디운좋아서 라는 표현으로 설명할수 있겠습니까? 엔진이 퍼졌다라면 구체적으로 어떤부분이 어떻게 문제가생겼다,라고 설명이있어야 겠지요, 걍 퍼졌다라면 넘 포괄적이고 오일의 영향을받지 않는 엔진부위도 많습니다,<br />
<br />
흔희정비사들이 젤먼저대는 시비거리가오일이지요, 양이 상당양 부족했다라면 모를까 안갈았다고 엔진이 퍼졌다는 것은...

정미선 2009-11-16 22:39:15
답글

윤길님,ㅎㅎ 무교환엔진오일. ^^ 그건쫌 그렇지요?<br />
제얘기는 무교환엔진오일도 제품으로 생산된다는 점입니다,<br />
엔진오일의 성능이나 교환주기 등 이 엔진의고장원인에 막대한지장을 준다면 비상식적인 무교환이라는<br />
타이틀을가진 오일이 상품으로 나올수있냐는 얘기지요,<br />
<br />
만일 그오일을 사용하여 교환을하지않았다가 고장이났다 가정할까요? 고장원인이 순주님 말씀처럼오일교환이 없어서그렇다? 그

정미선 2009-11-16 23:03:27
답글

일리있는 말씀입니다, 그럴수도 있겠지요.<br />
<br />
신차사서 20만키로 이상타는 승용차들 국내에 몇프로 없지않을까 합니다, 그전에 거의 바꾸지요 ,<br />
엔진오일을 부실하게관리한 10만키로도 못타 엔진에 큰고장이나서 바꾸는경우도 있을수 있구요,<br />
반대로 20만 30만키로 타는 분들도 있겠지요,<br />
<br />
후자의 경우 엔진오일을 좋은거 썼고 교환주기도 잘지켜줬고 하는등의 입증이 될까요?<br

정미선 2009-11-16 23:05:26
답글

근데 윤길님, 정유사 관련일을 하시나요? 깊이있는 지식인같습니다,

이규호 2009-11-16 23:07:23
답글

이렇게 생각해 보세요<br />
<br />
짬밥만 먹고도 살기는 하죠<br />
<br />
하지만 우리는 모두 싫어합니다.<br />
<br />
엔진도 마찬가지죠<br />
<br />
광유를 넣어도 고장은 나는게 아니지만<br />
<br />
연비,진동,소음,출력 등이 좋아지니 합성유를 넣는거지요<br />
<br />
정미선님께 권하고 싶은게<br />
<br />
아직 순정오일만 넣으면서 타셨다고 하셨지요?

방선일 2009-11-16 23:08:11
답글

고급, 100% 합성유는 필요 없겠지만 광유와 비교해서 좋은 건 사실입니다.<br />
써보면 느껴지지 않나요? 저는 쓸데없이 민감해서인지 느낌이 오던데요~<br />
<br />
오일 교환도 느낌따라 하는 편인데 광유는 3~4천이면 차가 힘들어하는게 확 느껴지고,<br />
합성유는 종류따라 다르지만 대략 7천에서 1만정도 가면 적당히 바꿔달라고 신호를 보냅니다.<br />
체크는 매우 자주 하고 있고, 주행거리는 1년 1만km 라

소준섭 2009-11-16 23:26:33
답글

예전에 광유넣고 만오천 씩 달렸었습니다. 다만 그러다 합성유로 바꿨는데 결국은 스트레스를 덜 받기 위해서 입니다. 소리나 진동, 가속 같은데서 크게는 아니지만 차이를 느끼면서(차가 오래되서 혹은 관리가 잘 안되서 그런지도 모르겠네요) 결국 몇만원을 더 쓰게 되더군요. 제 생각에는 합성유가 광유보다 천천이 검어지는 것 같습니다. 연비에도 기여를 하는 듯 하고요.

zerorite-1@yahoo.co.kr 2009-11-16 23:30:29
답글

광유를 넣든, 합성유를 넣든 차이를 못느끼는 분도 있고,,<br />
엔진오일이 조청같이 되어 엔진이 굉음을 내도 뭐가 어떤지 모르고 타시는 분도 있습니다.<br />
반면에, 새로 뜨는 엔진오일로 갈아탔다가 무척 후회하시는 분도 있습니다.<br />
<br />
뭔 스피커, 뭔 앰프를 써도 구분을 못하시는 분이 모든 앰프, 스피커는 똑같다,<br />
고급 오디오를 구매하는 것은 돈x랄이다 라고 이야기한다면 어떤 생각이 드시겠습니까.

정미선 2009-11-16 23:36:54
답글

ㅎㅎ 그렇군요, 엔진오일에대해 심도있게 관심을갖게된 동기가 있었지요,<br />
외산을 좋아하는건 절대아닙니다만, 국산에없는 기종인지라 선택의여지가 없었지요,<br />
바이크매니아인저는 20대중반부터25년을 대배기량 바이크를 타게&#46124;었지요, 바꾼기종이 수십대가 넘을겁니다, 젤 마지막에 탔던기종이 혼다볼도르CB1300ABS 라는 배기량1300CC에 117마력에 11.7K의 토크를 가진 엄청난 놈이었지요, 바이크매니아

정미선 2009-11-16 23:39:09
답글

입증할수 없다는게 문제입니다,<br />
뭐든 증명할수있고 데이터화 가되야 설득력이 있는것이지요,<br />
말로만 그렇더라 그런거 같드라는 .....

정미선 2009-11-16 23:49:11
답글

ㅎㅎㅎ 그부분에선 저도 동감입니다,<br />
그럼 그만할까요? 좋은밤되시길.. 꿈에서는 오일이 안뵈야 혈턴디..ㅎㅎ

권윤길 2009-11-16 23:51:56
답글

본문과 별 관계가 없는 댓글 레이스가 태반이네요. ㅋㅋㅋㅋ<br />
<br />
제 댓글은 위에 두개 남기고 모두 지우겠습니다. 채팅 창 보는 기분이네요. ㅋㄷㅋㄷ

방선일 2009-11-17 00:52:19
답글

자동차 동호회에서도 오일은 개인차가 크더군요. 다른분들의 생각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br />
사실, 제 차가 오일을 적게(2.7L) 주입해서 사업소교환이나 전문점 합성유교환이나 큰 차이가 없어서 합성유를 써 왔지, 5~6L 씩 주입하는 차였다면 지금 오일을 쓸 생각 못했을 겁니다.

진현호 2009-11-17 01:31:03
답글

뭐 점도가 중요하죠 .. ㅎㅎ<br />
<br />

양원석 2009-11-17 01:47:13
답글

고속 회전엔진의 경우 점도가 더 높아야 하는거 아닌가요?<br />
점도가 낮으면 고온에서(고속 회전엔진 이기때문에) 금방 물러져서 <br />
점도가 빨리 떨어지는걸로 압니다.<br />
그래서 대배기량, 터보, 고속엔진은 점도가 높을걸로 교환해야 오일수명이 <br />
길어지는거 아닌지요.<br />

daesun2@gmail.com 2009-11-17 06:27:19
답글

고속 회전 엔진에 점도가 높아지면 저항이 높아져서 연비 출력이 떨어지죠.<br />
<br />
엔진오일의 존재 목적은 윤활이지 점도가 아니라고 보는데요.<br />
<br />

김동수 2009-11-17 07:09:27
답글

꼭 고속도로에서 일차선 100킬로 정속주행 하는 사람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엔진 토크 full로 다 쓰는 경우가 수시로 발생하는 차들도 도로에 많이 있지요.

정은수 2009-11-17 08:00:15
답글

여러 분들 좋은 글 잘 봤습니다...감사합니다.

김형욱 2009-11-17 08:54:03
답글

좋은 오일은 그 성질이 오래가더군요 ^^

박준수 2009-11-17 09:15:40
답글

엔진오일의 점도는 상황에따라 다릅니다, 보통 평상주행에서는 큰의미가 없지만..<br />
레이싱에서는 그 조건에 따라 점도가 낮은것과 높은것을 선택합니다.<br />
드래그레이스등 단시간 승부의 레이싱에서는 저점도의 오일을 사용하는게 보편적이며,<br />
장시간 가혹조건 (24시간 르망등...)운전시에는 점도가 높은 오일을 사용합니다.<br />
드래그레이스에서 저점도 오일을 사용하는 것은 오일이 엔진에 주는 마찰저항을 최소화하기<br

박준수 2009-11-17 09:18:54
답글

그리고 합성유가 일반 광유계 순정오일보다 좋은 이유는 운행시에 그 점도변화의 폭이 적으며<br />
청정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엔진오일 순환계통을 깨끗하게 유지 시켜주기 때문입니다.<br />
실제 4-5만키로 사이의 주행이력을 가진 차중 초기부터 합성유를 사용한 차의 엔진과 일반광유계 <br />
순정오일을 사용한 차의 엔진을 오버홀 했을경우 그 차이는 엄청났습니다 (합성유차량은 오일교환을<br />
두번뿐이 안했던 상태였고, 광유차량은

박준수 2009-11-17 09:22:22
답글

한때 국내자동차업체중 모업체에서는 순정오일로 외국계합성유를 사용한 적도 있었다는 이야길 들은적이<br />
있습니다.<br />
그때들은 이야기가 해당업체에서 명예퇴직한직원들이 모여 엔진오일을 수입하게되었고, 회사에서는<br />
명퇴한 직원들을 돕기위해 해당엔진오일을 순정오일로 선정 사용했다고 하던데.. 저도 전해들은 이야기라<br />
사실여부 확인은 힘듭니다만, 해당업체 차량 운전자들이 해당엔진오일을 순정오일로 알고 있던거를 보면

황일기 2009-11-17 10:11:53
답글

예전에 혼다 시빅에 일반엔진오일 쓰다가 100% 합성오일과 오일첨가제 주입하고<br />
<br />
연비가 20% 출력 20% 늘고 차가 엄청 조용하고 부드러워서... 충격받은적이 있습니다<br />
<br />
정말 입니다... 배기량이 낮고 저가의 차일수록 효과가 있더군요<br />

이충환 2009-11-17 10:50:11
답글

역시 윤길님의 댓글은 피가되고 살이됩니다.

protectwater@hanmail.net 2009-11-17 12:10:57
답글

저도 결론은 비싼 오일 넣었지만 하루 달려본 결과 엔진 소리가 달라졌다는 것과, 분명 부드러워 졌다는 <br />
느낌을 받았다는 겁니다.

정미선 2009-11-17 12:25:51
답글

연비20% 출력20% 늘었다구요? 그런오일이 지구상에 실제있다면 그외모든오일사는 망합니다,<br />
20%의 효과를 느낄수없는 사람은 거의드뭅니다, 뭔가장애가 있는사람아니면.<br />
점도차이고 심리적 효과일뿐입니다,

ht4596@hanafos.com 2009-11-17 12:28:53
답글

오일고유의 물성을 고온에서 얼마나 잃지 않는가가 합성유와 일반 광유의 가장 큰 차이입니다. 즉, 가혹조건의 차량일수록 오일에 따른 차이가 극명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레이싱팀에서 광유사용하는 차량은 없습니다.

nuni1004@hanmail.net 2009-11-16 19:22:41
답글

고속회전일수록 점도가 낮은 오일이 들어가는건 맞아요..<br />
<br />
점도가 높을경우, 엔진에 부하를 심하게 주기때문에요..

정지상 2009-11-16 19:38:07
답글

대화를 나누었던 분이 엔진오일의 전문가 이신가요?<br />
가솔린차. 디젤차, 엘피지차.등 엔진의 특성에 따라 오일을 권장하고 있습니다..<br />
디젤차에 가솔린용 엔진오일을 넣는다고 해서 차가 멈추진 않는걸로 알고 있어요..<br />
엔진오일은 사용온도와 점도에 따라 구분됩니다.<br />
그 차의 특성에 따라 알맞는 오일을 넣으시면 됩니다.<br />

김성진 2009-11-16 19:58:12
답글

'미국경우에는 오일의 점도를 더 중요하게 여겨서 차량별로 점도를 다르게 <br />
넣어준다는군요,'<br />
<br />
그 얘기가 그 얘기 같습니다만......

rokstars@kornet.net 2009-11-16 20:05:17
답글

쌍용 순정 오일이나 모빌1 엔진 오일은 휘발유 경유 겸용이 맞습니다......<br />

오희성 2009-11-16 20:52:40
답글

일정성능 이상의 오일은 엔진의 연료와 무관하게 넣어도 됩니다.<br />
<br />
미국만이 아니라 구라파의 국가들도 대부분 그렇습니다.<br />
<br />
우리나라의 엔진오일이 자리를 좀 불편하게 잡았지요.<br />
<br />
차만드는 회사가 휘발유도 만들고 오일도 만들고................하다 보니^^

protectwater@hanmail.net 2009-11-16 21:07:55
답글

저는 디젤차량과 가솔린차량의 오일이 같을거라고는 상상도 못했습니다.<br />
그런데 혼유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 놀랐고, 국내 오일생산업체에서 절대 혼유하면<br />
안될것같이 선전하는것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합성유라는 것도 100% 합성유가 아니라<br />
30~40% 합성유가 혼합된 상태더군요. 국내 오일중에서는 100% 합성유는 못본것 같은데 <br />
오일 넣을때 정비사가 합성유 넣으라고 권하지만 몇%짜리인지

권윤길 2009-11-16 21:09:35
답글

하앍~ 엔진마다 필요로 하는 규격이 있어요. 크게 엔진 오일의 등급과 점도를 요구하고요. <br />
<br />
엔진오일의 등급을 제정하는 기관은 몇 곳 있지만, 대표적인 기관이 API(American Petroleum Institute) 이고요, API는 SAE(많이 들어 보셨죠? 점도 기준도 여기서) 와 ASTM 과 공동으로 엔진오일 등급을 제정합니다. 미국이 혼자 정하면 유럽이 섭하니까 유럽은 ACEA 규격을 운영합니다. <br />

권윤길 2009-11-16 21:17:18
답글

엔진 오일의 Fully Synth 도 사연이 길지만, 쓰려니 힘드네요. <br />
그냥 간단히 비유하면 합성유는 타고 나기를 김연아로 타고나면 보약을 조금만 먹여도 시합 나가지만, 신봉선으로 타고나면 보약을 말통으로 쏟아 부어도 힘든게 기유입니다. <br />
100% 합성유 기유를 사용하는 엔진 오일은 없습니다. 가장 좋다는 PAO, Ester도 엔진오일로 쓰려면 첨가제를 넣어서 화학적으로 보완을 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첨가제로 PAO는

정미선 2009-11-16 21:18:53
답글

엔진오일에대해 이것저것따지고 수식언들갖다부치고 과대포장하고 합성유니뭐니<br />
하면서 엔진의수명을 좌우하며 엔진에서 가징큰역활을 차지하는것처럼...<br />
<br />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교환하고 까다롭게 기록.관리하는나라는 전세계에서 대한민국밖에 없답니다,(예외가능) 물론 극한의 조건에서 엔진을 혹사시키는 레이싱을 제외합니다,<br />
<br />
아무리비싸고 좋은엔진에도 사구려광유써도 아무문제 없습니다,<br

정미선 2009-11-16 21:21:01
답글

국산엔진오일, 광유든 합성유든, 고가의외산 오일과 까놓고 비교해보면 더우수하다고 합니다,<br />
뭐든지 외산브렌드만 선호하는 풍토가 엔진오일값에 거품을 더불어넣는 결과가 되는거 같습니다,

정미선 2009-11-16 21: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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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저는 제조사의 순정오일만 씁니다, 공장에서 만들때 첨부터 들어있는 오일, 순정오일이겠죠?

canon.shot@gmail.com 2009-11-16 21:2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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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 탓인지 엔진 제조 능력 탓인지<br />
독일차는 최초 엔진오일 교환을 2만키로에 하는데 왜 국산차는 5천 키로에 해 대는걸까요?

protectwater@hanmail.net 2009-11-16 21:4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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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런가요....... 그래서 결론은 오늘 제가 그랜다이저 3.3 타는데 1L에 2만원하는 오일교환하고 뭐넣고 뭐넣고해서(2~3가지 정도 맥주캔 같은것에 들어있는 약품) 오일갈고 필터 갈았는데 30만원 줬다는 결론이 나오는 군요. 가만 생각하니 뒤집어쓴 느낌이 드는군요........

신필기 2009-11-16 21:4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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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싼을 몰고 댕기는데욥... 매뉴얼에는 10,000키로~ 서비스에서는 5,000키로를 이야기 하더군요.<br />
그래서 3만까지는 7,500마다 갈다가 지금은 9,000 수준입니다. 4만되면 갈려구요~ ㅎㅎㅎ

정미선 2009-11-16 21:5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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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그렇지요? 지금이전의차를 시에로를 탔었는데 딱9만키로 넘게탔는데 엔진오일 정확히 3번 교환했습니다, 그것도 그때는 동네카센타에서 넣는 당시2만원쫌넘는금액에 필터까지..싸구려지요?<br />
1번은 오일&#52906;이터져 쏟아져 오일이거의 없는 상태로 며칠을 타다가 뒤늦게 발견하여 새로넣는것 까지3번.<br />
<br />
엔진에 아무문제없이 타다가 작년10월에 새차로바꾸며 처분했습니다, 직장동료에게(지금도 잘타고다닙니다)

정미선 2009-11-16 22: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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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 식용유는 웃자고한 표현이구요, 엔진오일이 새어나가 체크스틱에 뭍어나지않는 상태에서도 수키로는넘게 주행가능합니다, 엔진내부에 붙어있는 오일들이 윤활을해줍니다,<br />
그런것도 상품으로 나왔잖습니까? 무교환엔진오일.... 단국내에서만 반응을 못얻었다는... 오래전에9시뉴스에도 나왔고 오일없이 수십키로 테스트주행한 영상물도 보여줬었는데....

나순주 2009-11-16 22: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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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이 억세게 운좋았다고 그것을 남에게 강요하는건 쫌 우습네요.<br />
엔진오일 안갈다가 엔진퍼져서 입고된차 여러번 봤습니다. 보통 정비개념 없는 운전자들이 신경안쓰다 당한거죠.

정미선 2009-11-16 22:3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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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요한적은 없구요, 제가 그렇게 경험했다는 얘기지요, 엔진오일이 없어도 고장이 안났다는게 어디운좋아서 라는 표현으로 설명할수 있겠습니까? 엔진이 퍼졌다라면 구체적으로 어떤부분이 어떻게 문제가생겼다,라고 설명이있어야 겠지요, 걍 퍼졌다라면 넘 포괄적이고 오일의 영향을받지 않는 엔진부위도 많습니다,<br />
<br />
흔희정비사들이 젤먼저대는 시비거리가오일이지요, 양이 상당양 부족했다라면 모를까 안갈았다고 엔진이 퍼졌다는 것은...

정미선 2009-11-16 22:3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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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길님,ㅎㅎ 무교환엔진오일. ^^ 그건쫌 그렇지요?<br />
제얘기는 무교환엔진오일도 제품으로 생산된다는 점입니다,<br />
엔진오일의 성능이나 교환주기 등 이 엔진의고장원인에 막대한지장을 준다면 비상식적인 무교환이라는<br />
타이틀을가진 오일이 상품으로 나올수있냐는 얘기지요,<br />
<br />
만일 그오일을 사용하여 교환을하지않았다가 고장이났다 가정할까요? 고장원인이 순주님 말씀처럼오일교환이 없어서그렇다? 그

정미선 2009-11-16 23: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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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리있는 말씀입니다, 그럴수도 있겠지요.<br />
<br />
신차사서 20만키로 이상타는 승용차들 국내에 몇프로 없지않을까 합니다, 그전에 거의 바꾸지요 ,<br />
엔진오일을 부실하게관리한 10만키로도 못타 엔진에 큰고장이나서 바꾸는경우도 있을수 있구요,<br />
반대로 20만 30만키로 타는 분들도 있겠지요,<br />
<br />
후자의 경우 엔진오일을 좋은거 썼고 교환주기도 잘지켜줬고 하는등의 입증이 될까요?<br

정미선 2009-11-16 23: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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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윤길님, 정유사 관련일을 하시나요? 깊이있는 지식인같습니다,

이규호 2009-11-16 23: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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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생각해 보세요<br />
<br />
짬밥만 먹고도 살기는 하죠<br />
<br />
하지만 우리는 모두 싫어합니다.<br />
<br />
엔진도 마찬가지죠<br />
<br />
광유를 넣어도 고장은 나는게 아니지만<br />
<br />
연비,진동,소음,출력 등이 좋아지니 합성유를 넣는거지요<br />
<br />
정미선님께 권하고 싶은게<br />
<br />
아직 순정오일만 넣으면서 타셨다고 하셨지요?

방선일 2009-11-16 23: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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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100% 합성유는 필요 없겠지만 광유와 비교해서 좋은 건 사실입니다.<br />
써보면 느껴지지 않나요? 저는 쓸데없이 민감해서인지 느낌이 오던데요~<br />
<br />
오일 교환도 느낌따라 하는 편인데 광유는 3~4천이면 차가 힘들어하는게 확 느껴지고,<br />
합성유는 종류따라 다르지만 대략 7천에서 1만정도 가면 적당히 바꿔달라고 신호를 보냅니다.<br />
체크는 매우 자주 하고 있고, 주행거리는 1년 1만km 라

소준섭 2009-11-16 23:2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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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광유넣고 만오천 씩 달렸었습니다. 다만 그러다 합성유로 바꿨는데 결국은 스트레스를 덜 받기 위해서 입니다. 소리나 진동, 가속 같은데서 크게는 아니지만 차이를 느끼면서(차가 오래되서 혹은 관리가 잘 안되서 그런지도 모르겠네요) 결국 몇만원을 더 쓰게 되더군요. 제 생각에는 합성유가 광유보다 천천이 검어지는 것 같습니다. 연비에도 기여를 하는 듯 하고요.

zerorite-1@yahoo.co.kr 2009-11-16 23:3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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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유를 넣든, 합성유를 넣든 차이를 못느끼는 분도 있고,,<br />
엔진오일이 조청같이 되어 엔진이 굉음을 내도 뭐가 어떤지 모르고 타시는 분도 있습니다.<br />
반면에, 새로 뜨는 엔진오일로 갈아탔다가 무척 후회하시는 분도 있습니다.<br />
<br />
뭔 스피커, 뭔 앰프를 써도 구분을 못하시는 분이 모든 앰프, 스피커는 똑같다,<br />
고급 오디오를 구매하는 것은 돈x랄이다 라고 이야기한다면 어떤 생각이 드시겠습니까.

정미선 2009-11-16 23:3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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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 그렇군요, 엔진오일에대해 심도있게 관심을갖게된 동기가 있었지요,<br />
외산을 좋아하는건 절대아닙니다만, 국산에없는 기종인지라 선택의여지가 없었지요,<br />
바이크매니아인저는 20대중반부터25년을 대배기량 바이크를 타게&#46124;었지요, 바꾼기종이 수십대가 넘을겁니다, 젤 마지막에 탔던기종이 혼다볼도르CB1300ABS 라는 배기량1300CC에 117마력에 11.7K의 토크를 가진 엄청난 놈이었지요, 바이크매니아

정미선 2009-11-16 23:3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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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증할수 없다는게 문제입니다,<br />
뭐든 증명할수있고 데이터화 가되야 설득력이 있는것이지요,<br />
말로만 그렇더라 그런거 같드라는 .....

정미선 2009-11-16 23:4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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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ㅎ 그부분에선 저도 동감입니다,<br />
그럼 그만할까요? 좋은밤되시길.. 꿈에서는 오일이 안뵈야 혈턴디..ㅎㅎ

권윤길 2009-11-16 23:5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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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과 별 관계가 없는 댓글 레이스가 태반이네요. ㅋㅋㅋㅋ<br />
<br />
제 댓글은 위에 두개 남기고 모두 지우겠습니다. 채팅 창 보는 기분이네요. ㅋㄷㅋㄷ

방선일 2009-11-17 00:5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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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동호회에서도 오일은 개인차가 크더군요. 다른분들의 생각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br />
사실, 제 차가 오일을 적게(2.7L) 주입해서 사업소교환이나 전문점 합성유교환이나 큰 차이가 없어서 합성유를 써 왔지, 5~6L 씩 주입하는 차였다면 지금 오일을 쓸 생각 못했을 겁니다.

진현호 2009-11-17 01:3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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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점도가 중요하죠 .. ㅎㅎ<br />
<br />

양원석 2009-11-17 01:4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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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회전엔진의 경우 점도가 더 높아야 하는거 아닌가요?<br />
점도가 낮으면 고온에서(고속 회전엔진 이기때문에) 금방 물러져서 <br />
점도가 빨리 떨어지는걸로 압니다.<br />
그래서 대배기량, 터보, 고속엔진은 점도가 높을걸로 교환해야 오일수명이 <br />
길어지는거 아닌지요.<br />

daesun2@gmail.com 2009-11-17 06:2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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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회전 엔진에 점도가 높아지면 저항이 높아져서 연비 출력이 떨어지죠.<br />
<br />
엔진오일의 존재 목적은 윤활이지 점도가 아니라고 보는데요.<br />
<br />

김동수 2009-11-17 07: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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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고속도로에서 일차선 100킬로 정속주행 하는 사람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엔진 토크 full로 다 쓰는 경우가 수시로 발생하는 차들도 도로에 많이 있지요.

정은수 2009-11-17 08:0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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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분들 좋은 글 잘 봤습니다...감사합니다.

김형욱 2009-11-17 08:5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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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오일은 그 성질이 오래가더군요 ^^

박준수 2009-11-17 09: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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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의 점도는 상황에따라 다릅니다, 보통 평상주행에서는 큰의미가 없지만..<br />
레이싱에서는 그 조건에 따라 점도가 낮은것과 높은것을 선택합니다.<br />
드래그레이스등 단시간 승부의 레이싱에서는 저점도의 오일을 사용하는게 보편적이며,<br />
장시간 가혹조건 (24시간 르망등...)운전시에는 점도가 높은 오일을 사용합니다.<br />
드래그레이스에서 저점도 오일을 사용하는 것은 오일이 엔진에 주는 마찰저항을 최소화하기<br

박준수 2009-11-17 09:1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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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합성유가 일반 광유계 순정오일보다 좋은 이유는 운행시에 그 점도변화의 폭이 적으며<br />
청정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엔진오일 순환계통을 깨끗하게 유지 시켜주기 때문입니다.<br />
실제 4-5만키로 사이의 주행이력을 가진 차중 초기부터 합성유를 사용한 차의 엔진과 일반광유계 <br />
순정오일을 사용한 차의 엔진을 오버홀 했을경우 그 차이는 엄청났습니다 (합성유차량은 오일교환을<br />
두번뿐이 안했던 상태였고, 광유차량은

박준수 2009-11-17 09: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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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국내자동차업체중 모업체에서는 순정오일로 외국계합성유를 사용한 적도 있었다는 이야길 들은적이<br />
있습니다.<br />
그때들은 이야기가 해당업체에서 명예퇴직한직원들이 모여 엔진오일을 수입하게되었고, 회사에서는<br />
명퇴한 직원들을 돕기위해 해당엔진오일을 순정오일로 선정 사용했다고 하던데.. 저도 전해들은 이야기라<br />
사실여부 확인은 힘듭니다만, 해당업체 차량 운전자들이 해당엔진오일을 순정오일로 알고 있던거를 보면

황일기 2009-11-17 10: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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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혼다 시빅에 일반엔진오일 쓰다가 100% 합성오일과 오일첨가제 주입하고<br />
<br />
연비가 20% 출력 20% 늘고 차가 엄청 조용하고 부드러워서... 충격받은적이 있습니다<br />
<br />
정말 입니다... 배기량이 낮고 저가의 차일수록 효과가 있더군요<br />

이충환 2009-11-17 10:50:11
답글

역시 윤길님의 댓글은 피가되고 살이됩니다.

protectwater@hanmail.net 2009-11-17 12:10:57
답글

저도 결론은 비싼 오일 넣었지만 하루 달려본 결과 엔진 소리가 달라졌다는 것과, 분명 부드러워 졌다는 <br />
느낌을 받았다는 겁니다.

정미선 2009-11-17 12:25:51
답글

연비20% 출력20% 늘었다구요? 그런오일이 지구상에 실제있다면 그외모든오일사는 망합니다,<br />
20%의 효과를 느낄수없는 사람은 거의드뭅니다, 뭔가장애가 있는사람아니면.<br />
점도차이고 심리적 효과일뿐입니다,

ht4596@hanafos.com 2009-11-17 12:28:53
답글

오일고유의 물성을 고온에서 얼마나 잃지 않는가가 합성유와 일반 광유의 가장 큰 차이입니다. 즉, 가혹조건의 차량일수록 오일에 따른 차이가 극명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레이싱팀에서 광유사용하는 차량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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