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냉각수가 줄어드는데...2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9-11-11 16:08:45
추천수 0
조회수   686

제목

냉각수가 줄어드는데...2

글쓴이

반호석 [가입일자 : ]
내용
미루어 왔던 워터펌프 정비를 하고 왔습니다.

점심때 차를 맡겨놓고 왔는데 전화가 오더니... 어디 갔냐고.
'아니 그럼 내가 사업소 밥먹을동안 기다리리?' - _-;
생각을 하면서... 왜 그러시냐고.

워터펌프가 문제가 아니라 라디에이터를 교체해야 할것 같다고.

일단 대기 하세요. 하고 슁 갔습니다. 회사 바로 앞이라.

가서 보니 이건 뭐 누가 봐도 교체해야 할 것 같더군요.
파손된건 아니고, 라디에이터 이음부에서 물이 샌 자국으로 보아 오래써서 맛이 간 케이스 같네요.

덕분에 20만원 정도 추가요. 아 신발.

생각해보면 다행인데 워터펌프 누수야 걍 다녀도 되지만 라디에이터 누수가 진행되다가 산간오지나 고속도로에서 왈칵 나오는 상황이 되면 렉카비가 더 나올뻔 했네요.

여튼... 하는김에 다 해버렸습니다. 상태(특정인아님)를 보니 안할 수 없는 상황이더라는.



떼어낸 워터펌프와 벨트.

떼고 보니 가스켓에서 새는게 아니라 베어링에서 새는 상황이니 이 상황도 안좋은 상황이었구만요.
벨트는 금이 찍찍 가 있을 정도이고.

디젤엔진 특성상 열이 많아 고무류가 빨리 경화되는데, 거기다가 터빈과 연료계통 튜닝까지 해놓았으니 엔진룸 상황이 최악의 조건인듯.



라디에이터 누수부. 플라스틱 뚜껑과 본체 접합부에 물때가 잔뜩 끼어 있네요.
보이는 호스 두개는 인터쿨러로 들어가고 나오는 호스입니다.



떼낸 타이트너 레버, 텐션풀리, 텐션쇼버 어셈블리.

벨트에 장력을 주는 스프링(사진에 없음)과 벨트 진동을 막는 쇼버가 같이 있는데 국산차에서는 이런 구조를 잘 못 본것 같네요. 독일놈들 설계하는건 맘에 든다는.

타이트너 쇼버는 작년에 직접 갈았기 때문에 재활용 해주세요~ 라고 했다는.



아이들러 풀리와 텐션풀리-타이트너 아세이.

아이들러 풀리는 Made in germany 찍혀 있던건데 손으로 돌려보니 소음도 안나고 쌩쌩 잘돌아감.
텐션풀리는 그리스가 다 말라서 돌려보니 모래 갈리는 소리가 말도 못함. 이것도 독일제인데 이번에 둘 다 국산으로 갈렸네요.

텐션베어링이 더 강한 장력이 걸려서 그런게 아닐까하는...



번쩍번쩍 새 워터펌프.

이놈이 폐차때까지 함께 하겠죠... 시간만 좀 있으면 DIY로 해 보려던 작업인데 시간도 안나고 날도 추워지고 해서... 쩝.

정비가 끝나고 기쁜 마음으로 몰아보니...

똑같음. ㅋㅋㅋㅋ




주행때는 잘 모르겠는데 지하주차장에서 보니 확실히 아이들 엔진음이 조용해 졌네요.

아휴 앓던 이가 빠진 기분. ^^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권균 2009-11-11 16:13:59
답글

며칠 전 타임벨트 ( 그리고 통상적으로 그와 세트로 같이 묶이는 워터 펌프 등등) 교체했는데<br />
마치 새차를 타는듯한 정숙함이 느껴지더군요.<br />
호석 님께서도 아마 그런 기분이 아닌가 합니다. ^^

윤병식 2009-11-11 16:15:10
답글

자동차에 관심있어하는 범인으로써 반호석님의 해박한 자동차 지식은 늘 부럽습니다.^^

vanny@dreamwiz.com 2009-11-11 16:17:02
답글

하하... 좋으셨겠습니다. 저는 그정도 좋아진건 아니고요.<br />
<br />
그리고 제 차는 타이밍체인 방식이라 타이밍쪽은 무교환이구요.<br />
이 벨트는 워터펌프, 에어컨, 제네레이터, 파워스티어링펌프 요렇게 네개를 구동합니다.<br />
다른차의 팬벨트라고 보시면 되요.<br />
<br />
지지난달의 오무기어와 뒷차축에 이어 큰것들은 대충 한번 마무리 한것 같으니 이제 앞으로 돈 안들길 바래야죠.

vanny@dreamwiz.com 2009-11-11 16:17:59
답글

하하 윤병식님. 비결을 알려 드리죠. ^^ <br />
<br />
<br />
<br />
<br />
<br />
쌍뇬차를 사면 됩니다. 그것도 새걸로요. - _-;;;

권균 2009-11-11 16:20:31
답글

범인의 경지를 훨씬 뛰어넘은 반호석 님의 해박한 지식의 영역은 자연 과학이나 물리, 전자<br />
뿐아니라 사회 인문에 이르기까지 한계가 없더군요.<br />
직접 만나뵌 적은 없는 것으로 기억하는데, 해박함에 더하여 냉철한 판단력과 뚜렷한 주관까지<br />
겸비한 분으로 존경하고 있습니다.

기태석 2009-11-11 16:25:42
답글

역시 대단하세요 -_-<br />
제 무쏘도 어케 좀 고쳐주셈 ㅜ.ㅜ;

vanny@dreamwiz.com 2009-11-11 16:26:40
답글

헉 권균님 과찬이십니다. 몸둘바를... ㅠ.ㅜ<br />
<br />
그런데... 만나뵌 적 있는 것 같은데... - _-;;;

vanny@dreamwiz.com 2009-11-11 16:34:58
답글

기태석 : 전국 사업소 전화번호 보내줄께... 약도랑.... - _-;

권윤길 2009-11-11 16:37:43
답글

워터 펌프 앰팰라는 깨끗하군요. 쌍용 부품 품질이 좋은가봐요. +_+

vanny@dreamwiz.com 2009-11-11 16:42:27
답글

임펠라에 얽힌 전설<br />
<br />
- 쌍뇬 워터펌프의 임펠라는 도입제품의 경우 알로이 주물이었는데 90년대 중반 플라스틱으로 바뀌었다. 원가절감인지 모르지만 국산화 되면서 바뀌었다는.<br />
<br />
- 그 이후 고속도로에서 오버히트로 실려가는 무쏘 간간이 나옴. 임펠라가 오래되면 부서져서 냉각계통이 맛이 가버린다는...<br />
<br />
- 그래서 다시 신형에서 주물로 바뀌었다.<br />
<br />
<b

권윤길 2009-11-11 16:44:54
답글

아... 까칠마왕꺼 차 얘기에 웃으면 안되는데... ㅋㄷㅋㄷ

김동수 2009-11-11 16:48:21
답글

얼마전 팬밸트 교환했었는데 비용이 12만원 정도 나오더군요ㅠㅠ

vanny@dreamwiz.com 2009-11-11 16:52:19
답글

역시 쌍뇬이 부품도 비싸요... 라디에이터 관련 부분 빼고 팬벨트 주변(워터펌프 포함)만 하면 25만원 정도 됩니다.<br />
<br />
부품대야 그렇다치고 공임도 라이센스 받고 매기는지... 쩝.

accpro@cvnet.co.kr 2009-11-11 17:36:34
답글

그래봤자 경동보일러 단 물쏘아닌감...<br />
<br />

vanny@dreamwiz.com 2009-11-11 17:38:08
답글

남이사

황준승 2009-11-11 18:01:29
답글

쌍용 AS는 대우정비소에서 받나요?

vanny@dreamwiz.com 2009-11-11 18:02:59
답글

언제적 말씀을... - _-;;<br />
<br />
대우자판에서 인수했던 때가 97~99년 일겁니다. 2000년 부터는 원대복귀죠.

황준승 2009-11-11 18:26:51
답글

예.. 대우정비소에서 수리받던 쌍용차들은 옛날 단골 찾아온거였군요

vanny@dreamwiz.com 2009-11-11 19:07:01
답글

그런가 보네요. ㅎㅎ<br />
또는 대우마크를 단 당시의 출고차 차주가 그리 가야 되는 줄 알고... ㅎㅎ

권균 2009-11-12 10:17:11
답글

크..그렇다면 혹시 신촌 현창님 가게에서 뵈었나요 ?<br />
다음 번개 있으면 소주 한 잔 하십시다. ^^

권균 2009-11-11 16:13:59
답글

며칠 전 타임벨트 ( 그리고 통상적으로 그와 세트로 같이 묶이는 워터 펌프 등등) 교체했는데<br />
마치 새차를 타는듯한 정숙함이 느껴지더군요.<br />
호석 님께서도 아마 그런 기분이 아닌가 합니다. ^^

윤병식 2009-11-11 16:15:10
답글

자동차에 관심있어하는 범인으로써 반호석님의 해박한 자동차 지식은 늘 부럽습니다.^^

vanny@dreamwiz.com 2009-11-11 16:17:02
답글

하하... 좋으셨겠습니다. 저는 그정도 좋아진건 아니고요.<br />
<br />
그리고 제 차는 타이밍체인 방식이라 타이밍쪽은 무교환이구요.<br />
이 벨트는 워터펌프, 에어컨, 제네레이터, 파워스티어링펌프 요렇게 네개를 구동합니다.<br />
다른차의 팬벨트라고 보시면 되요.<br />
<br />
지지난달의 오무기어와 뒷차축에 이어 큰것들은 대충 한번 마무리 한것 같으니 이제 앞으로 돈 안들길 바래야죠.

vanny@dreamwiz.com 2009-11-11 16:17:59
답글

하하 윤병식님. 비결을 알려 드리죠. ^^ <br />
<br />
<br />
<br />
<br />
<br />
쌍뇬차를 사면 됩니다. 그것도 새걸로요. - _-;;;

권균 2009-11-11 16:20:31
답글

범인의 경지를 훨씬 뛰어넘은 반호석 님의 해박한 지식의 영역은 자연 과학이나 물리, 전자<br />
뿐아니라 사회 인문에 이르기까지 한계가 없더군요.<br />
직접 만나뵌 적은 없는 것으로 기억하는데, 해박함에 더하여 냉철한 판단력과 뚜렷한 주관까지<br />
겸비한 분으로 존경하고 있습니다.

기태석 2009-11-11 16:25:42
답글

역시 대단하세요 -_-<br />
제 무쏘도 어케 좀 고쳐주셈 ㅜ.ㅜ;

vanny@dreamwiz.com 2009-11-11 16:26:40
답글

헉 권균님 과찬이십니다. 몸둘바를... ㅠ.ㅜ<br />
<br />
그런데... 만나뵌 적 있는 것 같은데... - _-;;;

vanny@dreamwiz.com 2009-11-11 16:34:58
답글

기태석 : 전국 사업소 전화번호 보내줄께... 약도랑.... - _-;

권윤길 2009-11-11 16:37:43
답글

워터 펌프 앰팰라는 깨끗하군요. 쌍용 부품 품질이 좋은가봐요. +_+

vanny@dreamwiz.com 2009-11-11 16:42:27
답글

임펠라에 얽힌 전설<br />
<br />
- 쌍뇬 워터펌프의 임펠라는 도입제품의 경우 알로이 주물이었는데 90년대 중반 플라스틱으로 바뀌었다. 원가절감인지 모르지만 국산화 되면서 바뀌었다는.<br />
<br />
- 그 이후 고속도로에서 오버히트로 실려가는 무쏘 간간이 나옴. 임펠라가 오래되면 부서져서 냉각계통이 맛이 가버린다는...<br />
<br />
- 그래서 다시 신형에서 주물로 바뀌었다.<br />
<br />
<b

권윤길 2009-11-11 16:44:54
답글

아... 까칠마왕꺼 차 얘기에 웃으면 안되는데... ㅋㄷㅋㄷ

김동수 2009-11-11 16:48:21
답글

얼마전 팬밸트 교환했었는데 비용이 12만원 정도 나오더군요ㅠㅠ

vanny@dreamwiz.com 2009-11-11 16:52:19
답글

역시 쌍뇬이 부품도 비싸요... 라디에이터 관련 부분 빼고 팬벨트 주변(워터펌프 포함)만 하면 25만원 정도 됩니다.<br />
<br />
부품대야 그렇다치고 공임도 라이센스 받고 매기는지... 쩝.

accpro@cvnet.co.kr 2009-11-11 17:36:34
답글

그래봤자 경동보일러 단 물쏘아닌감...<br />
<br />

vanny@dreamwiz.com 2009-11-11 17:38:08
답글

남이사

황준승 2009-11-11 18:01:29
답글

쌍용 AS는 대우정비소에서 받나요?

vanny@dreamwiz.com 2009-11-11 18:02:59
답글

언제적 말씀을... - _-;;<br />
<br />
대우자판에서 인수했던 때가 97~99년 일겁니다. 2000년 부터는 원대복귀죠.

황준승 2009-11-11 18:26:51
답글

예.. 대우정비소에서 수리받던 쌍용차들은 옛날 단골 찾아온거였군요

vanny@dreamwiz.com 2009-11-11 19:07:01
답글

그런가 보네요. ㅎㅎ<br />
또는 대우마크를 단 당시의 출고차 차주가 그리 가야 되는 줄 알고... ㅎㅎ

권균 2009-11-12 10:17:11
답글

크..그렇다면 혹시 신촌 현창님 가게에서 뵈었나요 ?<br />
다음 번개 있으면 소주 한 잔 하십시다. ^^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