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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북미, 유럽, 아시아, 국내시장 손익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9-11-04 11:44:09
추천수 0
조회수   2,077

제목

현대차 북미, 유럽, 아시아, 국내시장 손익

글쓴이

이명재 [가입일자 : 2002-07-08]
내용
현대 영업손익 (39기, 2006년)

국내법인 : 1조 9,843억 7,500만원 수익(외부매출액: 35조 2천억원)

북미법인 : 2,274억 1,100만원 수익(외부매출액: 15조 4천억원)

유럽법인 : -4,197억 4,500만원 적자(외부매출액: 8조 5천억원)

아시아법인 : 1,658억 3,300만원 수익(외부매출액: 4조 5천억원)



현대 영업손익 (40기, 2007년)

국내법인 : 2조 5,310억 8,000만원 수익(외부매출액: 38조원)

북미법인 : 1,438억 9,300만원 수익(외부매출액: 15조원)

유럽법인 : -2,190억 5,900만원 적자(외부매출액: 10조 4천억원)

아시아법인 : 574억 8,200만원 수익(외부매출액: 6조 1천억원)



현대 영업손익 (41기, 2008년)

국내법인 : 3조 4,743억 1,400만원 수익(외부매출액: 42조 5천억원)

북미법인 : -1,381억 9,500만원 적자(외부매출액: 16조 1천억원)

유럽법인 : -2,706억 3,300만원 적자(외부매출액: 10조 9천억원)

아시아법인 : 2,780억 5,400만원 수익(외부매출액: 10조 3천억원)

-------------------------------------------



훌륭하네요~ 아주 훌륭해요!







* 출처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입니다. 39기, 40기는 제가 직접 찾아서 보충한 거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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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egang@yahoo.co.kr 2009-11-04 11:45:48
답글

정말 훌륭하네요....봉 아주 제대로 잡았네요......댄장!!!

이명재 2009-11-04 11:46:09
답글

41기가 2008년이랍니다. 올해는 환율덕좀 봤겠네요~

김성진 2009-11-04 11:47:00
답글

아시아에서 팔아서 유럽에서 다 까먹은건가요.<br />
결국 내수로만 2조 흑자?<br />
국민들이 외국애들 차사주고 대리점 딜러 월급주고 한건가요

배원택 2009-11-04 11:47:22
답글

흙파서 장사하는 넘들이군요. ㅡㅡ+

varuna21kr@yahoo.co.kr 2009-11-04 11:54:10
답글

뭐 전부터 알고 있던 사실입니다만

podenco@kornet.net 2009-11-04 12:02:07
답글

알고 있던 내용이<br />
<br />
구체적이 숫자로 보니 참 <br />
<br />
내가 얼마 보텐겨 ㅠㅠ?

고용일 2009-11-04 12:02:57
답글

북미 유럽에 저런 선행을 하면서도 좋은소리 못듣는거 같은데 안타깝네요

우홍인 2009-11-04 12:03:35
답글

내가 현대차사면 미국에 마이클, 유럽에 미쉘이 덕보는 구조.....

손영진 2009-11-04 12:13:20
답글

양놈에 환장하는 된장년 마냥 <br />
현대차도 양놈에게 쩔쩔 매는군요. <br />
<br />
근디 10만km보증 수리비 포함인가요? <br />
국내에서는 현대모비스 정품 딱지 딱 붙여놓으면 부품값 수리값 폭등하던데.

김재범 2009-11-04 12:18:03
답글

음 41기 개별 감사보고서상 영업이익이 1.8조원인데 위의 숫자랑 맞지 않네요.. 명재님 세부 출처좀 알려주시겠습니까? 전 지금 41기 현차의 사업보고서를 보고있거든요..

이종근 2009-11-04 12:23:51
답글

기아 포함인가요?

이명재 2009-11-04 12:25:08
답글

2009.03.31 사업보고고 중 III. 재무에 관한 사항 - 1. 연결재무제표에 관한 사항 - 바. 부문별 연결재무정보 (2) 지역별 재무 정보 (라) 지역별 재무현황으로... 연결손익계산서상의 영업손익은 3조 7백억원으로 나오네요.

김재범 2009-11-04 12:25:54
답글

음.. 41기 연결재무제표상의 숫자였군요.. 찾았습니다.. 그런데 이건 연결재무제표상의 숫자이기때문에 명재님이 생각하시듯 내수시장에서 비싸게 팔아 3조 이익을 내고 미국시장에서 싸게 팔아 1300억 적자를 냈다고 해석할 수는 없을 듯합니다.. 물론 현차 하는 짓을 보니 밉상이긴하지만요.. 무슨 말씀이냐면 현차 국내 법인이 현차 미국법인에 비싸게 팔고 미국 현지법인이 이를 소비자에게 싸게 팔았을 경우 현차의 국내 법인이익은 증가하고 미국

이명재 2009-11-04 12:27:29
답글

기아차는 빠져있습니다. 현대자동차주식회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다만 북미시장 주요제품에 카니발이 들어가 있네요. 오탄가? ^^

황일기 2009-11-04 12:30:52
답글

중장기 관점 즉 북미 시장이나 유럽시장 공략은 10~ 20년 정도는 걸리는 사업인데<br />
<br />
일정 부분만 도려내서 본다면.... 그건 중장기적 전략 보다는 영미국의 투자자 위주의 안목으로만 보는것입니다...<br />
<br />
단기적인 손익가지고 기업을 운영한다면... 그런 마인드로 한다면 구멍가게 하란소리죠..

황일기 2009-11-04 12:32:52
답글

유럽은 앞으로 5년 이상은 손해 본다는게 애널들의 의견입니다...<br />
<br />
일본차도 유럽시장에서는 그리 큰 재미는 못보고 있습니다<br />
<br />
모든 포트폴리오가 수익을 내면 그건 큰 행운이죠

최만수 2009-11-04 12:33:23
답글

독점이라고 내수에서 엄청나게 울궈먹네요. 차 값 많이 내려야 겠네요.

이명재 2009-11-04 12:33:28
답글

저 글을 먼저 어디서 보고 퍼왔다가 출처가 없길래 한번 찾아보니 연결재무제표상에 나온 것이더군요. 그런데 유럽의 경우는 재범님이 말씀하신대로 국내법인과 해외법인간의 내부거래(?)가 영향을 줄 수있지만 북미시장이나 아시아시장은 내부거래량이 매출기준으로 매우 적습니다. 아마도 북미공장과 중국공장의 영향인 듯 싶은데요. 특히나 북미시장은 매출기준 수익률이 매우 낮다는 것은 내수로 인한 수익이 아니고서야 설명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황일기 2009-11-04 12:36:00
답글

현대차 마음에 않드는 구석이 무지 많습니다만... 국내시장 고객에게 좀더 합리적으로 접근했으면<br />
합니다.. 국민들은 실망이 크죠.. 암튼 유일한 국내 완성차 업체가 잘나가서 후손들이 취직도 하고<br />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브랜드가 되었으면 합니다...<br />
<br />
외국 돌아다니면... 완성차 브랜드 없어서 전량 수입해 쓰는 나라들 보면... 현대가 있다는것이 <br />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이명재 2009-11-04 12:37:21
답글

외부매출액이 법인이 실제 판매한 것이고요. 법인간내부매출액은 위 본문에서는 빠져있습니다.

황일기 2009-11-04 12:38:20
답글

10년전 미국유학시절.. 현대차 구입하려 돌아다녔지만... 현대딜러를 가도 일본중고차를 더많이 팔고<br />
권유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에 비하면 지금은 많이 좋아졌습니다 (아직 내구성과 가격은 착하지 않죠^^)

황일기 2009-11-04 12:42:09
답글

지금 현대차 관련 각종 보도 및 나쁜여론은 당연히 현대를 정신차리게 해주는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br />
<br />
결국 일본차 특히 도요타의 공습을 너무 잘 도와주는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는 좀 그렇내요<br />
<br />
도요타는 적정시기에 아주 잘 들어와서 현대에 대한 나븐여론의 반사이익을 톡톡히 보고있내요

황일기 2009-11-04 12:46:44
답글

일본차 10년 약 40만KM 타면서 소모부품외엔 큰 문제가 없었지만 현대차 10년 약 20만 KM 타면서<br />
인젝터, 래디에이터, 파워펌프, 제네레이터 등 중요한 부품이 4개나 나가서 교환했습니다....<br />
<br />
아직 내구성은 많이 분발해야 합니다...

류철운 2009-11-04 13:00:09
답글

조강지처 날품팔이 시키고<br />
<br />
첩년에게 동동구리모 사주는 꼴이네.

김동규 2009-11-04 13:28:51
답글

신차 가격 올리는 것 만큼 수익도 올라가는군요.

김병현 2009-11-04 14:02:21
답글

지금까지 아직 언론보도는 상당히 호의적입니다. 사람들의 여론은 그렇지 않아도. (오죽하면 기자를 매수한다는 이야기까지 있겠습니까)<br />
그런데 욕하면서도 현대차 사는 모순은, 독과점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차를 사는 것은 어찌보면 상당한 도전?이기까지 합니다. 즉 독과점이 깨지지 않는 한, 지금과 차이가 없을 겁니다

서용호 2009-11-04 14:33:13
답글

저도 현대차에 당했던 사람 중에 한 명이고 지금 일부러 외제차 타고 있지만 <br />
<br />
이런 비난은 조금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br />
<br />
돈도 안 되는 미국, 유럽... 현대차가 장사 안 하면 그만인데 왜 굳이 하고 있을까요? <br />
<br />
일단 싸게 해서 소비자의 폭을 늘린 다음에 본격적인 장사를 하려고 하는 것이겠지요. <br />
<br />
조금 참고 두고 볼 일입니다.

이명재 2009-11-04 14:39:49
답글

현대가 한층더 도약을 하려면 저들이 해외시장도 해외시장이지만 거의 모든 수익을 내고 앞으로 수익모델로 삼은 국내시장을 더이상 무시하면 안됩니다.<br />
점유율 80%... 어떤 산업, 어떤 회사가 이런 독점을 하고 있나요?<br />
국내 소비자들의 신뢰를 잃고 내수시장을 잃으면 현대도 더이상 해외시장에서 버틸힘이 없을 겁니다.<br />
현대가 아무리 수익을 많이내도 소비자와 하청업체들 피빨아먹어만든 수익이라면 그게 무슨의미가 있습니

이정태 2009-11-04 15:56:51
답글

조금 잔인해 보일지라도 현대차가 궁극적으로 일본차,유럽차와 어깨를 나란히 해서 살아 남으려면 하드트레이닝하는 게 낫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지금 현대의 문제는 자동차 제작 기술이 떨어져서라기보다는 본국 고객과 협력업체를 대하는 마인드가 가장 문제죠.

haegang@yahoo.co.kr 2009-11-04 11:45:48
답글

정말 훌륭하네요....봉 아주 제대로 잡았네요......댄장!!!

이명재 2009-11-04 11:46:09
답글

41기가 2008년이랍니다. 올해는 환율덕좀 봤겠네요~

김성진 2009-11-04 11:47:00
답글

아시아에서 팔아서 유럽에서 다 까먹은건가요.<br />
결국 내수로만 2조 흑자?<br />
국민들이 외국애들 차사주고 대리점 딜러 월급주고 한건가요

배원택 2009-11-04 11:47:22
답글

흙파서 장사하는 넘들이군요. ㅡㅡ+

varuna21kr@yahoo.co.kr 2009-11-04 11:54:10
답글

뭐 전부터 알고 있던 사실입니다만

podenco@kornet.net 2009-11-04 12:02:07
답글

알고 있던 내용이<br />
<br />
구체적이 숫자로 보니 참 <br />
<br />
내가 얼마 보텐겨 ㅠㅠ?

고용일 2009-11-04 12:02:57
답글

북미 유럽에 저런 선행을 하면서도 좋은소리 못듣는거 같은데 안타깝네요

우홍인 2009-11-04 12:03:35
답글

내가 현대차사면 미국에 마이클, 유럽에 미쉘이 덕보는 구조.....

손영진 2009-11-04 12:13:20
답글

양놈에 환장하는 된장년 마냥 <br />
현대차도 양놈에게 쩔쩔 매는군요. <br />
<br />
근디 10만km보증 수리비 포함인가요? <br />
국내에서는 현대모비스 정품 딱지 딱 붙여놓으면 부품값 수리값 폭등하던데.

김재범 2009-11-04 12:18:03
답글

음 41기 개별 감사보고서상 영업이익이 1.8조원인데 위의 숫자랑 맞지 않네요.. 명재님 세부 출처좀 알려주시겠습니까? 전 지금 41기 현차의 사업보고서를 보고있거든요..

이종근 2009-11-04 12:23:51
답글

기아 포함인가요?

이명재 2009-11-04 12:25:08
답글

2009.03.31 사업보고고 중 III. 재무에 관한 사항 - 1. 연결재무제표에 관한 사항 - 바. 부문별 연결재무정보 (2) 지역별 재무 정보 (라) 지역별 재무현황으로... 연결손익계산서상의 영업손익은 3조 7백억원으로 나오네요.

김재범 2009-11-04 12:25:54
답글

음.. 41기 연결재무제표상의 숫자였군요.. 찾았습니다.. 그런데 이건 연결재무제표상의 숫자이기때문에 명재님이 생각하시듯 내수시장에서 비싸게 팔아 3조 이익을 내고 미국시장에서 싸게 팔아 1300억 적자를 냈다고 해석할 수는 없을 듯합니다.. 물론 현차 하는 짓을 보니 밉상이긴하지만요.. 무슨 말씀이냐면 현차 국내 법인이 현차 미국법인에 비싸게 팔고 미국 현지법인이 이를 소비자에게 싸게 팔았을 경우 현차의 국내 법인이익은 증가하고 미국

이명재 2009-11-04 12:27:29
답글

기아차는 빠져있습니다. 현대자동차주식회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다만 북미시장 주요제품에 카니발이 들어가 있네요. 오탄가? ^^

황일기 2009-11-04 12:30:52
답글

중장기 관점 즉 북미 시장이나 유럽시장 공략은 10~ 20년 정도는 걸리는 사업인데<br />
<br />
일정 부분만 도려내서 본다면.... 그건 중장기적 전략 보다는 영미국의 투자자 위주의 안목으로만 보는것입니다...<br />
<br />
단기적인 손익가지고 기업을 운영한다면... 그런 마인드로 한다면 구멍가게 하란소리죠..

황일기 2009-11-04 12:32:52
답글

유럽은 앞으로 5년 이상은 손해 본다는게 애널들의 의견입니다...<br />
<br />
일본차도 유럽시장에서는 그리 큰 재미는 못보고 있습니다<br />
<br />
모든 포트폴리오가 수익을 내면 그건 큰 행운이죠

최만수 2009-11-04 12:33:23
답글

독점이라고 내수에서 엄청나게 울궈먹네요. 차 값 많이 내려야 겠네요.

이명재 2009-11-04 12:33:28
답글

저 글을 먼저 어디서 보고 퍼왔다가 출처가 없길래 한번 찾아보니 연결재무제표상에 나온 것이더군요. 그런데 유럽의 경우는 재범님이 말씀하신대로 국내법인과 해외법인간의 내부거래(?)가 영향을 줄 수있지만 북미시장이나 아시아시장은 내부거래량이 매출기준으로 매우 적습니다. 아마도 북미공장과 중국공장의 영향인 듯 싶은데요. 특히나 북미시장은 매출기준 수익률이 매우 낮다는 것은 내수로 인한 수익이 아니고서야 설명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황일기 2009-11-04 12:36:00
답글

현대차 마음에 않드는 구석이 무지 많습니다만... 국내시장 고객에게 좀더 합리적으로 접근했으면<br />
합니다.. 국민들은 실망이 크죠.. 암튼 유일한 국내 완성차 업체가 잘나가서 후손들이 취직도 하고<br />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브랜드가 되었으면 합니다...<br />
<br />
외국 돌아다니면... 완성차 브랜드 없어서 전량 수입해 쓰는 나라들 보면... 현대가 있다는것이 <br />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이명재 2009-11-04 12:37:21
답글

외부매출액이 법인이 실제 판매한 것이고요. 법인간내부매출액은 위 본문에서는 빠져있습니다.

황일기 2009-11-04 12:38:20
답글

10년전 미국유학시절.. 현대차 구입하려 돌아다녔지만... 현대딜러를 가도 일본중고차를 더많이 팔고<br />
권유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에 비하면 지금은 많이 좋아졌습니다 (아직 내구성과 가격은 착하지 않죠^^)

황일기 2009-11-04 12:42:09
답글

지금 현대차 관련 각종 보도 및 나쁜여론은 당연히 현대를 정신차리게 해주는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br />
<br />
결국 일본차 특히 도요타의 공습을 너무 잘 도와주는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는 좀 그렇내요<br />
<br />
도요타는 적정시기에 아주 잘 들어와서 현대에 대한 나븐여론의 반사이익을 톡톡히 보고있내요

황일기 2009-11-04 12:46:44
답글

일본차 10년 약 40만KM 타면서 소모부품외엔 큰 문제가 없었지만 현대차 10년 약 20만 KM 타면서<br />
인젝터, 래디에이터, 파워펌프, 제네레이터 등 중요한 부품이 4개나 나가서 교환했습니다....<br />
<br />
아직 내구성은 많이 분발해야 합니다...

류철운 2009-11-04 13:00:09
답글

조강지처 날품팔이 시키고<br />
<br />
첩년에게 동동구리모 사주는 꼴이네.

김동규 2009-11-04 13:28:51
답글

신차 가격 올리는 것 만큼 수익도 올라가는군요.

김병현 2009-11-04 14:02:21
답글

지금까지 아직 언론보도는 상당히 호의적입니다. 사람들의 여론은 그렇지 않아도. (오죽하면 기자를 매수한다는 이야기까지 있겠습니까)<br />
그런데 욕하면서도 현대차 사는 모순은, 독과점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차를 사는 것은 어찌보면 상당한 도전?이기까지 합니다. 즉 독과점이 깨지지 않는 한, 지금과 차이가 없을 겁니다

서용호 2009-11-04 14:33:13
답글

저도 현대차에 당했던 사람 중에 한 명이고 지금 일부러 외제차 타고 있지만 <br />
<br />
이런 비난은 조금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br />
<br />
돈도 안 되는 미국, 유럽... 현대차가 장사 안 하면 그만인데 왜 굳이 하고 있을까요? <br />
<br />
일단 싸게 해서 소비자의 폭을 늘린 다음에 본격적인 장사를 하려고 하는 것이겠지요. <br />
<br />
조금 참고 두고 볼 일입니다.

이명재 2009-11-04 14:39:49
답글

현대가 한층더 도약을 하려면 저들이 해외시장도 해외시장이지만 거의 모든 수익을 내고 앞으로 수익모델로 삼은 국내시장을 더이상 무시하면 안됩니다.<br />
점유율 80%... 어떤 산업, 어떤 회사가 이런 독점을 하고 있나요?<br />
국내 소비자들의 신뢰를 잃고 내수시장을 잃으면 현대도 더이상 해외시장에서 버틸힘이 없을 겁니다.<br />
현대가 아무리 수익을 많이내도 소비자와 하청업체들 피빨아먹어만든 수익이라면 그게 무슨의미가 있습니

이정태 2009-11-04 15:56:51
답글

조금 잔인해 보일지라도 현대차가 궁극적으로 일본차,유럽차와 어깨를 나란히 해서 살아 남으려면 하드트레이닝하는 게 낫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지금 현대의 문제는 자동차 제작 기술이 떨어져서라기보다는 본국 고객과 협력업체를 대하는 마인드가 가장 문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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