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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주행중 기어변속이 나쁜지요?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9-10-27 14:46:58
추천수 0
조회수   1,782

제목

자동차 주행중 기어변속이 나쁜지요?

글쓴이

유웅선 [가입일자 : 2002-10-24]
내용
오토기준입니다

전 보행자신호시 정차중일때는 항상 중립 N으로 놓습니다

이렇게 꽤 하시는 것으로 압니다만..



그리고 내리막길 같은 경우에 뒷차에 방해가 안될 경우도 기어를 중립 N으로

놓습니다

내리막길이야 어짜피 경사로 인해 차가 내려가니깐 가속도도 붙고

기름도 나름 절약한다고 생각되는데 이런 짓이?

엔진이나 차에 무리를 줄까요?



한참 전에 나이드신 분께 이런 것을 알게되어 되도록 내리막길에서는

그렇게 하는데 갑자기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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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준수 2009-10-27 14:49:19
답글

내리막에서 기어중립으로 놓으면 오히려 브레이크나 조향계통이 정상동작되지 않을 경우가 있다고 들은거 같습니다.<br />
그리고 중립시보다는 약간의 고알펨에 무악셀 상태가 연료소모가없습니다.

정동헌 2009-10-27 14:49:19
답글

스틱은 그렇게 해서 기름 아끼곤 하지만...오토는 미션에 무리가 간다고 봤던 기억이 나네요...연료 조금 아끼려다가 미션 갈게 된다고...그냥 카더라입니다.

정동헌 2009-10-27 14:51:30
답글

제가 해본 바로는....내리막길에서 N으로 놓으니 부앙하는 굉음과 함께 알피엠이 엄청 올라가길래 놀래서 다시 D로 놓고 내려갔습니다.

moondrop@empal.com 2009-10-27 14:53:54
답글

내리막에선 속도를 줄여야하지 않나요? 기름이 문제가 아니라 안전이 걱정되네요 ㄷㄷㄷ

엄창주 2009-10-27 14:54:18
답글

내리막에서는 N 보다는 D에 놓는것이 더 나은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기훈 2009-10-27 14:54:41
답글

오토의 경우 짧은 시간일경우 d에 그냥 놓고, 오래 정차할경우 n에 놓고<br />
<br />
내리막의 경우는 기어를 안바꾸는게 나은 걸로 압니다만.... <br />
<br />
밑에 접답을 쓰시는 분을 기다려 봅니다.

박길선 2009-10-27 14:54:59
답글

비스 므리한글을 전에도 본거 같은데.. <br />
<br />
오토 차량의 내리 막길 N은 저승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

ciyi@shinbiro.com 2009-10-27 14:55:42
답글

정차중일 때 중립에 놓으면 연료는 절약할 수 있을지 몰라도 변속기에 충격이 가서 안 좋을 수 있다고...<br />
그냥 D에 놓고 브레이크 밟는 것이 좋다고 들었던 것 같고요...<br />
<br />
내리막에서는 N에 놓으면 시동을 유지하기 위해 연료가 조금 소모 되지만,<br />
저단 기어에 놓고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퓨얼컷이 걸려서 연료소모가 전혀 없다는 것 같습니다.<br />
따라서 내리막에서는 엔진브레이크로 연료도 절

mikegkim@dreamwiz.com 2009-10-27 15:05:22
답글

클러치가 어차피 작동을 해야 D에서 N으로 움직이고 다시 N에서 D 로 갈 수 있지 않을까요?<br />
그렇다면 몇cc의 연료를 아끼는 것 보다는 아예 D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고 있는 것이 나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br />
<br />
예전 수동을 몰 때 배웠던 주행방법입니다.<br />
2단으로 올라간 길을 내려갈 때는 3단 기어를 넣고 3단으로 올라간 길이라면 4단을 놓고 내려가라고 하더군요.<br />
브레이크의 기본적인

최홍식 2009-10-27 15:13:28
답글

자동차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알고 잇는분이라면 이런 위험한 발상은 안할탠대요<br />
에너지 더 드는건 물론 목숨까지 위태롭게 하는 가장 위험한 행동을 하시는군요<br />
그리고 그걸 알려 주신분은 혼자 저승길 가시기 왜 다른분까지 끌고 가실려는지....<br />
잘 모르시다면 걍 오토 차량 내리막 길에서 중립은 생각할 필요도 없는 드라이브 모드입니다.<br />
라고 믿고 타시면 됩니다.<br />
말도 안되는 다른분들 말 믿지

김종복 2009-10-27 15:14:45
답글

정동헌님 "부앙" 거리는 건 엑셀에 발을 떼면 괜찮지 않을까요?<br />
<br />
저도 내리막에서 중립으로 놓고 "부앙" 해서 형한테 물어보니 <br />
"엑셀을 밟으니깐 그렇지~" 라고 얘기해주더라고요. ㅋㅋ

유웅선 2009-10-27 15:16:11
답글

짧은 순간에 답변이 많이 달렸네요<br />
감사합니다. 고민좀 해봐야겠습니다. 이종익님 덧글은 이해가 잘 안가요~<br />
내리막길에서 저단기어와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연료절약이 가능하단 말씀이시죠?

신오철 2009-10-27 15:17:12
답글

n 에 놓고 내리막길은 위험합니다.

zerorite-1@yahoo.co.kr 2009-10-27 15:18:12
답글

내리막에서 'N'에 놓으면 무부하상태에의 시동 유지를 위한 연료소모가 일어나지만,<br />
'D'에 놓고 내려가시면 엔진 브레이크가 걸리면서 연료가 안들어가든가, 적게 소모됩니다.<br />
경사와 속도에 따라 결과는 달라지겠지만, 연료도 아끼고, 생명도 보호하는 입장에서 생각해볼때,<br />
경사에서는 'D'가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오철 2009-10-27 15:20:04
답글

이종익님은 아니지만/<br />
엑셀을 밟아야 연료가 소모됩니다.<br />
<br />
내리막길에서 1단혹은 2단으로 내려오면<br />
연료소모는 전혀 없고,<br />
브레이크는 덜 밟으니 브레이크 과열 우려도 없습니다.

조용현 2009-10-27 15:22:52
답글

오랜시간 정차중일때 빼고는 D에서 그냥 내비두고 브레이크 밟고있습니다.<br />
좀 불편할지라도 엔진인가 변속기에 무리가없다네요.<br />

최홍식 2009-10-27 15:24:35
답글

간단히 설명 드리자면<br />
1.N모드: 시동 꺼짐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수준의 연료가 들어간다.<br />
2.D모드: 엔진회전수보다 자동차가 일정수준 속도면 연료가 차단된다 <br />
하지만 정차시나 기타 동력이 전달되고 있는 상태에서 부하가 걸리면 연료가 들어간다<br />
(예:정차시 D 모드는 N 보다 더 연료가 들어간다 하지만 극히 미세한 수준으로 5% 이하)<br />
그럼

windouz@korea.com 2009-10-27 15:25:00
답글

당연히 드라이브에 놓고 오셔야 죵..<br />
스틱도 기어 넣고 내려옵니다.<br />
중립에 놓는 건 안될 말씀입니다.

진현호 2009-10-27 15:25:07
답글

급한상황이 발생 할 때 위험해지죠.<br />
<br />
어떨 때는 브레이크가 아니라 액셀을 밟아 빨리 지나가야 되는 일이 생기기도 하는데<br />
n을 놓고 다니면 그런 상황에 대처가 안 됩니다.<br />
<br />
차는 언제나 운전자가 컨트롤 할 수 있는 상태여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주차 할 때 아니면 n 안 씁니다.

이정태 2009-10-27 15:33:13
답글

스틱도 기어 넣고 내려가요. fuel cut 걸리라구.... <br />
윗분들 말씀처럼 N으로 놓으면 오히려 기름을 더 먹게 되는데, 사실 이 양차이가 대단한 차이도 아닙니다. 전 오히려 주행 중에 변환을 하는 자체가 기계적으로 안좋을 것 같습니다.<br />
전 피곤해서 브레이크를 발로 누르고 있기도 버겁다 싶을 때 N에다 놓네요...

김대선 2009-10-27 15:36:29
답글

내리막은 D 로 해도 어차피 페달을 밟지 않는 이상 연료탱크가 거의 열리지 않으니 기름먹는것 없습니다.<br />
정차시에는 굳이 바꾸시려면 차라리 P 로 넣고 시동을 끄시는게.. N은 잇점이 없습니다.<br />
외국 아저씨들은 신호 기다릴때 시동 끄는분들도 많이 있답니다. 실제로 10초이상인가? 대기할경우<br />
시동 끄는게 기름소모량은 적다네요.<br />

박현기 2009-10-27 15:43:33
답글

저도 강남이나 그런 곳 4거리에서 신호에 딱 걸려 제일 첫줄에 서게 되면 시동을 끄고 있는데....<br />
시동끄면 옆에 차에서 막 이상하게 쳐다봅니다;;;;

김태원 2009-10-27 16:06:41
답글

개인택시 하고 회사 택시 운전자들 보시면 답이 나옵니다. 회사택시 운전자님들은 거의 정차시 중립에 놓으십니다.(연료 절감을 위해서) 개인택시 운전사 분들은 거의 D에서 기다리십니다(미션보호) 그리고 내리막길에서 중립에 놓으시는건 대단히 위험한 생각이십니다. 엔진브레이크 없이 오직 휠브레이크를 쓰신다는건데 브레이크 파열로 이어질수 있으며 다 내려갔을&#46468; 정차한후 D 레인지로 옮기는게 아니라 저속중에 D로 옮기시면 미션(오토)에

한용민 2009-10-27 16:27:08
답글

전 내리막에서 N 놓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br />
달리는 도중 기어변속은 미션에 안좋고 , 연료비는 오히려 더들고, 브레이크에도 안좋고...<br />
더군다나.. 오토미션의 경우... 내리막에서 N으로 놓다가... 시동꺼지면 고대로 황천길로 직행입니다 -_-

bagdori@yahoo.co.kr 2009-10-27 16:29:11
답글

오토가 왜 오토냐....지가 다 알아서 하니까 오토입니다.<br />
<br />
후진할때 빼놓고는 그냥 D에 놓고 다니시면 됩니다.

박병주 2009-10-27 16:29:26
답글

그냥 D 상태로 하세유.<br />
소탐대실 입뉘돠.<br />
에전 스팃 습관 들어서인지.<br />
오토에서 D모드에서 N으로 한다는게 그만 R로가서<br />
시동 꺼져서 그만~<br />
"세상에서 1찍암치 꺼질뻔" 했습니다.<br />
ㅠ.ㅠ

박용찬 2009-10-27 16:33:38
답글

일단 정차중 중립에 놓으면 연료절감이 되기는 되나 봅니다.<br />
우리나라에서 그런 결과를 내 놓기도 했구요. 수입차량의 경우 정차중 D에 놓고 브레이크 밟으면 "뉴트럴"기능이란 걸로 N에다 놓는거나 마찬가지 절감효과를 볼 수 있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제가 타는 QM5에도 이 기능이 있다고 하더군요. (디젤버전만... 가솔린 제외) 현대나 기아쪽도 이 기술을 적용하려는 것 같은데 완전하지 못해 정차중 떨림이 발생하는 등 문제가 있다고

박영효 2009-10-27 16:40:55
답글

오토에선 무조건 D가 정답, N으로 긴구간 내리막길 가다간 명을 달리 할수도.... <br />
<br />
스틱에선 내리막이 길 때는 2단 또는 3단 <br />
<br />
짧은 구간내리막길에후 긴 평지를 스톱없이 갈때는 각자 알아서.....<br />
<br />
짧은 구간내리막길후 긴 평지를 스톱없이 탄력주행 가능한 구간을 갈때는 2단 3단 퓨얼컷에의한 연료 절감보단 중립으로 탄력 주행하므로 엔진기어에 걸리는 마찰력에

dnsworj@naver.com 2009-10-27 17:19:00
답글

며칠전 TV에서 에코드라이브 어쩌구 하는 프로를 봤습니다. <br />
아이돌그룹 애들이 (전문가 동행) 뛰댕기면서 신호대기 등의 정차시 기어를 N으로 놓은 차를 찾아서 잘했다고 칭찬하는... <br />
<br />
정차시 N이 연료를 덜먹는건 확실한가 봅니다. <br />
<br />
근데 내리막 N은 위험한 일이겠죠..

miru0104@hanafos.com 2009-10-27 17:36:16
답글

음..제 생각에는 긴 내리막길..차 무지 밀림...그럴땐 중립이 좋지 않나요?..급 감속 할일도 없고 그냥 브레이크만 밟았다 땠다 하는...D로 변경할때도 다 내려가서 신호 대기중에 바꾸면 되고...제가 출퇴근 하는길중 좀 밀리는 지하도 구간이 있거든요. 다 내려가는데 대략 10분정도..엔진은 끄면 브레이크 안드니 안되고..그냥 중립에 놓고 브레이크만 살짝 밟아주는.. 그리고 퓨얼컷 작동도 1500RPM 이상되어야 작동하지 그이하에선 안되는것으

박길선 2009-10-27 18:21:15
답글

순수 부레이크힘만으로 감속해야 하기때문에 베이퍼록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고.. <br />
앞차가 급브레끼 밟았을때 중립에있음 마찬가지 이유때문에 제동 거리도 걸이 지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br />
1년 내내 모아봐야 천원도 안될 기름값때문에(중립놓고 내리막길 간거리 다 더해봐야 수km안될테고 중립논다고 기름많이아끼는것도 아니고) 사고 위험을 높힐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심재현 2009-10-27 18:40:17
답글

수동의 경우는 우종덕님처럼 아주 천천히 내려가는 긴 내리막에서는 중립에 놓고 브레이크만 사용해도 됩니다. 그게 수동은 알피엠이 떨어지면 시동이 꺼지고, 그걸 막으려면 클러치를 밟아야 하기 때문이죠.

하정민 2009-10-27 22:05:23
답글

내리막길엔 1 아니면 2에 놓고 가셔야 브레이크에 무리가 안가죠.

유웅선 2009-10-27 22:38:28
답글

답은 내리막길은 D네요~ <br />
답변 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립니다.<br />
생각보다 위험한 짓이였군요~

canon.shot@gmail.com 2009-10-28 09:57:49
답글

자동미션은 주행 중 어떤 이유에서도 N 단에 놓으면 안됩니다.<br />
<br />
미션이 ecu의 제어를 받아 원래 빠졌던 위치에 원상복귀를 시키려고 적합 위치를 찾는데 이 오차를 정정하지 못하고 무작정 기어가 끼어들어가면 미션 우달달달달 갈립니다. 한마디로 미션 교체의 위험이 있습니다.<br />
특히 DSG 이후 미션(국산차는 아직 없군요)은 무조건 d에 물려 놓는게 (컴터도 엄청 똑똑해져서) 헐 잘하는 짓이라 알고있습니다.

박준수 2009-10-27 14:49:19
답글

내리막에서 기어중립으로 놓으면 오히려 브레이크나 조향계통이 정상동작되지 않을 경우가 있다고 들은거 같습니다.<br />
그리고 중립시보다는 약간의 고알펨에 무악셀 상태가 연료소모가없습니다.

정동헌 2009-10-27 14:49:19
답글

스틱은 그렇게 해서 기름 아끼곤 하지만...오토는 미션에 무리가 간다고 봤던 기억이 나네요...연료 조금 아끼려다가 미션 갈게 된다고...그냥 카더라입니다.

정동헌 2009-10-27 14:51:30
답글

제가 해본 바로는....내리막길에서 N으로 놓으니 부앙하는 굉음과 함께 알피엠이 엄청 올라가길래 놀래서 다시 D로 놓고 내려갔습니다.

moondrop@empal.com 2009-10-27 14:53:54
답글

내리막에선 속도를 줄여야하지 않나요? 기름이 문제가 아니라 안전이 걱정되네요 ㄷㄷㄷ

엄창주 2009-10-27 14:54:18
답글

내리막에서는 N 보다는 D에 놓는것이 더 나은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기훈 2009-10-27 14:54:41
답글

오토의 경우 짧은 시간일경우 d에 그냥 놓고, 오래 정차할경우 n에 놓고<br />
<br />
내리막의 경우는 기어를 안바꾸는게 나은 걸로 압니다만.... <br />
<br />
밑에 접답을 쓰시는 분을 기다려 봅니다.

박길선 2009-10-27 14:54:59
답글

비스 므리한글을 전에도 본거 같은데.. <br />
<br />
오토 차량의 내리 막길 N은 저승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

ciyi@shinbiro.com 2009-10-27 14:55:42
답글

정차중일 때 중립에 놓으면 연료는 절약할 수 있을지 몰라도 변속기에 충격이 가서 안 좋을 수 있다고...<br />
그냥 D에 놓고 브레이크 밟는 것이 좋다고 들었던 것 같고요...<br />
<br />
내리막에서는 N에 놓으면 시동을 유지하기 위해 연료가 조금 소모 되지만,<br />
저단 기어에 놓고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퓨얼컷이 걸려서 연료소모가 전혀 없다는 것 같습니다.<br />
따라서 내리막에서는 엔진브레이크로 연료도 절

mikegkim@dreamwiz.com 2009-10-27 15:05:22
답글

클러치가 어차피 작동을 해야 D에서 N으로 움직이고 다시 N에서 D 로 갈 수 있지 않을까요?<br />
그렇다면 몇cc의 연료를 아끼는 것 보다는 아예 D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고 있는 것이 나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br />
<br />
예전 수동을 몰 때 배웠던 주행방법입니다.<br />
2단으로 올라간 길을 내려갈 때는 3단 기어를 넣고 3단으로 올라간 길이라면 4단을 놓고 내려가라고 하더군요.<br />
브레이크의 기본적인

최홍식 2009-10-27 15:13:28
답글

자동차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알고 잇는분이라면 이런 위험한 발상은 안할탠대요<br />
에너지 더 드는건 물론 목숨까지 위태롭게 하는 가장 위험한 행동을 하시는군요<br />
그리고 그걸 알려 주신분은 혼자 저승길 가시기 왜 다른분까지 끌고 가실려는지....<br />
잘 모르시다면 걍 오토 차량 내리막 길에서 중립은 생각할 필요도 없는 드라이브 모드입니다.<br />
라고 믿고 타시면 됩니다.<br />
말도 안되는 다른분들 말 믿지

김종복 2009-10-27 15:14:45
답글

정동헌님 "부앙" 거리는 건 엑셀에 발을 떼면 괜찮지 않을까요?<br />
<br />
저도 내리막에서 중립으로 놓고 "부앙" 해서 형한테 물어보니 <br />
"엑셀을 밟으니깐 그렇지~" 라고 얘기해주더라고요. ㅋㅋ

유웅선 2009-10-27 15:16:11
답글

짧은 순간에 답변이 많이 달렸네요<br />
감사합니다. 고민좀 해봐야겠습니다. 이종익님 덧글은 이해가 잘 안가요~<br />
내리막길에서 저단기어와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연료절약이 가능하단 말씀이시죠?

신오철 2009-10-27 15:17:12
답글

n 에 놓고 내리막길은 위험합니다.

zerorite-1@yahoo.co.kr 2009-10-27 15:18:12
답글

내리막에서 'N'에 놓으면 무부하상태에의 시동 유지를 위한 연료소모가 일어나지만,<br />
'D'에 놓고 내려가시면 엔진 브레이크가 걸리면서 연료가 안들어가든가, 적게 소모됩니다.<br />
경사와 속도에 따라 결과는 달라지겠지만, 연료도 아끼고, 생명도 보호하는 입장에서 생각해볼때,<br />
경사에서는 'D'가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오철 2009-10-27 15:20:04
답글

이종익님은 아니지만/<br />
엑셀을 밟아야 연료가 소모됩니다.<br />
<br />
내리막길에서 1단혹은 2단으로 내려오면<br />
연료소모는 전혀 없고,<br />
브레이크는 덜 밟으니 브레이크 과열 우려도 없습니다.

조용현 2009-10-27 15:22:52
답글

오랜시간 정차중일때 빼고는 D에서 그냥 내비두고 브레이크 밟고있습니다.<br />
좀 불편할지라도 엔진인가 변속기에 무리가없다네요.<br />

최홍식 2009-10-27 15:24:35
답글

간단히 설명 드리자면<br />
1.N모드: 시동 꺼짐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수준의 연료가 들어간다.<br />
2.D모드: 엔진회전수보다 자동차가 일정수준 속도면 연료가 차단된다 <br />
하지만 정차시나 기타 동력이 전달되고 있는 상태에서 부하가 걸리면 연료가 들어간다<br />
(예:정차시 D 모드는 N 보다 더 연료가 들어간다 하지만 극히 미세한 수준으로 5% 이하)<br />
그럼

windouz@korea.com 2009-10-27 15:25:00
답글

당연히 드라이브에 놓고 오셔야 죵..<br />
스틱도 기어 넣고 내려옵니다.<br />
중립에 놓는 건 안될 말씀입니다.

진현호 2009-10-27 15:25:07
답글

급한상황이 발생 할 때 위험해지죠.<br />
<br />
어떨 때는 브레이크가 아니라 액셀을 밟아 빨리 지나가야 되는 일이 생기기도 하는데<br />
n을 놓고 다니면 그런 상황에 대처가 안 됩니다.<br />
<br />
차는 언제나 운전자가 컨트롤 할 수 있는 상태여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주차 할 때 아니면 n 안 씁니다.

이정태 2009-10-27 15:33:13
답글

스틱도 기어 넣고 내려가요. fuel cut 걸리라구.... <br />
윗분들 말씀처럼 N으로 놓으면 오히려 기름을 더 먹게 되는데, 사실 이 양차이가 대단한 차이도 아닙니다. 전 오히려 주행 중에 변환을 하는 자체가 기계적으로 안좋을 것 같습니다.<br />
전 피곤해서 브레이크를 발로 누르고 있기도 버겁다 싶을 때 N에다 놓네요...

김대선 2009-10-27 15:36:29
답글

내리막은 D 로 해도 어차피 페달을 밟지 않는 이상 연료탱크가 거의 열리지 않으니 기름먹는것 없습니다.<br />
정차시에는 굳이 바꾸시려면 차라리 P 로 넣고 시동을 끄시는게.. N은 잇점이 없습니다.<br />
외국 아저씨들은 신호 기다릴때 시동 끄는분들도 많이 있답니다. 실제로 10초이상인가? 대기할경우<br />
시동 끄는게 기름소모량은 적다네요.<br />

박현기 2009-10-27 15:43:33
답글

저도 강남이나 그런 곳 4거리에서 신호에 딱 걸려 제일 첫줄에 서게 되면 시동을 끄고 있는데....<br />
시동끄면 옆에 차에서 막 이상하게 쳐다봅니다;;;;

김태원 2009-10-27 16:06:41
답글

개인택시 하고 회사 택시 운전자들 보시면 답이 나옵니다. 회사택시 운전자님들은 거의 정차시 중립에 놓으십니다.(연료 절감을 위해서) 개인택시 운전사 분들은 거의 D에서 기다리십니다(미션보호) 그리고 내리막길에서 중립에 놓으시는건 대단히 위험한 생각이십니다. 엔진브레이크 없이 오직 휠브레이크를 쓰신다는건데 브레이크 파열로 이어질수 있으며 다 내려갔을&#46468; 정차한후 D 레인지로 옮기는게 아니라 저속중에 D로 옮기시면 미션(오토)에

한용민 2009-10-27 16:2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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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내리막에서 N 놓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br />
달리는 도중 기어변속은 미션에 안좋고 , 연료비는 오히려 더들고, 브레이크에도 안좋고...<br />
더군다나.. 오토미션의 경우... 내리막에서 N으로 놓다가... 시동꺼지면 고대로 황천길로 직행입니다 -_-

bagdori@yahoo.co.kr 2009-10-27 16:2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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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가 왜 오토냐....지가 다 알아서 하니까 오토입니다.<br />
<br />
후진할때 빼놓고는 그냥 D에 놓고 다니시면 됩니다.

박병주 2009-10-27 16:2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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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D 상태로 하세유.<br />
소탐대실 입뉘돠.<br />
에전 스팃 습관 들어서인지.<br />
오토에서 D모드에서 N으로 한다는게 그만 R로가서<br />
시동 꺼져서 그만~<br />
"세상에서 1찍암치 꺼질뻔" 했습니다.<br />
ㅠ.ㅠ

박용찬 2009-10-27 16:3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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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정차중 중립에 놓으면 연료절감이 되기는 되나 봅니다.<br />
우리나라에서 그런 결과를 내 놓기도 했구요. 수입차량의 경우 정차중 D에 놓고 브레이크 밟으면 "뉴트럴"기능이란 걸로 N에다 놓는거나 마찬가지 절감효과를 볼 수 있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제가 타는 QM5에도 이 기능이 있다고 하더군요. (디젤버전만... 가솔린 제외) 현대나 기아쪽도 이 기술을 적용하려는 것 같은데 완전하지 못해 정차중 떨림이 발생하는 등 문제가 있다고

박영효 2009-10-27 16:4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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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에선 무조건 D가 정답, N으로 긴구간 내리막길 가다간 명을 달리 할수도.... <br />
<br />
스틱에선 내리막이 길 때는 2단 또는 3단 <br />
<br />
짧은 구간내리막길에후 긴 평지를 스톱없이 갈때는 각자 알아서.....<br />
<br />
짧은 구간내리막길후 긴 평지를 스톱없이 탄력주행 가능한 구간을 갈때는 2단 3단 퓨얼컷에의한 연료 절감보단 중립으로 탄력 주행하므로 엔진기어에 걸리는 마찰력에

dnsworj@naver.com 2009-10-27 17: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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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전 TV에서 에코드라이브 어쩌구 하는 프로를 봤습니다. <br />
아이돌그룹 애들이 (전문가 동행) 뛰댕기면서 신호대기 등의 정차시 기어를 N으로 놓은 차를 찾아서 잘했다고 칭찬하는... <br />
<br />
정차시 N이 연료를 덜먹는건 확실한가 봅니다. <br />
<br />
근데 내리막 N은 위험한 일이겠죠..

miru0104@hanafos.com 2009-10-27 17:3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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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제 생각에는 긴 내리막길..차 무지 밀림...그럴땐 중립이 좋지 않나요?..급 감속 할일도 없고 그냥 브레이크만 밟았다 땠다 하는...D로 변경할때도 다 내려가서 신호 대기중에 바꾸면 되고...제가 출퇴근 하는길중 좀 밀리는 지하도 구간이 있거든요. 다 내려가는데 대략 10분정도..엔진은 끄면 브레이크 안드니 안되고..그냥 중립에 놓고 브레이크만 살짝 밟아주는.. 그리고 퓨얼컷 작동도 1500RPM 이상되어야 작동하지 그이하에선 안되는것으

박길선 2009-10-27 18:2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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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 부레이크힘만으로 감속해야 하기때문에 베이퍼록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고.. <br />
앞차가 급브레끼 밟았을때 중립에있음 마찬가지 이유때문에 제동 거리도 걸이 지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br />
1년 내내 모아봐야 천원도 안될 기름값때문에(중립놓고 내리막길 간거리 다 더해봐야 수km안될테고 중립논다고 기름많이아끼는것도 아니고) 사고 위험을 높힐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심재현 2009-10-27 18:4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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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의 경우는 우종덕님처럼 아주 천천히 내려가는 긴 내리막에서는 중립에 놓고 브레이크만 사용해도 됩니다. 그게 수동은 알피엠이 떨어지면 시동이 꺼지고, 그걸 막으려면 클러치를 밟아야 하기 때문이죠.

하정민 2009-10-27 22: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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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리막길엔 1 아니면 2에 놓고 가셔야 브레이크에 무리가 안가죠.

유웅선 2009-10-27 22:3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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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은 내리막길은 D네요~ <br />
답변 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립니다.<br />
생각보다 위험한 짓이였군요~

canon.shot@gmail.com 2009-10-28 09:5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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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미션은 주행 중 어떤 이유에서도 N 단에 놓으면 안됩니다.<br />
<br />
미션이 ecu의 제어를 받아 원래 빠졌던 위치에 원상복귀를 시키려고 적합 위치를 찾는데 이 오차를 정정하지 못하고 무작정 기어가 끼어들어가면 미션 우달달달달 갈립니다. 한마디로 미션 교체의 위험이 있습니다.<br />
특히 DSG 이후 미션(국산차는 아직 없군요)은 무조건 d에 물려 놓는게 (컴터도 엄청 똑똑해져서) 헐 잘하는 짓이라 알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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