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설마 캠리 하나로.. 현대가 당장 큰 영향이야 받겠습니까 만은 ^^;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9-10-21 17:17:05
추천수 0
조회수   2,144

제목

설마 캠리 하나로.. 현대가 당장 큰 영향이야 받겠습니까 만은 ^^;

글쓴이

황선호 [가입일자 : 2001-12-23]
내용
머.. 캠리건 YF건 당장 살 여력도 필요도 없는 사람입니다만. ^^;



아래 게시물 보고 몇자 적어 봅니다...



제 생각엔.. 캠리 하나로 설마 현대가 무너지거나 그러지는 않을겁니다. ^^

당분간.. 일본차가 더 싸지기도 힘들겁니다....



다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현대의 짜증나는 줄타기가 어느순간 힘들어질겁니다..

내수를 쥐어 짜내어 고객들 기름을 짜 내는 가격 정책 말입니다...





1. 제가 생각하는 가격 문제 입니다.



지금은 사실..동급에서 최소 500만원쯤 차이 납니다.^^



3년 할부 한다 치면.. 한달 거진 10만원 차이입니다.. 말은 호기롭게 해도..

그냥 대충 보면 비슷한 값 같아 보여도, 월급쟁이 기준이면 그래도 경쟁력이 있습니다.. 결코 쉽지 않은 차이 입니다....



문제는 4-5년 후가 되겠지요??



현대는 꾸준히 값을 올리면서, 노조랑 공생하고 있습니다.

그 부담은 내수가 부담하고 있구요... 봉으로 스스로 잡혀주는 소비자도 한몫하구요...



그런데, 다음 소나타 다음 모델 쯤이면 어찌 될지...



상대적으로 일본 도요타는 그동안 가격 상승이 그다지 많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엔고도 어느정도 있지만.... 일본경제 상황봐서.. 어찌 될지....

머 암튼.. 500이 300쯤으로 줄거나.. 200쯤으로 줄 수 도 있습니다...



4-5년 후면.. 국민소득도 좀 오르겠죠??

그러니.. 결국 실질적 가격차는 생각보다 어느순간에 확~~ 줄 수 도 있습니다..



가격 문제는 그렇다 치죠...



2. A/S 문제..



늘 걱정하는 A/S 및 부품비용.... 꾸준히 올리는 모비스에 비해

도요타도 규모의 경제가 가능한 순간이 오면, 부품값은 그닥 차이가 없을겁니다.



심지어, 일본차가 많아지면.. 동호회 전문 샵 몇군데 만들고, 부품 부산통해서 공수하면...

일본차 고치는 비용은.. 생각보다 안비싸더라.. 순식간에 소문날겁니다.



머 캠리야 원래 고급차도 아니고.. 어느정도 보급만 되고 이미지가 달라지면..

페인트 값이 비싼것도 아니고..... 도색이나 이런면들에서 두배 세배가 아닌

2-30%선 금방 올 수 있습니다.....



특히나 도요타가 마음만 먹으면 그게 가능합니다...

지금은 불가능한게... 일본차 = 외제차 따라서 정비소에서 원래 비싼거다 란식으로

받아 먹어 버립니다.. ㅡ,.ㅡ

그걸 당연하게 받아 들이는 문화가 아직은 있는데..

그게 어느순간엔가.. 그냥.. 자동차 고치는 값 으로 들어 오게 될 수 있다는 것이죠...

생필품 그저 자동차 중 하나로 말입니다...



물론 큰 고장이나 그런 직영점 시스템... 이건 또 다른문제 겠지만..

과연 큰 사고에 의한 고장이나 이런거.. 한국차는 제대로 고치고 있습니까??

다 속아서 비싸게 주고 고치고 있는데요.. ㅡ,.ㅡ

현실적으로 보면.. 어차피 보험 처리 되는 비용입니다...

제일 민감한 부품 가격은.. 범퍼랑, 벨트류 입니다... 문짝도 있군요..

제가 도요타 사장이라면. 다른거 비싸게 받아도.. 요 부품만 좀 싸게 공급하겠습니다..



3. 자동차 문화...



전.. 다른거 보다 이걸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지금처럼 현기차가 계속되면.... 조만간 아마.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뭐 지금도 충분히 그렇습니다만...)



현기차 사면 바보 소리 듣게 될 수도 있습니다...



최근 SK 선전에서 34세에 외제차 못 몬다고 우습게 보지 말란 식으로 광고 하죠??

반대로 놓고 보면.. 이미 그 나이면 외제차 타야 한다는 생각이 일부에서 나오고 있다는 겁니다..



실용적으로 보고 생각해서.. 그랜저 탈래 골프 탈래? 하면..

아직은. 대다수가 사실 그랜저가 답이라고 할겁니다...



그런데.. 주변에 하나둘 식 늘어 나면서.. 자동차도 결국...



여대생들의 명품백 처럼... 젊은 애들은.. 현대차 보단

외제차를 타야 하는 문화가 강요되게 될 겁니다...



겉으론 낭비 한다, 사치라고 하지만..

정작 그렇지 않으면.. 보수적이고, 능력없게 보는.. 이중 잣대를 들이 대기 시작 할겁니다...

이건 한국의 등수 먹이기 문화의 특징이기도 하죠.. ^^

(대부분의 취미가 장비병으로 번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ㅋㅋ)



차는 실용품이기도 하지만.. 성인의 남자의 장난감이기도 합니다...

그런 정서에 현대라는 군대 조직이 과연 잘 대응하며 맞춰줄지...



네 아마.. 그래도 큰 내수시장의 대세를 바꾸지는 못하겠죠???



하지만. 지금도 지긋지긋해 하는 어른 들 조차도...

생각보다 많은 숫자가... 생각보다 빠른 시간안에... 마인드를 바꾸게 될겁니다...



미국에서 GM 타는 사람 보듯이.. 한국에서 현대차 타는 사람을 보게 되겠죠....



생각보다 금방입니다.. 여친 절친의 남친은 돈 조금? 더주고 캠리 뽑았데..

근데 오빠는 쏘나타.... 머 괜찮아... 그러겠죠? 속으론 어떨까요??

뭐.. 여자들은 S500보다 뉴비틀을 좋아 한다고 하지만...



쏘나타랑 기껏 3-500만원 차이 나는 캠리는 외제차로 봐주기도 한다는데에 문제가

있습니다. ^^;

그게 쌓이면.. 현대 타는 사람은 꼰대가 되기 십상이죠.....



일본과 한국이 또 다른게 이런점입니다.



일본은.. 경차위주라서 외제차가 많이 팔려도.. 상대적으로 눈에 덜 띄겠지만..

한국은 중형차 시장 위주라서... 일본보다 취약합니다...



그래서.. 캠리를 앞세운 도요타가 열심히 하면.... 지금 당장은 힘들겠지만...

4-5년 후에는 그래도.. 어느정도 내수 시장의 봉들이 줄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그냥 막연한 기대가 될지도 모르겠지만..

전 개인적으로 그렇게 예상하고 있습니다. ^^;



대세가 바뀌지는 않겠지만... 지금보다는 더 쉽게 현대를 벗어날 수 있는

전체적인 문화가 금방 올것이라고 말입니다. ㅎㅎ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곽영섭 2009-10-21 17:23:06
답글

공감하는 내용이 많습니다.<br />
즐겁게 읽고 느끼고 갑니다.

이규호 2009-10-21 17:29:45
답글

도요타가 10%~20%를 점유한다면 현대는 과연 가격을 내릴것인가? 이게 가장 궁금하네요

이재준 2009-10-21 17:31:46
답글

일본애들이 이런 전략은 잘짜는거 같아요...

이상태 2009-10-21 17:34:57
답글

양주도 비싼술이듯.. 외제차도 에쿠스 급이나 고급 외제승용차를 지칭하는 말이 되지 않을까요? ^^

hoyool@hanafos.com 2009-10-21 17:35:07
답글

500 정도는 옵션에 따라서는 같은 가격이 될 수도 있는 차이입니다... 캠리 골수팬들이 많아서.. 잘 팔릴 것 같습니다~

전병권 2009-10-21 17:40:35
답글

저는 그랜저와 골프 비교하고 골프 구입하였습니다....<br />
얼마전 지인이 그랜저 신차 구입하여 시승해 봤습니다.<br />
공간이 넓은 것 제외하곤 전혀 부럽지 않던데요...

최경호 2009-10-21 17:40:46
답글

위의 2번 AS문제, 현재 혼다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br />
혼다 CR-V 뒷범퍼 가격 40만원, 현대 싼타페 뒷범퍼38만원, 부품비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br />
일본내 물류 비용과 한국 배송하는 물류 비용이 동일 하답니다. <br />
벨트는 체인벨트라 폐차시 까지 교환 필요 없습니다. <br />
<br />
개인이 정품 구매(ebay 구매하던, 혼다 코리아 구입)한 물건에 대해선 어느 센타에 가서도 수리 해줍니다.

김대선 2009-10-21 17:43:30
답글

그동안 자동차산업을 살려주기위해 얼마나 많은 미국과의 관계에서 양보를 해왓겠습니까?<br />
우리나라가 팔때는 무관세.. 우리가 살때는 20% 이상의 관세..<br />
현대가 눈부신 발전을 한것은 사실이고, 내심 뿌듯하지만<br />
그 발전의 이면에는 약한자들의 고혈이 있었음을 현대가 알아야 할텐데요.. <br />
아마 생각도 안할껍니다. <br />
이제 그만 자동차산업에 주던 혜택을 다른곳으로 나누어주어야 할 때라 봅니다

황선호 2009-10-21 17:45:08
답글

그쵸?? 제가 친구들한테 듣기로도 일본차는 수리비 생각보다 얼마 안든다고 하던데..<br />
문제는 아직 그런 생각 정보들이 무척 부족해서... <br />
막연히 외제차! 라고 생각하는 문화가 좀 있습니다. ^^ <br />
<br />
이것만 빨리 없어지면.. 탈 현기차의 속도에 분명 가속이 붙을 수 있을겁니다.... <br />
전.. 캠리가 현대를 물량으로 견제 해주기보다, 이런 문화? 정보? 를 빨리 보급시키는 첨병을 <

송준영 2009-10-21 17:54:10
답글

캠리가 깡통으로 들어오고 <br />
배기량도 1600이나 2000이하로 들어와서 가격이 2500만원이면 엄청 팔릴겁니다,<br />
그러나 3500만원에 그것도 배기량이 2500이면 세금한푼에 민감한 우리나라 정서상 많이 팔리긴 어렵습니다. 소나타랑 가격차이 1000만원은 소나타를 퍼스트카로 구입하는 사람에게는 넘사벽의 가격으로 보입니다.<br />
우라나라 사람들 가기 경제력보다 한두등급 위 차를 간신히 사는 경우가 많은데 1000만원

황선호 2009-10-21 17:59:39
답글

머.. 깡통으로 들어와도 되지만.. 아직은 그럴 시점은 아닌 것 같습니다. ^^<br />
일단은 외제차! 라는 문화.에서.. 정착을 하고...<br />
나중에 자동차 라는 시장을 노려야 하겠죠... 시간과 시장이 해결해 주리라 믿습니다. ㅎㅎ

송준영 2009-10-21 18:08:35
답글

그래도 캠리덕분?에 그랜저,에셈7 가격이 아마 거의 오르기 어려울거 같습니다. <br />
<br />

이정태 2009-10-21 18:18:39
답글

제가 잘못 보는 건지, 길거리에 보면 NF 와 TG 가 거의 비슷하게 돌아다니지 않나요? 어렸을 적 소나타2와 그랜져의 비율과는 완전 틀려요. 예전에 삼성차 때문에 현대가 자극받았듯, 일본차에도 큰 영향을 받아 변화를 하게 되겠죠. 하지만, 저에게는 현대차는 이미 늦었음...

박종열 2009-10-21 18:41:30
답글

소나타 가격 절대 안내립니다. 1:1가격이 되면 모를까요. 조만간에 2000cc급의 캠리 나올지도 모르지요. 그때 되면.... 현대차 발등에 떨어지면... 그제서야 가격경쟁 할 겁니다. 아니면 엔화가 떨어지던가요.

진성기 2009-10-21 18:43:06
답글

일본과 FTA 가 맺어지면 <br />
어떻게 될가요?<br />
<br />

김동규 2009-10-21 18:43:18
답글

실질적인 고연봉 경제연령층인 40대가 그랜져의 수요층인데 도요다 캠리는 가격 포지셔닝을 잘 해서 그랜져의 실수요층을 겨냥 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회사를 다니는 사람들은 남들 눈치가 있어서 외제차를 꺼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많이 팔리지는 않을 테고...돈 좀 버는 자영업자나 전문직 종사자들 위주로 팔릴 것 같네요.

김동규 2009-10-21 18:47:04
답글

그랜져 가격을 못 올리면 소나타 가격도 못 올리게 됩니다. <br />
그리고 소나타 가격 절대 안내릴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모델 부분변경에 따른 추가적인 가격인상은 아무래도 힘들 듯...<br />

한권우 2009-10-21 18:49:18
답글

구형 CR-V 타고 있습니다.<br />
앞유리는 85만원에 사이드 미러는 22만원에 교체하였습니다.<br />
뒷 범퍼는 교체시 100만원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br />
신형은 가격이 더 나갈테구요.<br />
다른 수입차들에 비해 저렴한 것은 사실이지만 <br />
일제도 수리비가 국산에 비하면 비쌉니다.<br />

주세봉 2009-10-21 18:51:55
답글

엔화환율 올라가면 또 철수한다는 말 나올텐데..도요다가 3~4년후 부품공급을 제때 해줄려나 모르겠네요.<br />
부품 비싸게 팔거나 안면몰수 신공은 갸들이 현대 뺨쳐요..한국에 공장이라도 있어야 쫓아가서 데모라도 하지.

현은재 2009-10-21 19:41:31
답글

이번에 생각보다 저가로 캠리가 들어오는건, 장기적인 포석이라는 말이 있더군요.<br />
<br />
H모사가 국내에는 눈탱이 씌워서 비싼 값에 1년 먼저 팔아서 초기투자비용추출+공짜 베타 테스트를 한 후 미국시장에 어느정도 초기불량이 잡힌 차를 싼값에 내놓는 수법을 이용해서 기술력 열세를 극복한 것을 더이상은 못봐주겠다는....

김태연 2009-10-21 21:24:00
답글

EU 와 FTA 체결되지 않았나요?<br />
진정한 자유 경쟁은 이제 시작이지요..<br />
<br />
현은재님의 말씀에 적극 동의하구요..<br />
<br />
미국사람을 위해선 저렴한 가격에 에어백 7개는 기본이고..<br />
자국민은 더 비싼 가격에 옵션에 장난질만 치고..<br />
<br />
애국심을 쓸데없는 곳에 이용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조인창 2009-10-21 21:38:28
답글

캠리가 시작이죠. 영향이 엄청날 겁니다. 국내 차 시장의 판도 변화가 예고됩니다

김성건 2009-10-21 23:22:01
답글

제 생각으론 아주 큰 영향을 미칠것 같은데요,<br />
당장은 아니고 일본이 한국및 동아시아 에서 한국, 유럽 자동차 와의 경쟁을 의식 하는것 같습니다.<br />
머지않아 현대는 일본자동차뿐 아니라 유럽자동차 와도 경쟁을 해야 합니다.<br />
현대자동차가 기술적, 가격적, 품질적, A/S, 마케팅등의 부분에서 일본, 유럽자동차와 비교할때<br />
과연 어느정도의 경쟁력을 갖추었는지 스스로는 잘 알고 있을것 입니다.<br />

곽영섭 2009-10-21 17:23:06
답글

공감하는 내용이 많습니다.<br />
즐겁게 읽고 느끼고 갑니다.

이규호 2009-10-21 17:29:45
답글

도요타가 10%~20%를 점유한다면 현대는 과연 가격을 내릴것인가? 이게 가장 궁금하네요

이재준 2009-10-21 17:31:46
답글

일본애들이 이런 전략은 잘짜는거 같아요...

이상태 2009-10-21 17:34:57
답글

양주도 비싼술이듯.. 외제차도 에쿠스 급이나 고급 외제승용차를 지칭하는 말이 되지 않을까요? ^^

hoyool@hanafos.com 2009-10-21 17:35:07
답글

500 정도는 옵션에 따라서는 같은 가격이 될 수도 있는 차이입니다... 캠리 골수팬들이 많아서.. 잘 팔릴 것 같습니다~

전병권 2009-10-21 17:40:35
답글

저는 그랜저와 골프 비교하고 골프 구입하였습니다....<br />
얼마전 지인이 그랜저 신차 구입하여 시승해 봤습니다.<br />
공간이 넓은 것 제외하곤 전혀 부럽지 않던데요...

최경호 2009-10-21 17:40:46
답글

위의 2번 AS문제, 현재 혼다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br />
혼다 CR-V 뒷범퍼 가격 40만원, 현대 싼타페 뒷범퍼38만원, 부품비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br />
일본내 물류 비용과 한국 배송하는 물류 비용이 동일 하답니다. <br />
벨트는 체인벨트라 폐차시 까지 교환 필요 없습니다. <br />
<br />
개인이 정품 구매(ebay 구매하던, 혼다 코리아 구입)한 물건에 대해선 어느 센타에 가서도 수리 해줍니다.

김대선 2009-10-21 17:43:30
답글

그동안 자동차산업을 살려주기위해 얼마나 많은 미국과의 관계에서 양보를 해왓겠습니까?<br />
우리나라가 팔때는 무관세.. 우리가 살때는 20% 이상의 관세..<br />
현대가 눈부신 발전을 한것은 사실이고, 내심 뿌듯하지만<br />
그 발전의 이면에는 약한자들의 고혈이 있었음을 현대가 알아야 할텐데요.. <br />
아마 생각도 안할껍니다. <br />
이제 그만 자동차산업에 주던 혜택을 다른곳으로 나누어주어야 할 때라 봅니다

황선호 2009-10-21 17:45:08
답글

그쵸?? 제가 친구들한테 듣기로도 일본차는 수리비 생각보다 얼마 안든다고 하던데..<br />
문제는 아직 그런 생각 정보들이 무척 부족해서... <br />
막연히 외제차! 라고 생각하는 문화가 좀 있습니다. ^^ <br />
<br />
이것만 빨리 없어지면.. 탈 현기차의 속도에 분명 가속이 붙을 수 있을겁니다.... <br />
전.. 캠리가 현대를 물량으로 견제 해주기보다, 이런 문화? 정보? 를 빨리 보급시키는 첨병을 <

송준영 2009-10-21 17:54:10
답글

캠리가 깡통으로 들어오고 <br />
배기량도 1600이나 2000이하로 들어와서 가격이 2500만원이면 엄청 팔릴겁니다,<br />
그러나 3500만원에 그것도 배기량이 2500이면 세금한푼에 민감한 우리나라 정서상 많이 팔리긴 어렵습니다. 소나타랑 가격차이 1000만원은 소나타를 퍼스트카로 구입하는 사람에게는 넘사벽의 가격으로 보입니다.<br />
우라나라 사람들 가기 경제력보다 한두등급 위 차를 간신히 사는 경우가 많은데 1000만원

황선호 2009-10-21 17:59:39
답글

머.. 깡통으로 들어와도 되지만.. 아직은 그럴 시점은 아닌 것 같습니다. ^^<br />
일단은 외제차! 라는 문화.에서.. 정착을 하고...<br />
나중에 자동차 라는 시장을 노려야 하겠죠... 시간과 시장이 해결해 주리라 믿습니다. ㅎㅎ

송준영 2009-10-21 18:08:35
답글

그래도 캠리덕분?에 그랜저,에셈7 가격이 아마 거의 오르기 어려울거 같습니다. <br />
<br />

이정태 2009-10-21 18:18:39
답글

제가 잘못 보는 건지, 길거리에 보면 NF 와 TG 가 거의 비슷하게 돌아다니지 않나요? 어렸을 적 소나타2와 그랜져의 비율과는 완전 틀려요. 예전에 삼성차 때문에 현대가 자극받았듯, 일본차에도 큰 영향을 받아 변화를 하게 되겠죠. 하지만, 저에게는 현대차는 이미 늦었음...

박종열 2009-10-21 18:41:30
답글

소나타 가격 절대 안내립니다. 1:1가격이 되면 모를까요. 조만간에 2000cc급의 캠리 나올지도 모르지요. 그때 되면.... 현대차 발등에 떨어지면... 그제서야 가격경쟁 할 겁니다. 아니면 엔화가 떨어지던가요.

진성기 2009-10-21 18:43:06
답글

일본과 FTA 가 맺어지면 <br />
어떻게 될가요?<br />
<br />

김동규 2009-10-21 18:43:18
답글

실질적인 고연봉 경제연령층인 40대가 그랜져의 수요층인데 도요다 캠리는 가격 포지셔닝을 잘 해서 그랜져의 실수요층을 겨냥 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아직은 회사를 다니는 사람들은 남들 눈치가 있어서 외제차를 꺼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그렇게 많이 팔리지는 않을 테고...돈 좀 버는 자영업자나 전문직 종사자들 위주로 팔릴 것 같네요.

김동규 2009-10-21 18:47:04
답글

그랜져 가격을 못 올리면 소나타 가격도 못 올리게 됩니다. <br />
그리고 소나타 가격 절대 안내릴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모델 부분변경에 따른 추가적인 가격인상은 아무래도 힘들 듯...<br />

한권우 2009-10-21 18:49:18
답글

구형 CR-V 타고 있습니다.<br />
앞유리는 85만원에 사이드 미러는 22만원에 교체하였습니다.<br />
뒷 범퍼는 교체시 100만원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br />
신형은 가격이 더 나갈테구요.<br />
다른 수입차들에 비해 저렴한 것은 사실이지만 <br />
일제도 수리비가 국산에 비하면 비쌉니다.<br />

주세봉 2009-10-21 18:51:55
답글

엔화환율 올라가면 또 철수한다는 말 나올텐데..도요다가 3~4년후 부품공급을 제때 해줄려나 모르겠네요.<br />
부품 비싸게 팔거나 안면몰수 신공은 갸들이 현대 뺨쳐요..한국에 공장이라도 있어야 쫓아가서 데모라도 하지.

현은재 2009-10-21 19:41:31
답글

이번에 생각보다 저가로 캠리가 들어오는건, 장기적인 포석이라는 말이 있더군요.<br />
<br />
H모사가 국내에는 눈탱이 씌워서 비싼 값에 1년 먼저 팔아서 초기투자비용추출+공짜 베타 테스트를 한 후 미국시장에 어느정도 초기불량이 잡힌 차를 싼값에 내놓는 수법을 이용해서 기술력 열세를 극복한 것을 더이상은 못봐주겠다는....

김태연 2009-10-21 21:24:00
답글

EU 와 FTA 체결되지 않았나요?<br />
진정한 자유 경쟁은 이제 시작이지요..<br />
<br />
현은재님의 말씀에 적극 동의하구요..<br />
<br />
미국사람을 위해선 저렴한 가격에 에어백 7개는 기본이고..<br />
자국민은 더 비싼 가격에 옵션에 장난질만 치고..<br />
<br />
애국심을 쓸데없는 곳에 이용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조인창 2009-10-21 21:38:28
답글

캠리가 시작이죠. 영향이 엄청날 겁니다. 국내 차 시장의 판도 변화가 예고됩니다

김성건 2009-10-21 23:22:01
답글

제 생각으론 아주 큰 영향을 미칠것 같은데요,<br />
당장은 아니고 일본이 한국및 동아시아 에서 한국, 유럽 자동차 와의 경쟁을 의식 하는것 같습니다.<br />
머지않아 현대는 일본자동차뿐 아니라 유럽자동차 와도 경쟁을 해야 합니다.<br />
현대자동차가 기술적, 가격적, 품질적, A/S, 마케팅등의 부분에서 일본, 유럽자동차와 비교할때<br />
과연 어느정도의 경쟁력을 갖추었는지 스스로는 잘 알고 있을것 입니다.<br />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