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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이야기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9-09-24 16:58:51
추천수 0
조회수   1,799

제목

연비이야기

글쓴이

반호석 [가입일자 : ]
내용
자자에 인치업 관련 글을 보다 문득 생각나서...



보통 차량 타시는 분들이 얘기하길...



연비가 이번에 재보니 9.3km/l 더라...

(아참, 3만원 넣고 몇키로 탔다 이런 구먹구구식 듣보잡 연비 계산은 아예 껴주지도 않습니다)



이런식으로 좀 정확하게 재본답시고 얘기들 하죠.



또 불 들어오고 불 들어올때까지... 이것도 주먹구구식이죠. 그럴거면 연비를 논하지 말죠.



가득 넣고 다음번에 또 가득 넣어서 얼마나 들어가는지 보는 식으로 하면 훨씬 정확하다면서 그렇게 재 본거라고 말들 합니다.



그렇게 하면 대략 백 CC안으로 오차가 나니까요.





그런데 그런 분들도 전혀 간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보통 순정 차량의 경우 GPS대비 차량 속도계가 더 나온다는 걸 아실겁니다.

GPC속도가 100Km/h 일때 차량 속도계는 110km/h 전후죠. 차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요.



그 얘기는 실제로 100km를 가도 110km를 간 걸로 차량의 적산거리계가 표시한다는 겁니다. 당연히 실제보다 연비가 좋게 계산이 되죠.



네비게이션에서 표시해주는 거리가 실 거리인데, 그걸 목적지마다 합쳐서, 또는 그 누적거리(를 표시하는 기능은 적어도 제 네비엔 없군요)를 가지고 연비를 계산했다는 사람은 거의 못봤습니다.





차량 누적거리는 속도계 오차와 비례합니다. 동일한 휠 회전수 센서에서 정보를 얻어서 변형만 하는 것 뿐이니까요.





여기서 이단 맹점.



* 인치업을 한 차량의 경우 타이어 외경이 커졌다면 거리계 표시는 줄어듭니다. 단위 거리당 휠 회전수가 적으니까요. 타이어 외경이 작아졌다면 거리계 표시는 같은 거리를 달려도 더 많게 표시가 됩니다.



어찌되었던 속도계와 네비게이션의 오차를 대충 파악한 후 연비 계산 시 차량 거리 수치를 그만큼 비율로 삭감해 주어야 맞는 겁니다.



속도계 오차 없이 정확히 맞는 차량도 있고 제 차량처럼 종감속 튜닝을 하면 반대로 네비는 120인데 차량 속도계는 110인 식이 되는 수도 있습니다. 딱지 떼기 딱 좋죠. 가끔 계기판에 표시된 거리계만 보고 왜이리 연비가 안나오냐 하는 멍청한 실수를 하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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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준 2009-09-24 17:02:29
답글

전 연비를 재는 목적이 갱제운전에 있어서 습관에 따른 차이만 알면 별상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br />
<br />
최근에 극도의 살살모드 + 정속운전을 했더니 대충 다닐때 보다 대략 10% 정도 연비가 더나오더군요.<br />
<br />
실제 연비는 저에게 그닥 중요하지 않습니다. ㅎㅎ

이상태 2009-09-24 17:10:31
답글

예전에 종감속튜닝하면 차가 더 잘나간다며 선전을 하던데 어떤거에요? 특정 기어의 기어비를 가속하기<br />
적당하게 조절하는건가요?? 저는 종감속 튜닝이 어떤건지 모르겠더라구요 @.@

윤영호 2009-09-24 17:14:40
답글

말씀하신 속도계의 오차가 대부분 실 속도보다 계기 속도가 더 나오는데에 문제가 있습니다.<br />
<br />
안전을 위해 마진을 두었다고 일반적으로 그러는데,<br />
연비가 실제보다 좋게 보이는 효과와,<br />
지적하신대로 누적 거리가 늘어남에 따라 무상A/S 기준 거리도 빨리 도달하는 효과가 생깁니다.<br />
제조사 입장에서는 꿩먹고 알먹고죠.<br />
<br />
A/S만 보면 차라리 계기 속도가 실제보다 ~5%

나순주 2009-09-24 17:21:16
답글

요즘엔 차 운전해본지가 언젠지 기억이 잘....<br />
제 두발이 연비는 30키로 이상 나와서리....ㅋ

조윤호 2009-09-24 17:22:24
답글

오해가 좀 있으신 것 같습니다. 속도계와 적산 거리계의 계산에는 차이가 있습니다.<br />
속도계는 대한민국 법률에 따라 over reading이 있습니다. 0~6 kph가 법으로 정해진 량입니다.<br />
그런데 타이어나 휠 사양에 따라 어떤 옵션에선 2 어떤 옵션에서는 4또는 6이 나올수도 있습니다.<br />
따라서 설계자는 보통 표준 휠 사양에서 4kph정도 over reading이 생기도록 설계를 하고 있습니다.<br />

문세기 2009-09-24 17:23:28
답글

근데 오차가 속도계에만 있는 것 아니었어요? 적산거리계는 따로 되는 것 아니가~ ^^;

조윤호 2009-09-24 17:23:32
답글

요약하면 ^^ 읽기 싫으신 분 위해서..<br />
<br />
속도계의 over reading과 적산거리계의 over reading은 별개 입니다. <br />
또 속도계의 over reading은 법규 사항입니다.(세계 대부분 국가가 적용함)<br />
<br />
이상 ^^

조윤호 2009-09-24 17:25:34
답글

참고로... 저 그회사 대변인 아닙니다. ^^ off line에서는 누구 못지 않게 그회사 욕하는 사람인데..<br />
욕 먹을건 욕 하더라도 오해는 하지 말아야 겠죠..^^<br />
<br />
절 미워 하시면 안됩니다. ~~~

podenco@kornet.net 2009-09-24 17:28:19
답글

제가 거의 못본 잉간중의 하나(?)입니다 ㅡ,.ㅡ"<br />
<br />
차량 스캐너를 차에 연결하고 돌아 다녀보면 스캐너에서 측정되는 속도값이<br />
GPS 수신기의 속도와 거의 같습니다.<br />
<br />
하지만 속도계 바늘은 항상 더 높은 속도를 가르치고 있더군요. <br />
(순정상태의 차에서는 스캔너에서 표시되는 속도보다 낮은거는 아직 못봤고 차마다 조금씩은 틀립니다.)<br />
<br />
들리는 말로는

허길 2009-09-24 17:31:56
답글

적산거리계는 비교적 정확하게 맞는 것으로 압니다... <br />
조윤호님께서 하신 설명을 보니 왜 그런건지 이제서야 이해가 가는것 같습니다.<br />
그런데 석창걸님께서 하신 말씀을 보니 다 그런건 아닌가 봅니다..

vanny@dreamwiz.com 2009-09-24 17:40:58
답글

조윤호님 말씀대로인 차량도 있겠지요. 저도 모든 차를 다 아는 건 아니니까요.<br />
그렇지만 제가 관심을 가지고 본 차량들은 모두 속도계와 구간거리계의 오차가 일치 하더군요.<br />
<br />
제가 구간거리계 단어가 잘 생각 안나서 적산거리계라고 위에 썼었는데 구간거리계도 연동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두개가 서로 따로 논다면 조윤호님 말씀과 제 얘기가 다 맞는게 될 수도 있겠네요.<br />
<br />
다행히 석창걸님이 저

vanny@dreamwiz.com 2009-09-24 17:43:59
답글

종감속 튜닝은 말 그대로 종감속을 바꾸는 거니까 각 기어 단수의 기어비가 종감속 튜닝한만큼 비율로 바뀐다고 보면 됩니다.<br />
<br />
종감속비를 낮출 경우 최고속은 올라가지만 가속구간에서는 토크가 떨어집니다. 반대로 종감속비를 높이면 결과도 반대가 됩니다.<br />
<br />
보통 튜닝 등을 통해 토크를 올렸고 최고속을 올리고 싶을 경우 4.5 에서 4.2 식으로 종감속을 낮추게 되고...<br />
<br />
오프로

darkstar@innoace.com 2009-09-24 17:47:24
답글

아~? 머리는 계속 아파 옵니다. 그냥 차 종류 별로 거리계에 오차가 있는지 없는지 표로 나왔으면 좋겠네요 ㅡ,.ㅜ

vanny@dreamwiz.com 2009-09-24 17:48:39
답글

법률상으로는 조윤호님 말씀이 그렇다는 걸 이해했는데... <br />
<br />
요즘의 트립컴퓨러 차량은 속도계와 거리계가 따로 측정/계산을 할 수 있을 겁니다만... <br />
아날로그식 거리계를 가진 조금 구형의 차량은 계기판 까지 온 같은 정보를 가지고 거리계와 속도계를 표시합니다. <br />
<br />
그리고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제조사가 거리계를 Under reading으로 만들 리가 없잖아요. ㅋㅋ A/S비용이 걸려 있

권윤길 2009-09-24 18:20:25
답글

저는 지름을 11mm 키웠더니 속도계와 네비게이션 속도가 완전 일치합니다.<br />
머리가 안 복잡해졌어요. 까르르르르~~

vanny@dreamwiz.com 2009-09-24 18:21:54
답글

제가요.<br />
<br />
인치업 해서 차량 속도계와 네비 일치 얏호~<br />
<br />
두달후 종감속 튜닝해서 20% 안맞음<br />
<br />
스피드센서 온갖 종류별로 다 갈아봐도 맞는게 없음. 젠장.<br />
<br />
이렇게 된 거라니까.

이상태 2009-09-24 18:23:46
답글

우왕~ 전 최고속으로 달릴일이 없으니 차뽑고 딱한번.. 차 완전 없는 고속도로에서 245km 정도 밟아<br />
본적있구요.. 무서워서 그담부턴 직진에 차 한대 없어도 200km까지만 살짝 올렸다가 바로 따운시킨답니다 ㅠㅠ 저는 종감속튜닝해서 순간 추월하는 능력이 높은게 더 좋아용 ㅎㅎㅎ

권윤길 2009-09-24 18:24:18
답글

호달님은 업이 디지털 전문가면서.. 20% 까서 표시하는 디지털 메터 맹글어서 계기판 덮어버리세요.<br />
=3=33=3 3 3

전상우 2009-09-24 18:25:18
답글

일단 글만봐도 계산하기 구찮네요.ㅋㅋㅋㅋ

accpro@cvnet.co.kr 2009-09-24 18:29:06
답글

그럼 1차선에서 끝차선으로 지그재그 슬라럼 운전하면 연비가 어케 될까요?

박세철 2009-09-24 18:32:14
답글

"네비로 30km가면 차량 구간거리계는 27km가요... 정확히... "<br />
이것은 under reading 된다는 말씀이 아니신지요?

윤영호 2009-09-24 19:12:46
답글

박세철님..반호석님은 기어 종감속 기어 튜닝을 하셔서 그런것 같습니다.

박용찬 2009-09-24 19:21:23
답글

제가 타고 댕기는 QM5 계기판에는 평균연비/현재연비/평균속도/적산거리 등이 표시된답니다.<br />
말씀하신대로 속도계에 오차가 있으니 적산계에도 오차가 있으려니 했습니다.<br />
<br />
그런데 속도계와 달리 적산계쪽은 정확하더군요.<br />
또 하나 크루즈 기능이 있어서 그걸로 90킬로 크루즈 하면서 리셋한뒤 평균속도를 보니까 GPS랑 일치하더라구요. 즉, 속도 부분만 과장되서 표현될 뿐 나머지는 꽤 정확하더군요.<br /

vanny@dreamwiz.com 2009-09-24 19:21:33
답글

네... 제가 두가지 얘길 넘 축약해서 써버렸네요... - _-;; 정신머리가...<br />
<br />
제 차는 종감송 튜닝 전 순정상태에서 over reading 으로 석창걸님과 같은 현상이었고 지금은 종감속 튜닝을 해서 반대 현상을 보입니다. 라고 써야 하는데... 죄송합니다. ㅎㅎ

vanny@dreamwiz.com 2009-09-24 19:25:12
답글

헉 용찬님 디지틀 트립메타 있는 최신식 차량은 무효입니다. - _-;;; <br />
<br />
아픈데를... ㅠ.ㅜ<br />
<br />
<br />
<br />
<br />
<br />
<br />
<br />
<br />
똥차 팔아버리고 신차 사기전엔 자동차 얘기 안하겠습니다. ㅜ.ㅡ

권윤길 2009-09-24 19:31:56
답글

우리 똥차 멤버끼리 친하게 지내 보아요. ㅜ_ㅜ

vanny@dreamwiz.com 2009-09-24 19:35:09
답글

그르자. ㅠ.ㅜ

ktvisiter@paran.com 2009-09-25 09:27:56
답글

코작은(?) 강이압빠 호다르님....ㅡ,.ㅡ^<br />
<br />
나두 한마디 해야쥐.....<br />
<br />
평지랑 언덕배기가 자주 있는 길하고도 차이가 있슴돠...ㅠ,.ㅜ^<br />
<br />
평상시 고속도로 주행시 연비하구 시방 지뢰 매설차 댕기는 휴전선 인근쪽 하고 주행거리 연비차이가 <br />
많이 나더군요...ㅠ,.ㅠ^<br />
<br />
씨앙너무 헌다이 꾸리끄.....힘두 읍구....언덕배기만 올

vanny@dreamwiz.com 2009-09-25 09:34:49
답글

뭘 당연한 얘길 굳이 첨언하시고 그럼꽈. - _-;

송창훈 2009-09-25 10:33:57
답글

제차량은 오차가 좀 심한데요.. 네비에서 140찍을테 계기판은 165~170찍고있습니다.<br />
헌데.. 도착점 km는 네비와 적산거리계는 일치해요...<br />
그래서 전 속도계와 거리적산계는 별개라고 생각이 드네요..아참.. 트립아니고 케이블방식입니다.

vanny@dreamwiz.com 2009-09-25 12:06:44
답글

케이블 방식도 차마다 다른가 보군요. 차종이 어떻게 되시나요?

이재준 2009-09-24 17:02:29
답글

전 연비를 재는 목적이 갱제운전에 있어서 습관에 따른 차이만 알면 별상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br />
<br />
최근에 극도의 살살모드 + 정속운전을 했더니 대충 다닐때 보다 대략 10% 정도 연비가 더나오더군요.<br />
<br />
실제 연비는 저에게 그닥 중요하지 않습니다. ㅎㅎ

이상태 2009-09-24 17:10:31
답글

예전에 종감속튜닝하면 차가 더 잘나간다며 선전을 하던데 어떤거에요? 특정 기어의 기어비를 가속하기<br />
적당하게 조절하는건가요?? 저는 종감속 튜닝이 어떤건지 모르겠더라구요 @.@

윤영호 2009-09-24 17:14:40
답글

말씀하신 속도계의 오차가 대부분 실 속도보다 계기 속도가 더 나오는데에 문제가 있습니다.<br />
<br />
안전을 위해 마진을 두었다고 일반적으로 그러는데,<br />
연비가 실제보다 좋게 보이는 효과와,<br />
지적하신대로 누적 거리가 늘어남에 따라 무상A/S 기준 거리도 빨리 도달하는 효과가 생깁니다.<br />
제조사 입장에서는 꿩먹고 알먹고죠.<br />
<br />
A/S만 보면 차라리 계기 속도가 실제보다 ~5%

나순주 2009-09-24 17:21:16
답글

요즘엔 차 운전해본지가 언젠지 기억이 잘....<br />
제 두발이 연비는 30키로 이상 나와서리....ㅋ

조윤호 2009-09-24 17:22:24
답글

오해가 좀 있으신 것 같습니다. 속도계와 적산 거리계의 계산에는 차이가 있습니다.<br />
속도계는 대한민국 법률에 따라 over reading이 있습니다. 0~6 kph가 법으로 정해진 량입니다.<br />
그런데 타이어나 휠 사양에 따라 어떤 옵션에선 2 어떤 옵션에서는 4또는 6이 나올수도 있습니다.<br />
따라서 설계자는 보통 표준 휠 사양에서 4kph정도 over reading이 생기도록 설계를 하고 있습니다.<br />

문세기 2009-09-24 17:23:28
답글

근데 오차가 속도계에만 있는 것 아니었어요? 적산거리계는 따로 되는 것 아니가~ ^^;

조윤호 2009-09-24 17:23:32
답글

요약하면 ^^ 읽기 싫으신 분 위해서..<br />
<br />
속도계의 over reading과 적산거리계의 over reading은 별개 입니다. <br />
또 속도계의 over reading은 법규 사항입니다.(세계 대부분 국가가 적용함)<br />
<br />
이상 ^^

조윤호 2009-09-24 17:25:34
답글

참고로... 저 그회사 대변인 아닙니다. ^^ off line에서는 누구 못지 않게 그회사 욕하는 사람인데..<br />
욕 먹을건 욕 하더라도 오해는 하지 말아야 겠죠..^^<br />
<br />
절 미워 하시면 안됩니다. ~~~

podenco@kornet.net 2009-09-24 17:28:19
답글

제가 거의 못본 잉간중의 하나(?)입니다 ㅡ,.ㅡ"<br />
<br />
차량 스캐너를 차에 연결하고 돌아 다녀보면 스캐너에서 측정되는 속도값이<br />
GPS 수신기의 속도와 거의 같습니다.<br />
<br />
하지만 속도계 바늘은 항상 더 높은 속도를 가르치고 있더군요. <br />
(순정상태의 차에서는 스캔너에서 표시되는 속도보다 낮은거는 아직 못봤고 차마다 조금씩은 틀립니다.)<br />
<br />
들리는 말로는

허길 2009-09-24 17:31:56
답글

적산거리계는 비교적 정확하게 맞는 것으로 압니다... <br />
조윤호님께서 하신 설명을 보니 왜 그런건지 이제서야 이해가 가는것 같습니다.<br />
그런데 석창걸님께서 하신 말씀을 보니 다 그런건 아닌가 봅니다..

vanny@dreamwiz.com 2009-09-24 17:40:58
답글

조윤호님 말씀대로인 차량도 있겠지요. 저도 모든 차를 다 아는 건 아니니까요.<br />
그렇지만 제가 관심을 가지고 본 차량들은 모두 속도계와 구간거리계의 오차가 일치 하더군요.<br />
<br />
제가 구간거리계 단어가 잘 생각 안나서 적산거리계라고 위에 썼었는데 구간거리계도 연동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두개가 서로 따로 논다면 조윤호님 말씀과 제 얘기가 다 맞는게 될 수도 있겠네요.<br />
<br />
다행히 석창걸님이 저

vanny@dreamwiz.com 2009-09-24 17:43:59
답글

종감속 튜닝은 말 그대로 종감속을 바꾸는 거니까 각 기어 단수의 기어비가 종감속 튜닝한만큼 비율로 바뀐다고 보면 됩니다.<br />
<br />
종감속비를 낮출 경우 최고속은 올라가지만 가속구간에서는 토크가 떨어집니다. 반대로 종감속비를 높이면 결과도 반대가 됩니다.<br />
<br />
보통 튜닝 등을 통해 토크를 올렸고 최고속을 올리고 싶을 경우 4.5 에서 4.2 식으로 종감속을 낮추게 되고...<br />
<br />
오프로

darkstar@innoace.com 2009-09-24 17:47:24
답글

아~? 머리는 계속 아파 옵니다. 그냥 차 종류 별로 거리계에 오차가 있는지 없는지 표로 나왔으면 좋겠네요 ㅡ,.ㅜ

vanny@dreamwiz.com 2009-09-24 17:48:39
답글

법률상으로는 조윤호님 말씀이 그렇다는 걸 이해했는데... <br />
<br />
요즘의 트립컴퓨러 차량은 속도계와 거리계가 따로 측정/계산을 할 수 있을 겁니다만... <br />
아날로그식 거리계를 가진 조금 구형의 차량은 계기판 까지 온 같은 정보를 가지고 거리계와 속도계를 표시합니다. <br />
<br />
그리고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제조사가 거리계를 Under reading으로 만들 리가 없잖아요. ㅋㅋ A/S비용이 걸려 있

권윤길 2009-09-24 18:20:25
답글

저는 지름을 11mm 키웠더니 속도계와 네비게이션 속도가 완전 일치합니다.<br />
머리가 안 복잡해졌어요. 까르르르르~~

vanny@dreamwiz.com 2009-09-24 18:21:54
답글

제가요.<br />
<br />
인치업 해서 차량 속도계와 네비 일치 얏호~<br />
<br />
두달후 종감속 튜닝해서 20% 안맞음<br />
<br />
스피드센서 온갖 종류별로 다 갈아봐도 맞는게 없음. 젠장.<br />
<br />
이렇게 된 거라니까.

이상태 2009-09-24 18:23:46
답글

우왕~ 전 최고속으로 달릴일이 없으니 차뽑고 딱한번.. 차 완전 없는 고속도로에서 245km 정도 밟아<br />
본적있구요.. 무서워서 그담부턴 직진에 차 한대 없어도 200km까지만 살짝 올렸다가 바로 따운시킨답니다 ㅠㅠ 저는 종감속튜닝해서 순간 추월하는 능력이 높은게 더 좋아용 ㅎㅎㅎ

권윤길 2009-09-24 18:24:18
답글

호달님은 업이 디지털 전문가면서.. 20% 까서 표시하는 디지털 메터 맹글어서 계기판 덮어버리세요.<br />
=3=33=3 3 3

전상우 2009-09-24 18:25:18
답글

일단 글만봐도 계산하기 구찮네요.ㅋㅋㅋㅋ

accpro@cvnet.co.kr 2009-09-24 18:29:06
답글

그럼 1차선에서 끝차선으로 지그재그 슬라럼 운전하면 연비가 어케 될까요?

박세철 2009-09-24 18:32:14
답글

"네비로 30km가면 차량 구간거리계는 27km가요... 정확히... "<br />
이것은 under reading 된다는 말씀이 아니신지요?

윤영호 2009-09-24 19:12:46
답글

박세철님..반호석님은 기어 종감속 기어 튜닝을 하셔서 그런것 같습니다.

박용찬 2009-09-24 19:21:23
답글

제가 타고 댕기는 QM5 계기판에는 평균연비/현재연비/평균속도/적산거리 등이 표시된답니다.<br />
말씀하신대로 속도계에 오차가 있으니 적산계에도 오차가 있으려니 했습니다.<br />
<br />
그런데 속도계와 달리 적산계쪽은 정확하더군요.<br />
또 하나 크루즈 기능이 있어서 그걸로 90킬로 크루즈 하면서 리셋한뒤 평균속도를 보니까 GPS랑 일치하더라구요. 즉, 속도 부분만 과장되서 표현될 뿐 나머지는 꽤 정확하더군요.<br /

vanny@dreamwiz.com 2009-09-24 19:21:33
답글

네... 제가 두가지 얘길 넘 축약해서 써버렸네요... - _-;; 정신머리가...<br />
<br />
제 차는 종감송 튜닝 전 순정상태에서 over reading 으로 석창걸님과 같은 현상이었고 지금은 종감속 튜닝을 해서 반대 현상을 보입니다. 라고 써야 하는데... 죄송합니다. ㅎㅎ

vanny@dreamwiz.com 2009-09-24 19:25:12
답글

헉 용찬님 디지틀 트립메타 있는 최신식 차량은 무효입니다. - _-;;; <br />
<br />
아픈데를... ㅠ.ㅜ<br />
<br />
<br />
<br />
<br />
<br />
<br />
<br />
<br />
똥차 팔아버리고 신차 사기전엔 자동차 얘기 안하겠습니다. ㅜ.ㅡ

권윤길 2009-09-24 19:31:56
답글

우리 똥차 멤버끼리 친하게 지내 보아요. ㅜ_ㅜ

vanny@dreamwiz.com 2009-09-24 19:35:09
답글

그르자. ㅠ.ㅜ

ktvisiter@paran.com 2009-09-25 09:27:56
답글

코작은(?) 강이압빠 호다르님....ㅡ,.ㅡ^<br />
<br />
나두 한마디 해야쥐.....<br />
<br />
평지랑 언덕배기가 자주 있는 길하고도 차이가 있슴돠...ㅠ,.ㅜ^<br />
<br />
평상시 고속도로 주행시 연비하구 시방 지뢰 매설차 댕기는 휴전선 인근쪽 하고 주행거리 연비차이가 <br />
많이 나더군요...ㅠ,.ㅠ^<br />
<br />
씨앙너무 헌다이 꾸리끄.....힘두 읍구....언덕배기만 올

vanny@dreamwiz.com 2009-09-25 09:34:49
답글

뭘 당연한 얘길 굳이 첨언하시고 그럼꽈. - _-;

송창훈 2009-09-25 10:33:57
답글

제차량은 오차가 좀 심한데요.. 네비에서 140찍을테 계기판은 165~170찍고있습니다.<br />
헌데.. 도착점 km는 네비와 적산거리계는 일치해요...<br />
그래서 전 속도계와 거리적산계는 별개라고 생각이 드네요..아참.. 트립아니고 케이블방식입니다.

vanny@dreamwiz.com 2009-09-25 12:0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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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 방식도 차마다 다른가 보군요. 차종이 어떻게 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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