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 장바구니 모바일모드
홈으로 와싸다닷컴 일반 상세보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현대자동차에 대한 오해와 진실?
자유게시판 > 상세보기 | 2009-09-22 17:19:37
추천수 0
조회수   2,264

제목

현대자동차에 대한 오해와 진실?

글쓴이

허환 [가입일자 : 2008-01-05]
내용
조윤호님 글을 보고 씁니다.

저는 자동차 그자체 보다는 현대에 대해서 쓰고 싶습니다.



수많은 중소기업 업종중 가장 돈을 벌지 못하는 곳이 자동차 부품업체 입니다.

통상 일반적인 중소기업들은 아이템이나 대표자의 능력, 거래처 납품가에 따라 수익성이 좌우됩니다.

흥하기도하고 망하기도 하고 중소기업들이 다 그렇게 흘러가지요...



하지만 유독 자동차부품업체들은 기름냄세 진동하고 프레스 소리에 고막이 나갈것 같은 열악한 작업장에서 제품을 정말 기계처럼 생산하고 가족들까지 나와서 일하고 인건비 낮추느라 동남아시아 근로자들을 고용해서 아무리 기계를 돌려도...

늘 어렵기만한 것이 현실이죠..



이유는 부품단가가 오르지 않기 때문이지요

오히려... 신차종나오고 1년지나면 CR이라고 해서 매년 5-10%씩 강제로 부품단가를 삭감하기 때문이죠..



더 큰 문제는 이놈의 원재료가격이 작년 모기지론 사태때까지 대략 2-3년간 3-4배까지 올랐는데... 현대자동차에서는 원재료가격 인상분을 제대로 인정해 주지 않았습니다.

납품하면 납품할수록 적자가 눈덩이처럼 커지자

현대 눈밖에 나는것을 무서워하던 중소부품업체들이 버티다 버티다 청와대에 민원을 넣었지만 윗선에서 적절히 처리되고 막상 부품업체에는 납품단가가 적절히 인상된적은 없었죠...



몇년간 현대차가 호황이라 부품을 제조하는 제품량은 늘어 외형적인 매출은 늘었을 지언정 중소기업들은 적자로 하나둘씩 문을 닫고 있는 것이 현실이죠...



그나마 버티는 업체들을 보면...

자가사업장을 가지고 있어서 근래 2008년까지 부동산호황기에 공장값이 오르자 감정재평가해서 부동산가격이 오른만큼 조금씩 조금씩 대출을 늘려간 업체들만이 겨우 공장을 돌리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거기에 다가 작년말이후 최근까지는 부동산가격이 오히려 떨어지고 관련업종이 붕괴위기에 놓이자 정부가 서둘러 나서서 은행과 보증기관을 통해 어마어마한 돈을 풀어서 붕괴를 막은 것이 아니겠습니까?... 결론 그 돈은 중소기업들의 차입금이고..

그 기업들이 망하게되면 국민의 세금으로 충당하게 되는거죠...



현대자동차 임금협상끝나면 중소기업들에는 공문이 내려온답니다..

납품하던 부품들 몇%, 몇%씩 납품단가를 인하한다고요...

협의가 아니고 그냥 통지죠...

그렇게 중소기업의 돈을 짜서 현대자동차의 영업이익금이 되고 노조원의 임금이 인상되는 것이죠..



중소기업들이 뼈만 남아서 아사하고 중병에 드는동안 현대자동차는 열심히 달려서 세계 5,6위의 대단한 기업이 되어 있죠...



여러분은 쏘나타를 보면서 현대자동차가 얼마나 자랑스러우신가요?
추천스크랩소스보기 목록
bestnationis@korea.com 2009-09-22 17:21:25
답글

슬퍼요..

이종헌 2009-09-22 17:32:40
답글

현대자동차나 그외 완성차업체만의 문제가 아니라 대부분의 대기업의 문제입니다.<br />
대기업들이 계속 하청,납품업체들을 동업자가 아닌 착취의 대상으로 대우한다면 언젠가는 부메랑이 되서 돌아올 겁니다.<br />
그러나 우리나라 기업의 경영자들은 그런 것보다는 수익나눠먹기만 고민하는 것 같습니다.

c2052302@hanafos.com 2009-09-22 17:33:27
답글

비슷하네요 요새 대한민국 돌아가는거하고 말이죠... <br />
<br />
현대 원래 경영스타일이 그런가봅니다...

박준화 2009-09-22 17:48:06
답글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제가 꾸준히 돌아가는거 보면 참 신기할따름입니다. <br />
계속 죽어라 죽어라 하다보면 언젠가는 진짜 죽을텐데...<br />
그때 되면 중국으로 부품업체를 다 돌리려나...<br />
미쿡처럼 어느순간 제조업은 다 망하고<br />
서비스업으로 살아남아야 할텐데... 과연 이나라가...

정원태 2009-09-22 17:50:31
답글

HMC가 하청업체 원가절감했다는 소문만 들어도 <br />
<br />
바로 납품단가 조정 들어가는 무서운 기업이죠~

김동규 2009-09-22 17:51:47
답글

그 납품단가에 맞추려니 부품의 품질이 떨어지는거죠. 그래서 현대차 내구성 떨어진다는 말이 나오는군요. ㅡㅡ

limst59@yahoo.co.kr 2009-09-22 17:53:40
답글

구구절절 동감합니다...

sooya418@naver.com 2009-09-22 17:58:44
답글

현대 모비스에서 모듈화하면서 하청업체들이 더 힘들어 졌다고 하던데요. <br />
모비스가 욕을 많이 먹더라구요. 우연히 납품단가와 시중에 수리시 판매단가를 <br />
들은 적인 있는데 충격적이 던데요. 모든 부품이 모비스를 통해서 판매가 되니.... <br />
예전에는 하청업체에서 공장납품에 이익을 못 남겨도 애프터마켓용으로 남긴다고 했는데 <br />
그것조차 안되나 봅니다.

조윤호 2009-09-22 17:59:24
답글

동감 합니다. 납품하면 어음 주기 일수고 올해 납품 단가 결정시 무조건 향후 cost down 에 대한 %도 같이 제출해야 하고...<br />
이 얘기 나오면 저도 할 말이 많습니다만...ㅠㅠ

이원영 2009-09-22 18:00:25
답글

자동차 부품중에 부가가치가 놓은것들은 이미 현대가의 사돈에 팔촌까지 족보에 엮인 인척들이 납품하는걸로 압니다. <br />
돈 되는건 지들끼리 해먹고 있다는... <br />
<br />
재벌그룹(개인회사) 잘 되는게 나라 잘 되고 국민 잘 산다는 말도 안되는 이빨에 놀아나는 시절은 이제 지났다고 봅니다. <br />
<br />
<br />
<br />
<br />

허환 2009-09-22 18:16:14
답글

업체 사장님들 말씀이 차라리 르노삼성이나 GM대우는 현대자동차보다는 낫다는 예기들을 하시더군요... <br />
현대자동차는 국내기업이라고 횡포를 부려도 정부에서 모른척 해주는데... <br />
외국계 기업들은 눈밖에 나면 공정위나 세무서에서 바로 조사들어가기때문에.. <br />
현대자동차까지의 횡포는 부리지 못한다고 하더군요...

천흥성 2009-09-22 18:35:11
답글

이원영님 글 보니 예전 타고다니던 차의 에어컨이 생각이 나네요. 현대차의 집안에서 납품하던 에어컨은 말이 에어컨이지 선풍기 수준이었지요. 세기를 조절하면 냉기가 조절되는것이 아니라 소리가 조절이 되는 볼륨기능을 했었습니다. 에어컨 틀면 춥다는 대우자동차가 이상한 취급을 받던 시기였죠

박재민 2009-09-22 18:37:56
답글

자동차만 그러겠습니까? IT업종도 마찬가지 인거 같습니다. 전년말 세계경제위기를 핑계삼아 올해 1분기만 두자리수 가격 인하, 이후 분기마다 가격 한자리수 인하, 그리고 최근 상황이 좋아졌는데도 인상은 커녕 계속 가격 인하하고 있죠. 그러니 대기업만 이익이 날 수 밖에요. 요즈음에는 대부분 중국도 동일 부품을 납품하니가 대기업 입장에서는 가격 후려치기 좋죠.

swwoo@ph.co.kr 2009-09-22 18:55:47
답글

자동차 부품 업체에서 일 하지만 답답하지요. 얼마전에 자동차 관련 업체 영업이익율을 비교해<br />
놓은 것을 신문에서 읽었는데.<br />
현대 계열은 영업이익율이 오르는 반면 비계열 부품사는 영업이익율이 점점 낮아지는 추세이고<br />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 기업 수준에서 보면 사람부터 먼저 짜르지 않겠어요??<br />

이상태 2009-09-22 19:03:02
답글

눈에 보이든안보이든 닥치는대로 원가절감하면서 디자인을 내세우며 유럽식이다를 외치는 cf를 보면<br />
참 가슴이 답답해지더군요 ㅠ.ㅠ

byunghyunkim@hotmail.com 2009-09-22 19:11:52
답글

현대의 원가절감은 토요타도 배워간다고 합니다. <br />
하지만 토요타는 제가 듣기로는 부품업체와 상생의 길로 간다고 들었습니다.

김정실 2009-09-22 19:16:45
답글

누가 그러더군요.<br />
<br />
모비스는 스티커 장사하는곳이라고..ㅋㅋㅋ

naza@hananet.net 2009-09-22 19:17:55
답글

모비스 홀로그램이 마진이 100%는 될껄요?...

이원철 2009-09-22 19:26:38
답글

순정은 우리나라만 통합니다. <br />
제 기억으로는 6배는 더 받았던 것 같아요~<br />
박스값이 무척이나 비싼가봐요~ ^^

김동수 2009-09-22 19:43:56
답글

저희는 자동차가 아니라 건설기계라 그 규모가 크지않아서 그런지 업체에 이런식의 가격정책은 불가능합니다. 대기업이란 자체가 횡포군요.

windouz@korea.com 2009-09-22 20:14:28
답글

삼성,현대를 상대로 영업 해보신 분들은 아실듯...<br />
이건 뭐... 위에 높은 양반들이나 노동자들이나<br />
하청 업체 등칠 생각들만 하고들 있으니 어휴...

박규태 2009-09-22 21:14:42
답글

제친구도 파업이후 납품단가 인하 공문내려온다는데~~~<br />
<br />
그들의 이익은 많을지 몰라도 그냥 단가에 맞는 제품을 사신다고 보면 정답입니다.

khg9728@daum.net 2009-09-22 22:25:38
답글

파업하면,<br />
현대에선 직원들 조건(임금)들어주고 차 가격올리고 하청업체 제품단가낯추고 직원들 월급올려주고<br />
현대차 타는 국민들만 봉으로아는지............<br />
소소한 소모품 제품개발과 외제차처럼 좋은물건 부착하고 정말좋은차 만들어 <br />
차가격 올렷는지? 모두가 다아는 현대차는 생각해라.-----껍떼기 개발에 힘쓰고 차가격 올리지말고......<br />
현대,기아 10년이상 다니

김인철 2009-09-22 22:32:09
답글

결국 이것은 정치의 문제로 풀수밖에 없겠네요....<br />
대형마트도 마찬가지 인데요..이런것 전부 공정거래법 위반 아닌가요?<br />
회사가 휘청거릴정도로 한번 때리면 될텐데, 안하잖아요....<br />
한통속이라.....

한영규 2009-09-22 22:51:52
답글

국내 부품사들에게 중국에 가서 잘해보자고 하며, 중국에 공장뜯어 나가고, 이제 하는 말이 중국업체 가격에 맞추란 말 한다지요...<br />
<br />
그거 아시나요, 중국,대만, 인도애들이 한국에게 매우 감사해 한다는거...우리나라 자동차 부품을 이 세나라가 우리나라보다 더 많이 수출한다더군요. 잘난 모비스 딱지덕에 모비스는 배부르고, 등따시고, 중소부품업체는 죽어나가고<br />
<br />
엉뚱한 외국애들 배불리고.... 절대 현

bestnationis@korea.com 2009-09-22 17:21:25
답글

슬퍼요..

이종헌 2009-09-22 17:32:40
답글

현대자동차나 그외 완성차업체만의 문제가 아니라 대부분의 대기업의 문제입니다.<br />
대기업들이 계속 하청,납품업체들을 동업자가 아닌 착취의 대상으로 대우한다면 언젠가는 부메랑이 되서 돌아올 겁니다.<br />
그러나 우리나라 기업의 경영자들은 그런 것보다는 수익나눠먹기만 고민하는 것 같습니다.

c2052302@hanafos.com 2009-09-22 17:33:27
답글

비슷하네요 요새 대한민국 돌아가는거하고 말이죠... <br />
<br />
현대 원래 경영스타일이 그런가봅니다...

박준화 2009-09-22 17:48:06
답글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제가 꾸준히 돌아가는거 보면 참 신기할따름입니다. <br />
계속 죽어라 죽어라 하다보면 언젠가는 진짜 죽을텐데...<br />
그때 되면 중국으로 부품업체를 다 돌리려나...<br />
미쿡처럼 어느순간 제조업은 다 망하고<br />
서비스업으로 살아남아야 할텐데... 과연 이나라가...

정원태 2009-09-22 17:50:31
답글

HMC가 하청업체 원가절감했다는 소문만 들어도 <br />
<br />
바로 납품단가 조정 들어가는 무서운 기업이죠~

김동규 2009-09-22 17:51:47
답글

그 납품단가에 맞추려니 부품의 품질이 떨어지는거죠. 그래서 현대차 내구성 떨어진다는 말이 나오는군요. ㅡㅡ

limst59@yahoo.co.kr 2009-09-22 17:53:40
답글

구구절절 동감합니다...

sooya418@naver.com 2009-09-22 17:58:44
답글

현대 모비스에서 모듈화하면서 하청업체들이 더 힘들어 졌다고 하던데요. <br />
모비스가 욕을 많이 먹더라구요. 우연히 납품단가와 시중에 수리시 판매단가를 <br />
들은 적인 있는데 충격적이 던데요. 모든 부품이 모비스를 통해서 판매가 되니.... <br />
예전에는 하청업체에서 공장납품에 이익을 못 남겨도 애프터마켓용으로 남긴다고 했는데 <br />
그것조차 안되나 봅니다.

조윤호 2009-09-22 17:59:24
답글

동감 합니다. 납품하면 어음 주기 일수고 올해 납품 단가 결정시 무조건 향후 cost down 에 대한 %도 같이 제출해야 하고...<br />
이 얘기 나오면 저도 할 말이 많습니다만...ㅠㅠ

이원영 2009-09-22 18:00:25
답글

자동차 부품중에 부가가치가 놓은것들은 이미 현대가의 사돈에 팔촌까지 족보에 엮인 인척들이 납품하는걸로 압니다. <br />
돈 되는건 지들끼리 해먹고 있다는... <br />
<br />
재벌그룹(개인회사) 잘 되는게 나라 잘 되고 국민 잘 산다는 말도 안되는 이빨에 놀아나는 시절은 이제 지났다고 봅니다. <br />
<br />
<br />
<br />
<br />

허환 2009-09-22 18:16:14
답글

업체 사장님들 말씀이 차라리 르노삼성이나 GM대우는 현대자동차보다는 낫다는 예기들을 하시더군요... <br />
현대자동차는 국내기업이라고 횡포를 부려도 정부에서 모른척 해주는데... <br />
외국계 기업들은 눈밖에 나면 공정위나 세무서에서 바로 조사들어가기때문에.. <br />
현대자동차까지의 횡포는 부리지 못한다고 하더군요...

천흥성 2009-09-22 18:35:11
답글

이원영님 글 보니 예전 타고다니던 차의 에어컨이 생각이 나네요. 현대차의 집안에서 납품하던 에어컨은 말이 에어컨이지 선풍기 수준이었지요. 세기를 조절하면 냉기가 조절되는것이 아니라 소리가 조절이 되는 볼륨기능을 했었습니다. 에어컨 틀면 춥다는 대우자동차가 이상한 취급을 받던 시기였죠

박재민 2009-09-22 18:37:56
답글

자동차만 그러겠습니까? IT업종도 마찬가지 인거 같습니다. 전년말 세계경제위기를 핑계삼아 올해 1분기만 두자리수 가격 인하, 이후 분기마다 가격 한자리수 인하, 그리고 최근 상황이 좋아졌는데도 인상은 커녕 계속 가격 인하하고 있죠. 그러니 대기업만 이익이 날 수 밖에요. 요즈음에는 대부분 중국도 동일 부품을 납품하니가 대기업 입장에서는 가격 후려치기 좋죠.

swwoo@ph.co.kr 2009-09-22 18:55:47
답글

자동차 부품 업체에서 일 하지만 답답하지요. 얼마전에 자동차 관련 업체 영업이익율을 비교해<br />
놓은 것을 신문에서 읽었는데.<br />
현대 계열은 영업이익율이 오르는 반면 비계열 부품사는 영업이익율이 점점 낮아지는 추세이고<br />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 기업 수준에서 보면 사람부터 먼저 짜르지 않겠어요??<br />

이상태 2009-09-22 19:03:02
답글

눈에 보이든안보이든 닥치는대로 원가절감하면서 디자인을 내세우며 유럽식이다를 외치는 cf를 보면<br />
참 가슴이 답답해지더군요 ㅠ.ㅠ

byunghyunkim@hotmail.com 2009-09-22 19:11:52
답글

현대의 원가절감은 토요타도 배워간다고 합니다. <br />
하지만 토요타는 제가 듣기로는 부품업체와 상생의 길로 간다고 들었습니다.

김정실 2009-09-22 19:16:45
답글

누가 그러더군요.<br />
<br />
모비스는 스티커 장사하는곳이라고..ㅋㅋㅋ

naza@hananet.net 2009-09-22 19:17:55
답글

모비스 홀로그램이 마진이 100%는 될껄요?...

이원철 2009-09-22 19:26:38
답글

순정은 우리나라만 통합니다. <br />
제 기억으로는 6배는 더 받았던 것 같아요~<br />
박스값이 무척이나 비싼가봐요~ ^^

김동수 2009-09-22 19:43:56
답글

저희는 자동차가 아니라 건설기계라 그 규모가 크지않아서 그런지 업체에 이런식의 가격정책은 불가능합니다. 대기업이란 자체가 횡포군요.

windouz@korea.com 2009-09-22 20:14:28
답글

삼성,현대를 상대로 영업 해보신 분들은 아실듯...<br />
이건 뭐... 위에 높은 양반들이나 노동자들이나<br />
하청 업체 등칠 생각들만 하고들 있으니 어휴...

박규태 2009-09-22 21:14:42
답글

제친구도 파업이후 납품단가 인하 공문내려온다는데~~~<br />
<br />
그들의 이익은 많을지 몰라도 그냥 단가에 맞는 제품을 사신다고 보면 정답입니다.

khg9728@daum.net 2009-09-22 22:25:38
답글

파업하면,<br />
현대에선 직원들 조건(임금)들어주고 차 가격올리고 하청업체 제품단가낯추고 직원들 월급올려주고<br />
현대차 타는 국민들만 봉으로아는지............<br />
소소한 소모품 제품개발과 외제차처럼 좋은물건 부착하고 정말좋은차 만들어 <br />
차가격 올렷는지? 모두가 다아는 현대차는 생각해라.-----껍떼기 개발에 힘쓰고 차가격 올리지말고......<br />
현대,기아 10년이상 다니

김인철 2009-09-22 22:32:09
답글

결국 이것은 정치의 문제로 풀수밖에 없겠네요....<br />
대형마트도 마찬가지 인데요..이런것 전부 공정거래법 위반 아닌가요?<br />
회사가 휘청거릴정도로 한번 때리면 될텐데, 안하잖아요....<br />
한통속이라.....

한영규 2009-09-22 22:51:52
답글

국내 부품사들에게 중국에 가서 잘해보자고 하며, 중국에 공장뜯어 나가고, 이제 하는 말이 중국업체 가격에 맞추란 말 한다지요...<br />
<br />
그거 아시나요, 중국,대만, 인도애들이 한국에게 매우 감사해 한다는거...우리나라 자동차 부품을 이 세나라가 우리나라보다 더 많이 수출한다더군요. 잘난 모비스 딱지덕에 모비스는 배부르고, 등따시고, 중소부품업체는 죽어나가고<br />
<br />
엉뚱한 외국애들 배불리고.... 절대 현

  •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